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코파일럿, 마이크로소프트 365의 AI 서비스가 일으킨 사무실 대혁명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주)이랜서 소식, 20 Apr 2023

코파일럿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라는 단어를 아시나요? 언론에서 특정 무기가 전쟁이나 분쟁의 현황을 바꿀 수 있다며 사용되는 용어로, 비즈니스에선 시장의 흐름을 바꾸거나 판도를 뒤집어 놓을 만한 기술이나 사람, 서비스, 제품을 말하는데요. 


바로 얼마 전 전 세계 시장을 뒤집어 놓은 게임 체인저가 등장했습니다. 바로 머신러닝 기반의 챗 GPT (Chat GPT)입니다. 기존의 정답만 내뱉는 AI의 수준을 넘어 대화가 가능한 수준으로 AI 시대는 챗 GPT의 등장 전과 후로 나뉜다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사무업무에서도 게임 체인저가 등장할 기미가 보입니다.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출시한 ‘마이크로 오피스 365 코파일럿’ 때문입니다. 기존 마이크로 오피스 프로그램에 챗 GPT의 AI 기술을 적용하였더니, 업무 효율성이 놀랍도록 달라지고 있다는데요.


워드부터 파워포인트, 팀즈에 AI를 내장한 서비스로, 보조 기능을 담당하는 AI 챗이 탑재되어 자동으로 데이터를 만들고, 회의 내용을 요약하며, 심지어 메일 내용도 알아서 작성해 준다고 합니다. 사무보조업무의 혁명으로 불리는 ‘마이크로 오피스 365 코파일럿’.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와 함께 확인해 보겠습니다!



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는?

이랜서는 23년 동안 쌓은 누적 평가 데이터 350만개와 8,000여개의 사용자 리뷰를 바탕으로 검증된 IT 프리랜서 매칭을 진행하는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입니다.


 



코파일럿,  

마이크로소프트 365의 AI 서비스가 일으킨 사무실 대혁명



사무보조 AI의 기능



코파일럿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먼저 사무보조 AI가 무엇인지 살펴볼까요. 사무보조 AI는 한마디로 단순 반복 업무를 보조해 주는 인공 지능 서비스를 말해요. 이메일 작성부터 회의 일정 관리, 문서 작성 등 일상적인 업무에서 생산성을 높여주는 기능들이죠. 


이메일을 작성할 때는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이메일 내용을 분석해 자동으로 답장을 제안해 주는 한편, 회의 일정 관리에서는 일정이 중복되지 않도록 조율해 주는 기능을 제공해요. 


또한, 문서 작성 시에는 내용에 따라 자동으로 문서를 구조화해주고 문서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시하기 때문에 문서 작성에 대한 효율성이 증가한답니다.


최근 미국에서는 기업 경영진을 보조하는 비서직이 AI에 의한 사무 자동화 영향으로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고 발표했는데요. 여기에 경기 침체 우려에 따른 예산 제약이 더해져 많은 비서들이 회사를 떠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현상에 불을 더욱 지필 강력한 서비스가 등장했으니, 바로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 서비스의 기능


(출처 : 마이크로 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 365에 GPT-4 기술을 기반으로 한 대규모 언어 모델을  제너레이티브 AI와 결합한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Microsoft 365 Copilot). 


엑셀부터 파워포인트, 워드, 아웃룩 등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오피스 앱에서 문서를 자동으로 생성, 편집하고 사용자의 의도에 맞게 방대한 자료에서 데이터를 추출하는 것을 일컫는 서비스에요. 


대부분의 사무원들은 회의용 보고서나 PPT를 작성할 때,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마이크로 소프트 오피스를 사용하는데요. 오피스 프로그램의 주요 기능을 알아야 제대로 다룰 수 있어, 사람마다 실력이 천차만별이었습니다.


하지만 오피스 프로그램의 주요 기능을 모르는 사람들도 원하는 만큼,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로 마이크로 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에 AI 기술이 결합되어 원하는 데이터를 자동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이죠!  



코파일럿 서비스의 작동 원리


코파일럿-서비스-작동-원리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 서비스에 사용되는 대규모 언어 모델은 자연어 처리와 생성에 뛰어난 성능을 보유한 GPT-4라는 인공 지능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GPT-4는 텍스트 외에도 음성이나 이미지 등 다른 형태의 비정형화된 데이터도 처리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에요. 게다가 높은 지식과 이해력을 갖추고 있어 스스로 학습하고, 판단까지 내릴 수 있죠.


GPT-4가 결합한 코파일럿 서비스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앱마다 지닌 고유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텍스트나 음성, 이미지를 통해 원하는 것을 제안하고, 이에 따라 자동으로 생성된 최적화된 결과물을 받게 되는 것이 코파일럿 서비스의 작동 원리에요. 


예를 들면, 파워포인트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스타일에 맞게 슬라이드 목차를 자동으로 구성해 준다거나 시각적 효과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을 말해요. 또한, 아웃룩에서는 사용자가 받은 이메일에 대해 사용자가 입력한 의도나 주제에 맞게 자동으로 답장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죠. 



