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금융 IT 구인난을 해결할 '대안'을 알려드립니다.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07 Nov 2023

금융-it


최근 모든 기업들에게 있어 최고의 화두는 바로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 맞춤형 마케팅부터 인공지능을 활용한 금융상품 추천, 실시간 고객 응대를 위한 챗봇 등 다양한 IT 기술들을 접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기존 업무들을 디지털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금융업 쪽에서 IT 서비스의 개발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예전처럼 은행을 방문하지 않아도 스마트폰 하나로 모든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기에 모바일 고객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만큼, 기업 별 고객 유치를 위한 경쟁은 매우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금융권에선 IT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 친화적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개발이 요구되고 있지만, 정작 IT 기술을 개발할 개발자들이 구해지지 않아 구인난을 겪고 있는데요. 


금융권 특유의 보수적인 문화와 한정적인 기술 활용 그리고 다른 업계로 이직하기 어려운 환경 등으로 인해 많은 개발자가 금융권에 취업을 마다하고 있는데요. IT 기술의 차이가 고객 서비스의 차이로 연결되는 금융권에서 IT 구인난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대한민국 No.1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에서 23년의 프리랜서 매칭 노하우를 살려 알려드리겠습니다!




금융 IT란 무엇일까?


금융-it-채용


금융권에 필요한 IT 개발자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가장 먼저 금융 IT란 과연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금융 IT란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고객들에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구축한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금융권의 예금, 적금, 대출 등의 금융 서비스들은 고객들의 자산 정보를 비롯하여 각종 금융기관과 연결되어 있는 ‘서버’들을 활용하여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운영과 개발, 기획 등 다양한 직군들이 필요하게 됩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사실 금융권에서 활용되고 있을 뿐 금융 IT는 일반적인 IT와 큰 차이점이 없습니다. 하지만 금융업 특유의 보안적인 문제, 막대한 규모의 시스템 크기와 데이터의 양, 24시간 365일 내 무중단 상태로 유지되어야 하는 서비스라는 점 등 금융업 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징들이 있고, 이는 곧 금융 IT만의 생태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이중화된 구조를 통해 중단이 되지 않도록 구성하는 것, 고객들의 개인신용 정보와 금융 정보에 대한 보안을 위해 내/외부망으로 분리되어 있는 폐쇄적인 환경에서의 개발, 그 외에도 높은 가용성을 보장해야 하고 여러가지 금융 서비스로 확장될 수 있는 서비스 구조를 만들어 나가야 하는 등 금융 IT만의 색깔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금융권 IT 개발자, 어떤 기술을 중요시 할까?


금융-it-이슈


이런 금융 IT의 특징 때문에, 이곳에서 근무하고자 하는 개발자들에게 요구되는 역량 역시 차별화되고 있습니다. 수많은 역량과 기술들이 요구되고 있지만 최근 금융업계의 기술 트렌드를 고려했을 때 가장 수요가 높은 기술은 데이터 전문가/보안 전문가/클라우드 전문가 3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1. 데이터 전문가

가장 먼저 데이터 전문가의 경우 현재 금융업계가 빅데이터와 마이 데이터에 주력하고 있다는 점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고객들에 대한 수많은 데이터를 취합하여 이로부터 유의미한 정보를 도출해 내는 것이 금융 상품 및 서비스를 기획하고 만들고 운영함에 있어 기초가 되는 데이터이기 때문에 데이터 전문가는 반드시 필요한 존재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미 모든 금융권들이 빅데이터 플랫폼을 고도화시키는 것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고, 정부 정책에 따라 마이 데이터 서비스까지 뛰어들기 시작하며 데이터 전문가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1. 보안전문가

이렇게 데이터를 분석하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고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아무리 편의성이 높고 획기적인 서비스라 할지라도, 보안 문제가 지켜지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곧 금융 IT에서 보안 전문가의 중요성을 부각시켰습니다. 금융 IT에서 다루어지는 모든 정보들은 개인 신용 정보와 금융자산에 대한 정보처럼 유출될 경우 큰 피해가 야기될 수 있기 때문에 보안 문제는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때문에 역량있는 보안 전문가는 모든 금융 IT 프로젝트의 필수적인 인력이 되었습니다.



  1. 클라우드 전문가

마지막으로 클라우드 전문가가 있습니다. 현재 모든 금융권들이 디지털 금융으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간편결제 등 편리한 금융 서비스부터 마이 데이터와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까지 빠른 금융 서비스 변화의 핵심이 바로 클라우드이기 때문입니다.


