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런클럽 2기 발대식 개최 "IT인들의 건강한 러닝 커뮤니티가 목표"

경력 기술서 작성에 시간 낭비 좀 그만하세요. IT 개발자의 경력 기술서 작성법

프리랜서의 모든 것

지식창고, 26 Oct 2022

경력-기술서-시간-낭비



"완벽한 경력 설명을 작성하는 데 

몇 시간이나 쓰신다고요?”


스마트한 프리랜서라면 

AI가 당신을 위해 힘든 일을 하게 하고,

당신은 가장 잘하는 일에만 집중하셔야죠.


 

꽤 인상적인 경력을 갖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던 프리랜서가 있었습니다. 그녀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찾고 제안서를 보내는 데 수없이 많은 시간을 할애했죠. 하지만 프리랜서 시장에서의 경쟁은 생각했던 거보다 훨씬 더 치열했습니다.


거듭되는 실패가 계속되는 가운데, 프리랜서는 어느 날 AI 경력 기술서에 대하여 듣게 되었습니다.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AI 경력 기술서를 사용해서 경력 기술서를 한 번 작성해 보기로 결심했지요. 작성 절차가 어려웠던 건 아니었어요.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 그녀는 포트폴리오를 업로드할 수 있었고, 나머지는 AI가 알아서 정리하도록 했습니다.


“그런데 가장 좋은 부분이 뭔지 아세요?”


AI 경력 기술서는 프리랜서인 그녀의 시간을 자유롭게 만들어주고 그녀가 가장 잘하는 일인 코딩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줍니다.  AI 오토폴리오를 사용하면 더 이상 적절한 단어를 찾느라 애쓰거나 경력에 대한 설명을 완벽하게 하는 데 몇 시간을 쓸 필요가 없는거죠.


당신이 스마트한 프리랜서라면 프로젝트를 찾는 스트레스에 이제 그만 이별을 고하셔야 할 때입니다. 아래 경력 기술서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고, 이랜서 AI 경력 기술서를 통해 효율적으로 무한한 프로젝트 기회를 확보해 보세요.


경력-기술서-가입하기




경력 기술서란?

경력 기술서는 특정 직무에서 자신이 그동안 해 온 업무 경력을 상세하게 기술한 문서입니다. 이력서에 간단한 이력 위주로 서술했다면, 업무를 맡기는 기업 및 고객의 입장에서는 경력에 대한 더욱 상세한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직 또는 프리랜서의 프로젝트 지원 시 꼭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1~2장 분량으로 작성하며, 정해진 양식이 별도로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경력과 장점을 최대한 부각할 수 있는 양식을 선택하거나 직접 항목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랜서에 회원가입하고 경력 기술서 양식 다운로드하기



개발자 경력 기술서 작성법

본격적인 작성에 들어가기 전에,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경력 기술서는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이 있는 내용으로만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개발자로 일하고 있다면, 지원하는 직무와 전혀 관련이 없는 과거의 다른 포지션 근무 경력 등은 제외하도록 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인 경력 기술서 작성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01. 순서는 최신순으로!

이력서를 작성할 때, 보통 최신 경력부터 순서대로 작성하는데요. 경력 기술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력서에 작성한 경력과 동일한 순서로 기간별 근무지 및 포지션, 그리고 주요 역할을 기술합니다.



02. 프로젝트 단위로 작성하기

경력을 최신순으로 배치했다면, 해당 근무 기관 내에서 수행한 프로젝트별 세부 사항을 구성하고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A사 근무 기간에 3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면 이 프로젝트 또한 최신순으로 작성합니다. 동일한 기간 복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면 중요도 순으로 작성하세요.



03. 프로젝트 세부란에 ‘실행 ㅡ 결과 ㅡ 성과’를 명확히 하기


프로젝트 내의 세부 사항을 기술할 때는 ‘실행 ㅡ 결과 ㅡ 성과’ 순서로 작성합니다. 자신이 무엇을 실행하여 결과적으로 어떠한 개선점을 얻었으며, 구체적인 성과는 무엇이었는지 수치로 제시하세요. 눈에 띄는 경력 기술서를 작성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이 있습니다. 다음을 참고해 ‘프로젝트’ 섹션을 작성해 보세요.



  • 프로젝트 타이틀 작성하기 ㅡ 세부 내용을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바로 타이틀입니다. 프로젝트에서 수행한 내용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타이틀을 작성합니다. 


  • 적절한 키워드 사용하기 ㅡ 가독성이 좋은 글은 합격률을 높여줍니다. 단순히 어떠한 일을 했다는 사실을 줄줄이 나열하는 것을 피하세요. 핵심 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키워드를 적절히 사용해 인사담당자가 이해하기 쉬우며, 빠르게 읽히는 경력 기술서를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 기술 스택 기재하기 ㅡ 해당 프로젝트에 사용된 특정 언어, 개발 방법론 등 모든 기술 스택을 표기합니다.


  • 구체적인 성과 제시하기 ㅡ ‘무엇을 개선해 더 나은 경험을 제공했다’는 사실도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면 더욱 설득력을 높여줍니다. 예를 들어, ‘ㅇㅇ기능을 통해 일평균 약 N회의 추가 인입 발생’ 또는 ‘ㄱ 기능 개선 이후 ㄴ 주요 영역 사용자 유입 약 x% 상승’과 같이 작성해 보세요.



