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웹 개발자 vs. 소프트웨어 개발자, 둘 중 더 나은 커리어 선택은 무엇일까요?

프리랜서의 모든 것

지식창고, 18 Oct 2022

웹-개발자


IT 분야에 관심이 있는 많은 사람이 개발자를 직업으로 희망합니다. ‘개발자 모셔가기'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채용 시장에서 개발자에 대한 수요는 치솟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히 개발자란 무엇을 뜻할까요. 개발 직군 내에는 ‘웹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존재합니다. 이 둘은 정확히 어떻게 다르며, 어떠한 역량이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웹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개발자, 어떻게 다른가요?


웹 개발자는 주로 인터넷 브라우저 기반 웹사이트 또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IT 전문 개발자입니다. 웹 개발자의 종류는 다시 다음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 웹 개발자


  • 프런트 엔드 개발자 (Front-end developer) ㅡ 프런트 엔드 웹 개발자는 웹 사이트의 모양과 느낌, 즉 ‘룩 앤드 필(Look & Feel)’을 책임집니다. 여기에는 웹 사이트 상에서의 디자인 컬러, 아이콘 및 이미지 디스플레이 방식 등이 포함되는데요. 


프런트 엔드 개발자 중 웹 환경을 다루는 경우에는 HTML, JavaScript, CSS를 활용하여 웹 페이지를 제작합니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 ios 개발자, 클라이언트 개발자 등을 프런트 엔드 개발자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프런트 엔드 개발자는 데스크톱에서 태블릿, 모바일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기에서 웹 사이트가 실제 화면에서 어떻게 보이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프런트 엔드 개발자는 우리 회사의 웹 사이트가 회사의 사업 목적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로 인해 사내의 영업팀이나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은 또한 유저들을 위해 웹, 앱의 시각적인 편의성을 높이는 데 집중합니다. 유저의 피드백을 신속하게 반영함으로써 유저(고객)들과도 친숙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 백엔드 개발자 (Back-end developer) ㅡ 백엔드 개발자는 웹 사이트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서버나 DB를 운영하고 관리합니다. 프론트 엔드 개발자와는 다르게 이들이 하는 일은 시각적으로 잘 보여지지 않는 영역을 처리하는데요. 유저(고객)들의 데이터를 관리하며 유저들의 활동(action)들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만듭니다.


백엔드  언어: 자바(Java), PHP, 파이썬(Python), 루비(Ruby) 등


  • 풀 스택 개발자 (Full-stack developer) 프런트 엔드와 백 엔드를 모두 다룹니다. 웹 사이트의 복잡성에 따라 서버 측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이르기까지 개발의 모든 측면을 책임질 수 있습니다. 풀 스택 개발자들은 웹 개발의 어느 한 영역을 전문으로 할 수도 있지만, 광범위한 지식과 경험을 보유했다는 점 때문에 빠른 문제 해결, 코드 구축 및 재설계에 유용합니다.





| 소프트웨어 개발자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다양한 유형의 컴퓨터 혹은 모바일 기기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 IT 전문 개발자입니다. 이들은 여러 유형의 산업(국방, 의료, 건설, 제조, 테크 분야)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합니다. MS, 오라클, 어도비와 같은 소프트웨어가 대표적인 소프트웨어로 볼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종류는 다음의 두 가지로 세분됩니다.


  •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ㅡ 소비자 고객을 위한 특정 데스크톱 및 모바일에서 사용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의 툴 설계에 집중합니다. 제작한 소프트웨어가 기능 면에서 잘 작동하는지, 그리고 사용자 경험(UX) 측면에서 매력적이며 효율적인지 확인하는 총 책임자의 역할을 합니다.


  •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자 ㅡ 일반 대중보다는 주로 기업 고객을 위한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는 데에 초점을 두며, 다양한 산업(건설, 의료, 군사, 항공 등) 에 적합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합니다. 시스템을 개발한 이후에도 소프트웨어의 기능과 성능을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개선합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기업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및 기타 중요 인프라 관리에 사용됩니다.



