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모니터링, 성능 저하를 막고 보안을 개선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사로잡는 방법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16 May 2023

모니터링



어린이날에 가장 가기 힘든 곳이 어딜까요? 바로 ‘놀이공원’입니다. 어린이날이 되면 롯데월드나 에버랜드에 사람들이 몰려 입장조차 몇 시간씩 기다려야 하는데요. 심지어 롯데월드는 인파가 너무 많이 몰려 개장 방문객 입장을 중단한 사례도 있다고 하네요. ‘눈치게임’이란 단어가 괜히 나오는 게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런데 온라인에서도 사람들이 많이 몰려 사이트가 마비되는 일이 벌어지면 어떻게 될까요. 심지어 ‘블랙 프라이데’ 이나 중국 ‘관공절’등 큰 행사를 치루는 날에 마비된다면. 블랙 프라이데이 하루 결재 금액이 약 1조 4천억 원에 이른다고 하는데, 트래픽이 초과되어 서버가 마비된다면 이만큼 큰 손해는 없을 것입니다.


트래픽 초과로 온라인 서버가 마비되는 것을 방지하려면 어떤 기술을 사용해야 할까요? 바로 ‘모니터링’입니다. 성능 저하, 과부하, 서버 다운등의 문제를 신속하게 감지하며, 성능 최적화 및 보안 안정성을 높여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모니터링에 대해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에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니터링, 성능 저하를 막고 보안을 

개선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사로잡는 방법  



DevOps(데브옵스)


모니터링-뜻


모니터링을 소개하기 전에 먼저 알아야 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DevOps입니다! 데브옵스(DevOps)는 소프트웨어 개발(Development)과 IT 운영(Operations)의 합성어로, 두 분야 간의 협력과 소통을 강조하는 방법론입니다. 


데브옵스의 핵심 목표는 개발, 테스트, 배포 및 운영 과정에서의 지속적인 향상과 최적화를 통해 고품질 소프트웨어를 빠른 시간 내에 제공하는 것인데요. 


이를 달성하기 위해 데브옵스는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며, 그중 하나가 모니터링 기술입니다. 모니터링은 성능 저하 원인을 신속하게 파악하거나 문제의 가능성을 사전에 인지하여 대응할 수 있어 사용자 경험 향상 및 기업 경쟁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기업은 적절한 모니터링 도구와 전략을 도입해 성능 문제를 미리 예방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어야 합니다.



모니터링의 사용 목적



모니터링-뜻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는 J사는, 블랙 프라이데이 시즌에 트래픽 초과로 큰 문제를 겪게 되었습니다. 웹사이트의 반응 속도가 급격하게 저하되어, 많은 사용자들이 접속에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문제의 주요 원인은 기업의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능력 부족으로 인해 블랙 프라이데이와 같은 큰 이벤트 전에 적절한 리소스 산정을 하지 못한 것이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이 부족하면, 기업은 시스템의 성능 저하, 병목 현상 등의 문제를 사전에 인지하고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웹사이트 성능이 떨어지게 되어 판매에 지장이 생겼고, 사용자들의 구매 경험에도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결과적으로 J사는 매출은 물론 잠재 고객들까지 잃게 되었습니다.


기업들은 이와 같은 문제들을 예방, 개선 혹은 해결하기 위하여 모니터링을 구성하게 되는데요. 우리 기업은 어떨까요 만약 현재 기업에서 다음과 같은 부분들에 대해서 적절하게 개선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모니터링 도입 검토가 시급합니다.



위급상황!

모니터링 도입 검토가 시급한 사례!

  • 성능 저하로 인한 고객 만족도 저하: 모니터링을 통해 성능 저하 원인을 식별하고 개선하지 못할 경우, 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 성능이 지속적으로 저하됩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 경험이 저하되고, 고객 만족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  시스템 장애와 가용성 저하: 모니터링 없이는 시스템 문제를 빠르게 감지하고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즉시 인지하지 못해 서비스가 중단되거나, 가용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 리소스 낭비 및 비용 증가: 모니터링을 통해 리소스 사용량을 최적화하지 못할 경우, 과도한 서버 사양, 미사용 스토리지와 같이 불필요하게 산정된 리소스가 낭비되어 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리소스 낭비는 기업의 비용 효율성을 저하시키고 경쟁력을 떨어뜨립니다. 모니터링을 통해 이러한 불필요한 리소스 사용을 줄이고 최적의 리소스 할당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 보안 위협 대응 지연: 모니터링 도구를 사용하지 않으면 보안 위협을 즉시 감지하고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침입, 악성코드, DDoS 공격 등의 보안 이슈에 대한 대응이 지연되어 기업의 데이터와 시스템에 심각한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 생산성과 효율성 저하: 모니터링을 통해 문제의 원인을 식별하고 해결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단축됩니다. 그러나 모니터링이 없으면 문제를 찾아내고 대응하는 데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어 기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이 저하됩니다.