코파일럿 서비스 활용 방법과 기능


코파일럿-서비스-활용-방법


이처럼 사용자 마음대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똑똑한 사무보조 AI 비서, 코파일럿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이 활용될 수 있어요. 


코파일럿에게 음성 또는 텍스트로 질문할 경우, 이에 대해  빠르고 신속한 답을 얻을 수 있고요. 또한, 오피스 앱의 기능이나 사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거나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에  맞는 최적화된 결과물을 생산하기도 하죠. 마지막으로, 코파일럿은 완성된 결과물을 직접 편집해 주거나 추가로 생성해 주는 등의 역할까지 할 수 있어요. 


코파일럿 서비스는 크게 두 가지 기능을 하는데요. 먼저 오피스 앱에 내장돼 자연어 명령 및 처리를 통한 콘텐츠를 작성하는 기능과 두 번째는 기업용 사용자를 위한 비즈니스 챗 기능이에요. 먼저 오피스 앱을 통해 코파일럿 서비스가 제공하는 기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 엑셀 (Excel)


코파일럿-엑셀


(출처:  Microsoft 365 Youtube)


과거에는 원하는 데이터가 있을 때마다 직접 이를 추출하기 위해선 많은 시간을 들여야 했는데요. 코파일럿 서비스는 자동으로 데이터를 뽑아주고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분석까지 가능해 이러한 반복적 업무보다는 생산적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끔 해준답니다. 



  • 워드 (Word)


코파일럿-워드

(출처:  Microsoft)


텍스트 기반의 워드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스타일 또는 주제, 컨셉만 말해도 코파일럿 서비스가 자동으로 글을 생성 또는 편집해 주는데요. 또한, ‘@’을 이용한다면 기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앱의 문서들을 추가하여 이를 토대로 초안을 만들 수 있는 점이 가장 주요한 기능이에요. 



  • 아웃룩 (Outlook)



코파일럿-아웃룩(출처:  Microsoft)


주로 업무 환경에서 많이 쓰는 이메일인 아웃룩에서도 코파일럿 서비스는 유용한 기능을 제공해 준답니다. 바로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 스타일만 지정한다면 이에 맞춰 메일을 자동으로 작성 및 수정해 주는 기능이죠.



  • 파워포인트 (PowerPoint)


코파일럿-파워포인트

(출처:  Microsoft)


코파일럿만 있다면 세련된 디자인의 PPT 제작에 익숙하지 못한 사람들도, 구성이나 개요를 짜는 것이 어려운 이들도 누구나 쉽게 PPT를 만들 수 있어요. 원하는 내용과 컨셉, 제작 방향 등만 입력하면 끝!



  • 팀즈 (Teams)


코파일럿-팀즈


(출처:  Microsoft)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기업용 회의 서비스인 팀즈에서도 코파일럿은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답니다. 회의 내용을 요약해서 알려준다거나 오피스 앱을 통해 기존에 작성된 제작물을 쉽고 빠르게 공유할 수 있죠. 



  • 비즈니스 챗 (Business Chat)


코파일럿-비즈니스-챗

(출처:  Microsoft)


앞서 코파일럿 서비스가 오피스 앱에 탑재돼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알려드렸다면, 이제는 코파일럿 서비스가 제공하는 새로운 기능에 관해 설명해 드릴 건데요. 바로 비즈니스 챗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비즈니스 챗은 이메일부터 캘린더, 메모 및 연락처 전체에서 자동으로 데이터를 가져와 채팅 요약, 이메일 정리 및 작성 다양한 업무를 도와주는 비서 같은 역할을 해주는 채팅 플랫폼이에요. 


예를 들면, ‘우리 팀에서 지금까지 어떤 마케팅 플랜을 짜왔는지 알려줘’라는 명령어를 던지면 이에 대해서 이메일이나 채팅 스레드를 기반으로 상태를 업데이트해 관계자들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하죠. 



코파일럿 서비스의 장단점


코파일럿-장-단점


코파일럿의 기능들 잘 보셨나요? 코파일럿을 사용하면 마이크로 오피스 365 서비스에 AI 기능을 탑재하여, 엑셀이나 파워포인트를 따로 배우지 않아도 쉽게 사용할 수 있어요.  하지만 서비스가 초기 단계인 만큼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코파일럿 서비스의 장, 단점, 궁금하시죠? 간단 명료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코파일럿 서비스의 장점


  •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주고, 품질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 다양한 정보 제공과 데이터에 대한 명확한 출처 제시를 제시합니다.


  • 텍스트뿐 아니라 음성인식과 자연어 처리 활용으로 더욱 자연스럽고 매끄러운 표현의 결과물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코파일럿 서비스를 사용하면 사무 처리에 소요되는 작업시간을 확연하게 줄어들고, 퀄리티는 높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출처까지 밝혀지니, 저작권 걱정 또한 없습니다. 하지만, 코파일럿 서비스에도 단점이 존재하는데요. 코파일럿 서비스의 단점 바로 확인해 보시겠습니다!



