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경력 개발자를 위한 합격하는 자기 소개서 작성 TIP

프리랜서의 모든 것

지식창고, 06 Dec 2022


개발자-자기-소개서


개발자라면 채용 필수 관문인 자기 소개서 작성에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몇 가지 팁을 알고 나면 그리 어렵지 않은데요. 

개발자 자기 소개서, 어떻게 작성하는지 알아볼까요?



프리랜서 개발자를 위한 자기 소개서 작성법

| 4가지 포인트를 기억하자 ㅡ JD, 키워드, 두괄식, 스토리텔링


포인트 1. 채용정보(Job Description) 분석하기


경력직-개발자-자기소개서-채용정보


채용정보 공고문을 완벽히 이해하면 자기 소개서 작성이 쉬워집니다. 소개팅과 마찬가지로, 채용 프로세스에서도 상대가 원하는 것을 알아야 좋은 관계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해당 프로젝트에 적합한 개발자라는 것을 어필하려면 기업에서 어떠한 인재를 찾고 있는지 제대로 캐치해야 합니다. 다음 항목을 확인해 보세요.


  • 프로젝트의 성격과 특징

  • 필요 직무 스킬

  • 관련 부서 및 담당자


기업에서 요구하는 경험 및 자격 조건 등 채용 정보를 확인했다면 이제 어떠한 인재가 필요한지 감이 잡혔을 것입니다! 이것을 토대로 다음 단계인 ‘키워드 잡기’로 넘어갑니다.


연관 콘텐츠: 인기 프로그래밍 언어 1위, 자바(Java) 개발자가 하는 일은?




경력직-자기-개발자


포인트 2. 키워드 잡기


자바-개발자가-하는-일


‘눈에 띄는 자기 소개서’를 작성하려면 적절한 키워드 잡고 이것을 기준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세요. 프로젝트에 필요한 개발자와 관련 있는 키워드를 여러 개 잡았다면, 이 키워드들을 연결했을 때 일관성 있는 개발자 프로필이 완성되는지도 생각해 보세요. 개발자 역량과 관련 없거나, 프로젝트와 무관한 키워드를 잡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키워드는 채용 담당자에게 저절로 술술 읽히는 자소서를 떠먹여 드리기 위해 필요합니다! 인기가 많은 프로젝트일수록 수십 건의 지원자가 몰려드는 것은 당연하며, 일반적인 내용을 일반적인 방식으로 비슷하게 서술하는 자소서 중에서 돋보이려면 키워드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에는 이 키워드를 넣은 소제목을 달아보세요. 소제목은 필수는 아닙니다. 하지만 영화의 예고편과 같이 하이라이트를 함축하고 있기에 소제목만 보고도 내용을 한눈에 파악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연관 콘텐츠: 개발자에게 필요한 역량은? (웹 개발자/소프트웨어 개발자)


경력직-개발자-자기소개서-키워드잡기


포인트 3. 두괄식으로 작성하기


개발자에게-필요한-역량


경력 개발자라면 채용을 한 번 이상, 특히 프리랜서라면 그보다 더 많은 경험을 하셨을 텐데요. 채용 담당자는 수십에서 수백 건에 달하는 자기 소개서를 일일이 읽어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소제목과 문단의 첫 문장 위주로 빠르게 읽어나가게 되는데요. 말하고자 하는 핵심을 빨리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 더 이상 읽지 않습니다. 자기 소개서는 철저히 채용 담당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두괄식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포인트 4. 나만의 경험이 들어간 ‘개인화된 스토리텔링’


경력개발자-자기소개서-두괄식


누구나 할 수 있는 일반적인 문장을 나열하는 말이 아닌, 나의 실제 경험을 담아 스토리를 개인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직 프로세스는 나를 세일즈 마케팅하는 것과 같습니다. 평소 자신이 이용하는 브랜드들이 각자 브랜드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것과 비슷하죠. 


따라서 개발자로서 어필하고자 하는 직무 역량 또는 남들과 차별화되는 스킬이 있다면 이것을 키워드로 잡고, 두괄식으로 작성하되,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들어 뒷받침하세요. 이때 에피소드는 시간 순서대로 줄줄이 나열하듯 작성하는 것을 피합니다. 당시의 상황, 문제점 및 나의 솔루션, 결과의 3단 구조에 중점을 두고 작성하세요.