  •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저하: 모니터링 도구를 사용하지 않으면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저하되어 팀 간의 정보 공유가 원활하지 않게 되며, 문제 해결 과정에서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 도구는 팀 간의 정보 공유를 원활하게 하여 문제 상황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고, 빠른 대응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팀 내의 업무 프로세스가 개선되고, 전반적인 작업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모니터링 도구의 사용은 개발자와 운영자 간의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며, 문제 해결 과정에서 지연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모니터링을 사용하지 않으면 기업의 성능, 안정성, 보안, 협업 등 여러 측면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니터링 기술의 도입과 활용은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혁신을 추구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가 됩니다.



기업에서 주로 적용하는 모니터링 종류


모니터링-시스템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구축하고 사용하는 모니터링의 종류들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시스템 모니터링

시스템 모니터링은 서버, 인프라, 하드웨어 등의 리소스 상태를 관찰하고 분석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시스템 모니터링을 통해 CPU 사용률, 메모리 사용량, 디스크 공간, 부하 평균 등과 같은 핵심 지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성능 저하, 과부하, 서버 다운 등의 문제를 신속하게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은 개별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가용성, 기능을 관리하고 분석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을 통해 응답 시간, 에러 발생률, 트랜잭션 처리량 등의 지표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의 향상,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최적화, 장애 예방 및 신속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 네트워크 모니터링

네트워크 모니터링은 네트워크 성능, 연결 상태, 트래픽 흐름 등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프로세스입니다. 네트워크 모니터링을 통해 대역폭 사용률, 패킷 손실률, 지연 시간 등의 지표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장애를 예방하고, 네트워크 성능을 최적화하며, 보안 위협을 탐지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 로그 관리 및 분석

로그 관리 및 분석은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등에서 생성된 로그 데이터를 수집, 저장, 분석하는 프로세스입니다. 로그 관리를 통해 이벤트 발생 시간, 이벤트 유형, 이벤트 원인 등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얻고, 보안 위협을 식별하며, 시스템 성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로그 관리 및 분석은 모니터링의 일부로 간주되기도 하며, 모니터링 전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모니터링의 효과



기업들이 사용하는 모니터링 잘 보셨죠? 각각의 모니터링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시 알림 및 경고 기능을 통해 관리자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알림은 이메일, SMS, 푸시 알림, 대시보드 상의 경고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관리자는 받은 알림을 통해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즉시 조치를 취할 수 있고요.


또한, 일부 모니터링 도구는 자동화 기능을 제공하여 특정 조건이 충족되면 사전 정의된 작업(예: 서버 재시작, 리소스 할당 조절 등)을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문제 상황에 빠르게 대응하고, 서비스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니터링 종류를 적절히 조합하여, 기업들의 IT 환경과 요구 사항에 가장 적합한 모니터링 전략을 구축할 수 있으며, 모니터링 도구와 솔루션을 사용하여, 모니터링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통합 관리할 수 있어, 효율성과 생산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시스템 성능 및 안정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장애 상황에 빠르게 대응 할 수 있게되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오픈소스 모니터링 툴 3가지



모니터링의 효과도 알아봤으니, 모니터링 툴에 종류에 대해 알아볼까요? 시중에는 기업의 환경에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오픈소스 모니터링 툴이 존재합니다. 


오픈소스 모니터링 툴이라 함은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툴은 사용자 커뮤니티에서 개발자들이 지속적으로 기능을 개선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상황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하여 활용할 수 있어 전문가가 있을 경우 다채롭게 사용가능한데요. 오픈소스 모니터링 툴 중 대표적인 3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Zabbix(자빅스)



출처: 자빅스 홈페이지


Zabbix(자빅스)는 오픈소스 기반의 모니터링 툴로, 시스템,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IT 인프라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대시보드를 통해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경고 기능을 사용하여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Zabbix는 자동화된 디스커버리, 분산 모니터링, 템플릿을 사용한 구성 관리 등 다양한 고급 기능을 제공합니다.



Nagios(나기오스)



출처 : Nagois 홈페이지


Nagios(나기오스)는 상대적으로 사용이 자유로운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서버, 네트워크 장비, 애플리케이션 등의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플러그인을 통해 기능을 확장할 수 있으며, 경고 및 알림 기능을 사용하여 문제를 신속하게 인지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Nagios는 또한 성능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록 관리, 계획된 다운타임 지원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Prometheus (프로메테우스)


출처 : 프로메테우스 홈페이지


Prometheus(프로메테우스)는 클라우드 기반 환경에 적합한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지표를 수집, 저장, 분석할 수 있습니다. 


