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SI 업체 인력난, 이렇게 하면 해결 할 수 있습니다!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05 Apr 2023

si-업체


IT 기술이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물류업체부터 공장, 가전제품, 심지어 의류까지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방면에 IT 기술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IT 기술이 발전할수록 부각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IT 인력난’입니다. 


IT 기술을 필요하는 곳은 많은데, 정작 IT 전문가들이 부족해서 업체에선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시스템 공급을 담당하는 SI 업체의 경우, 요청 기업을 점검하고 분석해 업체 맞춤형 시스템을 공급해야 하는 상황인데, 대기업도, 중소기업도, SI 기업도 모두 “신입 말고!”를 외치고 있지만, 프로젝트에 당장 투입 가능한 경력 개발자 구인난을 겪고 있습니다. 


SI 업체의 IT 인재난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와 함께 IT 인재난의 해결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SI 업체 인력난, 이렇게 하면 해결 할 수 있습니다!



SI 기업과 개발자


si-뜻


SI 뜻

SI(System Integration)는 시스템 통합/구축을 뜻하는데요. 오늘날에는 전산 시스템이 복잡해짐에 따라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구축하기 어려워지고, 전문성도 필요해졌습니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바로 SI 업체! 시스템의 개발, 기획, 유지 보수, 운영 등을 대행하는 하청 또는 파견업체를 뜻합니다. 참고로 대기업의 경우, 규모가 크다 보니 시스템 통합/구축을 담당하는 자회사가 별도로 존재하는데요. 


이 자회사는 주로 모회사(대기업)의 프로젝트를 담당하지만, 타기업과 계약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국내 SI 기업으로는 삼성SDS, LG CNS, SK C&C, 롯데정보통신, 한전 KDN, KT DS 등이 있죠.



SI 기업의 개발자 채용 현황 

“SOS!”



si-회사


SI 업체는 한 번에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하는 특성상, 하청과 재하청으로 업무가 분배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거대한 개발자 생태계가 형성되는 것이죠. 이렇다 보니, SI 기업은 개발 인력 위주로 운영되는데요. 개발자 채용과 관련한 어려움은 타 기업들과 사정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국내 기업은 2020년부터 개발자 인력난이 심화하며 충원에 차질이 생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프로젝트 수행 및 제품 개발이 지연 또는 중단되기도 하며 어려움을 겪게 되었고, 원가 부담이 가중된 상황에 처한 것인데요. SI 업체는 물론, 대기업, 중소기업 등 업계 관계자들은 개발자 구인난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고급 인력이 부족하다”



문제의 핵심은 “고급 인력”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업계 관계자들은 주니어, 미드 급 채용은 그리 어렵지 않다고 응답했는데요. 큰 조직 경험을 보유한 미드, 시니어급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즉, 기업이 원하는 것은 신입 개발자 채용이 아닌, 풍부한 경력을 보유한 고급 개발자 확보라는 것인데요. 개발자 양성은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도움이 되겠지만, 기업에 당장 필요한 것은 프로젝트에 바로 투입이 가능한 경력 전문가이기 때문이죠.



SI 업체의 솔루션은 ‘IT 아웃소싱’


si-사업


그래서 SI 업체가 선택한 솔루션은? 

바로 ‘IT 아웃소싱’입니다!


IT 아웃소싱

IT 아웃소싱은 IT 개발 부문을 외주 맡기는 것을 말하는데요. 기업의 니즈에 맞게 다양한 형태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 프리랜서 개발자를 필요한 만큼만 충원할 수도 있고, 


  • 개발 부문을 통째로 외부 업체에 맡기기 위해 대규모 아웃소싱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팀을 새로 꾸릴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 대기업들이 이랜서를 통해 대규모 IT 아웃소싱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고급 인력 채용의 돌파구를 마련한 사례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IT 아웃소싱이라는 해결책이 떠오르는 이유가 궁금하실 텐데요. 글로벌 경기 침체의 여파로 현재 국내 IT 및 대기업에서도 구조조정 및 채용 취소 사태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력 개발자는 꼭 필요하죠. 



고급 인력이 아니면 안 되는 이유는? 



  1. 전문성 부족 문제: 비 IT 전문가 출신 또는 학원 등의 단기 교육과정을 통해 배출된 인력과 같이 급조된 개발자를 채용했을 때, 개발 퀄리티 저하 문제가 발생합니다.


