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프리랜서 채용의 이점/ 프리랜서 플랫폼 비교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26 Sep 2022

프리랜서를 고용하는 기업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 연구조사에 따르면, ‘긱 이코노미(Gig Economy)’라 불리는 프리랜서 기반의 임시직 경제는 1997년부터 현재까지 연평균 2.6%의 성장률을 보이며 매년 더 강해지고 있습니다. 반면, 정규직 고용은 같은 기간 연 0.8% 성장에 그쳤습니다.


프리랜서란 무엇이며, 이러한 성장세의 배경은 무엇일까요? 프리랜서 고용 시 기업에 어떠한 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고, 변화하는 트렌드에 빠르게 대처하여 경쟁력을 유지하세요.






프리랜서 뜻



프리랜서(freelancer)기업이나 조직에 소속되지 않고 개별적인 계약에 의해 일하는 자유직업인을 뜻합니다.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광고 카피라이터, 번역가, 방송인 등 여러 직종의 프리랜서가 존재합니다.


(2)프리랜서-뜻



오늘날의 프리랜서 마켓 호황기가 도래하기 전의 초기에는 정규직 이외에 추가 수입을 위해 부업의 형태로 여러 가지 일을 하는 N잡러가 생겨나는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퇴사 이후 전업 프리랜서로 전향하는 사람들도 크게 늘며 실무형 전문가를 뜻하는 ‘수퍼프리랜서’라는 용어까지 등장했습니다.


수퍼프리랜서는 회사에서 경력을 쌓은 뒤 프리랜서로 전향해 실무 기반의 탄탄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고숙련∙고소득 프리랜서를 지칭하는 신조어로, 그 시초는 IT 개발자들입니다.






프리랜서 증가 트렌드



2022년 현재, 프리랜서와 기업을 이어주는 매칭 플랫폼이 여럿 등장하는 것은 물론, 이러한 사이트에 가입 및 등록하는 프리랜서 회원들의 수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여기에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정규직 채용 시장은 얼어붙은 반면, 프리랜서 고용은 가속하게 된 현상도 프리랜서 증가 배경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 프리랜서 마켓 성장 배경



2022년 현재, 국내외 채용 트렌드에서 눈에 띄게 달라진 점이 있다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하며 기업에 소속되어 팀으로 존재하던 개발자 및 디자이너 직군의 프리랜서 마켓 진출이 크게 증가했다는 것인데요. 여기에 워라밸 및 워케이션 트렌드도 맞물려 개발자 및 디자이너 등 오피스 상주가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직군의 근로자가 프리랜서로 전환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프리랜서 마켓의 성장 배경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 “평생직장 No! 워라밸 Yes! 하고 싶은 일 하며 돈 벌자” MZ 세대의 커리어 가치관 변화

  • “최고 인재 고용하면서도 고용의 유연함 유지하자” 기업의 인재 채용 가치관 변화

  • “원격 근무? 생각보다 효율적이네” 팬데믹∙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근무 방식에 대한 기업 및 근로자의 사고 전환



특히, 집중력 및 효율성 저하 등의 이유로 원격 근무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던 많은 기업은 팬데믹 기간 재택근무 실시를 계기로 사고의 전환을 이루게 되었죠.





| 통계로 알아보는 기업의 채용 트렌드 변화


(3)프리랜서-채용



채용 트렌드는 경제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Upwork 미래 인력 연간 보고서는 채용담당자의 45%가 가까운 미래에 채용 동결을 예상하며, 39%는 코로나19 팬데믹과 같은 위기 상황 동안 지속적인 해고를 예상한다고 추정합니다.


(4)프리랜서-채용-분석



그러나 보고서에서 조사한 채용담당자 중 73%는 “독립적인 프로젝트 기반의 프리랜서 근로자 고용을 유지하거나 늘릴 계획”이라고 답했으며, 절반인 47%는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프리랜서를 고용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응답했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더불어, 기업이 프리랜서 채용을 원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기업의 경쟁력’과 ‘효율성’ 유지,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이유가 가장 큽니다. 채용담당자의 49%는 프리랜서를 고용해야 하는 이유로 ‘고도로 숙련된 인재에 대한 접근’을 꼽았습니다.







