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바드 VS Chat GPT VS Bing AI 사용법부터 차이점까지 생성 AI 전격 비교!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22 May 2023

바드


구글 바드(Bard)가 한국어 서비스를 시작햇습니다. Chat GPT와는 다르게 구글의 생성 AI 챗봇인 ‘바드(Bard)’는 부정확한 답변을 제시해 구글의 주가가 7.68% 하락하는 불상사를 겪기도 했죠.


바드와는 다르게 승승장구하는 Chat GPT를 보아서일까요? 2023년 5월 10일, 절치부심한 끝에 구글이 칼을 갈고 업그레이드한 생성 AI 챗봇 ‘바드’가 전 세계에 전면 공개되었습니다. 3월에는 영어 버전으로 미국과 영국에만 제한적으로 출시되었는데, 공식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지원하게 되어 더욱 기대되고 있습니다.


바드의 출현으로 더욱 뜨거워지는 생성 AI 시장! Chat GPT와 다르게 뜨거운 눈물을 흘리며 생성 AI의 후발주자로 밀려난 ‘바드’. 과연 어떤 성능으로 Chat GPT를 압박할까요? 23년간 대한민국 대표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으로써 프리랜서와 기업들을 연결하고 있는 이랜서가 현시대를 대표하는 생성 AI 3가지에 대해 비교하며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드 vs Chat GPT vs Bing AI 사용법부터 차이점까지 생성 AI 전격 비교!



1) 바드(Bard) 




구글-바드

출처: 바드 홈페이지



먼저 바드입니다!  지난 3월 미국과 영국에서 구글의 거대 언어 모델(LLM) ‘람다(LaMDa)’ 기반의 인공지능 AI 바드의 베타버전이 개시되어 오픈 AI의 GPT-4 언어 모델을 적용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AI(Bing AI)와 본격적으로 경쟁 구도에 진입했는데요. 


5,300억 개의 매개변수를 바탕으로 100개가 넘는 언어를 지원하는 한편, 20여 개의 개발 언어로 코딩 작업도 할 수 있는 똑똑한 바드는 과연 구글의 구원 투수가 될 수 있을지, 아니면 여전히 패전 투수로 남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사용 방법 역시 간단합니다. 특별한 가입 없이 기존의 구글 ID를 바탕으로 바드 홈페이지(https://bard.google.com)에 접속해 바드의 대화형 AI 챗봇에 질문을 남기면 대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번거롭게 다른 답변을 검색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3가지 답변을 제시해,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Bard

출처: 바드 홈페이지


구글은 검색 엔진에 바드를 적용해 이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그와 관련된 다른 질문 형태로 제시하여 보다 개인화된 경험을 생성하는 ‘생성형 검색 경험’을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현재는 질문에 대한 답변과 이에 대한 활동을 저장할 수 있는 정도로 운영되고 있어 향후 귀추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한국어를 공식 언어로 선정한 만큼 네이버나 카카오와 같은 국내 AI 빅 테크 기업과의 경쟁이 최대 관전 요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2) Chat GPT(챗 GPT)


google-bard

출처: Chat GPT 홈페이지


2번 타자 챗 GPT(Chat GPT)입니다. 챗 GPT는 이미 IT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들어봤을 정도로 우리 일상 속 깊숙이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산업과 일자리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고 있죠. 


챗 GPT는 Open AI라는 세계 최대의 AI 연구소에서 자연어 처리 인공지능(AI) 모델 GPT-3.5를 기반으로 제작한 대화형 챗봇 서비스로, 자가 학습을 통해 답변을 생성하고 AI가 데이터와 맥락을 스스로 처리할 수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또한, 문서 생성부터 질문 응답, 번역, 텍스트 요약 등 대부분의 기능을 문제없이 수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챗 GPT 덕분에 생성 AI 시장의 열기는 뜨거워지며 이를 탑재한 다양한 플랫폼과 서비스, 앱이 세상에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chat-gpt

출처: Chat GPT 홈페이지


바드와 마찬가지로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오픈 AI 사이트( https://openai.com/blog/chatgpt)에서 이메일로 회원 가입만 하면 무료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달에 20달러만 내면 플러스로 업그레이드해 더 빠른 속도와 많은 양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하지만 무료 버전도 충분히 질문에 대한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으며 또한, 30일 동안의 채팅에 대한 이력 관리가 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빙 AI(Bing AI)


챗봇-ai

출처: Bing AI 채팅화면


마지막 타자, Bing AI입니다! Bing AI은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인공지능 기술인 Open AI를 사용합니다. Bing은 기존에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검색 엔진으로 유명한데, 이때 Bing AI는 자연어 처리부터 이미지 인식, 음성 인식 등의 기술을 활용해 검색 엔진의 기능을 강화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더 빠르고 정확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죠.


