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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팔리는 상세 페이지 제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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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팁, 06 Jan 2023

상세-페이지


상세 페이지는 온라인 비즈니스의 전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일반적인 정보를 서술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고객이 “구매” 버튼을 당장 클릭하게 하려면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요? “잘 팔리는 상세 페이지”를 제작하는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상세 페이지란?


상세-페이지-기획


상세 페이지는 온라인 상점의 판매 페이지입니다. 기업은 자사몰을 통해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운영하기도 하고(D2C), 백화점 몰이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쿠팡 등의 플랫폼에 입점하여 상품을 판매하기도 하죠.


 에어비앤비와 같이 임대 서비스 또는 경험을 구매하는 형태의 비즈니스도 판매를 위한 상세 페이지가 있습니다.



상세 페이지, 중요한가요?


“바로 이거야! 구매할게요” (전환)


vs.


“생각해 봐야겠어요. 

다른 곳도 둘러보고 올게요” (이탈)


방문객이 구매(전환) 할 것이냐, 이탈할 것이냐! 상세 페이지는 전환율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에는 판매사원이 있고, TV 홈쇼핑엔 쇼호스트가 있는 것처럼, 온라인 비즈니스의 경우에는 ‘제품 컨설턴트’의 역할을 하는 상세 페이지가 필요한데요. 


이해를 돕기 위해 비유하자면, 매장에서 판매사원이 제품을 보러 온 고객의 니즈를 전혀 파악하지 못한 채 무조건 “이 제품이 인기가 많아요”, “좋아요”, “잘나가요”와 같은 말만 되풀이할 경우, 고객은 매장을 떠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상세 페이지에서는 고객에게 확신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 고객의 구매 니즈를 파악하여 필요한 제품 또는 서비스 정보를 전략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 구매(또는 거래)에 대한 확신도 함께 줄 수 있어야 하죠. 여기에는 거래 업체에 대한 정보, 배송 및 환불/보상 정책 등에 대한 정보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고객은 상세 페이지를 통해 찾고 있는 제품(또는 관심 있는 제품)이 맞는지, 그리고 해당 업체를 믿고 거래할 수 있는지까지 판단한 후 구매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곧, 이미 잘 알려진 기업보다 스타트업이 상세 페이지에 더 공을 들여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제품-상세-페이지에-공을-들여야-하는-이유-mv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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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VP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성공시키는 방법


그렇다면 상세 페이지에서 고객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잘 팔리는 상세 페이지 구성 팁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상세 페이지 구성하기


상세-페이지-레이아웃-구성-순서


상세 페이지를 구성하는 순서는 제품 카테고리 또는 브랜드 전략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위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 이미지

  • 메인 이미지: 일반적으로 메인 이미지를 최상단에 배치합니다. 제품의 정면 및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한 컷을 여러 장 제공합니다. 


  • 상세 이미지: 전체 룩 앤드 필과 함께, 상세 이미지를 통해 디테일한 부분까지 확인할 수 있어야 고객이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데 참고할 수 있습니다.



02 | 핵심 요약 정보

상세 페이지에도 트렌드가 있습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에도 흐름이 있기 때문인데요. 고객에게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핵심 정보만 먼저 제공하는 겁니다. 


제품 카테고리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최상단에 이미지와 함께 제품에 대한 설명을 핵심만 요약해 제공하면 고객이 빠르게 특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시를 참고해 볼까요?


예시 1) 고객의 니즈 관점에서 제품의 특징을 요약 제공한 다이슨의 상세 페이지


상세-페이지-디자인-예시-다이슨-코리아

출처 ㅡ 다이슨 코리아




예시 2) 고객의 느낌을 해시태그로 요약 제공한 러쉬


쇼핑몰-상세-페이지-예시-러쉬-코리아

출처 ㅡ 러쉬 코리아



03 | 구성품


상세-페이지-제품-구성

출처 ㅡ 닥터 브로너스 공식 홈페이지


제품이 여러 구성품을 포함하는 경우, 또는 여러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는 세트 구성품인 경우 구성품을 이미지와 함께 제공하면 고객이 혼동을 피할 수 있습니다.



04 | 상세 정보

상세 정보를 구성하는 방식도 트렌드에 따라 다른데요. 오늘날 많은 기업이 텍스트뿐만 아니라, 영상 콘텐츠를 통해 더욱 자세한 상세 정보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출처 ㅡ ASOS


예를 들어, 의류 및 패션 비즈니스의 경우 온라인 고객은 직접 입어보고 살 수 없다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상세 페이지에 ‘가상 피팅룸’을 제공하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온라인 쇼핑몰도 상세 페이지의 영상 콘텐츠를 통해 핏, 길이, 소재감 등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05 | 활용예시

제품의 스펙과 팩트만 나열한 상세 페이지는 2% 부족합니다. 상황과 연출을 통해 고객이 해당 제품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어필하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상세-페이지-활용-예시

출처 ㅡ 이케아 코리아


이케아와 같은 가구 카테고리의 비즈니스라면 고객은 자신의 공간을 멋지게 꾸미는 ‘인테리어 디자인’에 니즈가 있다는 것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품의 단품 이미지가 아닌 여러 제품을 구성한 인스피레이션을 제공하면 고객은 해당 제품을 활용한 인테리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죠. 


