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파이썬 프로그램이 주목받는 이유와 파이썬의 활용성 알아보기!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12 Jun 2023

파이썬-프로그램


2023년 기준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 언어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파이썬(Python)입니다. 파이썬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인기를 조사해서 순위를 발표하는 티오베 인덱스(Tiobe Index)에서 가장 인기 있는 언어 1위, 개발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커뮤니티인 ‘스텍 오버플로우(Stack Overflow)’에서 2022년 개발자들이 사용하고 싶은 언어 2위에 기록되고 있습니다. 


최근 산업계에서 많은 장점을 보이기 때문에 교육과 사용 수요가 높은 편이며, 파이썬 전문가를 찾는 기업조차 계속 많아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파이썬에 어떤 특징이 있길래 많은 기업들과 개발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걸까요?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파이썬(Python)이란?


파이썬



파이썬은 1990년 암스테르담의 귀도 반 로섬(Guido van Rossum)이 개발한 언어입니다. 네덜란드 국립 연구소에 근무하던 당시 두 달의 휴가 기간 동안 취미로 만들어본 프로그램인데, 쉽고 간결한 문법과 높은 범용성, 다양한 라이브러리의 지원으로 파이썬을 선호하는 개발자들이 많아졌고, 개발 시 문제가 생기면 해결책을 찾아볼 수 있는 거대 커뮤니티의 존재 등의 장점들로 인해 2023년 개발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언어 1위로 뽑히고 있습니다. 


파이썬-다운로드

2023년 6월 프로그램 언어 순위 / 출처 : 티오베 인덱스



현재 구글, 페이스북, 레딧, 스포티파이, 드롭박스 등 거대 IT 기업을 비롯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타트업에서도 파이썬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파이썬을 사용하면 어떤 이점을  있길래 수많은 IT 기업들이 파이썬을 사용하고 있는 것일까요? 파이썬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파이썬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파이썬-리스트


파이썬은 많은 산업 분야에서 혁신과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화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스크립트 작성은 단순 사무직에서도 엑셀을 대체하는 충분한 수요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를 이용해 4차 산업혁명의 주요한 키워드 중 하나인 자동화에 지대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딥러닝 업계에서 자연어 처리를 손쉽게 할 수 있는 허깅페이스 트랜스포머(Huggingface Transformers)가 개발되는 등 강력한 데이터 분석 및 예측 라이브러리가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어 이를 이용해 딥러닝 등의 전문 연구분야에 이용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필요한 기본적인 데이터 분석을 손쉽게 쓸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파이썬은 최근 데이터 과학 분야의 경계를 허무는 역할로 이용되고 있으며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활용한 문제 해결 측면에서도 주니어급 개발자들이 잘 구축된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편리하게 창출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파이썬은 현시점에서 고도화된 IT 트렌드를 따라잡기에 가장 ‘적합한 언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파이썬 활용도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파이썬의 다양한 활용도


파이썬-sort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


파이썬은 많은 개발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는 프로그램으로 동작하는 의사 코드라는 별명이 있는 파이썬의 쉬운 사용이라는 특성에서 기인하는데, 간결한 문법 덕분에 개발자의 진입 장벽을 크게 줄여 주었기 때문입니다.


파이썬-크롤링

자바와 파이썬의 T-test(통계분석) 간결성 비교 예시


파이썬을 활용하기 전까지 웹 개발 분야에서는 별도의 프론트엔드 지식 없이는 개발이 어려웠으나, 장고(Django)나 플라스크(Flask)를 활용하여 빠르고 간편하게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어 백엔드 개발자들이 손쉽게 프론트엔드 작업까지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는 변화가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파이썬-list

판다스를 이용한 표 형식 데이터 편집 예시 


파이썬은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작업에 높은 수준의 지원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분석 라이브러리인 판다스(Pandas)와 넘파이(NumPy)는 표 형태의 데이터를 활용하는데 특화된 함수를 대거 구현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데이터 처리, 조작, 정제 및 변환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이썬의 시각화 라이브러리인 맷플롯립(Matplotlib)과 시본(Seaborn)은 그래프 구현 작업에서 직관적인 함수를 제공하여 비전문가도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파이썬-실행


시본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예시 / 출처 : 시본


데이터 분석은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파이썬의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활용한다면 데이터를 분석을 보다 쉽게 진행하고 통찰력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머신러닝과 딥러닝 등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언어별로 파편화되었던 개발 환경이 파이썬의 특징인 이식성을 이용한 넘파이(Numpy)텐서플로우(TensorFlow), 파이토치(PyTorch) 등의 라이브러리로 구현되어 다양한 모델 학습과 예측을 파이썬 언어 하나만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파이썬-데이터-분석


사이킷런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전문 연구 작업 진행예시



대규모 다차원 배열과 행렬 연산에 필요한 다양한 함수를 제공하여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조각하는 넘파이(Numpy)이미지 인식이나 순환 신경망 구성, 기계 번역, 자연어 처리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텐서플로우(TensorFlow)깔끔하고 직관적으로 코드를 작성하며, GPU를 이용한 빠른 연산이 가능한 파이토치(PyTorch)등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인공지능 기술을 다룰 수 있습니다.