기존에는 금융권들 대부분이 보안상의 문제 때문에 클라우드보다는 내부에 서버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것을 선호하였습니다. 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 맞추어 빠르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클라우드 도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들이 높아지기 시작했고,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 적응하고 새로운 환경에 맞춰 빠르게 기능과 서비스를 내놓을 수 있는  클라우드 도입이 디지털 금융의 핵심이 된 것입니다. 이를 위한 클라우드 전문가의 중요성이 높아진 것은 당연한 수순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왜 금융권 IT 취업을 꺼려할까?


e-커머스


이처럼 금융 IT에서 개발자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만큼, 당연히 그들에 대한 연봉 등 처우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발자들은 금융권 IT에 취업하는 것을 꺼려 하고 있고, 이로 인해 금융업은 매번 프로젝트에 착수할 때마다 필요한 개발자를 구하지 못하고 고민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왜 개발자들은 금융권 IT로 취업하는 것을 꺼릴까요?


  1. 한 번 들어오면 나가기 어려운, 금융권

그 이유는 금융 IT가 가지고 있는 지나치게 뚜렷한 색채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금융 IT는 앞서 소개한 것처럼 일반적인 IT에 비해 뚜렷한 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즉 금융 IT에서 근무하는 개발자들은 해당 분야에 대해서는 누구보다도 뛰어난 전문가가 될 수 있지만, 반대로 다른 유형의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적응하기 어려워진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즉 금융권에 한 번 취업하게 된다면 그곳에서 자신의 커리어를 묻을 생각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상황에 놓여 있는 개발자는 금융권 특유의 수직적인 조직 문화와 보수적인 분위기, 타이트한 정보보호 정책과 폐쇄적인 근무 환경 등에 대해서 고민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모든 것을 감내할 정도로 금융권 IT에서의 직장 생활이 매력적인가에 대해서 말이죠.



  1. 새로운 것을 접하기 어려운 환경

개발자로서 살아간다는 것은 최신 IT 트렌드에 민감하고, 끊임없이 공부해야만 자신의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혁신적인 IT 기업에서 개발자로 근무하면서 새로운 기술들을 빠르게 접하고, 자신만의 커리어를 쌓아가는 것을 추구합니다. 하지만 금융권 IT로 취업하게 된다면 새로운 기술들을 접하고 이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는 시간보다는 금융권 내부에 갇혀서 지내야 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때문에 개발자들은 금융권 IT로 취업하는 것을 꺼리게 되었습니다.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금융권에서도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들에게 더욱 높은 처우를 약속하거나, 금융권 IT로의 취업에 메리트를 느낄 수 있도록 부드러운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처럼 말이죠.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IT 개발자들은 금융권 IT 개발자로 취업하는 것을 꺼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금융권 IT 프로젝트에 필요한 개발자를 모집할 수 있을까요? 금융 IT 구인난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금융IT 구인난, 대안은 IT 프리랜서 채용!


커머스-뜻


금융 IT 구인난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 바로 IT 프리랜서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금융권 IT 업계로 취업하는 것을 꺼리는 개발자가 많은 상황은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당장 필요한 핵심 인재들을  IT 프리랜서를 채용해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안이 적절한 금융 IT 구인난의 적절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IT 프리랜서의 채용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IT 프리랜서의 활용, 어떤 장점이 있을까?


플랫폼


기업의 입장에서  프리랜서 개발자를 활용하는 것은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추진하면서 가장 적합한 개발자들을 추천받아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가에 따라서 필요한 역량들이 달라지는데, 기업이 직접 보유하고 있는 개발자들의 경우 기존에 진행해왔던 프로젝트들에 대해서는 이해도가 높을지 모르지만, 새로운 분야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경우 이에 대한 역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프리랜서를 활용한다면 원하는 역량과 경험을 지니고 있는 인재들을 위주로 프로젝트 인원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품질 높은 금융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평소 프로젝트를 진행하지 않는 시기에 인력을 보유하고 있을 필요가 없으니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도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장점입니다. 또한 기존에 정규직 채용을 위해 투자하고 있던 채용 프로세스를 줄일 수 있어 이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 역시 장점으로 뽑히고 있습니다.



프리랜서 채용, 어디에서 알아보아야 할까?