Bing AI는 자료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기하거나, 추가 정보에 대한 링크를 제공하는 한편, 데이터를 실시간 반영한다는 점에서 다른 생성 AI보다 즉시성이 뛰어난 편에 속합니다. 또한, 특별히 사이트에 가입하거나 접속하지 않아도 엣지를 통해 아래와 같이 궁금한 사항만 입력하면 Bing AI의 AI 챗봇을 바로 만날 수 있습니다.


bing-ai

출처: Microsoft Edge 검색화면


Bing AI AI에 접속해 보면 다른 생성 AI와 보다 더욱 대화형 챗봇 구현에 집중해 개발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정 질문을 남겼을 때, Bing AI AI는 그에 맞는 답변과 함께 이와 관련되어 연상되는 질문 3가지를 아래처럼 함께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조금 더 명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Bing AI만의 기능 중 하나죠. 또한, 대답의 출처까지 표시해 줘 잘못된 정보가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는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크게 높였습니다. 


빙-ai

출처: Bing AI 채팅화면



바드 vs Chat GPT vs 빙AI - 오픈 AI 차이점 비교



바드-뜻


앞서 바드, 챗 GPT, Bing AI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각각의 생성 AI가 지닌 성능의 차이를 정확히 인지하여 때에 따라 알맞게 사용하는 것이겠죠. 생성 AI를 비교하기 위해 3가지 예시를 통해 생성 AI 의 성능 테스트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3가지 예시는 판단력, 정확도, 편의성입니다. 



1) 판단력: 바드> Chat GPT = Bing AI

동일한 질문을 했을 때, 어떤 생성 AI가 더 판단력과 통찰력을 가지고 답변할까요?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독도는 누구 땅이야?”


chat-gpt-사용

출처: 바드 홈페이지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입니다.” 바드의 대답은 명확하네요. 독도를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라고 하며 역사적 근거 없이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의 상황도 함께 명시해 줍니다. 더불어 답안 3개를 제시하며  질문자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hat-gpt-사용법

출처: Chat GPT 홈페이지


챗 GPT의 경우 바드보다는 간단한 답변을 남겼습니다. 일본이 독도에 대한 소유권 주장을 하고 있어 분쟁은 계속되고 있지만 ‘독도는 대한민국의 영토’라는 답변과 함께 독도의 명확한 소유권을 알리려는 대한민국 정부의 노력도 기재하고 있습니다.


빙

출처: Bing AI 채팅화면


빙 AI에서 동일한 질문을 남긴 결과 이번에도 ‘독도는 대한민국의 영토’라는 답변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빙 AI은 여기에서 챗 GPT보다도 독도가 대한민국의 영토라는 증거를 과거 역사적 사례를 통해 제시하고, 현재 독도에 대한 소유권 분쟁에 대해서도 밝히고 있었습니다. 

AI도 인정한 답변. 역시 독도는 ‘대한민국의 땅’입니다. 기분 좋네요!


예시 질문을 토대로 판단력 측면에서는 생성 AI 모두 다 비슷한 답변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세 가지의 답변과 구체적인 배경 설명까지 같이 제시해 준 바드가 질문자의 입장에선 가장 명확했다 판단됩니다!



2) 정확도: 바드 > Bing AI > Chat GPT

다음 질문은 정확도에 대한 질문입니다. Chat GPT의 가장 큰 단점으로 가끔 없는 사실을 진짜처럼 얘기한다는 점인데요. ‘세종대왕 맥북 던짐 사건’은 유명하죠?  