코파일럿 서비스의 단점


  • GPT-4 모델이 학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대규모 언어 모델을 사용하고 있어 오류가 반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인공지능 모델이 생성한 결과물인 만큼 향후 개인정보보호나 저작권 등의 법적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어요. 


  • 오피스 앱에서 사용자의 입력과 활동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작성한 데이터가 오피스 앱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된 AI 비서를 통해 외부로 노출될 수 있어 개인 프라이버시에 위협이 될 수 있어요. 



코파일럿 서비스 잘만 이용한다면


코파일럿-서비스


이렇게 똑똑한 내 손안에 사무보조 AI 비서, 코파일럿 서비스는 현재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안전과 보안상의 이유로 사용자를 제한하고 있는데요. 오피스 앱에 탑재돼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확 줄여주는 한편, 생산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끔 해주기 때문에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 서비스를 통해서라면 직원들에게 영업부터 서비스, 마케팅, 운영, 공급망 관리 직무 등 각각에 최적화된 AI 도구를 제공하여 누구나 업무 중에 번거로운 작업에 들이는 시간을 줄이고 생산적인 일에 시간을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끔 만들어줄 수 있어요.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 서비스는 계속해서 사용자에게 더욱 편의성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따라서 출시 초기 단계인 지금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 서비스의 사용법을 미리 숙지해 놓는다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인력 낭비를 방지하는 등 여러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코파일럿을 통해 업무 효율을 높이고 

사무업무에 소비되는 시간을 단축했다면, 

이제 중요한 것에 집중하세요!


코파일럿을 통해 사무보조 업무처리 줄였다면 이제 정말 중요한 일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비즈니스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제품 출시 및 서비스 개발, 고객 경험 개선 등 보다 많은 고객에게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을 찾는 고객이 많아지도록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현재 비즈니스 업황은 ‘IT 전문가의 인력난’ 시대


IT 기술이 발달 함에 따라 일상생활의 모든 곳에 IT 기술이 접목되기 시작하며, IT 전문가들을 필요로 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IT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는 만큼, 업계에 대한 통찰력과 창의적인 생각을 가진 아이디어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많은 기업들이 검증된 IT 전문가가 부족해 프로젝트 지연, 개발 중지 등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럴 때,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를 사용해 보세요.


IT 전문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

다른 플랫폼과는 다른가요?


이 부분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은 여러 군대가 있는데, 다른 플랫폼과 무엇이 다른가요? 이 질문에 대해서는 이랜서에서 역으로 여쭤보고 싶습니다.


프리랜서 플랫폼은 여러 군대가 있는데, 기업들은 왜 이랜서만 고집할까요?”

“왜 이랜서를 사용한 기업들의 프로젝트 재의뢰율은 98%나 될까요?”


감사하게도 이랜서를 사용한 기업들은 계속해서 이랜서를 찾아주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이랜서만 고집하는 이유. 다음과 같이 3가지로  말씀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다양한 분야의 IT 인력 풀

  2. 데이터 베이스의 검증된 프리랜서 매칭 서비스

  3. 합리적인 수수료율


위의 세가지만 봐선 자세히 모르시겠죠? 하나하나 자세하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1. 다양한 분야의 IT 인력 풀


이랜서는 대한민국 최대 IT 전문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으로, 국내 IT 프리랜서 플랫폼 중 가장 많은 프리랜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유 프리랜서 약 39만 명)


서비스 개발을 위한 JAVA 개발자, C#/C++ 개발자,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위한 앱/웹 디자이너, UI/UX 디자이너, 데이터 분석/활용을 위한 데이터 전문가. 이랜서 하나면 모두 채용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베이스의 검증된 프리랜서 매칭 서비스


이랜서는 기업이 찾는 최고의 IT 인재를 추천하기 위해, 약 350만 개의 프리랜서 평가 데이터와 1.5억 개의 서비스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에 제일 적합한 프리랜서를 매칭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으로 이랜서는 가장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랜서에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데이터로 검증된 프리랜서 매칭 서비스를 누려보세요.



3. 합리적인 수수료율 


지난 23년 동안 기업들에게 합리적인 수수료율을 제공하기 위해 고민하며, 53,788 건의 프로젝트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업계 ‘최저 수수료율’을 제공하며 기업들의 프리랜서 채용을 돕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만 빨리 끝내고 싶으세요? 

실력없이 경력만 좋은 프리랜서를 채용하고 싶으세요? 

그렇다면 이랜서 말고 다른 프리랜서 플랫폼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그러나, 모든 DB와 인적 자원을 총동원한 ‘검증된 프리랜서 매칭’을 원하신다면, 1:1 전담 매니저를 통한 세세하고 친절한 케어와 함께 체계적인 프로세스의 프리랜서 매칭 서비스를 원하신다면, 이랜서에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IT 전문 프리랜서를 채용해 보세요.



프로젝트 재의뢰율 98%

이랜서는 결과로 말합니다.




이랜서-재의뢰율-98%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에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검증된 IT 전문가를 채용하세요.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