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블록체인 개발자는 어떤 일을 하나요?

프리랜서의 모든 것

지식창고, 18 Nov 2022

블록체인-개발




블록체인은 이제 암호화폐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금융, 부동산, 법률, 제조, 의료, 보험 등 여러 산업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채택하고, 비즈니스의 요구사항에 맞게 개발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블록체인 개발자’에 대한 수요도 성장하고 있죠. 


현직 개발자들도 블록체인 개발자 되는 법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본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이란 암호학을 사용하여 분산된 컴퓨터 네트워크 간의 거래를 기록하고, 자산 흐름을 추적하는 고정 디지털 대장(ledger)을 뜻하며, ‘공공 거래 장부’라고도 불립니다. ‘블록’이라고 하는 거래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노드(node)’라고 불리는 각 서버에 기록, 복사 및 저장되죠. 


기록을 중앙 집중식으로 한 곳에 저장하는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와는 달리, 블록체인은 네트워크 내의 각 노드에 독자적인 원장 복사본을 제공하여 여러 참가자가 관리하는 분산형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즉, 한 번 블록체인에 기록되면 데이터를 조작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기록이 불일치하는 경우 다른 참가자의 복사본과 대조하여 사실을 확인할 수 있어 데이터 조작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블록체인-이란


즉, 블록체인 기술의 핵심은 제3자의 개입 없이도 두 명 이상의 당사자가 특정 거래에 대해 안전하게 합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거래 당사자들은 중개자 없이 소유권 및 거래 히스토리 등의 사실을 쉽게 검증할 수 있으며, 신뢰성이 높은 스마트 계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개발




블록체인 개발자가 하는 일


블록체인 개발이란?


블록체인 개발은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하고, 시스템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유지 및 보수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여기에는 디지털 통화, 스마트 계약, 분산형 앱(DApp)과 같이 블록체인 기반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를 만들고 관리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 작업이 포함됩니다. 또한, 유지∙보수를 위해 플랫폼 지원에 필요한 툴과 기술을 개발하는 업무도 포함됩니다. 



블록체인 개발자의 두 가지 유형

코어 블록체인 개발자 &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개발자


블록체인 개발자의 유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dapp-디앱-댑


코어 블록체인 개발자(Core Blockchain Developer)블록체인 시스템의 보안과 아키텍처를 설계하는 일을 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뼈대를 구축하는 일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죠. 그리고 이러한 핵심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개발자(Blockchain Software Developer)분산형 애플리케이션(DApp) 및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합니다. 


*댑(Dapp)이란? 



블록체인 개발자가 담당하는 업무는?


블록체인 개발자의 책임 범위는 프로젝트의 성격 또는 위와 같은 두 가지 개발자 유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업무를 담당합니다.


  • 블록체인 프로토콜 설계

  • 블록체인 프로토콜에 따라 백엔드 개발

  • 블록체인 네트워크 아키텍처 설계 및 구현

  • 고객 니즈에 따른 프런트 엔드 설계 및 개발

  • 스마트 계약 개발 및 모니터링

  • 블록체인 솔루션의 기능 테스트 및 QA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려면?


블록체인 개발자는 일반 개발자들과 전혀 다른 직군이 아닙니다. 블록체인 분야를 중점적으로 다룬다는 점이 다를 뿐이죠. 그러나 블록체인에 대한 깊은 관심과 이해가 필요하며, 필요 스킬과 경험을 갖추어야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려면 블록체인 기술의 작동원리를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블록체인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에 익숙하고, 백엔드 개발 및 데이터 구조에 관한 풍부한 지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프로젝트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록체인-프로그래밍-커뮤니티-채용

필요 스킬


  • 프로그래밍 언어 ㅡ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려면 다양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코딩하고 개발하기 위한 전문지식을 쌓아야 합니다. 기존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블록체인 기술을 구축하기 때문인데요. 블록체인 개발에 사용되는 언어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는 C++, 자바(Java), 파이썬(Python)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블록체인 아키텍처 ㅡ 블록체인 개발자는 컨소시엄, 공공, 민간의 3가지 아키텍처 유형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블록체인 원장(분산원장기술, DLT)과 스마트 계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금융, 부동산, 법률, 제조, 의료, 보험 등의 산업에서 구현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이를 특정 산업 또는 비즈니스의 요구사항에 맞게 구현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 데이터베이스 및 네트워킹 ㅡ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중개자 없이 모든 ‘노드’들 간에 데이터를 공유하는 분산형 피어 투 피어(P2P) 네트워크입니다. 따라서 개발자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만들고 유지하려면 데이터베이스 관리와 컴퓨터 네트워킹에 대한 이해는 필수입니다.


p2p-nft-란-뜻


  • 데이터 구조 ㅡ 데이터 구조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으면 네트워크를 구현하고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데이터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저장하는 데도 사용되기 때문에 암호화와 연계하여 안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암호화 ㅡ 암호화는 승인되지 않은 사용자 또는 외부의 위협 및 공격으로부터 중요한 데이터를 보호하는 방법으로, 블록체인 기술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에서는 다양한 보안 프로토콜의 도움을 받아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보호하는데, 일반적으로 데이터는 송신 측에서 암호화되어 수신 측에서 다양한 암호화 기술을 이용해 복호화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강력한 암호화 프로토콜을 구축하려면 수학 및 컴퓨터 과학 개념이 필요합니다. 


비트코인-이더리움-업비트


  • 최신 기술 지식비트코인(Bitcoin) 또는 이더리움(Ethereum)과 같이 블록체인 기술의 기본 개념을 기반으로 분산 구축되는 최신 기술에 대한 지식도 필요합니다. 이는 많은 산업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오픈 소스 기술로, 블록체인 개발자들은 ‘스마트 계약’이라고 불리는 특별한 거래 프로토콜과 분산형 애플리케이션(DApp) 개발에 이러한 최신 기술 지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ㅡ 블록체인 개발자로 커리어를 쌓고 싶다면? ㅡ

이랜서를 통해 블록체인 개발 프로젝트를 수주하세요.


블록체인 개발자로 커리어를 쌓기 위해서는 이론적인 지식과 스킬뿐만 아니라, 실제 경험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지원하고, 참여하여 경험을 쌓을 것을 추천합니다. 블록체인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 스킬을 이미 보유한 프리랜서 개발자라면 스마트 계약 및 DApp을 개발하는 커리어를 쌓으세요. 


블록체인-구인-구직

[이랜서의 개발 프로젝트 보러가기]

오늘 이랜서 프리랜서 플랫폼 회원으로 가입하여 프로필을 등록하고, 블록체인 개발 프로젝트를 수주하세요.



개발자를 위한 추천 블로그

[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자바(Java) 개발자가 하는 일은? ] 보러가기

[ 개발자를 위한 경력 기술서 작성법과 양식 ] 보러가기


경력-기술서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