그렇다면 위의 방법을 토대로 작성한 백엔드 개발자 ‘이랜서' 씨의 경력 기술서 예시의 일부를 확인해 볼까요?


▣ 예시 ▣

이랜서 | 백엔드 개발자(Backend Developer)



A사


ㅇㅇ서비스 백엔드 개발자

2021년 10월 ~ 현재

| 라이브쇼핑 서비스 개발 및 운영


  • 전체 방송 중 하이라이트를 추출하여 숏폼 영상 형식으로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백엔드 구현

  • ㄱ 서비스, ㄴ API 개발

  • ㄷ 서비스 상품을 통해 상품 상세페이지에 연관 라이브 방송 구간 노출

  • 사용자에게 구매 희망 상품의 정보를 영상 콘텐츠로 제공하여 전환율 및 구매율 상승에 기여

  • 해당 기능을 통해 일평균 약 n회의 추가 인입 발생

2021년 8월 ~ 현재

| 라이브쇼핑 백엔드 개발, 유지보수 및 운영


  • 라이브쇼핑 방송 송출 및 서비스에 필요한 Backend API 개발 및 운영

  • 실시간 방송 재생 정보를 HTTP에서 Socket 방식으로 전환

    • 순간적인 트래픽이 몰렸을 때 API 대역폭 리스크 감소

  • 방송 트레일러(미리보기) 개선

    • 실시간 방송 지표를 적용한 ‘다시 보기’ 영상 ㅡ CPC에 효과적인 트레일러 노출

    • 다양한 트레일러 ㅡ 서비스 설계 및 이벤트 파이프라인 구현으로 기존 트레일러를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

    • 성과 ㅡ 개선 이후 다시 보기 주요 영역 유입 약 x% 상승




‘오토폴리오’로 경력 기술서 작성하기


이랜서에서 독자 기술로 개발한 오토폴리오(autoFOLIO*)는 15종 이력서 파일을 자동으로 분류하여 웹에 업로드하고, 업로드된 파일을 워드파일로 다운로드하여 보낼 수 있는 편리한 시스템입니다. 


기업 프로젝트와의 매칭을 위해 꼭 필요한 경력 기술서 작성을 자동으로 쉽고 빠르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경력 기술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이랜서 오토폴리오로 간편하게 작성하고, 공유하세요.


▶️ 이력서 자동관리 서비스 "오토폴리오" 

시연 영상 보러가


이력서-자동관리-서비스-오토폴리오



Step 1. 회원가입 및 로그인

경력-기술서


이랜서에 회원가입 후 로그인합니다. 로그인했다면, 화면 우측 상단의 메뉴(三)를 눌러 ‘포트폴리오 등록하기'를 선택합니다. 


Step 2. 경력 기술서 양식 다운로드하여 작성하기

잘쓴-경력-기술서-샘플


나타나는 커리어 관리 페이지에서 ‘양식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경력 기술서 작성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경력-기술서


어떤 식으로 작성해야 할지 감이 오지 않는다면 경력 기술서 샘플을 참고하여 작성하세요. ‘다운로드’를 클릭해 파일을 다운로드하세요.




Step 3. ‘오토폴리오’로 경력 기술서 자동 업로드하기


기존에 미리 보유한 이력서나 경력 기술서가 있다면 파일을 바로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2단계를 통해 완성한 경력 기술서를 업로드하세요. 


경력-기술서-작성-가이드-it-경력-기술서


업로드하는 즉시 프로젝트 및 이력서가 정리되어 간편하게 등록되었을 것입니다. 이제 새로운 개발 프로젝트를 찾을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력서 전달' 버튼을 클릭하면 이랜서에 등록된 최신버전의 이력서 파일 전달 기능을 이용해 경력 기술서를 연락처로 간편하게 송부할 수 있습니다.)



이랜서 오토폴리오(autoFOLIO*)로 간편하게 경력 기술서를 작성하고 바로 프로젝트를 수주하세요.



경력 기술서를 작성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새로운 프로젝트를 수주하기 위함입니다. 경력 기술서 작성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한 이랜서의 오토폴리오 시스템으로 1초 만에 파일을 업로드하고, 바로 개발 프로젝트에 지원할 준비를 완료하세요.



이랜서에게 경력 기술서란? 

문서로만 남을 서류가 아닌, 기회로 연결되는 서류


이랜서 오토폴리오 기능을 사용하여 한눈에 알아보기 쉬운 경력 기술서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기업 담당자를 사로잡으세요! 프로젝트가 완료될 때마다 오토폴리오로 편리하게 업데이트하여 경력 기술서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면 새 프로젝트에 매칭될 확률도 높아집니다. 


이랜서의 공유 기능을 통해 경력 기술서를 쉽고 빠르게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이랜서에서 서류를 위한 서류가 아닌, 실질적인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경력 기술서 작성하세요. 지금 바로 이랜서에 회원가입하고 경력 기술서를 작성하여 개발 프로젝트 매칭 기회를 잡으세요.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 

AI 경력 기술서를 활용하면 클릭 몇 번으로 

최고 수준의 경력 기술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몇 시간 동안의 수작업에 작별을 고하고 

새로운 고객을 찾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세요!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