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rpa 도입했더니 괴로웠던 업무 시간이 30% 단축됐습니다.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14 Mar 2023


rpa란


정보통신업계의 대기업 GOO 회사는 분기 보고 시즌이 되면 분위기가 냉랭합니다. 매출 보고서를 작성을 위해 작은 내역부터 꼼꼼히 확인하는데, 오타나 빠진 내역으로 인해 팀장님의 고함소리가 끊이지 않습니다. 팀장님이 예민해지니, 팀원들도 가시방석에 앉은 것처럼 눈치를 보며 긴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동종 업계 HOO 회사의 분위기는 다릅니다. 분기 보고 시즌인데 분위기가 편안합니다. 보고서를 준비하는데도 팀장님과 부서 팀원들의 얼굴의 웃음이 가시질 않습니다. 반복되는 업무를 자동으로 처리해 주는 'RPA'를 도입했기 때문인데요.


거래 업체의 구매 요청 건에 대한 서류 작업과 하청 업체의 미수급 내역 & 거래 내역 그 외 회계업무 등 RPA를 적용하니, 내용에 오타도 없고 처리 시간과 확인 시간이 단축되어 업무 시간이 총 30%가 단축되었고, 덩달아 업무 생산성은 높아졌습니다.


같은 업종을 다루나, 상반된 분위기의 두 회사. RPA가 무엇이기에 이렇게 달라지는 건가요?



RPA 도입했더니, 

괴로웠던 업무 시간이 30% 단축됐습니다!




마감 직전, 외출할 시간도 없이 업무에 몰두해야만 하는 스트레스. 이젠 RPA와 함께 뒷받침되는 대기업들처럼, 잇달아 들어오는 가장 쉬운 업무도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RPA를 이용해 시간과 비용, 인력을 절약하면서 성과를 창출하는 방법. 이랜서에서 알려드립니다!



RPA란 무엇인가?


rpa-채용


RPA 뜻


RPA는 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약자입니다. 영어 단어를 통해 뜻을 눈치채셨을 텐데요.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기술을 뜻하죠.


RPA 시스템에서 소프트웨어 로봇은 사전 정의된 비즈니스 규칙을 활용하여 GUI(Graphical User Interface)와 상호작용하며 작업하고, 거래 및 프로세스 조합을 자율적으로 실행합니다. RPA 솔루션을 사용하는 주요 목표는 사람이 하는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업무를 자동화하여 조직의 생산성을 향상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데 있습니다.



RPA vs. AI (인공지능)


rpa-오픈소스


RPA와 AI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지능의 유무입니다. 같은 맥락에서 확장하자면 지능 없이 사전 정의된 규칙 기반의 ‘프로세스 중심 기술’이냐, 지능을 통해 학습이 가능한 ‘데이터 기반 기술’이냐와도 관련이 있죠. 


RPA는 지능이 없는 규칙 기반의 기술입니다. 즉, 특정 프로세스를 수행하기 위해 사전에 정의된 규칙에 기반하여 작업을 처리하도록 자동화하는 것이죠. 사람이 처리하는 것과 같이 작업을 수행하도록 인간의 행동을 모방하는 소프트웨어 로봇이지만 지능은 없습니다!


반면, 인공지능은 지능이 있습니다. 인간처럼 생각하고, 행동까지 할 수 있도록 학습 및 프로그래밍된 ‘인간 지능 시뮬레이션 기계’죠. 이를 위해 머신러닝, 딥러닝 및 NLP(자연어 처리)와 같은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따라서 데이터 기반의 기술입니다. 


이는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기 위해 규칙 기반 엔진을 만드는 RPA보다 더 높은 수준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RPA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 

하이퍼 오토메이션 (Hyper-Automation)


그러나 RPA를 통한 자동화 역시 고도화가 진행되기 마련이죠. RPA는 진화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인프라 및 업무 환경을 ‘지능형’으로 자동화하려는 시도가 이어짐에 따라, RPA 솔루션 제공 업체들은 제품에 AI 등의 기술을 통합하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바로 ‘하이퍼 오토메이션 (Hyper-Automation)’! 규칙 기반의 단순 자동화에 AI, 머신러닝 등의 기술을 융합하여 기존 RPA의 한계를 보완하고, 엔드 투 엔드 자동화를 지원하는 ‘지능형 자동화’ 또는 ‘초 자동화’를 뜻합니다. 


하이퍼 오토메이션은 인간의 지식이 필요한 복잡한 작업을 자동화하여 비즈니스를 혁신할 수 있는 빠른 경로를 제시합니다. 또한, 데이터와 프로세스에 액세스하여 자동화할 수 있어 기업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죠.



