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MES란, 생산관리시스템의 특징과 기술, 도입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10 Dec 2023

ems-란


요즘 첨단 IT 기술들이 기존 산업들과 융복합 하면서 더욱 ‘똑똑’해지고 있는데요. 우리는 이런 분야에 대해서 ‘스마트’라는 단어를 붙여서 부르고 있습니다. 스마트 건설 기술, 스마트 보안 기술 등 기존의 기술들이 한 단계 더욱 똑똑해졌다는 의미에서 말이죠. 이런 IT 기술의 융복합은 제조업 분야에서도 활발한. 오늘은 똑똑해진 제조업, 스마트 공장의 핵심인 MES(제조실행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고 MES 도입을 위해 필요한 전문가를 채용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란?


mes-시스템


MES는 스마트 공장의 핵심 SW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제조기업의 생산계획부터 작업지시, 자재 소요, 생산 추적, 설비관리, 생산성과 분석 등의 생산관리 효율성을 높이는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 바로 ‘MES(생산관리시스템)’입니다. 제조업체들은 원자재의 투입부터 공정, 제품 생산까지 생산의 모든 과정들을 데이터로 기록함으로써 어떻게 해야 생산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지 연구하는 데, 이를 위해서는 이에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통합 시스템인 MES가 필요합니다.


스마트 공장을 도입하는 제조업들이 늘어나다 보니 자연스럽게 MES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MES 관련 전문가의 숫자는 아직 수요에 비해 많지 않은 편이고 그러다 보니 자세한 개념을 아는 이들도 많지 않습니다.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ERP(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와 혼동을 하는 사람들도 많을 정도로 말이죠. 그렇다면 MES와 ERP는 어떤 차이를 가지고 있을까요?




MES VS ERP


mes-뜻


사실 이 2가지는 비전문가가 보기에는 유사한 솔루션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세한 부분들을 보면 서로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제조 시스템은 크게 ERP와 MES 2가지의 시스템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ERP(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ERP는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자로 회사의 모든 자원을 통합하여 각 자원의 소요계획 및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생산 결과에 대하여 기업 전체 입장에서 평가를 수행하는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입니다. 주로 영업정보, 무역정보, 구매, 인사 등의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는데, 실제로 생산라인에서 적용해서 사용하기에는 경영 시스템 구축에 최적화되어 있는 관리기법이기 때문에 한계점이 존재합니다.



  • MES(생산관리시스템)

이에 반해 MES는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의 약자로 생산관리 시스템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조 현장과 상위 전산시스템 간의 교량 역할을 수행하며 전산 시스템만으로는 포착하기 어려운 원가의 증가나 품질 저하 등의 요인들을 추적하고 분석함으로써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상위 전산 시스템은 앞서 소개해 드린 ERP를 뜻하는데요. 즉 ERP와 연동하여 생산에 대한 최적화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것이 바로 MES라고 할 수 있죠. MES를 활용해서 공정 작업, 생산 기재, 보유 자원, 설비현황, 품질자료 등의 정보를 DB화하여 관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여러 정보들의 표준화 및 정형화를 가능하게 도와줌으로써 관리자 및 작업자가 실시간으로 현장 상태에 대한 정보들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의사결정할 수 있는 것이죠.


MES를 적용한다면 ERP만으로는 확실하게 알 수 없는 생산 관련 정보들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 라인에 생긴 문제의 원인과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서 더욱 세부적으로 생산라인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런 특징들로 인해 실제로 MES를 적용함으로써 생산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MES 적용 사례


mes-개발


그 중 한 가지 사례를 소개해 드리자면 바로 성민 전자의 사례입니다. 성민 전자는 MES를 도입함으로써 품질 관리를 체계화할 수 있었습니다. 사출 및 성형, 금형 전문 기업인 성민전자는 스마트 공장 보급사업 프로젝트로 MES 솔루션을 도입하여 공정 단계별로 초중종 검사, 금형수명관리 등 품질관리 프로세스를 크게 개선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기존에 제조업체들이 원자재와 완성품의 수량을 정량화시키는 것이 어려워 전산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던 점을 고려한다면 성민 전자는 MES 솔루션을 활용하여 성공적으로 구축하는 것은 물론 모든 공정 시스템들을 효율적으로 전산화함으로써 관련 업계에 주목을 받은 대표적인 사례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성민전자 외에도 제조 업계에서는 MES 시스템을 도입하여, 제조 공정을 데이터화하여 제조 효율성을 높이고 있는데요. MES 시스템 도입을 위해선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MES에 필요한 IT기술


