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디자이너라면 꼭 알아야 할 성공 비결 5가지

프리랜서의 모든 것

지식창고, 09 Nov 2022

디자이너


같은 직업을 가진 사람들 중에서도 ‘잘나가는'이란 수식어가 붙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디자인 잡에 이미 ‘창의성'이란 의미가 내포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업계에서 특히 더욱 크리에이티브(creative) 한 디자이너로 불리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요? 창조적인 디자이너의 5가지 성공 비결을 알아보겠습니다!




디자이너 뜻


디자인-잡-디자이너-종류


디자이너의 사전적 의미는 “디자인을 연구 및 개발하는 디자인 전문가”입니다. 예전에는 ‘디자이너’라고 하면 패션 디자이너를 연상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오늘날에는 IT 디자이너를 지칭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아졌는데요. 컴퓨터의 발명으로 인한 웹 사이트의 상용화, 스마트폰 및 전자기기의 진화로 인한 애플리케이션의 등장 등 기술 혁신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 제품 디자인을 담당할 디자이너의 수요가 치솟고 있기 때문입니다!




IT 디자이너의 종류와 하는 일


웹-디자이너-UI-디자이너-UX-디자이너


디자인 잡은 어떤 영역을 집중적으로 다루느냐에 따라 세분되어 수많은 종류가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많은 기업 및 기관들로부터 러브콜을 받는 ‘IT 디자이너’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 웹 디자이너

웹 디자이너는 웹 사이트의 사용성과 비주얼 요소를 담당합니다. 비주얼이란 이미지, 컬러, 타이포그래피, 아이콘뿐만 아니라 정보의 흐름과 레이아웃 등이 포함됩니다. 즉,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가 쾌적한 환경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비주얼 요소를 디자인하는 동시에, 탐색하고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하는 등 사용성과 관련된 요소를 함께 고려하여 목적을 달성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연관 콘텐츠: 웹 디자인 참고 사이트 BEST 5 & 필수 가이드라인



| UI 디자이너


UI 디자이너는 최종사용자의 비주얼 측면의 경험을 담당합니다. 여기에는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이커머스 등이 포함될 수 있으며, 심미적인 요소를 통해 최적의 비주얼 경험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기업의 브랜드 웹사이트라면 기업의 CI 컬러 및 로고, 폰트를 사용하여 통일감을 주고 사용자가 일관성 있는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비주얼 요소를 책임지는 것이죠.



| UX 디자이너


UX는 User Experience, 즉 ‘사용자 경험’을 뜻합니다. UX 디자이너는 최종사용자가 사용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디자인합니다. 휴대폰 단말기나 게임기기와 같은 물리적 제품뿐만 아니라 웹사이트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이커머스 등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까지 모두 포함됩니다. UX 디자이너는 UI 및 타 디자이너, 개발자, 기획자, 리서치 연구가 등 관계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최적의 디자인을 설계합니다.


→ 그렇다면 UI 디자이너와의 차이점은? 

‘UX 디자이너’는 단어 뜻에서 알 수 있듯이, ‘사용성’에 중점을 둔다는 것입니다. 즉, 심미적으로 아름답기만 한 것을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웹사이트 방문자가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할 때 미적인 요소에 지나치게 집중한 나머지 알아보기 힘든 서체를 사용하거나, 정보의 탐색을 위한 내비게이션 바를 찾기 힘들다면 사용자는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없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기업이 원하는 액션을 취할 수 없게 되죠. 이는 결국 사용자 편의성 저하로 인해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므로, UX 디자이너가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 Elancer 잠깐상식 ❙❚

UI 디자이너와 UX 디자이너


UI와 UX는 모두 ‘사용자 경험’과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UI 디자이너와 UX 디자이너는 긴밀하게 협업하는 관계입니다. 또한, 오늘날에는 한 명의 디자이너가 이 둘을 모두 담당하는 UX/UI 디자이너가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 그래픽 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이너는 로고,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 등의 ‘비주얼 콘셉트’를 창작합니다. 여기에는 웹 사이트, 기업 등의 공식 로고, 제품 패키징, 마케팅 브로슈어 등이 해당하며, 뉴스 기사 등에서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용되는 인포그래픽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그래픽 디자이너가 다루는 범위는 물리적, 디지털 제품을 넘나든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 네 종류의 디자이너가 가장 인기 있는 디자인 직군입니다. 그 밖에도 애니메이션 디자이너 등 다양한 디자이너 종류가 존재하지만, 본 페이지에서는 ‘국내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IT 디자이너’에 대해서만 다루었습니다!




창조적인 디자이너의 5가지 성공 비결


그래픽-디자이너-3d-그래픽-디자인


디자인 잡은 ‘독창성’, 그리고 ‘창의력'이라는 단어와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이론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자질은 아니죠. 그렇다면 업계에서 ‘창의적인 디자이너’로 좋은 평가를 받는 사람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성공적인 디자이너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5가지 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계획적인 스케줄 관리는 필수!