멀티 디멘셔널 데이터 모델을 사용하여 높은 수준의 쿼리 기능을 제공하며, Grafana와 같은 시각화 도구와 연동이 가능합니다. Prometheus는 또한 경고 및 알림 기능, 서비스 디스커버리, 자동화된 구성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모니터링 툴 선택 기준



모니터링 툴을 선택할 때는 다음과 같은 기준을 고려하면 도움이 됩니다.


  • 요구사항과 호환성

기업의 IT 환경과 요구사항에 맞는 모니터링 툴을 선택해야 합니다.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등 모니터링할 대상과 기능을 확인하고, 필요한 플러그인 및 통합이 가능한지 확인하세요.



  • 사용 편의성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대시보드를 제공하는 모니터링 툴을 선택하면, 모니터링 작업의 효율성과 생산성이 향상됩니다. 또한, 툴의 구성 및 사용법을 쉽게 익힐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 지원 및 커뮤니티

오픈소스 툴의 경우, 활발한 사용자 커뮤니티와 개발자들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지원이 필요한 이유는 다양한 문제 해결, 지식 공유, 기능 개선 및 향상을 위한 협력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들은 커뮤니티에서 겪는 공통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공유하고, 개발자들은 버그 수정 및 기능 개선에 참여함으로써 툴의 안정성과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확장성

기업의 IT 환경이 변화하거나 성장할 때, 모니터링 툴도 함께 확장 및 적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툴이 확장성이 높고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이러한 기준을 통해 어떤 이점과 제약이 있을지 고려하여 기업의 요구사항에 가장 적합한 모니터링 툴을 선택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모니터링을 하여 시스템의 성능, 안정성 및 보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을 도입하고 운영하려면




모니터링 도입은 기업의 시스템 관리 및 운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가치를 제공합니다. 잠재적인 시스템 장애를 예방하고, 비즈니스 연속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사고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만족도 개선, 서비스 가용성 향상, 비용 절감 및 보안 강화와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니터링 도구의 도입과 운영은 전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효과적인 모니터링을 위해서는 적절한 도구 선택, 설정, 관리 및 최적화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전문가는 기업 내에서 상주하여 모니터링 작업을 수행하고, 문제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역할을 맡게 되죠.


기술이 빠르게 성장하고 변화함에 따라, 기업 상황에 맞춰 모니터링도 설정, 관리 및 최적화를 수행할 수 있는 모니터링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모니터링을 관리할 시스템 엔지니어, 데브옵스 엔지니어, SRE 등의 전문 인력을 채용하여 기업에 상주시켜 서비스의 안정성을 확보하세요.



모니터링에 필요한 전문가 어디서 채용 가능할까요?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





이랜서는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으로 23년 동안 약 9,000 억 원/ 54,058 건의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약 39만 명의 프리랜서를 보유하고 있는 우리나라 대표 IT 프리랜서 플랫폼입니다.



모니터링 전문가, 왜 이랜서에서 채용하나요?


고기를 많이 잡으려면 어디에 그물을 내려야 할까요? 당연히 고기가 많은 곳에 그물을 내려야겠죠!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IT 전문가가 가장 많은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대한민국 최대 IT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입니다!


이랜서를 사용하면 약 39만 명의 다양한 IT 전문가들 중에서 기업들에게 검증된 모니터링 전문가를 매칭 받을 수 있습니다.  350만 개의 프리랜서 평가 데이터, 1억 5천 만개의 서비스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에 제일 적합한 모니터링 전문가를 추천해 모니터링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 외 다른 분야의 IT 전문 프리랜서 채용도 가능한가요?

네! 이랜서에는 JAVA 언어, C 언어,  프로그래밍 언어, C++, Android, iOS 등의 관련 기술을 다룰 줄 아는 IT 개발자부터, 앱/ 웹 퍼블리셔, UX/UI 디자이너, 앱/웹 디자이너, 데이터 전문가, 클라우드 전문가 등 IT 분야별 전문 프리랜서가 등록되어 있어, 필요한 분야별 전문가를 채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부터 기획, 보안, 유지까지 

기업이 찾는 IT 전문가, 이랜서가 매칭해 드립니다.


체계적인 프로세스의 프리랜서 매칭 시스템.

1:1 전담 매니저를 통한 세세하고 친절한 케어

모든 DB와 인적 자원을 총동원한 ‘검증된 프리랜서 매칭’으로

기업이 원하는 전문가를 원하는 시기에! 


실력과 인성 모두 검증된  프리랜서를 찾으시나요?

IT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

  1. 회원 가입만 하세요.

  2. 24시간 안에 전담 매니저가 연락을 드립니다.

  3. 끝입니다. 이게 다냐고요? 네, 이게 다입니다.

  4. 급하시다고요? 전화 주세요. 02-545-0042


23년의 노하우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검증된 프리랜서를 매칭해 드립니다!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