이번에는 질문을 바꿔 “세종대왕이 오페라를 좋아하셨다는 사실 알아?”라는 질문으로 답변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잘못된 질문을 던졌을 때, AI들은 어떻게 대답할 것인지 궁금해지는데요! 바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ai-챗봇

출처: 바드 홈페이지


바드는 ‘세종대왕이 오페라를 좋아했다는 사실이 없다’고 말합니다. 세종대왕은 한글을 창제하고 과학기술을 발전시킨 등 많은 업적을 남긴 위대한 군주지만 오페라를 좋아했다는 기록은 없다고 명백하게 말하네요. 정확도가 매우 높습니다. 


그런데 바드의 답변은 기본 3개가 제시되죠? 다른 답안을 살펴보았더니, 맙소사. 답변 3에는 “세종대왕이 오페라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라고 대답하네요. 약간 부족한 모습도 보이는데요. 답을 확인할 때, AI가 추천해 줬다고 무조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실인지 확인하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인공-지능-챗봇

출처: Chat GPT 홈페이지


반면에 챗 GPT세종대왕이 오페라를 좋아하며, 그 시대에 오페라가 외래문화였지만, 세종대왕이 이를 즐기며 국내에서 보급하고자 노력했다는 정확하지 않은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우리 것을 사랑하고 우리 백성을 사랑하여 한글을 창제하신 세종대왕께서 오페라를 즐기며 소개하고 보급하는 노력을 기울였다라.. 세종대왕 맥북 던짐 사건에 이어 새로운 밈이 또 나올 것 같습니다.


챗봇-이란

출처: Bing AI AI 채팅화면


마지막으로 빙 AI 역시 ‘세종대왕이 오페라를 좋아했다’고 정확하지 않은 내용을 제시했습니다. 다만 챗 GPT와는 다르게 세종대왕 시대에는 오페라가 아직 발전하지 않았다고 얘기하네요. 오락가락하지만 출처가 있어서 그런지, Chat GPT보다는 조금 나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3) 편의성: 빙 AI > 바드 > 챗 GPT

편의성의 경우 별도 사이트에 회원 가입 후 사용해야 하는 바드, 챗 GPT와 달리 빙 AI은 엣지를 통해 검색 시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다른 페이지로 이동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두 서비스보다 편의성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었습니다.


 또한, Bing AI는 연상되는 추가 질문을 자동으로 생성해 주어 다음 질문을 생각해야 한다는 수고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주었다는 점에서 가장 편리한 생성 AI로 인식될 가능성이 높아 보였습니다. 


바드질문에 대한 답변을 처음부터 한 가지가 아닌 세 가지를 동시에 주기 때문에 원하는 답변을 받아보기 전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챗 GPT는 바드나 Bing AI과 달리 편의성 측면에서 추가 기능이 부족하여 가장 낮은 점수를 줄 수밖에 없었습니다.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는 Tip


구글-ai-챗봇


 이렇듯 서로 다른 스타일의 생성 AI를 사용하는 데 있어 중요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는 Tip이 따로 있다는 점인데요. 방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주어진 질문에 대해 똑똑한 답변을 내놓았지만, 어딘가 부족해 보인다면 상황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아무리 똑똑한 생성 AI라 하더라도 구체적으로 상황을 설명하지 않는다면 오류를 정답으로 내놓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령, A라는 기업의 스테디셀러 중 하나인 유아 장난감에 대한 미래의 트렌드를 확인하기 위해 과거 매출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싶다면, 원하는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상황을 구체적으로 먼저 나열해 보길 바랍니다. 


A라는 기업의 B라는 제품이며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2020년까지의 매출 현황이라면 판매량부터, 기업의 평판, 브랜드 인지도 등 필요한 답변에 대한 구체적인 상황 또는 검색 조건을 기재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았을 때 단순히 매출이나 영업이익에 대한 숫자로만 받아봤을 정보를 시장 현황과 관련해 더욱 구체적인 정보로서 고품질의 답변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챗 GPT의 경우 2021년 9월까지의 학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답변하기 때문에 이후의 정보를 반영하지 못해 주의하셔야 합니다. Bing AI 역시 상황은 마찬가지였으나, 2021년 9월 이후의 데이터는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정보를 참조해 업데이트하고 있으므로 Bing AI 사용 시 일부는 현행화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지만 이 역시도 100% 정확하다고 볼 수는 없겠습니다. 