  1. 정규직 채용의 리스크: 또한, 현재와 같은 경기 침체 상황에서는 경력자 정규직 채용이 어려우며, 채용하더라도 잦은 이직 문화로 인한 이탈 문제가 발생하죠. 신입 개발자 정규직 채용의 경우, 개발 속도 및 사업 이해도 부족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결국, ‘채용 비용 만족’과 ‘전문성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대기업, 중소기업, 그리고 SI 기업들까지 정규직 개발자 채용을 축소하고, IT 아웃소싱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IT 프리랜서 시장

IT 프리랜서 시장은 최근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프리랜서 플랫폼을 통해 프리랜서 고급 개발자를 아웃소싱할 수 있는데요. 이때, 성공적인 프로젝트 진행을 원하는 SI 업체라면 따져봐야 할 필수 고려 사항 5가지가 있습니다!



‘고급 개발자 아웃소싱’ 필수 고려사항 5가지


대기업-si


01. 개발 역량

SI 대기업의 프로젝트는 매우 복잡하고, 대용량의 데이터를 다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단순 웹사이트 구축이 아닌, 신사업 형 프로젝트는 난이도가 높고, 높은 수준의 기술 스택 적용 능력이 필요하죠. 


그래서 개발자를 아웃소싱할 때, 경력을 보기보다 개발 언어의 실제 활용 능력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경력만 믿고 개발자를 채용할 경우, 실무적인 일을 해결하지 못해 프로젝트가 지연되어 난항을 겪게 될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업체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따라서 고급 개발자 아웃소싱 시, 기업 프로젝트 경험을 바탕으로 한 개발 언어 실제 활용 능력을 필히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02. 의사소통 방법

고급 개발자 아웃소싱 시 개발자와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은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중요 요소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프로젝트 아웃소싱을 의뢰할 때,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를 정해놓지 않아 의사소통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기업과 업체 측의 의견이 달라 프로젝트 개발에 차질이 생기는 문제는 자주 발생합니다. 


의뢰를 준 기업과 일을 하는 업체 측과 서로 이해하는 상황이 다르기에  커뮤니케이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의도하지 않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고급 개발자를 아웃소싱할 때, 의사소통은 어떻게 진행하는지 반드시 알아봐야 합니다.



03. 지적 재산권 문제

지적 재산권에 대해 잘 아시나요? 잘 모르시면 프로젝트를 도용 당할 수도 있습니다. 아웃소싱 시 지적 재산권에 대해 어디까지 보호 가능한지 필히 확인해야 합니다. 정확하게 명시하지 않을경우,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눈 뜨고 코 베이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죠. 


아웃소싱 계약 시 계약서의 지적 재산권에 대하여 명시가 되어 있지 않을 경우, 변호사를 통해 계약 조건에 대해 미리 확인하여, 프로젝트가 마무리 됐을 때 도용이나 카피로 피해 입는 사례가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04. 협업 능력

SI 개발자들은 본사가 아닌, 고객사에 상주하며 개발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즉, 프로젝트마다 근무지가 변경되죠. 따라서 다른 소속의 개발자들과 모여 팀을 이루었을 때,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여 팀워크를 발휘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에 개발자의 협업 기술은 중요합니다.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어도 협업을 할 줄 모르면 무용지물인거죠. 실제로 함께 일해본 경험이 없는 새로운 인재를 채용하려는 기업의 상황에서 협업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사실 제한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에 해당 인재와 협업해 본 타사의 리뷰 확인이 꼭 필요하죠. 매끄러운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제대로 된 고급 개발자를 선택하려면 협업 능력을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 기억하세요! 



05. 아웃소싱 플랫폼 고려

개발자를 외주 즉 아웃소싱을 하는 방법은 시중에 많습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사항들을 확인하려면 시간이 많이 들기에 간편한 아웃소싱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이 대안으로 뽑히고 있습니다. 


복잡한 계약 문제도 아웃소싱 플랫폼의 계약서를 사용하면, 저작권이나 지재권 문제에 대해  미리 확인할 수 있어, 분쟁없이 편하게 계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웃소싱 플랫폼도 저마다 다른 시스템을 갖고 있기에, 제대로 된 전문 개발자를 채용하기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성공적인 아웃소싱을 이뤄내려면 어떤 플랫폼을 선택해야 할까요?



성공적인 아웃소싱 플랫폼을 선택하는 방법!


아웃소싱-플랫폼-선택-방법


  • 믿을 수 있는 전문 개발자를 채용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데이터 바탕의 프리랜서 채용을 진행하는 플랫폼인지 확인하세요! 좋은 프로젝트 개발을 위해 개발자의 협업 능력은 필수! 


