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워드 프레스 쇼핑몰, 홈페이지 제작 가이드북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01 Feb 2023

워드-프레스-쇼핑몰


“홈페이지 하나 바꿨을 뿐인데 

문의가 계속 들어와요. 

퇴근 좀 시켜주세요”



홈페이지 하나만 잘 만들어도 마케팅 효과 UP되는거 알고 계세요?

코로나 이후로 온라인 시장이 부각되고 있는만큼, 온라인 시장에서의 웹 홈페이지나 쇼핑몰은 기업의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온라인 시대에 고객들에게 가장 먼저 보여지는 것이 바로 웹 홈페이지/쇼핑몰이기 때문인데요. 그런 의미에서 홈페이지는 기업의 얼굴이자 대표적인 이미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웹 홈페이지/쇼핑몰은 요즘 어떤 플랫폼으로 만드는게 트렌드일까요? 



 바로 ‘워드 프레스’ 입니다.



워드 프레스는 국내 및 해외에서 인기 있는 웹 사이트 빌더입니다. 전 세계 웹 사이트의 약 43%가 워드 프레스로 제작되었을만큼 많은 사람들이 워드 프레스를 사용하여 웹 사이트를 제작하고 있는데요. 


워드 프레스 홈페이지/쇼핑몰 제작, 어떻게 해야 효율적으로 잘 할 수 있을까요? 궁금하시다면 본 가이드북을 참고해 주세요. 이랜서 블로그에서 홈페이지/쇼핑몰 제작에 필요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워드 프레스 알아보기


워드-프레스-쇼핑몰-장단점



| 워드 프레스란?

워드 프레스는 무료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입니다. 수천 개의 웹 사이트 디자인 및 확장 기능을 제공하죠. 타이핑, 드래그 앤드 드롭, 설치, 저장 등의 간단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면 테마, 템플릿 및 플러그인 추가 기능을 사용하여 누구나 웹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워드 프레스는 웹 사이트 빌더이자,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즉, 웹 사이트를 제작하여 각 페이지를 구성하고, 여기에 표시될 콘텐츠를 작성 및 편집할 수 있죠. 


심지어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쇼핑몰을 제작하고, 상품 판매 및 결제 등의 추가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회원-가입

연관 콘텐츠: 쇼핑몰 상세 페이지 제작



| 워드 프레스 웹 사이트의 종류

워드 프레스로 제작 가능한 웹 사이트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업 또는 브랜드 공식 웹 사이트 ㅡ 기업 소개 페이지, 상품 및 서비스 소개 페이지, 서비스 주문 또는 예약 페이지 등 각종 랜딩 페이지 (워드프레스로 제작한 기업의 공식 홈페이지 예시: 우아한형제들 공식 웹 사이트)


  • 온라인 쇼핑몰 ㅡ 의류, 생활용품 등 배송 방식의 물리적 상품 판매


  • 디지털 스토어 ㅡ 음원, 전자책, 이미지 등 디지털 상품 판매


  •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재능마켓, 중고 거래 사이트 등


  • e-러닝/온라인 강의 사이트


  • 게시판형 커뮤니티


  • 블로그 ㅡ 기업용 블로그(예: 카카오 기술 블로그 등) / 개인용 블로그(구글 애드센스를 활용한 광고나 제휴 마케팅 용도의 수익형 블로그 등)


  • 개인 웹 사이트 ㅡ 디자이너, 퍼블리셔 등 IT 프리랜서 포트폴리오 웹 사이트 


워드 프레스는 위와 같이 거의 모든 종류의 웹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어 활용 범위가 넓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웹 사이트 빌더로 꼽히는 이유가 있죠. 참고로, 전 세계 웹 사이트의 약 43%가 워드 프레스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워드 프레스 웹 사이트 제작 방법


워드-프레스-결제


워드 프레스로 제작 가능한 사이트 형태에는 제한이 없으며, 따라서 쇼핑몰을 제작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 특히 개인 사업자 및 중소기업이라면 워드 프레스를 사용하여 쇼핑몰을 제작하는 경우가 더욱 많은데요. 