프리랜서 vs. 정규직




위의 통계자료에서 알 수 있듯이, 현재 국내외 많은 기업이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고용의 유연함’과 ‘최고 인재 확보’라는 이점을 동시에 누리고자 프리랜서 고용을 늘리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프리랜서 고용이 나은지 정규직 채용이 나은지에 대한 정답은 없으며, 기업의 상황에서 정규직과 프리랜서 고용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뛰어난 인재를 유치하기 위한 임금 인상 경쟁이 갈수록 심화하는 현재 상황에서 스타트업이나 중소벤처기업은 대기업 또는 글로벌 기업 근무 경력을 보유한 인재를 풀타임 정규직원으로 채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들의 스킬 및 포트폴리오에 비례하여 연봉 수준도 상승할 것이므로, 적은 예산으로는 이러한 인재를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혹은 업무 강도나 기타 여러 가지 이유로 스타트업을 기피하는 일부 인재들도 있죠. 


(5)프리랜서-정규직-비교


하지만 기업에서 원하는 스킬과 경쟁력 있는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프리랜서 개발자 및 디자이너를 고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그러한 인재들이 ‘긱 이코노미' 트렌드와 맞물려 프리랜서 마켓으로 대거 진출한 까닭입니다. 이를 통해 해당 분야 최고 수준의 프리랜서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그들의 경험 및 노하우를 기업의 자산으로 만들 수 있죠. 프리랜서 및 정규직 고용의 장점을 비교해 보고, 부서별 일부 직군 또는 중요 프로젝트에 프리랜서 전문가를 영입하는 방법을 고려하세요.






| 프리랜서 고용의 장점



  • 넓은 인재 풀 ㅡ 대기업 및 글로벌 기업 출신, 공공기관 프로젝트 담당 경험, 니치 마켓 전문가, 특수 경력 보유자 등 넓은 인재 풀에서 선택하세요. 기업에서 원하는 경험과 스킬을 보유한 인재 확보가 가능합니다.

  • 최고 전문가 영입 ㅡ 업계 최고 수준의 경력과 노하우를 보유한 인재는 모든 기업의 희망 사항입니다. 프리랜서 전문가에 프로젝트를 맡기고 고품질의 성과에 투자하세요.

  • 비용 절감 ㅡ 프리랜서 고용은 정규직 채용보다 비용이 적게 듭니다. 정규직의 연봉과 세금, 각종 보너스 및 퇴직금, 기타 복지혜택 등에 비추어 볼 때, 프리랜서에게는 용역비만 지급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 스피드 ㅡ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빠르게 진행하지 않으면 경쟁에서 뒤처지기 마련입니다. 긴급 프로젝트를 바로 진행할 수 있는 프리랜서 전문가를 투입하여 빠르게 목표를 달성하고, 혁신을 가속하세요.







| 정규직 채용의 장점



반면 정규직 채용의 장점도 있습니다.



  • 직접 감독 용이 ㅡ 프리랜서도 원격 감시가 가능하지만, 사내 직원은 직접 감독이 더 수월합니다. 프로젝트에 독자적인 고급 소프트웨어 아키텍처가 포함된 경우 사내 개발자 채용이 나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비핵심 부문만 아웃소싱하는 것이 좋습니다.

  • 회사에 대한 충성도 ㅡ 정규 직원들은 자신이 속한 조직에 대한 관심과 충성도가 프리랜서보다 뛰어납니다. 회사의 영업이익 및 성장은 곧 자신의 승진이나 보너스 등의 혜택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죠. 단, 이는 회사에 대한 애정과 소속감이 있는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 지속적인 보수 작업 ㅡ 일회성 프로젝트가 아닌 오랜 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온고잉 프로젝트의 경우, 사내 직원을 통한 지속적인 보수 작업이 가능합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와 그 고도화 과정을 알기 때문에 관리가 간단해집니다.

 





프리랜서 사이트 선택하기



아웃소싱을 결정한 기업이라면 몇 가지 프리랜서 사이트를 비교해 본 후, 가장 적합한 플랫폼을 선택합니다. 다음은 인기 프리랜서 사이트 세 가지를 비교한 표입니다. 각 플랫폼의 특징을 알아보고, 구인을 희망하는 분야의 인재 풀을 가장 많이 보유한 사이트를 확인해 보세요.


(2022년 9월 기준, 출처: 각 플랫폼 웹사이트)


(6)프리랜서-마켓-사이트





(7)프리랜서-외주-사이트(7)프리랜서-외주-사이트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