업무 자동화


파이썬은 다양한 자동화 기능을 제공하는 라이브러리가 구현되어 있어 업무 자동화에 매우 유용한 언어입니다. 엑셀과 연동이 가능한 판다스(Pandas)오픈파이엑셀(OpenPyXL) 등의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일상적인 엑셀 문서 업무 작업을 자동화하여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리스트-정렬

파이썬을 이용한 유전자 분류 자동화 예시


또한 이외에도 smtplib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이메일 자동 발송을 활용할 수 있고, 셀레니움(Selenium)이나 뷰티풀수프(BeautifulSoup)과 같은 강력한 라이브러리를 활용할 수 있어 자동화의 효율을 높이 것뿐 아니라 네트워크 관리, 게임 개발, 자연어 처리, 로봇 제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파이썬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을 적용하기 위해


파이썬-라이브러리


파이썬을 적용하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파이썬의 문법과 자료구조를 이해하고 있는 것과 더불어 분야에 따라 특정한 기술 또는 라이브러리에 대한 이해와 숙련도를 갖춘 전문가를 채용해야 합니다.


웹 개발 분야에서 백엔드로 파이썬을 활용한다면,  장고(Django)플라스크(Flask) 파이썬을 활용한 프레임워크를 다룰 줄 아는 지식과 더불어 HTML, CSS, JavaScript에 대한 이해가 있는 전문가를 채용할 경우 경우 프론트엔드와의 협업을 더욱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에 파이썬을 적용하려면 판다스(Pandas)넘파이(NumPy) 라이브러리에 대한 이해도와 더불어  MySQL, PostgreSQL 등의 DB 이용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채용해야 합니다.


목적에 맞게 파이썬 전문가를 채용한다면 다양한 업무 환경에서 파이썬을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비즈니스에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신 웹/앱 개발부터 데이터 분석, 

업무 활성화, 인공지능을 활용한 머신 학습까지! 

파이썬을 활용해 프로젝트 수준을 한껏 높일 

파이썬 전문가를 찾으시나요?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를 활용해 보세요!



이랜서는 약 39만 명의 IT 전문 프리랜서를 보유한 대한민국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입니다. 23년 동안 약 54,000개 / 9,500억 원 이상의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기업들에게 수준 높은 IT 프리랜서를 매칭하여 프로젝트 진행을 돕고 있습니다. 


파이썬-의미



이랜서를 사용한 기업들의 프로젝트 재의뢰율 98%


IT 프리랜서를 매칭하는 플랫폼은 여러 개가 있기만, 감사하게도 이랜서를 사용한 기업들은 이랜서만 다시 찾고 있습니다. 이랜서의 어떤 점 때문에 이랜서를 사용한 기업들은 이랜서만 찾을까요? 



첫째. 약 39만 명의 다양한 IT 전문 프리랜서.

이랜서는 대한민국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답게 IT 프리랜서 플랫폼 중 가장 많은 프리랜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웹/앱 개발을 위한 Java, C, C++ 언어 개발자부터 데이터 분석을 위한 My SQL, PostgreSQL 전문가, 인공지능을 구현할 파이토치, 텐서플로우 등의 프레임워크를 다루는 전문가까지 파이썬 적용을 위한 전문 프리랜서는 이랜서에서 모두 채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1:1 매니저를 통한 맞춤형 매칭 시스템

이랜서는 프로젝트가 등록되면 1:1로 매니저를 배정하여, 기업이 원하는 최적합 프리랜서를 매칭합니다. 23년 동안 이랜서가 보유한 약 350만 개의 프리랜서 데이터와 1.5억 개의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39만 명의 프리랜서 중 실력부터 인성까지 모두 검증된 프리랜서를 매칭해 드립니다. 



23년의 노하우와 데이터를 활용한 

체계적인 프리랜서 매칭 시스템.


1:1 매니저를 통한 기업 특화형 

프리랜서 매칭 서비스.


이랜서를 사용하는 기업들의 

프로젝트 재의뢰율 98%의 비결입니다.



파이썬-실행


 파이썬을 다룰 IT 전문가를 찾으시나요? 


IT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

  1. 회원 가입만 하세요.

  2. 24시간 안에 전담 매니저가 연락을 드립니다.

  3. 끝입니다. 이게 다냐고요? 네, 이게 다입니다.

  4. 급하시다고요? 전화 주세요. 02-545-0042


23년의 노하우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검증된 프리랜서를 매칭해 드립니다!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