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이력서 쓰는 법, 합격하는 경력자는 이렇게 쓴다!

프리랜서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22 Feb 2023

이력서-쓰는-법


개발자 프리랜서 로 활동 중인 장 OO 씨와 김OO 씨가 있습니다. OO기업의 개발자로 같은 시기에 입사한 둘은 비슷한 시기에 프리랜서로 전향했는데요. 오랜만에 만나 근황을 얘기하던 중 장OO 씨의 경력을 확인한 김OO 씨는 깜짝 놀랐습니다. 


장OO 씨가 일해온 회사들의 목록이  김OO 씨가 지원했다가 떨어진 회사였는데요. 개발자 프리랜서로 일한 경력과 업종까지 모두 동일했는데,  지원 결과는 너무 달랐습니다.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이력서 쓰는 법, 

합격하는 경력자는 이렇게 쓴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이 이직을 준비하거나, 프리랜서 프로젝트에 지원하는 경력자라면 최소 1개 이상의 경력을 보유하셨을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 엄청난 양의 경력을 보유한 분일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경력과 서류 합격 결과가 반드시 정비례하진 않죠. 좋은 경험과 뛰어난 역량을 가지고도 매번 1단계 서류 전형에서 고배를 마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너무 안타까운 경우인데요. 


아무리 좋은 경력을 가진 지원자라도 ‘이력서’라는 서류의 글 작성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이력서 쓰는 법, 어떻게 해야 서류 전형에 원샷 원킬로 합격할 수 있을까요? 서류 광탈에 지친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이력서 작성 가이드를 공개합니다!



들어가기 전에 확인!

경력 이력서  작성 Tip


이력서-작성-예시


 

나는 주변 사람들이 너~무 부러워하는 경력을 가지고 있는데! 

근데! 맨날 서류 전형에서 광탈해.. 면접 보면 합격할 자신 있는데!!!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


위가 같은 사례 많으시죠? 남들이 보기에도 좋은 경력을 갖고 있는데 서류 전형에서 계속 떨어질 때. 이런 경우라면 채용 담당자가 여러분의 진가를 알아볼 만큼 충분히 매력적인 글을 작성하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혹시 이력서 양식 앞에서 얼음이 되시나요? 어떤 말을 어떻게 채워 넣어야 할지 막막한 나머지 머릿속이 하얘지시나요? 자, 그렇다면 긴장을 풀고 준비 작업부터 시작하세요. 합격하는 이력서를 위한 꿀팁 전달을 시작하겠습니다!



이력서 작성, 시작 전에 브레인스토밍을 해보자!


이력서-작성법


브레인스토밍? 어떤 것을 얘기할까요? 별거 없습니다. 이력서에 포함할 내용을 생각해 보고, 필터링하는 프로파일링 작업입니다.


백지 또는 아무 노트나 꺼내 자유롭게 자신의 경험에 대해 적어보세요. 시간 순서대로 어떤 프로젝트에 참여했는지 나열하고, 경력에 도움이 되는 특별한 활동이나 프로그램을 이수한 경험이 있다면 이러한 것도 적어봅니다. 


나 혼자 보는 거니 캐주얼하게, 자유롭게 작성해 보세요. 이는 이력서에 어떤 내용을 포함할지 알아보는 작업입니다! 다 작성하셨다면 이제 여러분이 채용 담당자의 역할이 되어 스스로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개발자라면 나의 강점은 무엇인지 하나씩 체크해 봅니다. 필터링 작업을 통해 중요하지 않거나 지원하는 포지션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경험은 과감하게 제외할 수 있습니다.


이력서, 양식은 어떤 걸?

90년대 스타일 딱딱한 형식은 No!

자신의 이력을 잘 표현할 수 있는 개성만점 이력서 Yes!


정해진 이력서 양식에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요구하는 회사도 있지만, 요즘은 대부분 자유 양식을 사용하도록 허용하는 곳이 많습니다. 90년대 세기말 스타일의 딱딱한 표 형식 이력서를 사용하는 것은 비추입니다.


이력서에 개성을 담아보세요! 지원자가 많은 기업의 인사담당자는 하루에 100개가 넘는 이력서를 검토한다고 합니다.  이력서에 개성을 잘 살려서 표현한다면, 인사담당자의 눈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추천] 서류 합격 경험이 많은 경력 개발자들의 모범 사례를 따르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공통적으로 그들은 이렇게 구성한 양식을 사용해서 좋은 결과를 거두었다고 하니 참고해 볼까요? 


경력자-이력서-예시



‘합격하는 이력서’ 항목별 가이드


이력서-쓰기


제목

채용담당자가 이력서를 봤을 때, 눈길을 끌만한 부분이 어디일까요? 네! 바로 제목입니다!

하루에 수많은 이력서를 보기 때문에, 제목이 지루하거나 이상하다면 Skip 하고 넘어갈 수 있는데요. 채용담당자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내가 어떤 사람인지 한 줄로 요약해서 적어주세요. 