웹 개발자는 주로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웹 사이트와 웹 응용 프로그램에 집중하는 반면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모바일 혹은 데스크톱 기기를 위한 소프트웨어에 집중합니다. 또한, 웹 개발자는 모든 웹 사이트의 프레임워크, 서버 측 기능, API 통합 및 비즈니스 로직을 처리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독립 실행형 데스크톱 및 모바일 플랫폼을 위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만듭니다. 


그밖에 차이점을 표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웹 개발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담당

웹사이트 또는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제품이나 솔루션 시스템과 같은 디지털 제품을 개발

언어

HTML, CSS, JavaScript 

C++, C#, Java, Python 등 

소프트웨어의 목적에 맞는 언어를 사용 

호스팅

인터넷 또는 인트라넷을 통한 호스팅 필요

호스팅 불필요 (또는 필요)

플랫폼

웹 브라우저와 호환되도록 개발

iOS, Linux, Windows 등의 다른 OS와 호환되도록 개발











웹 개발자 또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려면?


웹 개발자가 되려면 HTML 및 CSS, Javascript에 대한 경험과 더불어, 웹 애플리케이션 워크플로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개발자-블로그-커뮤니티


경우에 따라 그래픽 디자인 경험(프런트 엔드 개발) 또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전문 지식(백 엔드 개발)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 개발자는 새 웹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와이어 프레임 목업(mockup) 만들기부터 기존 웹 사이트 관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작업을 처리하기 때문에 온라인 플랫폼이 호스팅되는 방식과 사용자가 다양한 탐색 프레임워크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 매력적인 콘텐츠가 사용자의 전반적인 환경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웹 개발자에게 요구되는 주요 스킬 및 역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꼼꼼함 ㅡ 웹 개발자는 웹 사이트 또는 웹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기능에서 오류를 제거하고, UX 환경을 최적화하는 데 필요한 몇 가지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온라인 리소스의 코드, 레이아웃, 기능 및 전반적인 설계와 관련된 모든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고, 문제를 식별 및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창의성 ㅡ 디자인 과제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는 것도 웹 개발자의 몫입니다. 고객의 기대치를 충족하려면 기업의 핵심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충실하면서도 기능과 미적 요소의 밸런스를 유지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기업의 전사적 지침, 기존 마케팅 자료와 일치하는 색상, 글꼴 및 그래픽 선택이 포함됩니다.


  • 콘텐츠 관리 능력 ㅡ 웹사이트와 웹 기반 응용 프로그램이 얼마나 유용한지는 사용자가 콘텐츠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로 판단합니다. 웹사이트에 블로그 게시물, 영상 및 기타 자료를 게시하는 작업은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위해 필수적이며, 따라서 웹 개발자가 되려면 WordPress, HubSpot, 카페24, 아임웹과 같은 콘텐츠 관리 시스템 경험이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도 코딩, 프로그래밍 언어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와 관련된 스킬은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만들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기업이 데이터 관리 및 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실시간으로 대용량 데이터 세트를 수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필요한 스킬 및 역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분석 기술 ㅡ 사용자 행동과 선호도는 계속 변화합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사용자 트렌드를 분석하고, 변화하는 사용자 니즈에 맞춰 디자인, 콘텐츠 등을 지원하도록 권장 사항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비판적 사고 ㅡ 모든 소프트웨어는 특정 문제나 니즈를 해결하도록 설계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문제에 대한 최상의 접근 방식을 찾는 것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핵심 역량이며 세부 사항에 대한 관심과 창의적인 권장 사항을 제공하려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 대인관계 기술 ㅡ 대규모 프로젝트 참여 시 커뮤니케이션 및 대인관계 기술이 필요합니다. 동료 소프트웨어 개발자 또는 자신이 만들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관계자 등 타 IT 전문가들과 긴밀하게 협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웹 개발자 vs. 소프트웨어 개발자, 더 나은 선택은?