실전 분야에서 생성 AI 사용 방법


구글-챗봇


이 글을 보고 있으신 많은 분이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생성 AI가 좋은 건 알겠는데,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데?” 


그래서 이번 글의 마지막 파트로 실전 분야에서 생성 AI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특히 리소스가 부족하거나 직원들의 업무에 있어서 단순 작업 등으로 인한 불필요한 리소스 낭비를 막고 싶은 기업이라면 주목해 주세요. 



1) 고객서비스


챗봇-서비스


고객서비스와 관련된 분야에서 생성 AI는 좋은 생산 도구가 됩니다. 특히 고객들을 위한 매뉴얼 작업을 할 때 생성 AI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겠죠, 물론 사실과 다른 내용을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 매뉴얼 작성을 위한 필수 요소만 골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매뉴얼 제작이 필요할 때 생성 AI를 통해 해당 분야의 매뉴얼에 필요한 개요나 규정, 고객들에게 꼭 전달해야 할 사항들, 고객서비스와 관련하여 FAQ로 기재할 수 있는 내용 등 고객서비스에 꼭 필요한 부분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서 소개해 드린 챗 GPT나 바드, Bing AI 모두 AI 서비스를 통해 이미지나 도표, 그래프도 쉽게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이미지부터 텍스트까지 직원 혼자서 만들기에는 양이 많을 때 생성 AI를 적절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2) 비즈니스 영어 메일 등 각종 영문 문서 작성


챗봇-종류


업무를 하다 보면 비즈니스 영어 메일 등 각종 문서를 영어로 작성해야 할 때가 있기 마련인데요. 한국어로 작성하기도 쉽지 않은데, 모국어가 아닌 언어로 비즈니스 메일부터 보고서 등 각종 문서를 작성하는 것은 시간 소모가 배로 들 수 있습니다. 이때 챗 GPT, 바드, Bing AI과 같은 생성 AI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성 AI에 현재 상황과 필요한 내용을 한글로 입력한 후 영어 번역을 요청하면 금세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긴 내용의 영문 보고서의 경우, 이를 간단히 요약 및 번역하는 부분까지 생성 AI의 도움을 받을 수 있죠. 


다만, 중요한 점은 생성 AI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기업 정부를 외부로 노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생성 AI 사용을 금지하는 기업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기밀문서의 경우엔 생성 AI 사용을 각별히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연구 및 개발


대화형-챗봇


생성 AI의 큰 장점 중 하나죠. 바로 연구 및 개발 분야에서 단순 작업 또는 반복 작업을 확 줄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면 동료의 이직 이후 인수받은 프로그래밍 공식에서 알 수 없는 코드가 있다면 퇴사한 직원에게 전화하는 대신 생성 AI를 통해 코드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겠고요. 


임상시험 등 연구 단계에서 사례 수백 건을 수작업으로 기록했던 과거와 달리 생성 AI가 있다면 업무 간결화를 위한 함수식을 만들어 1분 만에 결과를 도출할 수 있겠죠.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생성 AI는 특히 비즈니스 영역에서 업무 효율성과 효과성을 크게 향상할 수 있는데요. 


요즘 미국 채용 시장에서는 인력을 소싱 할 때 무엇보다도 생성 AI를 잘 사용할 수 있는 인재를 찾는 것이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한국도 예외는 아닌데요. 생성 AI를 도입해 반복적이거나 단순 업무를 줄이고 생산적이면서도 창의적인 업무를 할 수 있는 인재를 찾아야 할 때입니다. 


이러한 인재를 빠르고 쉽게 찾는 방법, 어디에 있을까요? 

대한민국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에 그 답이 있습니다! 


구글 바드(Bard)와 Bing AI도 인정하는 

대한민국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


챗봇-대화

출처: 바드 홈페이지(상단) / 출처: Bing AI 홈페이지(하단)


이랜서는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으로 23년 동안  54,133건 / 총 9,000억 원 이상의 프로젝트를 수주했습니다. 기업들에게 검증된 리랜프서를 매칭하기 위해 약 39만 명의 IT 전문 프리랜서를 데이터로 검증하여 최적합 프리랜서를 추천/매칭하고 있습니다. 