성공적인 디자이너란 구체적으로 어떤 사람을 말하는 걸까요? 여러 측면에서 평가할 수 있겠지만 ‘고품질의 작업 결과물을 제시간에 완성하는 사람’이라는 조건은 빼놓을 수 없을 것입니다. 아무리 실력이 뛰어난 디자이너라 할지라도 마감일을 지키지 못하거나, 클라이언트와의 약속을 수시로 어기는 사람이라면 좋은 평가를 받기 힘들기 때문인데요. 즉, 자신의 스케줄을 계획적으로 관리하며,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그에 따라 집중력을 발휘할 때 고품질의 작업물을 완성해낼 수 있습니다.



02.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 쌓기


너무도 당연한 말이지만, 성공적인 디자이너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수많은 디자인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실력을 쌓아나가다 보면 ‘노하우'와 ‘내공'을 보유한 ‘업계 최고 디자이너'로 거듭나게 되죠. 경험이 풍부한 디자이너의 디자인은 새내기 디자이너의 작업물과 퀄리티 측면에서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경험을 쌓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연히 나이를 먹고, 연차가 쌓일수록 경험이 늘게 되는 것 아니야? 그럼 지금 당장 어떻게 하라는 거지?”라고 생각하는 주니어 디자이너 분이 있다면 한 가지 아이디어를 드립니다! 


경험이란 시간보다 ‘프로젝트'를 의미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즉, 다양한 프로젝트에 지원하고, 원하는 분야에서 원하는 기업들과의 협업 경험을 쌓아보세요. 그리고 그 프로젝트에서 다양한 관계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시야를 넓히고,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만족하는 법, 클라이언트 고객을 타깃으로 성과에 기여하는 노하우, 업계 디자인 트렌드 인사이트 등을 배우며 경험을 통해 성장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팁을 드리자면, 프리랜서로 커리어를 쌓아나가고 싶은 디자이너라면 국내 최고의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이랜서를 통해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주해 보세요. 양질의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단기간에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03. 자기 PR 잘하는 디자이너! 포트폴리오 스킬 향상하기


세 번째 비결은 바로 ‘포트폴리오 스킬'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실력을 보유한 디자이너라 할지라도, 그것을 잘 어필하여 클라이언트 또는 고용주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새로운 기회를 얻는 능력은 별개일 수 있죠. 포트폴리오는 디자이너 채용에서 빠질 수 없는 필수 요소입니다. 나를 효과적으로 마케팅하고, 세일즈하는 디자이너가 되려면 포트폴리오 만드는 스킬을 향상하세요.


연관 콘텐츠: 기억에 남는 프리랜서 웹 디자이너 포트폴리오 준비하기



04. 클라이언트와 좋은 관계 유지하기


프로젝트가 종료되었더라도,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관리를 통해 미래에 추가 프로젝트를 담당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에게 피드백을 요청하면 자신의 장단점을 알 수 있죠. 이러한 것은 성공적인 디자이너로 성장해 나가는 중요한 밑거름이 됩니다.



05. 자기 계발(self-improvement)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


자기 계발에는 다양한 것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직무 스킬 개발이 될 수도 있고, 개인적인 발전을 위한 노력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커뮤니티


직무 능력 향상을 원한다면 새로운 디자인 스킬을 배워 나의 능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거나, 트렌드 리서치를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디자인 트렌드를 캐치하는 안목을 기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UI 디자이너가 UX 디자인을 배워 UX/UI 디자이너로 멋지게 변신하거나, 새로운 디자인 툴을 사용하는 법을 배울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만약 업계 또는 국가별로 트렌드가 다르다면 이러한 것들을 파악하고 디자인 프로젝트에 적용해 보세요. 클라이언트를 더욱 만족시키는 동시에 자신도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직무 개발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발전을 위한 노력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많은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디자이너인데 체력이 부족해 쉽게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스케줄 관리가 어렵다고 느낀다면 운동을 시작해 보세요. 또는 일과 시간표를 세워 업무 중간에 산책 시간을 가질 수도 있겠죠. 성공적인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크리에이티브한 디자이너가 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이랜서를 통해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주하세요.



디자이너로서 성공을 꿈꾸는 많은 디자이너가 고민합니다. 성장하기 위해서는 나의 커리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양질의 프로젝트를 수주해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한데 이러한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잘 모르겠다고 합니다. 


디자인-프로젝트-알바


이랜서는 이러한 디자이너들에게 국내 최고의 기업들과 프로젝트 매칭을 지원하는 대한민국 최초, 최대의 IT 프리랜서 플랫폼입니다. 39만 명 이상 프리랜서 회원들이 선택한 이랜서에 지금 바로 가입하세요.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하고 최고의 디자인 프로젝트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지금, 이랜서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주하세요.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