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ERP 프로그램이란? 성공적인 ERP 구축을 위한 종합가이드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24 May 2023

erp-프로그램


전사적 자원관리를 위해 ERP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한 개의 프로그램으로 생산, 물류, 회계, 인사와 같은 회사 운영 프로세스를 통합하고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형식 별로 템플릿을 추가로 만들 필요도 없고, 부서 별 데이터를 모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ERP 시스템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많아지지만, 현황에 맞춰 제대로 사용하는 기업은 많지 않습니다. 


실무자 여러 명이 붙어 진행해야 하던 업무를 데이터 & 프로세스 연동과 자동화를 통해 1-2인이 충분히 처리할 수 있게 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인건비를 절감하여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ERP 프로그램, 어떻게 하면 제대로 구축할 수 있는지 대한민국 대표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ERP 프로그램이란?


erp-뜻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프로그램은 기업 내 여러 부문 간의 정보를 통합하고 자동화하여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입니다. 생산, 물류, 회계, 인사와 같은 회사 운영 프로세스의 주요 부문의 업무를 하나의 시스템에서 기업의 모든 구성원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입니다.


ERP를 사용하면 거래처별 판매 전표, 재고 현황, 입출고 현황, 거래현황, 계산서 발행 현황, 입금 및 송금 현황, 제품의 BOM, 제작 현황, 채권 채무 현황 등의 정보들을 ERP 프로그램 하나로 통합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각 부서별 데이터 공유와 목적별 데이터 관리, 유형별 그룹 관리 등 실질적인 기업의 모든 자원을 운영하는 데에 있어서 기업 운영 프로세스의 주요 문제들을 쉽게 파악하며 해결할 수 있습니다. 


ERP의 도입으로 국내 대기업의 경우 ROI가  300 ~ 400%가 높아지는 성과를 얻고 있고, 해외 기업의 경우 약 500% 이상의 성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원이 부족한 중견, 중소기업의 경우 효과를 많이 보지 못하고 있는데요. 이는 ERP 프로그램을 업계 현황에 맞춰 개선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서비스 도입에만 신경 쓴 나머지 실무에 맞추지 못해 대기업만큼의 효과를 누리고 있지 못합니다.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올바른 ERP 활용을 위해 먼저 ERP의 유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ERP 프로그램의 유형

이카운트-erp


ERP 유형은 크게 온프레미스 / 클라우드 / 하이브리드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온프레미스 ERP(On-Premise ERP)

온프레미스 ERP 소프트웨어는 조직 내부의 물리적 사무 공간에 배포되고 유지보수됩니다. 회사 자체의 컴퓨터와 서버에 호스팅되어 전체 시스템에 대한 제어, 지원 및 소유권을 제공합니다. 회사는 내부 인프라에 직접 투자하고 운영하는 책임을 갖습니다. 일반적으로 온프레미스 ERP를 활용하는 산업 군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조 : 온라인을 통한 업무가 필요 없는 경우 혹은 광범위한 사용자 정의 및 생산 시스템과의 통합이 필요하며 전문적인 프로세스를 필요로 하는 제조 산업의 경우 온프레미스 ERP가 적합합니다.


  1. 정부 및 공공기관 : 정부 기관 및 공공 기관 조직은 보안 문제, 데이터 주권, 특정 규정 및 규정 준수 표준 등을 충족하기 위해 온프레미스 ERP를 선호합니다.


  1. 의료 산업 : 민감할 수 있는 환자의 개인 정보 등을 데이터로 다루고 있으므로 데이터 제어, 보안 규정 문제로 이 시스템의 유형을 많이 활용합니다.



  • 클라우드 기반 ERP(Cloud-based ERP)

클라우드 기반 ERP는 인터넷을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가 제공하는 서버에 응용 프로그램과 데이터가 호스팅 됩니다. 이러한 유형의 ERP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구매하거나 유지 보수할 필요가 없으며, 접근성과 확장성이 높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ERP는 초기 투자 비용을 줄이고 유지보수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클라우드 ERP를 활용하는 산업 군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중소기업 : 클라우드 ERP 솔루션은 경제성, 구현 용이성, 확장성, 시스템 유연성, 초기 비용 절감, 접근성을 이유로 중소기업에서 주로 선호합니다.