BEST


  • 소개 부분에 자신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문장을 한 줄로 어필해 주세요.


  • 진행했던 프로젝트들이 일관성이 있다면 이것을 스토리로 묶어 하나의 제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WORST


  • 제목에 이력서는 적지 않습니다! 제출하는 서류가 ‘이력서’라는 사실은 채용담당자도 이미 알고 있으니 제목에 또 쓸 필요 없겠죠?

 

  • 너무 일반적인 사실을 적거나, 길게 작성하는 것을 피하세요. (시작부터 지루해요) 


  • 직업과 관련 없는 내용을 적는 것은 비추! (여러분이 작성하는 문서는 이력서입니다) 

프로필

이제 나의 프로필을 소개해 볼까요? SNS에서도 쓰는 것처럼,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항목입니다. 이력서 프로필에 포함할 내용은 개인 인적 사항 및 참고 링크, 핵심은 간결하게!


  • 성명 (한글 또는 한글/영문 병기)


  • 연락처 (일반적으로 휴대폰 번호)


  • 이메일 주소


  • 근거지 (전체 주소가 아닌, ‘서울 ㅇㅇ구’ 정도로 간단하게 적습니다) 


  • 참고 링크 (링크드인, Github 또는 개인 웹사이트 등)


Tip | 과거와 달리, 요즘은 이력서에 나이나 결혼 여부와 같이 민감 정보를 요구하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이므로 포함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자기소개

간단한 자기소개를 작성해 봅니다. 경력이나 경험에 대한 내용, 업무나 관심사에 대한 짧은 소개 글을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길게 작성하는 것은 금물! 5줄 내외로 간결하게 표현해 보세요.


Tip | 나 자신을 간단하게 표현하라니…… 이게 세상에서 제일 오글거리고 어려운 일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팁을 드리자면, 면접에서 제한 시간 30초가 주어지고 지원하는 포지션과 관련해서 개성을 드러내려면 어떻게 자기소개를 하실 건지 생각해 보세요. 답이 나올 거예요!


경력-개발자를-위한-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이 궁금하다면?!

경력 개발자를 위한 합격하는 자기소개서 작성 TIP 보러 가기



타임라인

타임라인은 필수는 아니지만, 시각적인 요소로 나의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기에 추천합니다. 핵심은 직무와 관련 있는 경험만 포함해야 하는 ‘경력 타임라인’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채용 담당자라면 빽빽한 글씨로 채워진 지루한 이력서들 사이에서 여러분의 이력서에 눈이 갈 수밖에 없을 거예요.



보유 기술

보유기술란에는 자신이 실제로 활용 가능한 기술만 솔직하게 작성합니다. 해보긴 했는데 익숙하지 않다, 프로젝트에 사용된 개발 언어이긴 한데 내가 사용했던 것은 아니다, 이런 케이스에 해당하는 기술은 작성하면 안 됩니다!



경력 (프로젝트)

경력은 그동안 진행해 온 프로젝트를 통해 내가 어떠한 역량을 보유한 사람인지 보여주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해당 포지션에 적합한 인재인지, 채용 담당자가 일차적으로 판단해 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항목이라고 할 수 있죠.


  • 경력을 작성할 때는 프로젝트별로 최신 > 과거 순으로 작성합니다. 


  • 각 프로젝트는 회사명, 부서, 포지션, 기간, 업무, 결과 등을 포함하여 작성합니다.


  • 하나의 회사에서 여러 프로젝트를 경험했다면 섹션을 나누어 알아보기 쉽게 구성하세요.


  • 프로젝트 내에서 나의 역할과 업무, 기여도 등 ‘나의 경험’ 위주로 작성합니다. (동료가 한 

업무를 자신이 했던 것처럼 포장하지 않도록 하세요)


  • 경력 다이어트가 필요합니다! 불필요한 항목은 과감하게 제외하세요. (나의 기여도가 거의 없거나, 진행이 제대로 되지 않고 중단 또는 종료된 경우 등)


경력-기술서

별도의 ‘경력 기술서’ 서류 작성이 필요하다면?!

IT 개발자의 경력 기술서 작성법 보러 가기



특별 경력

특별 경력에는 연구 경험, 공모전 등 대외활동, 대학 시절 참여했던 토이 프로젝트, 직장 동료들과 진행했던 사이드 프로젝트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력서에 작성할 만한 특별 경력이 딱히 없다면 억지로 지어낼 필요 없답니다! 


반면,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력이 적거나, 특별 경력이 나의 강점이 될 수 있다면 잘 살려서 작성해야 하죠. 만약 현재 진행 중인 사이드 프로젝트가 있다면 참고할 만한 관련 링크도 첨부하세요!


Tip | 경력란에 작성할 프로젝트 경험이 부족하다면?