프로젝트 데이터와 뿐만 아니라 사용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인재의 개발 역량, 인성 및 태도, 프로젝트 경험 등 모든 측면에서 검증된 인재 풀을 보유한 플랫폼을 선택하세요. 실력뿐만 아니라 인성까지 갖춘 전문 개발자를 채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 매니저의 케어를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인지 확인해 보세요! 새로운 프로젝트를 등록해야 하는 경우 확인해야 할 사항이 많은데요. 1:1로 담당 매니저가 매칭되는 플랫폼이라면 걱정 없습니다. 담당 매니저를 통해 계약 & 인적 사항 등필요한 사항을 바로 확인할 수 있고, 프로젝트에 따라 원하는 개발자를 요청해서 프리랜서 매칭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매니저를 통한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하기에, 담당 매니저의 케어를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인지 꼭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 프로젝트 일정 빠듯하시죠? 프리랜서 매칭 시간을 확인하세요!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기업에게 시간은 돈! 프리랜서 매칭이 빠르게 이뤄져야 시간을 더 아낄 수 있겠죠. 프로젝트 등록 후 프리랜서 매칭이 얼마나 빠르게 진행되는지, 24시간 내 프리랜서 매칭이 가능한 플랫폼이 확인하는 것도 중요 포인트입니다!     



  • 성공적인 아웃소싱하기 마지막 방법! 바로 ‘지적 재산권’에 대한 계약사항 유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지적 재산권은 기업이 아웃소싱을 통해 개발한 프로젝트가 다른 곳에서 유출되거나 도용되지 않도록, 아웃소싱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유무입니다.


일반적으로 지적 재산권은 기업이 가지고 있으나, 플랫폼마다 계약 사항이 다르게 되어 개발자에게 권한이 이임되는 경우가 있으니, 계약서에 ‘지적 재산권’에 대해 명확하게 명시된 프리랜서 플랫폼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세세하고 까다로운 사항까지 확인하는

아웃소싱 플랫폼이 어디 있나요?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




이랜서는 23년 동안 누적된 350만 개의 프로젝트 데이터와 1.5억 개의 사용자 피드백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에 맞는 최적의 프리랜서를 추천하는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입니다! 이랜서에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성공적인 아웃소싱 시작하세요!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를 사용해야 하나요?




첫째. 다양한 분야의 전문 프리랜서 보유


이랜서는 대한민국 최대 IT 전문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으로, 국내 IT 프리랜서 플랫폼 중 가장 많은 프리랜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프리랜서 등록 수 약 39만 명)


시스템 엔지니어부터 프론트엔드 개발자, 백엔드/서버 개발자, 자바 개발자, 웹 개발자, 데이터 전문가, UI/UX 디자이너다양한 분야의 전문 프리랜서가 등록되어 있는 이랜서.  분야별 전문가 찾느라 여러 군데에서 시간 낭비하지 마시고, 이랜서에서 한 번에 채용하세요!



둘. 데이터로 검증된 프리랜서 매칭 서비스


실력이 검증된 프리랜서를 찾으세요? 그렇다면 이랜서에서 찾아보세요! 이랜서는 최고의 IT 인재를 추천하기 위해, 약 350만 개의 프리랜서 평가 데이터와 1.5억 개의 서비스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리랜서를 확인하여, 프로젝트에 제일 적합한 프리랜서를 매칭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으로 가장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데이터 수는 지금도 계속 늘어나고 있기에 이랜서의 프리랜서 매칭 능력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프리랜서의 실력부터 평가 의견까지 다방면으로 분석하여, 매칭 한 결과 이랜서를 사용한 기업들의 프로젝트 재의뢰율은 무려 98%에 이르고 있는데요! 프리랜서 채용. 이제 스트레스 받지 말고, 검증된 IT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에서 채용하세요! 



셋. No.1 아웃소싱 효과


이랜서가 왜  대한민국 최고 IT 프리랜서 플랫폼인지 아시나요?  대한민국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중 가장 합리적인 수수료로 프리랜서를 매칭/채용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랜서는 23년 동안 기업들에게 합리적인 수수료율을 제공하기 위해 고민했습니다. 53,601 건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데이터를 분석하였고, 결국 업계 ‘최저 수수료율’을 제공하며 기업들의 프리랜서 채용을 돕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들의 편의를 위해 1:1 담당 매니저를 매칭하여,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끝까지 세심하게 챙기고,  24시간 이내 프로젝트에 제일 적합한 프리랜서를 추천하여 성공적인 프로젝트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이랜서에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대한민국 No.1 아웃소싱 효과를 누려보세요!



재의뢰율-98%-이랜서



이랜서의 프리랜서 매칭 능력은 기업들이 증명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전문 프리랜서’를 찾으시나요? 

검증된 프리랜서 아웃소싱, 이랜서를 통해 시작해 보세요!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