연관 콘텐츠: 프리랜서 개발자로 퍼스널 브랜딩 구축하는 방법은?


경력직-개발자-자기소개서-스토리텔링

위의 4가지 포인트를 지켜 작성했다면 괜찮은 개발자 자기 소개서가 완성되었을 것입니다. 더욱 매력적인 자소서로 굳히기 작업에 들어가고 싶다면 항목 유형별로 약간의 팁이 더 필요합니다!



| 항목 유형별 작성 팁을 확인


개발자 지원 동기

개발자 자소서에서 지원동기 작성 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지원동기’라는 항목을 서술해 달라는 숨은 진짜 의도를 파악하지 못하면 자기 소개서가 산으로 가고 말죠. 흔히 남녀의 언어가 다르다는 유머가 있는 것처럼, 지원동기 작성을 요구하는 의미는 따로 있습니다.


  • 채용 경험이 적은 개발자가 생각하는 ‘지원동기'의 의미: “우리 회사에 왜 지원하셨나요?”

  • 채용 담당자가 생각하는 ‘지원동기’의 진짜 의미: “우리 회사의 해당 프로젝트에는 현재 수많은 개발자가 지원했습니다. 그중에 여러 능력자 후보가 보이는군요. 그런데 왜 당신을 뽑아야 합니까? 당신이 이 프로젝트에 적합한 사람인지 확인하기 위해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군요.”


여기까지 파악이 되었다면 “왜 지원했냐”는 의미를 직역하여 기업에 대한 찬양을 잔뜩 늘어놓는 우를 범하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지원동기는 다음과 같이 작성하세요.


| Tip | 개발자 지원 동기 작성, 이렇게 하세요.

  • [핵심] 회사의 목표 = 나의 커리어 비전

  • 개발자 ‘이랜서’ 씨의 스토리텔링 (직무 관련)

    • 어떤 일에 관심이 있고, 커리어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A이다.

    • 위의 커리어 비전을 목표로 정하고, 달성하기 위한 B(노력, 경험, 성과 등)를 해왔다. 

  • 지원동기 ㅡ 위와 연관 지어 이 프로젝트에 지원하는 이유는 C이다. (여러 개발자 중에 왜 자신이 가장 적합한지 + 팀에 어떠한 이점을 가져다줄 수 있는지와 관련지어 작성)



성공 및 실패 경험

성공 및 실패의 패턴에 대해 스스로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개발자로서 미래에 올바른 방향으로 프로젝트를 이끌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성공 및 실패 경험 모두 당시 상황 ㅡ 문제점 ㅡ 결과 (성공/실패) 구조로 작성합니다. 실패의 경우, 단순히 실패로 끝났다는 사실을 서술하는 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그것을 통해 무엇이 부족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수정할 경우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으리라 깨닫고, 그래서 개선을 위해 어떠한 나만의 노력을 시도해오고 있는지 언급하며 마무리합니다. 



성격 장단점

장점은 개발자에게 필요한 덕목과 연관 지어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팀워크 또는 적극성이 포함됩니다.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포함하여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단점은 직무를 수행하는 데 치명적으로 간주될 수 있는 것은 피합니다. 또한, 무엇이 단점이라는 사실보다는 그 단점을 스스로 인지하고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현재도 하고 있으며, 가능한 경우 얼마나 변화되었는지 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단점도 노력을 통해 개선할 줄 아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경력 기술서 빠르게 작성하는 방법


이제 개발자 자기 소개서 작성법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이 남았습니다! 개발자라면 사실 자소서보다는 경력 기술서 작성에 더 큰 공을 들여야 한다는 사실, 이미 알고 계실 텐데요. 경력이 많은 프리랜서분들일수록 프로젝트 지원 시 매번 경력 기술서를 업데이트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며 스트레스를 받곤 합니다. 그렇다면 경력 기술서를 1초 만에 작성하고, 바로 프로젝트 지원까지 할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경력 기술서 가이드] IT 개발자 경력 기술서 작성법과 양식 확인하기


프리랜서-퍼스널-브랜딩


이랜서 ‘오토폴리오(autoFOLIO*)’로 경력 기술서 빠르게 작성하기

오토폴리오(autoFOLIO*)는 15종 이력서 파일을 자동으로 분류하여 웹에 업로드하고, 업로드된 파일을 워드 파일로 다운로드 및 이메일 전송할 수 있는 이랜서만의 독자 개발 시스템입니다.