실무 경험이 중요한 IT 채용에서 프로젝트는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만약, 이력서를 작성하며 프로젝트 경험이 부족하다고 생각된다면 ‘이랜서’ 프리랜서 플랫폼을 활용하여 기업들과의 프로젝트 경험을 쌓아보세요. 부족한 경력을 보완하고, 이직 합격률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학력

요즘 이력서는 일반적으로 학력 사항을 가장 마지막에 작성하는 추세입니다. 학교명, 전공, 입학 및 졸업 시기 등으로 간략하게 작성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해당 기업 또는 포지션에 관련 있는 경험이 있다면 추가해도 좋습니다.


Tip | 비전공자라면? 

학력란에 작성하는 전공이 지원하는 포지션과 관련이 없다면? 복수 전공/부전공을 병기하거나, 관련 수강 과목 등을 간단하게 표기하는 방식 등으로 녹여내는 것도 좋겠죠?


비전공-개발자에서-it-프리랜서-개발자가-되기까지

연관 콘텐츠: 비전공 개발자가 IT 프리랜서 개발자가 되기까지



이력서 작성 시 주의사항


이력서-쓰는-방법


01. 거짓으로 작성하지 않는다.

일부 지원자들은 서류 전형에 합격하고 싶은 욕심이 과한 나머지 사실과 다르게 포장하여 작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의 기여도를 과대 포장하여 작성하거나, 프로젝트에 사용된 개발 언어를 실제 다루지 못함에도 보유 스킬인 것처럼 끼워 넣는 경우 등이 여기에 해당하죠. 


어차피 면접에서 탄로 날 거짓말을 하는데 잔머리 굴리지 말고, 나의 이력이 더 돋보이게 작성하는 법을 연구해 봅시다!



02. 가독성에 신경 쓴다.

좋은 내용도 제대로 읽을 수 없다면 무용지물입니다. 가독성에는 문장과 디자인이 포함되죠.


  • 문장: 채용 담당자에게 ‘이 사람 과연 한국인이 맞나?’라는 인상을 남겨선 안 되겠죠? 요즘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맞춤법 검사기들이 많습니다. 문법이나 띄어쓰기에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고, 중복되는 말을 쓰진 않았는지 확인하여 문장을 다듬어 주는 센스!


  • 디자인: 폰트, 컬러, 페이지 레이아웃, 여백에 신경 쓰고 전체적으로 일관성 있는지 확인하세요. 채용 담당자도 사람인지라 보기 좋은 이력서에 눈길이 더 가는 법입니다!



무료-폰트-사이트-best-11

이력서에 사용하기 좋은 폰트가 필요하다면?!

무료 폰트 사이트 Best 11 보러가기



03. 피드백을 요청해 보자! 

‘내가 보기엔 괜찮은 이력서’라는 것도 이미 주관적입니다! 남이 보기엔 다를 수 있습니다. 이력서 작성 완료 후에는 선배나 지인(채용 담당자 등)에게 보여주고, 피드백을 요청해 보세요. 합격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답니다! 


단, 해당 직무에 대해 잘 모르거나, 업계 인사이트가 없는 사람에게 부탁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04. 이력서 작성 예시, 참고하는 요령이 있다구요?

마지막으로, 도저히 혼자서는 이력서 작성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웹상에 공개된 이력서 작성 예시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이동욱 (배달의민족 출신 백엔드 개발자, 현 인프랩 CTO) - GitHub


  • 이현섭 (토스 페이먼츠 프론트엔드 개발자) - GitHub


단, 자신의 경험을 글로 잘 표현하기 위해 어떤 것을 어떤 식으로 작성하는지 참고하는 것일 뿐, 같은 내용을 나의 경험인 것처럼 복붙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채용 담당자들 눈치 100단인 것 아시죠?!



이제 이력서 쓰기는 OK, 

근데 경력 기술서는요?

이제 ‘경력 기술서’ 작성하셔야죠?


이력서 쓰는 법, 자신감이 생겼나요? 이제 IT 채용 필수 서류 ‘경력 기술서’도 준비하셔야죠?! 하지만 업무로 바쁜 시간을 쪼개 이력서를 작성했는데, 경력 기술서는 또 언제 쓸지 막막하실 텐데요. 좌절은 금물! 이랜서의 이력서 자동관리 서비스 ‘오토폴리오’가 있습니다!


경력-기술서-작성-tip

이력서 자동관리 서비스가 궁금하다면?!

오토폴리오’ 보러가기!



이력서 자동관리 서비스 ‘오토폴리오’란?

오토폴리오는 이랜서가 독자 개발한 이력서 자동관리 서비스 프로그램으로 초기 1회만 표준양식으로 등록하면 이력과 경력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고, 다른 곳에 보내기까지 가능하여

이력서와 경력 기술서 작성으로 인한 시간을 획일적으로 단축시켜, 프리랜서 본연의 업무에 집중하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아직도 

이력서 & 경력 기술서 작성에 

시간 낭비하세요?!


이력 관리는 

이랜서의 이력서 자동관리 서비스

오트폴리오’에게 맡기고

필요한 일에 집중하세요! 


업무의 질이 달라집니다!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