mes-시스템-구성도


MES를 성공적으로 도입하려면 가장 먼저 이를 위해 필요한 IT 기술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스마트 공장의 핵심 SW인 MES는 다음과 같은 핵심 기술들을 필요로 하고 있는데요. 가장 먼저 산업용 IOT입니다. 사람과 기계 간의 데이터 교환 및 사용을 용이하게 해주는 데이터 통신 시스템으로, 연결되어 있는 장치와 기계 그리고 모든 프로세스들이 바로 산업용 IOT에 속합니다.


다음으로 장치 및 기계에 부착되어 있는 센서가 핵심 기술입니다. 제조 공정 별로 특정 단계에서 서로 다른 데이터 포인트를 수집하기 위한 센서가 필요한데요. 이 센서의 기술력에 따라 작업장 별로 얼마나 다양한 데이터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지가 결정됩니다.


그 외에도 스마트 팩토리에 적용하여 기존 사내 솔루션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데이터를 유연하게 저장하고 처리 및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생산 프로세스의 효율성, 집중해야 할 주요 지표 및 성능이 떨어지는 시스템에 대한 인사이트 획득을 위해 필요한 빅 데이터 분석MES에 필요한 핵심적인 IT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MES 핵심 기술에 대해서 파악했다고 해서 모두 끝난 것은 아닙니다. MES가 수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만큼 도입을 위해서는 아직 준비를 해야 할 것들,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들 역시 존재합니다.




MES 도입 시 주의사항


erp-mes


세상 모든 것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기 마련인데요. MES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MES가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켜주고 작업을 표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등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지만 다음과 같은 단점들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도입 전에 반드시 고려하여야 합니다.


첫째, 생산 작업자들은 기존 생산 업무 외에도 추가적으로 MES 시스템을 사용하는 방법과 관련 지식을 습득해야 합니다. 작업자들에게 추가적인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둘째,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기업의 경우에는 MES 시스템을 관리함에 있어서 더욱 많은 공수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관리해야 하는 생산 관련 정보들과 업무량이 많기 때문이죠.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이를 운영하기 위한 추가 인력을 채용해야만 한다는 점이 기업의 입장에서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규모가 작은 기업에서 MES를 도입하게 된다면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한 비용, 시스템을 운영하고 관리하기 위한 인력 채용 비용 등으로 인해 도입으로 얻을 수 있는 득보다 실이 커질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를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인원이 필요하고, MES를 도입한 뒤에 이를 유지보수 할 수 있는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MES 솔루션 업체에서 데이터를 다루는 것부터 유지보수까지 모든 것을 진행해 준다면 좋겠지만 실제로는 대부분의 업체들이 도입 이후 유지보수를 진행하거나 MES를 상황에 맞게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인력을 직접 확보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이유들로 인해 제조업들은 MES를 도입하고 싶지만, 이를 위한 인재들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이 많은 상황입니다. 대부분의 IT 개발 전문가들이 딱딱한 조직 문화를 가지고 있고, 업무 환경이 다소 힘들 것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제조업 분야보다는 금융이나 IT 업계에서 일하기를 희망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어디에서 필요한 전문가들을 확보해야 할까요? 대한민국 No.1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에서 그 해답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MES 관리를 위한 전문가, 

대한민국 NO.1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에서!


mes-개발자


이랜서는 데이터를 활용한 검증된 IT 인재 매칭 서비스를 기반으로 기업과 IT 프로젝트가장 적합한 IT 전문가를 매칭하는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입니다. 23년의 노하우와 데이터를 활용해 ‘전문성’과 ‘인성(협업 능력)’ 모두 검증된 IT 프리랜서를 매칭하여 실력있는 IT 인재를 찾는 기업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필요한 인력을 원하는 시기에”



mes-buffer


빠르게 변화하는 IT 트렌드 만큼 IT 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위해선 베타 서비스를 통한 테스트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른 실행력입니다.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빠르게 모집하여 테스트를 진행하고 피드백을 받아 서비스를 개선해야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채용 플랫폼들을 통해서 인력을 소개받는 것은 시간이 매우 많이 걸립니다. 직원 1명을 채용하는데 평균 32일이 소요될 만큼 오랜 시간이 많이 걸리죠. 프로그램을 빠르게 개발하여 테스트하고 개선하여 정식 서비스를 출시해야 하는 상황에서 IT 전문가를 채용하는데 32일이나 소요할 시간이 있을까요?