금융-플랫폼


물론 프리랜서를 채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적절한 프리랜서를 구할 수 있었을 때 의미가 있는 말입니다. 만약 원하는 역량을 지닌 프리랜서를 확보할 수 없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들은 자신들의 업무에 적합한 프리랜서 개발자들을 추천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만 합니다.


IT 프로젝트는 협업이 필수입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전문적인 역량을 발휘하는 것은 물론 인성적으로도 동료들과 함께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하죠.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채용 전부터 검증하고자 많은 기업들이 노력하고 있지만 주어진 시간만을 활용해서는 완벽하게 검증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고, 그로 인해 채용에 애를 먹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IT 기술에 대한 높은 전문성과 뛰어난 인성까지 지닌 IT 프리랜서를 채용할 수 있을까요? 대한민국 NO.1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를 사용해 보세요!




대한민국 No.1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란?


핀-테크


이랜서는 프리랜서 매칭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문성과 인성 모두 검증된 IT 프리랜서를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이나 경쟁력 있는 대기업 프로젝트에 매칭해드리고 있는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으로 현재 약 1조 원의 프로젝트 금액 달성 /56,000건 이상의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23년의 노하우와 데이터를 활용해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 IT 프리랜서를 매칭 한 결과 모두에게 인정받는 No.1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랜서를 사용한 기업들의 프로젝트 재의뢰율 98%

데이터로 검증된 IT 프리랜서 매칭 능력, 이랜서는 결과로 말합니다.


금융-위기


이랜서의 데이터를 활용한 IT 프리랜서 매칭 능력은 기업들의 프로젝트 재의뢰율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3년의 노하우와 데이터로 철저히 검증된 IT 프리랜서를 매칭 한 결과 기업들의 프로젝트 재의뢰율은 98%에 이르고 있는데요. 시중에 여러 곳의 프리랜서 플랫폼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랜서의 프로젝트 재의뢰율은 98%에 이르는 것일까요? 




‘전문성’부터 ‘인성’까지 데이터로 검증한 프리랜서 매칭

23년의 노하우와 데이터를 활용해 현장에 즉시 투입될 수 있는 IT 프리랜서를 매칭합니다.


금융-보안원-채용


IT 프리랜서를 채용할 때, 기업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인성(협업 능력)’까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IT 프로젝트는 여러 개의 팀이 모여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때문에 전문성이 높은 IT 전문가를 채용해도 협업 능력이 부족하면 프로젝트 진행 시 100%의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이랜서는 23년의 프리랜서 매칭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문성’부터 ‘인성(협업 능력)’까지 철저히 검증하여 IT 프리랜서를 매칭합니다. 약 1.5억 개의 서비스 데이터 350만 개의 프리랜서 평가 데이터를 활용하여 이랜서에 등록된 약 40만 명의 IT 프리랜서 중에 기업과 프로젝트 성향에 가장 적합할 만한 IT 프리랜서를 매칭합니다. 




프로젝트가 끝나도 계속되는 IT 프리랜서 매칭 서비스

프로젝트 개발 후 유지/보수에 필요한 인력을 필요한 시기에 맞춰 매칭해드립니다.


금융-실명법


IT 프로젝트는 개발뿐만 아니라 개발 후에도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프로젝트 서비스의 퀄리티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더 나은 서비스로 개선하기 위해, 여러 가지 사후조치가 필요한데요.


이랜서는 프로젝트가 완료된 후에도 계속해서 매칭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업이 필요한 시기에 원하는 인력을 빠르게 채용할 수 있도록, 이랜서의 등록된 기업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상황에 맞는 IT 프리랜서를 매칭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성공을 돕습니다.


금융-자산


금융 SI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나 필요한 IT 인재들을 확보하지 못해서 고민 중이신 분들, 어떻게 개발자를 충원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이라면 저희 이랜서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고민을 해결해 드릴 수 있는 최고의 프리랜서 매칭 솔루션을 제안 드리겠습니다.



금융권 IT 개발을 위한 IT 전문 인력를 찾으시나요?



대한민국 No.1 IT 인재 매칭 플랫폼 이랜서

-> 회원 가입만 하세요.

-> 24시간 안에 전담 매니저가 연락을 드립니다.

-> 끝입니다. 이게 다냐구요? 네, 이게 다입니다.

-> 급하시다고요? 전화 주세요. 02-545-0042


24년의 노하우 데이터를 바탕으로 검증된 IT 프리랜서를 매칭해 드립니다.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