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구인을 의뢰하실 때 처음으로 해야 하는 과정은 이랜서 사이트(www.elancer.co.kr)에 바이어 회원으로 가입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난 뒤에 웹사이트 좌측상단 메뉴에 '프로젝트 등록'을 클릭하시어 '상주/재택/헤드헌팅'과 관련된 구인의뢰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담당 매니저가 프로젝트마다 배정이 되어서 원하시는 인력을 추천해 드립니다.
프로젝트 등록후 프로젝트마다 배정된 담당 매니저가 대략적인 예상비용, 기간을 설명 드리며, 재택, 반상주등 업무량을 보고 판단할 경우에는 구인하는 프리랜서가 미팅 및 작업량 확인후 가격, 일정을 제시하여 협의합니다.
크게 상주, 재택, 헤드헌팅으로 나누며, 분석/설계, 기획, 디자인, 기획, 개발, 운영, QA등 다양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별 배정된 담당 매니저가 인재 추천을 이메일로 드리면, 바이어 검토후 미팅 요청을 주시면 요청 일정 및 장소로 해당 프리랜서에게 미팅 안내하여 미팅 참석 토록 합니다.
프로젝트 내용(일정, 내용, 업무 위치 등)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10명 지원자가 있습니다.
프로젝트에 배정된 담당 매니저에게 프리랜서에게 전달하고 싶은 자료를 이메일로 송부 및 확인해야할 사항을 알려주시면, 담당 매니저가 인터뷰 대상자에게 미리 검토 요청을 하고, 검토 의견을 바이어게 전달 드립니다.
세금계산서는 발주기업의 지출 기일에 맞게 ㈜이랜서에서 발행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수주를 하신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는 회원님들은 세금계산서를 ㈜이랜서로 대금 입금일 전일까지 발행해 주시면 됩니다.
에스크로 (escrow)는 상거래 시에, 판매자와 구매자의 사이에 신뢰할 수 있는 중립적인 제삼자가 중개하여 금전 또는 물품을 거래를 하도록 하는 것, 또는 그러한 서비스를 말하며, 거래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용됩니다 즉 발주자의 선입금을 의미합니다. 수주자는 대금미지급의 불안감을 최소화할 수 있겠죠. 그러나 발주자의 경우 대금 입금을 진행한 후 산출물이 나오지 않으면 불안하겠죠. 그래서 양자 간의 상호 보호를 위해 ㈜이랜서는 발주자의 지급확인메일을 수령한 후 수주자에게 지급 진행을 합니다. 이 부분은 ㈜이랜서 만의 독창적인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주프로젝트의 경우 월단위 기성 청구 형식으로 지정 기일에 발주자 측에 세금계산서를 발행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후 대금이 ㈜이랜서로 입금되면, ㈜이랜서의 지정지출 기일에 수주자들에게 대금 지급을 진행합니다.
이슈 발생 시 중재자의 역할, 프로젝트 진행 중 상호 간 중간 피드백을 통하여 갈등 가능성의 최소화 (ACS)
프로젝트 계약은 민사 계약입니다. 따라서 기업은 프리랜서와의 상호 협의를 우선으로 합니다. 그 후 ㈜이랜서 측에 내용 통보를 해 주시면, 확인 후 문서를 통하여 계약 내용을 변경합니다.
㈜이랜서에서는 프로젝트 종료 후 기업과 프리랜서에게 모두 피드백 메일을 발송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기록은 모두 ㈜이랜서의 시스템에 거짓없이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