웹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개발자 모두 각자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둘 중 어느 것이 더 낫다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주요 특징을 따져본 후 자신이 추구하는 쪽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웹 개발자는 항상 수요가 높기 때문에 일자리 구하기가 쉽습니다. 또한, 반드시 상주 근무를 해야 할 필요가 없어 원격 근무 또는 프리랜서 형태로 유연하게 근무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반면,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대기업이나 관공서에 소속되어 일하는 경우가 많아 직업적인 안정성이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프리랜서 웹 개발자/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성공적인 커리어 쌓기


개발 프로젝트에서 협업하되, 독립적으로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이라면 프리랜서 웹 개발자 또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일하는 것이 더 잘 맞을 수 있습니다. 여러 기업과 협업하며 원하는 방향으로 개발자 커리어를 쌓기 위해, 또는 워케이션 등을 즐기며 자유롭고 유연하게 근무하는 것을 선호해서, 그리고 그 밖에 여러 가지 이유로 프리랜서 개발자로 전향하는 인재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개발 분야에서 처음으로 커리어를 시작하든, 이미 경력을 보유한 개발자든 ‘프로젝트’ 단위로 경험을 쌓으며 성장해 나가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하다 보면 다양한 코딩을 시도해볼 수 있고, 효율적인 코드 작성법도 터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프로젝트 경험이 많이 쌓일수록 경험에 비추어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과 대인관계 기술 등의 소프트 스킬도 향상됩니다.


프리랜서 개발자로서 성공적인 커리어를 구축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잠재 고객에게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깃허브(GitHub) 페이지나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를 구축하세요. 새 고객을 맞을 준비가 되었다면 프리랜서 플랫폼을 통해 프로젝트를 찾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아무 프로젝트나 구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희망하는 분야에서 ‘양질의 개발 프로젝트’를 찾아 수주하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최초, 최대의 매칭형 IT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를 활용해 보세요. 




프리랜서 개발자들이 이랜서를 선택하는 이유


소프트웨어-개발자-앱-개발자-풀-스택-개발자

  7년차 개발자 프리랜서의 이랜서 이용후기 보기



하나. 프리랜서 수수료율 0%


일반적으로 프리랜서에게 중개수수료를 부과하는 타 플랫폼들과 달리, 이랜서프리랜서에게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습니다. 일한 만큼 벌고, 버는 돈 모두 가져가세요. 이랜서는 프리랜서 전문가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둘. 담당 매니저 시스템


이랜서는 프리랜서의 니즈, 성향, 희망 조건 등을 고려해 최적의 프로젝트 매칭을 돕는 담당 매니저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한 명의 매니저가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끝까지 전담 케어를 지원하며, 도움이 필요한 경우 기업과의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까지 담당합니다.



39만 명 이상, 대한민국 프리랜서들의 이유 있는 선택!

이랜서 담당 매니저 시스템” 이용자 리뷰



여러 사람이 컨택해오는 타사 사이트와는 달리, 

이랜서는 한 명이 전담 케어를 해주는 것이 강점입니다.


ㅡ 프리랜서 디자이너 A님


이랜서 매니저님들께서 프리랜서의 역량과 성향, 이력을 잘 분석하여

그 인력이 꼭 필요한 프로젝트에 잘 매칭해 주십니다.


ㅡ 프리랜서 웹 기획자 B님



이랜서는 나에게 뷔페이다. 

원하는 프로젝트를 골라서 갈 수 있는 다양한 선택지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랜서는 나에게 맞춤형 정장이다. 

나에게 맞춰 프로젝트를 선택해 주기 때문이다.


ㅡ 프리랜서 개발자 C님



담당 매니저가 있어서 계약부터 잔금 수급까지 잘 챙겨주셔서 

신경 쓸 일 없이 업무에만 집중하면 돼서 좋습니다.


ㅡ 프리랜서 개발팀장 D님


프로젝트 전 염두에 두어야 하는 사항을 꼼꼼히 알려줍니다.


ㅡ 프리랜서 디자이너 E님


업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주어 별도의 구직활동이 불필요합니다.


ㅡ 프리랜서 디자이너 F님




개발 프로젝트를 찾는 프리랜서 개발자라면 지금 이랜서에 회원가입하고, 프로필을 등록해 보세요.

담당 매니저가 최적의 프로젝트 추천을 통해 빠르게 클라이언트와 매칭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