상세-페이지-활용-예시-2

출처 ㅡ 다이슨 코리아


또한,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을 연출하여 상세 페이지에 포함하면 고객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때, 제품의 연출 이미지 또는 영상 자료에 그래픽 디자인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상세-페이지를-잘-만드는-디자이너의-비밀이-궁금하다면?-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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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한 디자이너는 '이것'을 합니다.



06 | 인증 마크


제품-상세-페이지에-확신을-주는-인증마크

출처 ㅡ 러쉬 코리아


고객에게 제품에 대한 확신을 제공하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인증 마크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식품이라면 HACCP 인증, 화장품이라면 비건 인증 등이 있죠. 어떤 비즈니스든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인증 마크를 상세 페이지에 잊지 말고 포함하세요!



07 | 프로모션


방문 고객이 액션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트리거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상세 페이지의 매력이 올라갑니다! 일정 기간만 프로모션을 진행한다면 관련 사항은 주목도가 높은 상세 페이지의 상단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곧, “지금 사야 하는 이유”를 제공하는 것과 같은데요. 구매 의사가 있다고 하더라도 실제 구매를 미루게 된다면 결국 잠재 고객의 기억에서 잊혀지게 되며, 전환율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08 | 배송 및 서비스 정책 정보 


상세-페이지-배송-및-서비스-정책-정보

출처 ㅡ 에어비앤비


수많은 경쟁자가 존재하는 오늘날, 어떤 업체와 거래할 것인지는 고객의 주요 관심사입니다. 배송 및 환불 정책 관련 사항은 구매(결제) 버튼을 클릭하기 전, 고객이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환불을 거부하는 고객 서비스가 불량한 업체, 고객센터에 연락이 닿지 않는 연락 두절 업체 등 악성 기업을 피하고 싶기 때문이죠. 


따라서 제품의 교환 및 환불 규정, 배송 정책 등을 명확하게 표기하면 신뢰도 높은 상세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09 | 고객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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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ㅡ 네이버 오로라바이올렛



고객 리뷰는 일반적으로 하단에 배치하기도 하지만, 고객 또는 체험단 리뷰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펼치는 일부 스타트업 등은 상단에 배치하기도 합니다. 


비즈니스 전략에 따라 위치는 다를 수 있지만, 사실 고객 리뷰의 중요도는 상당히 높습니다


“리뷰가 없어서 구매를 주저했는데, 막상 주문해 보니 저의 기대치를 충족하는 훌륭한 제품이에요.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리뷰를 남깁니다. (이하 생략)”


온라인 고객들은 실패 없는 ‘성공적인 쇼핑’을 기대하며, 이를 위해 다른 고객들의 리뷰를 확인하기 때문인데요. 구체적으로 고객 리뷰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판매량: 이 제품을 구매한 고객의 수는 어느 정도인가?


  • 정성적 평가: 먼저 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해 본 실구매자들의 의견은 어떠한가?


물론, 고객 리뷰는 다른 고객들을 위해서만 활용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고객 리뷰는 고객들 뿐만 아니라 기업이 고객의 의견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중요한 창구입니다. 


오늘날 다수의 기업이 리뷰의 고객 의견을 인용하여 카피 문구를 만들고, 이를 마케팅에 활용합니다. 


즉, 상세 페이지의 고객 리뷰가 다시 상세 페이지의 본문에 활용될 수 있는 것이죠. 그밖에 이메일 마케팅, 소셜미디어, 웹 사이트의 홈페이지 등 마케팅 활동의 전반에 걸쳐 사용될 수 있어 유용합니다! 



실전! 상세 페이지 제작 2단계


상세-페이지-제작


STEP 1. 기획서 작성하기


상세 페이지를 제작할 때, 많은 기업이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가 바로 디자인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적은 예산으로 진행하기 위해 디자이너 한 명만 고용하여 제품 스펙을 전달하고 디자인을 의뢰하는 것인데요. 


결론적으로 상세 페이지 제작은 가능하겠지만, 매출 관점에서 “잘 팔리는” 상세 페이지를 제작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잘 팔리는 상세 페이지를 목표로 한다면, 기획자를 채용하여 기획서를 작성하세요. 상세 페이지 제작에도 설계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기획자를 통해 기획서를 먼저 작성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고객 관점에서 세일즈 포인트가 무엇인지 고민하여 중요도를 설정하고, 구체적으로 콘텐츠를 어떻게 구성할지 전략을 충분히 브레인스토밍하는 단계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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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팔리는 상세 페이지”를 위한 AB 테스트


STEP 2. UX/UI 디자인

잘 구성된 상세 페이지도 시각적으로 다듬고, 주목도를 높이기 위한 디자인 작업이 필요합니다!


즉, 고객에게 중요한 정보인 제품명, 가격, 사이즈 등은 강조되어야 하며, 사용자 환경을 최적화하기 위한 UX 관점에서 레이아웃, CTA 버튼, 구매 프로세스 등이 디자인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요구사항에 맞는 상세 페이지 제작을 도와줄 프리랜서 UX/UI 디자이너 또는 그래픽 디자이너 등을 채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채용-팁

연관 콘텐츠: 프리랜서 디자이너 채용 기업을 위한 플랫폼 선택 팁


잘 팔리는 상세페이지 제작방법 도움이 되셨나요? 상세페이지는 온라인 비즈니스의 구매 전환율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이기에 온라인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입니다. 


하지만, 상세페이지도 고객이 유입되어야 볼 수 있겟죠? 고객 유입률을 높이는 비즈니스 꿀팁! 이랜서 블로그에서 확인하세요!


고객-유입률을-높이는-입소문-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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