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최적화를 위해 사용되는 지연(Postponement) 전략이란?

물류 테크
2023. 06. 16
조회수
3,125
scm

제품의 미래 수요가 어떻게 될 것인지를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으며 실제로 수요 예측은 기업들에게 어려움을 안겨주는 과제 중 하나입니다. 수요예측은 공급망 관리에서 중점적으로 관리되어야 할 부분 중 하나입니다. 

수요 예측이 잘못되면 어떻게 될까요? 수요예측을 잘못해서 제품을 과도하게 생산하게 되면 재고가 많이 쌓이게 되고, 재고 보관 및 관리 비용이 늘어나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대로 제품을 부족하게 생산하면 매출 기회를 놓치고 생산 비용이 늘어나며 주문 처리 비용도 증가하므로 자금이 낭비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고객의 취향과 요구에 대응하지 못하고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빅데이터 분석과 IT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수요예측 정확도를 높이고 지연(Postponement) 전략을 통해 조달 기간을 (리드타임) 단축하는 유연한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는데요. 

정밀한 수요예측으로 재고 리스크를 줄이고 생산 효율성을 높이는 전략인 SCM Postponement(지연)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CM(Supply Chain Management)이란?

scm-뜻

SCM Postponement를 알아보기 전에 먼저 SCM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SCM은 Supply Chain Management(공급망 관리)의 약자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부터 고객에게 전달까지의 모든 활동을 계획, 조정 및 관리하는 접근 방식입니다. 

자원 조달, 생산, 재고관리, 운송 등을 효율적으로 조화시켜 고객만족도 향상과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합니다. 

SCM은 공급 사슬의 전 과정에서 불확실성과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여 고객에게 낮은 비용으로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VMI (Vendor-Managed Inventory: 공급업체가 고객의 재고를 관리하는 전략), JIT (Just-In-Time: 적시생산방식), 및 Reverse Logistics (제품의  반품, 재활용, 수리 등을 관리하는 전략)과 같은 전략을 사용합니다. 

오늘은 그 중 공급망의 효율성과 유연성을 높여 재고를 최소화하는 SCM Postponement(지연) 전략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SCM Postponement(지연)전략이란? 

scm-이란

지연 전략은 제품을 주문이 들어온 후에 생산하는 전략입니다. 즉, 고객의 최종 주문이 발생한 후에, 비로소 제품을 생산하게 됩니다. 

이전에는 생산을 미리 시작하고 재고를 축적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었지만,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취향을 신속하게 반영하고 재고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많은 기업에서는 지연 전략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지연 전략을 채택하는 기업은 가능한 한 제품의 최종 구성을 늦추고, 주문이 발생한 후에야 필요한 변경사항을 반영하여 제품을 완성합니다. 이는 고객의 실제 요구와 수요를 바탕으로 생산을 진행함으로써 생산 유연성을 높이고, 재고를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전통적인 생산 방식에서는 필요한 생산량을 예측하여 제품을 생산했습니다. 이로 인해 제품의 재고가 과잉되거나 부족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연 전략을 사용하면, 고객의 최종 주문에 따라 생산을 진행하므로, 수요에 더욱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SCM 지연전략 도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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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가 빠르게 변하는 패션 업계에서 SCM Postponement 전략을 도입해 매주 창의적이고 다양한 패션 디자인을 선보이며 글로벌 패션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한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자라(Zara)입니다.

일반적인 패션 기업은 시즌 별로 수요를 미리 예측해서 원/부자재를 구비하고 제품을 생산합니다. 하지만 이는 고객들이 원하는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할 뿐더러, 니즈를 제대로 충족하지 못해 대량 재고라는 리스크를 안게 되고, 또 자재 구매에 대한 과 비용이 발생하여 잘못하는 경우 폐업에 이르는 경우도 패션업계에서는 종종 발생합니다. 

이러한 위험을 극복하기 위해 자라(Zara)는 주문을 받은 후 제품을 생산하는 SCM Postponement(지연) 전략을 도입했습니다. 

 

자라가 도입한 SCM Postponement 전략

먼저 자라는 주문을 받은 이후에 필요한 생산을 빠르게 진행하기 위해 공급 업체와의 긴밀한 공급망 협업 플랫폼을 도입했습니다. 공급망 협업 플랫폼을 통해 공유, 주문 처리, 협력적인 계획 수립 등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게 하며 생산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자라의 생산, 판매, 유통 전 과정에 SCM 소프트웨어와 ERP 시스템을 도입하여 생산, 재고, 물류, 주문 등 SCM의 다양한 측면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조율할 수 있게 시스템을 변경했습니다. 

각각의 자라 매장에서는 POS 시스템을 도입하여 매출 및 재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추적하며 현장 상황을 파악하고, 생산된 제품에는 RFID 태그를 부착하여 제품의 이동과 위치를 추적하며 유통 전 과정의 데이터를 일별로 수집합니다. 

자라 본사의 데이터 전문가들은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장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도출합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자라는 원/부자재의 공급뿐만 아니라 제품의 생산부터 재고, 유통, 출고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어 효율적인 재고 관리와 물류 프로세스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는 자재 구매부터 제품 생산, 출고, 진열까지 평균 6개월~9개월이 걸리는 리드타임을 3주 전후로 줄이는 혁신으로 이어졌습니다. 덕분에  재고율 10%대를 유지하며 패션 업계에서 뚜렷한 경쟁 우의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SCM 지연 전략을 적용하기 위해

scm-채용

자라의 사례로 살펴봤듯이, SCM Postponement(지연) 전략은 고객 중심의 생산 방식으로서 판매량을 높이고 재고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며, 생산 리드타임을 줄이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공급업체와 유통 과정에 조율과 협업이 필요하며 생산 과정의 복잡성과 수요 예측의 중요성도 함께 따르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IT 기술을 활용하여 수요 예측 및 공급망 관리를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RP를 통한 생산 프로세스의 자동화

SCM Postponement를 적용하기 위해선 가장 먼저 ERP (Enterprise Resources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이 구축해야 합니다. ERP 시스템은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또한 ERP 활성화를 통해 누적되는 데이터는 생산 최적화의 기반이 되어, 상황에 맞는 전략 도출 및 구축을 도와줍니다. 


 

실시간 데이터 공유를 통한 시스템 최적화

SCM Postponement 전략 활성화를 위해 공급업체와 실시간으로 재고 상태 파악 및, 생산 진행 상황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실시간 데이터 공유 시스템 구축이 필요합니다. 실시간 데이터 공유는 생산 과정에서의 가시성과 투명성을 높여 원자재의 공급 상태를 파악하고, 생산 일정을 조율하여 유연한 생산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실시간 데이터 공유를 통한 한 외부 협업을 통해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접목시키고 혁신을 추진하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한 수요예측모델 구축

SCM Postponement 전략을 올바르게 도입하기 위해선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올바른 수요예측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요예측의 정확도가 떨어지면 과다 재고 또는 재고 부족을 야기하기 때문에, 이는 결국 기업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마케팅 활동과 시장조사로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는 동시에 생산과 유통의 전 과정에서 얻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현장 상황에 맞는 전략을 수립한 후 정밀한 수요예측 모델을 구축한다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빠르게 생산하고 빠르게 공급하여 판매량을 높임과 동시에 과잉 재고나 재고 부족으로 인한 손실을 방지하여 생산 효율성을 높이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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