프로젝트 등록 후 24시간 이내

데이터로 검증된 IT 전문가를 매칭해드립니다. 


IT 인력이 빠르게 필요한 기업을 위해 이랜서는 IT 전문가를 빠르게 매칭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바로오토퍼펙트 매칭입니다. 이랜서에 등록되어 있는 IT 프리랜서 약 40만 명을 이랜서의 데이터를 통해 분류/분석하고, 프로젝트가 등록되는 즉시  프로젝트 성향에 가장 적합한 IT 프리랜서를 매칭하여, 프로젝트 등록 후 24시간 이내에 검증된 IT 프리랜서를 매칭합니다.




약 1.5억 개의 사용자 데이터와 350만 개의 프리랜서 데이터

검증된 IT 프리랜서를 매칭해 드립니다!



“인력 프로필을 주실 때 특장점, 

필요한 경력을 정리해 주셔서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른 회사에 비해서 추천 인력의 

퀄리티가 높습니다.”

 

ㅡ 아** 기업 담당자



IT 프리랜서를 빠르게 매칭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데이터입니다. 이랜서는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 IT 프리랜서를 매칭하기 위해 약 23년동안 데이터를 구축해 왔는데요. 약 1.5억 개의 사용자 데이터와 350만 개의 프리랜서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문성’과 ‘인성(협업 능력)’ 모두 검증하여 기업과 프로젝트 성향에 가장 적합한 IT 프리랜서를 매칭합니다. 


기술뿐만 아니라 문제해결 능력, 협업 능력 등을 이랜서 고유의 데이터를 활용해 정밀하게 분석하기 때문에 다른 플랫폼에서는 확인할 수 없는 ‘인성(협업 능력)’까지 검증된 IT 프리랜서를 매칭하고 있습니다.




1:1 전담 매니저를 통해 제공되는 맞춤형 케어 서비스

프로젝트 계약사항부터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세세하게 관리합니다.



소개에서 인터뷰, 계약, 진행까지 

프로젝트 전반을 이랜서가 조율해 줘서

순조롭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ㅡ 수** 기업 담당자



IT 프로젝트개발 뿐만아니라 유지보수에도 많은 인적자원이 들어갑니다. IT 서비스를 출시하고 난 뒤 고객들의 피드백을 빠르게 반영하여 서비스를 개선해야지만 단골고객을 확립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랜서는 IT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기업들의 부담을 덜어들이기 위해, 프로젝트마다 1:1로 매니저를 전담하여 케어합니다. 프로젝트 계약 사항부터 필요한 인적자원, 그리고 유지보수 개발자까지. A~Z까지 세세하게 확인하여 필요한 부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가 완료된 후에도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업들의 프로젝트 성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배정된 매니저가 수시로 확인하며 IT 인력부분에 필요한 부분을 원하는 시기에 공급하기에 이랜서를 사용한 기업이라면 언제든 편하게 IT 프리랜서 매칭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랜서를 사용한 기업들의 프로젝트 재의뢰율 98%

기업들이 최고의 아웃소싱을 경험하는 그날까지 이랜서의 서비스는 계속됩니다.



mes-프로그램




빅 데이터 전문가부터 MES 개발자, 클라우드, AI 전문가까지

제조현장의 생산 효율성을 높일 MES 전문가를 찾으시나요?  



대한민국 No.1 IT 인재 매칭 플랫폼 이랜서

-> 회원 가입만 하세요.

-> 24시간 안에 전담 매니저가 연락을 드립니다.

-> 끝입니다. 이게 다냐구요? 네, 이게 다입니다.

-> 급하시다고요? 전화 주세요. 02-545-0042


24년의 노하우 데이터를 바탕으로 검증된 IT 프리랜서를 매칭해 드립니다.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