  1. 전문 서비스 직군 : 컨설팅 회사, 법률 서비스, 광고 대행사 및 기타 전문 서비스 제공 업체와 같은 직군에서는 원격 작업, 공동 작업, 여러 위치 동시 작업 등이 필요하므로 데이터에 대한 실시간 액세스를 지원하는 기능으로 인해 클라우드 ERP가 매우 효율적입니다.


  1. 전자 상거래 산업 및 소매 : 많은 거래량과 다양한 채널에서 재고를 관리하며 판매 데이터 및 고객 관리를 위한 실시간 분석 및 통찰력이 중요한 직군이므로 해당 산업에서 비즈니스 활용을 위해 유용합니다.



하이브리드 ERP온프레미스 ERP와 클라우드 기반 ERP의 혼합형입니다. 일부 기능은 온프레미스로 유지하고, 일부 기능은 클라우드로 이전하여 조직의 요구에 맞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ERP는 보안 요구 사항이나 규제 준수 등 특정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데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하이브리드 ERP를 활용하는 산업 군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기업 : 복잡한 운영과 레거시 시스템을 갖춘 대기업은 하이브리드 ERP를 선택하여 기존 온프레미스 인프라를 유지하면서 특정 기능을 접합하여 자회사만의 클라우드로 일부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 사용자 지정, 데이터 제어 및 확장성 요구사항의 균형이 가능합니다.


  1. 제조 및 유통 : 중앙 집중식 운영과 분산 운영이 혼합된 산업에서는 하이브리드가 적합합니다. 공급망 관리와 고객 관계 관리 및 분석과 같은 영역에 클라우드 ERP를 활용하며 동시에 생산 계획 및 작업 현장 제어와 같은 중요한 작업에 온프레미스 ERP를 접합하여 ERP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1. 금융 서비스 : 은행, 보험 및 투자 회사를 포함한 금융 서비스 산업은 규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동시에 데이터 보안을 유지하며 고객 관리, 재무 관리 및 분석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기능을 함께 활용하기 위해 종종 하이브리드 ERP를 채택해서 사용합니다.



ERP 프로그램의 종류


erp-시스템


1. 자체 개발 ERP(Self-developed ERP)

- 유효성: 자체 개발 ERP는 기업의 특정 요구 사항과 프로세스에 맞게 맞춤형으로 설계되어 유효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IT 전문가를 통한 정밀한 데이터 베이스 활용 가능합니다.

- 장점: 맞춤화된 솔루션으로 기업의 특수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으며, 소유권과 제어권을 갖기 때문에 보안과 데이터 프라이버시에 대한 더 큰 통제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 단점: 자체 개발 ERP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하며, 전문 지식과 개발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IT 전문가를 통해 기업에 설치해야 하므로, 설치와 개발 및 시스템의 유지 보수와 업데이트에 대한 책임도 기업 내에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에 발생하는 모든 비용이 기업의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2. 더존 ERP(Douzone ERP) - 솔루션

- 유효성:  한국의 ERP 솔루션으로, 다양한 산업 및 기업 규모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여 유효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장점: 한국 시장에 특화된 기능과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한국 회계기준의 적용으로 기준에 맞는 보고 요건, 한국 시장에 특정한 과세 및 재무 보고에 대한 요구 사항에 맞도록 설계된 모듈, 현지 언어와 국내 사용자를 위한 인터페이스 지원, 은행과 정부 포털의 로컬 시스템과의 통합 기능을 한국 고유의 ERP 솔루션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더불어 다양한 산업 분야와 규모에 맞춘 커스터마이징 및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단점: 더존 ERP는 국내 시장에 주로 사용되는 솔루션이기 때문에 국제 시장에서는 다소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국가 간 비즈니스 관행, 규제 프레임워크 및 문화적 요인의 차이로 인해 장점에 언급된 프로세스들의 ERP 내 적용이 상이하거나 기능의 가용성 혹은 사용자 정의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3. SAP - 솔루션

- 유효성: 글로벌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ERP 솔루션으로, 다양한 산업 및 기업 규모에 맞는 종합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 장점: 광범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하고 효율화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러 국가와 지역에 맞춰 사용할 수 있는 현지화 기능을 제공하며, 높은 트랜잭션 볼륨을 수용할 수 있어 거대 글로벌 기업에서 선호하는 솔루션입니다.  