쇼핑몰 제작, 어떻게 시작하고 완성할 수 있는지 막막했다면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워드 프레스 쇼핑몰 제작을 위한 단계별 가이드를 참고해 보세요!


워드 프레스에는 설치형과 가입형 두 가지가 존재하며, 흔히 ‘워드 프레스’라고 하면 설치형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본 제작 방법 가이드에서는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을 자유롭게 설치하여 쇼핑몰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설치형 워드 프레스’를 기준으로 설명해 드릴게요.



STEP 1. 웹 사이트 설정하기 (도메인 이름 + 호스팅)

웹 사이트를 만들려면 2가지가 필요합니다.


  • 첫째, 인터넷상의 웹 사이트 주소인 도메인 이름(예: google.com)



(+) 참고로 워드 프레스는 무료지만, 자신만의 커스텀 도메인 이름과 웹 호스팅을 구입하는 데 비용이 든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도메인과 호스팅을 직접 구입하여 준비합니다. 국내 또는 해외 업체의 워드 프레스 전용 호스팅 서비스를 신청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호스팅 업체에서 워드 프레스 간편 자동 설치 기능을 제공하므로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TIP | 국내 도메인/호스팅 업체







STEP 2. 워드 프레스 설치하기

준비되었다면, 이제 워드 프레스를 설치합니다. 워드 프레스 공식 홈페이지 또는 깃허브를 통해 ‘설치형 워드 프레스’를 무료로 다운로드하세요.





STEP 3. 테마 선택하기

이제 웹 사이트의 비주얼에 신경을 써볼까요? 무료 또는 유료 워드 프레스 테마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해 보세요!





TIP | 워드프레스 테마 꿀팁

워드프레스 사용이 처음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기존의 레이아웃 또는 디자인을 수정하거나, 테마의 기능을 추가, 수정, 또는 삭제해야 할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테마를 그냥 수정해 버릴 경우 테마 자동 업데이트 시 수정사항이 초기화되는 참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테마 수정 시에는 별도의 자식 테마(차일드 테마) 파일을 생성하여 수정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자식 테마는 여기를 클릭하여 워드 프레스 차일드 빌더 사이트에 접속하고, 부모 테마에 대한 기본 정보를 입력한 후 다운로드하세요.




STEP 4. 웹 사이트 콘텐츠 구성하기

이제 웹 사이트의 페이지 구성을 생각해 보고, 콘텐츠를 추가합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 스토리(회사 소개), 제품 또는 서비스 안내 등 정보 페이지, 커스텀 랜딩 페이지, 연락처, 블로그 등을 추가하여 웹 사이트의 목적에 맞는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STEP 5. 쇼핑몰 플러그인 설치하기

워드 프레스로 일반 웹 사이트가 아닌, 쇼핑몰을 제작하려는 경우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합니다. 우커머스(WooCommerce)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쇼핑몰 구축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세요.


우커머스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판매 상품 관리, 재고 관리, 결제 기능 추가, 주문 관리 등 쇼핑몰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 프레스 웹 사이트 장단점


워드-프레스-사용법



워드프레스가 전 세계에서 인기 있는 웹 사이트 빌더로 자리 잡은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뭐든지 일장일단이 있는 법! 단점도 존재하지요.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장점

  • 사용하기 쉽다 ㅡ 가장 큰 장점은 코딩이나 HTML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웹 사이트 또는 쇼핑몰을 제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작뿐만 아니라, 콘텐츠 생성 및 관리도 쉽습니다!


 ‘컴맹’이라고 할지라도, 워드프레스가 웹 사이트 점유율이 압도적으로 크다는 점 때문에 유튜브나 블로그 등 이용 가능한 정보가 많아 다양한 소스를 참고하여 만들 수 있죠.


  • 디자인이 수월하다다양한 유료 및 무료 템플릿과 테마를 활용하여 누구나 쉽게 멋진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확장성이 좋다 ㅡ 마찬가지로 많은 개발자가 유료 또는 무료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어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웹 사이트 또는 쇼핑몰에 원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죠.