RPA 특징 & 이점


rpa-적용-사례


RPA의 주요 특징은 다음의 네 가지로 요약됩니다!


  • 컴퓨터로 코딩된 소프트웨어 로봇: RPA는 유형의 로봇이 아닌, 자동화 소프트웨어입니다.


  • 인간의 행동 모방: 컴퓨터 화면상의 작업 흐름, 즉, GUI 상호작용을 모방하여 사람이 처리하는 방식과 동일하게 애플리케이션의 UI를 작동시킵니다.


  • 복합 소프트웨어: 어느 특정 기술 하나에만 종속되지 않으며, 여러 응용 프로그램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때, 중앙 저장소를 통해 자동화 스크립트 및 프로세스 관리가 이루어지죠.


  • 자동화 스크립트 재사용 가능: 특정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RPA 시스템에서 자동화 스크립트를 재사용하여 의사결정 분기점과 반복 순환하는 워크플로우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RPA를 사용하는 기업은  작업 생산성, 정확성, 속도, 규정 준수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이점을 누릴 수 있는데요.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RPA를 사용하는 기업은  작업 생산성, 정확성, 속도, 규정 준수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이점을 누릴 수 있는데요.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ROI 개선: RPA를 통해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는 것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직원의 업무 효율성 확보, 정성적/정량적 데이터를 수집을 통한 운영비용의 효율적인 관리와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결국에는 비즈니스의 생산성을 향상하고 ROI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죠.


  • 시간 절약: 대부분의 기업이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반복적인 관리 작업에 시간이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RPA를 사용하면 반복적인 작업을 빠른 속도로 자동화하여 처리할 수 있죠. 


  • 직원 만족도 향상: 그 대신, 같은 업무 시간 동안 기업과 직원들은 더 중요하고 복잡한 작업에 집중할 수 있어 직원 만족도는 향상되죠.


  • 인적 오류 제거: RPA 자동화 시스템은 피로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사람의 실수 등의 요인으로 인한 오류 발생을 제거할 수 있어 작업 처리가 항상 정확하게 수행됩니다.


  • 보안 강화: RPA는 승인되지 않은 사용자의 액세스를 차단하거나, 계정 로그아웃 등의 사전 설정된 활동을 수행하여 민감 데이터 및 정보 유출 피해를 방지하여 비즈니스를 안전하게 유지합니다.



RPA 적용 사례


rpa-솔루션


일본항공 

- RPA로 50개 이상 업무 자동화 + 연간 6만 시간 이상 절약


일본항공(JAL)은 RPA 솔루션을 통해 20대의 디지털 워커로 50개 이상의 업무를 자동화했습니다. 이 자동화 업무에는 매출 보고서 추출, 비행 조건에 따라 바뀌는 연료 적재량의 분석, 단체 고객의 사전 좌석 지정 등의 운영 업무 등이 포함되며, 이를 통해 연간 6만 시간 이상을 절약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콜롬비아 은행 

- ‘하이퍼 오토메이션’으로 1,300% ROI + 새로운 수익원 700만 달러 창출


단순 반복 업무는 직원의 생산성을 저해하는 요소로 꼽힙니다. 콜롬비아 은행(Bancolombia)은 3만 2,000명의 직원이 1,400만 명의 고객을 응대하는 상황에서 RPA를 활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직원은 사람이 처리해야 하는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하도록 했습니다. 


RPA와 AI, 머신러닝을 결합한 지능형 자동화(하이퍼 오토메이션)매년 12만 7,000시간의 업무시간과 1,900만 달러의 시스템 구축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 향상으로 700만 달러에 달하는 새로운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LG화학 

- ‘하이퍼 오토메이션’으로 업무 시간 1/3 이상 절약


우리나라도 대기업을 중심으로 RPA 도입을 시도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2019년부터 RPA를 도입한 LG화학은 DX 팀에서 2020년부터 이미지 문서를 시스템에 입력하는 업무를 자동화했다고 합니다. 


결과는? 기존에 OCR 기술로 문서를 인식하는데 문서 한 종류당 이미지 인식에만 2~3일이 걸려 146종의 작업을 한 명이 처리하면 14개월의 기간이 소요됐지만, RPA에 딥러닝 기술을 적용한 하이퍼 오토메이션으로 문서를 학습시켜 업무 시간을 3분의 1 이상 절감할 수 있었죠. 종류별 샘플 문서를 학습하면 비슷한 종류의 문서도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게 된 덕분이라고 합니다!