- 단점: 기업 규모나 복잡성에 따라 비용이 상당히 높을 수 있습니다. 구현 및 유지 보수에 많은 리소스가 필요하고, 소프트웨어에는 배포, 사용자 지정 및 유지 관리를 위한 전문 기술, 직원 교육, 전문 지식 및 전용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4. ECOUNT ERP - 솔루션

- 유효성: 기업이 필요로 하는 모든 기능을 포괄하는 솔루션으로 유효성이 있습니다.

- 장점: 다양한 기능(재고, 생산, 회계, 영업, 구매, 급여 등)을 제공하며,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웹 기반 ERP로 접근성이 용이하며, 시스템 구조가 단순하고 기업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기능들이 세팅되어 있어, 코딩을 모르는 실무자도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 단점: 포괄적인 기능을 제공하지만, 고도로 복잡하거나 전문적인 요구 사항을 가진 기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제공하는 옵션 외의 기능은 사용이 불가합니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 ERP로서 인터넷 연결에 의존하며 인터넷 액세스 중단은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큰 장점이면서 동시에 단점으로도 뽑힙니다.



올바른 ERP 프로그램 구축을 위해


더존-erp


ERP를 올바르게 활용하기 위해 기업에서는 ERP를 도입하기 전, 자체 개발을 통해 진행할 것인지 혹은 ERP 솔루션을 활용하여 진행할 것인지 비교 견적 등을 통해 기업에 적합한 방법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업이 선택하는 ERP 유형은 비즈니스 요구 사항과 선호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erp-란


가장 좋은 것은 실제로 솔루션 프로그램을 활용해 보고 실무를 실행했던 ERP 전문가를 채용하는 것입니다. 자체적인 개발 과정 없이 기존의 ERP 기능만으로 저렴한 가격에 기업 시스템을 충분히 세팅할 수 있으며, 각 부서의 요구사항이나 변동 사항에 맞춰 ERP 기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RP 전문가 채용은 어디서?

대한민국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


이랜서는 대한민국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입니다. Oracle, 이지투웹, SCM  공급망관리 시스템, 대시보드, ERP와 SAP 등 전사적 자산관리 시스템 개발 등의 지식을 갖춘 ERP 전문가부터  시스템 적용을 위한 MySQL, MS SQL, C#, Java, HTML, JavaScript, Node js, NestJS, CSS, IaaS, PaaS, SasS, 파이썬 등의 언어 능력을 보유한 전문가까지 약 40만 명의 IT 전문 프리랜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erp-개발



프리랜서의 업무 성향부터 인성까지.

철저하게 데이터로 검증하여 프리랜서를 매칭하는 프리미엄 매칭 서비스.


이랜서는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검증된 IT 프리랜서를 매칭하기 위해 프리랜서의 성향까지 데이터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경력 기술서이력서 확인을 넘어 24년 동안 쌓은 350만 개의 프로젝트 데이터와 1.5억 개의 사용자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력부터 인성까지 검증하여 최적합 프리랜서를 매칭합니다. 그 결과 이랜서를 사용한 업체들의 재의뢰율은 98%에 이르고 있습니다.



erp-구축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

1:1 매니저 매칭 시스템을 통해 필요한 인력을 필요한 시기에 공급합니다.


이랜서는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최적합 프리랜서를 매칭합니다. 기업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프로젝트 등록 시, 1:1로 매니저를 배정합니다. 그리고 프리랜서 채용에 드는 시간을 아끼기 위해, 24시간 이내에 데이터로 검증된 프리랜서를 추천합니다.

실력과 인성 모두 검증된  프리랜서를 찾으시나요?


IT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

  1. 회원 가입만 하세요.

  2. 24시간 안에 전담 매니저가 연락을 드립니다.

  3. 끝입니다. 이게 다냐고요? 네, 이게 다입니다.

  4. 급하시다고요? 전화 주세요. 02-545-0042


23년의 노하우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검증된 프리랜서를 매칭해 드립니다!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