 

➤  [매일경제] 초간편 경력기술서 자동 작성 서비스  ‘오토폴리오 (autoFOLIO)’ 기사 보기


더 이상 온라인에서 경력 기술서 양식을 검색하고, 처음부터 내용을 타이핑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 바로 이랜서에 회원가입하고 ‘오토폴리오’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그럼 지금부터 초.간.단. 오토폴리오 사용법을 알려드릴게요.


1단계. 회원가입 및 로그인


경력-기술서-가이드


이랜서에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아직 이랜서 회원이 아니라면 먼저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로그인했다면, 화면 우측 상단의 메뉴(三)를 눌러 ‘포트폴리오 등록하기'를 선택합니다.


2단계. 경력 기술서 작성하기


경력-기술서-예시-양식


미리 작성해 둔 경력 기술서가 있다면 바로 다음의 3단계로 건너뜁니다. 아직 작성 전이거나, 새롭게 작성하길 원한다면 커리어 관리 페이지에서 ‘양식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경력 기술서 작성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Tip | 경력 기술서 샘플 참고하기


잘쓴-경력-기술서-샘플


경력 기술서 작성이 처음이거나, 어떤 식으로 작성해야 할지 감이 오지 않는다면 이랜서에서 제공하는 경력 기술서 샘플을 참고하여 작성해 보세요. ‘다운로드’를 클릭해 파일을 내려받으세요.



3단계. ‘오토폴리오’로 경력 기술서 자동 업로드하기

파일을 업로드하는 즉시 프로젝트 및 이력이 정리되어 간편하게 등록되는 오토폴리오


개발자-경력-기술서


준비한 이력서 또는 경력 기술서 파일을 오토폴리오 기능으로 바로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업로드하는 즉시 프로젝트 및 이력이 정리되어 간편하게 등록됩니다. 이제 새로운 개발 프로젝트에 지원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 Tip | 채용 담당자에게 경력 기술서 보내기

프로젝트 지원 시 채용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경력 기술서를 보내야 한다면? ‘이력서 전달' 버튼을 클릭하면 이랜서에 등록된 최신버전의 경력 기술서를 연락처로 간편하게 송부할 수 있습니다.




잘나가는 프리랜서 개발자의 비결!

합격으로 가는 지름길, 

이랜서와 함께하세요.



학창 시절, 공부 잘하는 친구들을 관찰해 보면 양으로 승부하기보다 꿀팁을 바탕으로 똑똑하게 공부하는 친구가 성적이 뛰어난 경우가 많습니다. 개발자 채용도 마찬가지입니다. 자기 소개서 또는 경력기술서 작성에 무조건 많은 시간을 들이는 것은 불필요하며, 비효율적입니다.


경력-기술서-작성-가이드-it-경력-기술서


이랜서는 신기술 개발을 통해 39만 IT 프리랜서 회원들이 더욱 쉽고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수주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토폴리오 시스템으로 1초 만에 지원서류를 준비하고, 바로 이어서 프로젝트 지원까지 완료해 보세요



서류 준비부터 

프로젝트 지원까지

한 번에, 간편하게!



프리랜서 개발자라면

채용 프로세스는 이랜서에 맡기고, 

개발 업무에만 집중하세요!



파일을 업로드하는 즉시 

프로젝트 및 이력이 정리되어 

간편하게 등록되는 오토폴리오


더 이상 온라인에서 경력 기술서 양식을 검색하고, 

처음부터 내용을 타이핑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 바로 이랜서에 회원가입하고 

‘오토폴리오’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 추천 블로그: 경력 기술서 제발 시간 좀 그만 낭비하세요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