농심켈로그 

- 총 12개 업무에 RPA 적용해 연간 32,300시간 절감


농심 켈로그는 지난 2021년 5월, 이커머스 팀의 반복적인 데이터 통합 조회, 수집, 등록, 리포팅 등에 대해 첫 RPA를 시범 도입했습니다! 그리고 그 후,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RPA 교육을 제공하고 총 12개 업무에 적용했죠. 결과는 대성공! 연간 32,300시간을 절감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합니다. 



RPA 도입 방법


rpa-뜻


RPA를 성공적으로 도입하려면 기업이 알아두어야 할 두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목표를 세우고 단계별로 경험을 축적하면서 쉬운 성과부터 달성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의 3단계 프로세스를 통해 RPA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Step 1. 각 부서 및 외부 전문가와 함께 명확한 목표를 정의하고 사용 사례 개발하기

Step 2. 자동화에 맞는 프로세스 찾기

Step 3. 적절한 RPA 솔루션 선택 및 구현하기 (자체 데이터 센터 vs. 클라우드 서비스)


참고로, 국내 시장에 진출해 있는 RPA 솔루션 제공 업체로는 유아이 패스, 삼성SDS, 오토메이션 애니웨어, 블루 프리즘 등이 있습니다.


둘째, 조직에 성공적인 RPA 시스템을 도입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과를 내려면 ‘외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인데요. 


IDG 리서치 서비스의 ‘2021년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업들은 RPA 프로젝트의 가장 큰 장애물로 ‘내부 전문 지식의 부족’을 지적했습니다. 


즉, 기업의 프로세스 현황과 자동화 활용 잠재력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동시에, 운영 정책의 영향을 받지 않는 ‘외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기업은 외부 전문가의 현실적이고 중립적인 평가를 통해 프로세스 자동화에 대한 논의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고, RPA 도입에 필요한 고급 기술을 보유한 전문가를 영입하여 경쟁력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랜서와 함께

성공적인 RPA 구축하기



RPA 개발과 교육 훈련에 필요한 ‘숙련된 전문가 부족’ 문제는 기술 구현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기업 내 성공적인 RPA 도입을 위해서는 직원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기술적인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IT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RPA 구축을 도와줄 IT 전문가를 찾는다면,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로젝트에 최적의 프리랜서를 매칭하는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에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IT 전문가를 채용하세요!



이랜서는 어떤 업체인가요?



이랜서는 IT 프리랜서 플랫폼으로 JAVA, C 언어, C++, Android, iOS 등의 관련 기술을 다룰 줄 아는 개발자부터, 앱/ 웹 퍼블리싱, UX/UI 디자이너, 앱/웹 디자이너, 데이터 전문가, 클라우드 전문가 등 IT 분야별 전문 프리랜서 약 39만 명이 등록되어 있는 대한민국 최채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입니다.



이랜서를 사용해야하나요?



이랜서를 사용해야하는 이유, 

3가지로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하나. Time (시간)

이랜서는 다양한 IT 분야의 다양한 프리랜서 39만 명이 등록되어 있는  대한민국 최대의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으로, 이랜서 고유 매칭 기술인 ‘오토퍼팩트매치’를 사용하여 프로젝트 등록 후 24시간 내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 프리랜서를 추천해 드립니다. 프리랜서 채용에 시간 낭비하지 마시고, 빠르게 채용하세요.



둘. Trust (신뢰)

이랜서는 최고의 IT 인재 추천을 위해, 약 340만 개의 프리랜서 평가 데이터와 1.5억 개의 서비스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리랜서를 매칭/추천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초 IT 프리랜서 플랫폼으로서 타 플랫폼은 넘볼 수 없는 데이터 수에 기업들은 신뢰를 보냈고, 그 결과 프로젝트 재의뢰율은 98%에 달하고 있습니다. 


100명 중 98명이 다시 찾는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에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데이터로 검증된 프리랜서를 채용하세요!



셋. Cost (비용)

이랜서는 대한민국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중 가장 합리적인 수수료로 프리랜서를 매칭/채용을 도와드립니다. 다른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은 따라올 수 없는 독보적인 데이터 수와 이랜서 고유의 프리랜서 매칭 프로그램 사용으로 업계 최저 수준의 수수료율을 구현했습니다. 이랜서의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최고의 아웃소싱 효과를 경험해 보세요! 



“기업들이 믿고 신뢰하는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



신뢰받는-프리랜서-매칭-플랫폼-이랜서


다른 플랫폼에선 얻을 수 없는 23년의 노하우, 서비스 데이터와 함께 프로젝트에 최적화된 프리랜서를 채용하세요!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