  • 검색 엔진 친화적이다 ㅡ 워드 프레스는 구글 검색 엔진이 웹 사이트의 콘텐츠를 인덱싱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SEO(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을 생각 중인 기업 또는 개인이라면, 워드 프레스로 제작한 웹 사이트는 구글 검색 시 사용자에게 노출이 잘된다는 점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 단점

  •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ㅡ 워드 프레스는 보안 패치가 자주 업데이트됩니다. 보안으로 인한 여러 문제를 겪고 싶지 않다면 업데이트하여 최신 버전을 유지해야 하죠.


 이 때문에 웹 사이트를 여러 개 보유했다면 불편할 수 있고, 유지보수 비용이 들 수도 있습니다.


  • 커스터마이징이 제한적이다 ㅡ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디자인 및 기능 등 기본적인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모든 영역의 코드를 변경하여 자신이 원하는 대로 100% 커스터마이징하려면 프로그래밍/코딩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이랜서를 통해 HTML, JavaScript, CSS, PHP 스킬을 보유한 프리랜서 개발자를 채용하여 사이트 형태를 변경하거나, 기능을 추가하세요. 또는 프리랜서 디자이너를 채용하여 디자인을 수정하거나, 기업 맞춤형 테마를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홈페이지-제작

연관 콘텐츠: 웹 디자이너 vs. 웹 개발자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주의사항


워드-프레스-설치


워드 프레스를 사용하면 누구나 쉽게 쇼핑몰 또는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무료 템플릿, 테마, 플러그인을 활용하거나 유료 지불 옵션을 선택하여 원하는 웹 사이트를 만들 수 있죠. 개인 쇼핑몰을 막 시작하는 1인 사업자 또는 간단한 웹 사이트를 처음 만들어 보는 초보자에게 워드 프레스는 좋은 옵션입니다! 


하지만 사업의 규모가 커지면 단순히 ‘비주얼’에만 신경 쓰는 것이 아니라, 쇼핑몰의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사용자 경험(UX) 최적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고객에게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를 스토어에서도 동일하게 제공하려면 개발자를 채용하여 100%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어야 하죠.  쇼핑몰의 퀄리티가 곧 매출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워드 프레스 홈페이지/쇼핑몰 제작을 의뢰할 때는 신중해야하고, 꼼꼼히 확인해봐야합니다. 작업자의 디자인이나 포트폴리오만 보고 의뢰했다가는 기업의 방향성과 완전 다른 홈페이지/쇼핑몰이 제작 될 수 있습니다.  



“워드 프레스 작업을 빠르게 하고

 가격이 저렴해서 

믿고 의뢰했는데 돈만 날렸어요” 


“작업했던 디자인이 

이쁘길래 의뢰했는데

구매 전환율로 안 이어져요”



워드 프레스 홈페이지/쇼핑몰 제작을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의뢰하고 진행했던 분들이 실제로 하신 말씀인데요. 위가 같은 사례가 또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몇가지 확인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검증할 수 있는 작업자인가?


  1. 작업자와 의논하며 작업 내용을 조율할 수 있는가?


  1.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담당 매니저가 있는가?


위와 같은 사실을 확인하기 어렵다면 IT 전문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를 추천합니다!


이랜서는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전문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으로 23년동안 쌓인 2만 8000건의 리뷰수와 350만 개의 프리랜서 평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로젝트에 최적화 된 프리랜서를 매칭 해드립니다.


더불어 프로젝트가 등록되면 24시간 내 매니저를 배치하고, 프리랜서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여

최적의 매칭 프리랜서 20명을 추천해주니 프리랜서를 찾는 시간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랜서에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쇼핑몰, 홈페이지 구축을 위한 최적의 IT 파트너를 찾아보세요.



흔한 워드 프레스 

홈페이지/쇼핑몰을 원하신다면 

이랜서를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최고 퀄리티의 워드 프레스 

홈페이지/쇼핑몰을 원하신다면


 이랜서에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커스터마이징된 프리랜서추천 받으세요!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