좋은 IT 개발자, 디자이너 등 IT 전문가를 찾을 수 있는 플랫폼: 이랜서

IT 전문가를 찾으시나요? 이랜서는 초급 개발자부터 12년 이상의 고급 개발자까지 다양한 IT 개발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랜서는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검증된 프리랜서를 매칭하기 위해 데 능력부터 인성까지 데이터를 바탕으로 확인하여 매칭하고 있습니다. 


IT 전문가를 찾으시나요? 이랜서에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최적합 프리랜서를 매칭 받으세요.  


인재 영입 플랫폼의 미래, 이랜서는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 생성 AI를 사용해 코드를 분석할 수 있는 숙련된 IT 개발자가 필요하다면? 

▶️ 우리 기업에 맞는 매뉴얼 작업을 생산하는데 있어 필요한 역량을 갖춘 디자이너를 찾는다면?

▶️ 다른 외주 플랫폼을 통해 영입한 프리랜서의 작업물에 대해 결함이 발견했다면?


IT 기업과 숙련된 프리랜서 간의 프로젝트 매칭 서비스 플랫폼, 이랜서는 오직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등 IT 프로젝트 직군의 프리랜서와  IT 인재가 필요한 기업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23년간의 프로젝트와 1.5억 개의 사용자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업이 원하시는 최적합 프리랜서를 매칭합니다. 프리랜서 추천부터 인터뷰, 커뮤니케이션 지원 등 A부터 Z까지 책임지는 All Care 서비스를 느껴보세요. 



이랜서의 차별화된 강점


하나. DB를 활용한 프리랜서 매칭 시스템 

이랜서는 최고의 IT 인재를 추천하기 위해 23년 동안 서비스를 제공하며 쌓아온 약 350만 개의 프리랜서 평가 데이터와 1.5억 개의 서비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리랜서의 실력을 넘어 인성까지 철저히 검증하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현장에 투입될 수 있는 검증된 프리랜서 매칭. 오직 이랜서에서만 누릴 수 있습니다.


둘. 전담 매니저를 통한 1:1 관리 서비스

이랜서는 프로젝트가 등록되면 전담 매니저를 1:1로 배치합니다. 전담 매니저를 통해 24시간 내 해당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 프리랜서를 추천해 드리고 있죠. 이랜서의 매치 서비스는 업계 최고입니다.


대한민국 최대 IT 프리랜서 플랫폼으로서 39만 명이 넘는 프리랜서를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기업이 원하는 프리랜서를 빠르게 서칭하여, 프리랜서 매칭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재의뢰율이 98%에 달하는 차원이 다른 서비스, 이랜서를 통해 경험해 보세요.


셋. 합리적인 수수료 비용

이랜서는 다른 프리랜서 플랫폼은 따라올 수 없는 독자적인 인재 매칭 및 추천 서비스를 업계 최저 수준의 수수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랜서에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최고의 아웃소싱 효과를 경험해 보세요!



기업을 위한 이랜서의 For You 서비스


  • 당신을 위해 이랜서는 1:1 전담 매니저를 배정합니다.

  • 당신을 위해 이랜서는 39만 명의 프리랜서를 검증합니다.

  • 당신을 위해 이랜서는 프리랜서의 능력부터 성향까지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 당신을 위해 이랜서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검증된 프리랜서를 매칭합니다.

  • 당신을 위해 이랜서는 최저 수준의 수수료를 제공합니다.



당신을 위한 For you 이랜서.

'프로젝트 재의뢰율 98%'의 비결입니다. 


이랜서-재의뢰율-98%

실력과 인성 모두 검증된  프리랜서를 찾으시나요?

IT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

  1. 회원 가입만 하세요.

  2. 24시간 안에 전담 매니저가 연락을 드립니다.

  3. 끝입니다. 이게 다냐고요? 네, 이게 다입니다.

  4. 급하시다고요? 전화 주세요. 02-545-0042


23년의 노하우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검증된 프리랜서를 매칭해 드립니다!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