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프리랜서 계약서] 프리랜서 고용을 위한 Tip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26 Sep 2022

  (1)프리랜서-계약서


기업이 프리랜서를 고용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다수의 정규직 풀타임 직원을 채용하기 어려운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은 비용 절감을 위해 프리랜서를 고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밖에도 여러 가지 이유로 외주를 맡기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아웃소싱을 원하는 기업이 참고해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프리랜서 고용을 위한 팁을 공개합니다!





기업이 프리랜서를 고용하는 7가지 이유


(2)프리랜서-근로-고용-계약서




01 비용 절감


정규직에 비해 저렴한 비용에 고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프리랜서 고용의 가장 큰 메리트입니다. 특히, 경력직 풀타임 정규직원을 채용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면 더욱 그렇습니다. 더 많은 경력을 보유한 풀타임 정규직원일수록 연봉이 높아진다는 것에 동의하실 텐데요. 거기에 경쟁력 있는 후보자라면 회사의 각종 복지 혜택 등의 요소도 고려하죠.


결국, 기업 입장에서는 뛰어난 역량을 갖춘 프리랜서와의 프로젝트 단위 협업을 생각하게 되고, 이는 실제로 많은 기업이 IT 외주를 맡기는 이유입니다.




02 전문성


정규직과 마찬가지도 프리랜서도 해당 분야에서의 특별 경험 유무가 역량을 좌우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프리랜서는 경험이 없는 사회 초년생보다는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경력자인 경우가 많죠. 특정 프로젝트 진행 시 내부 직원 중에 적임자가 없는 경우, 트레이닝에 시간과 비용을 쏟는 것은 기업 입장에서 리스크가 클 수 있습니다. 바로 투입이 가능한 프리랜서 전문가를 고용하는 것은 효율적인 조직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03 정확하고 퀄리티 높은 작업 결과


프리랜서는 계약된 용역만을 제공하므로 해당 프로젝트만 집중적으로 수행하게 됩니다. 다른 업무에 방해받지 않고, 그동안의 다수 경험을 토대로 조직에 고품질의 프로젝트 작업 결과물을 정확하게 가져다준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04 빠른 진행


최우선순위로 진행해야 하는 긴급 프로젝트의 경우, 빠른 진행이 가능합니다. 별도의 트레이닝이 필요 없어 바로 투입이 가능한 해당 분야의 전문가이며, 따라서 작업 속도도 빠르기 때문입니다.






05 고용의 유연함


인사 채용에서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는 점 또한 기업이 프리랜서를 고용하는 이유입니다. 일시적으로 수요가 높은 시기, 또는 단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 정규직 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06 다양성


새로운 인력을 채용할 때 기업과 지원자 사이에 여러 가지 조건이 서로 일치해야 매칭이 가능한데요. 정규직의 경우, 기업에서 규정하는 수많은 조건을 만족해야 하므로 적절한 후보자를 찾기가 까다롭습니다. 많은 지원자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적임자가 없어 실제 채용되기까지 몇 개월씩 걸리기도 하죠.


하지만 프리랜서의 경우, 프로젝트에 필요한 경험과 조건을 갖추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정규직에 비해 인재 풀이 더 넓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심지어 해외에 거주하는 한국인 프리랜서를 고용할 수도 있죠. 다양한 인재 풀에서 적임자를 찾아보세요!





07 새로운 관점


프리랜서는 기업의 내부 직원이 아니기 때문에 새로운 관점에서 접근이 가능합니다. “우리 회사는 항상 이런 식으로 해왔다"라는 내부 직원의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수많은 고객과의 프로젝트 경험을 바탕으로 신선한 아이디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고용하는 방법 9단계



기업이 아웃소싱하기로 결정했다면 프리랜서 구인 및 계약을 위한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다음의 9단계를 참고하여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 인재를 찾고, 프리랜서 용역 계약서를 작성해 보세요.



(3)프리랜서-용역-계약서






Step 1 ㅡ 업무 범위 설정



프로젝트를 전체적으로 평가한 후, 프리랜서에게 필요한 작업 범위를 설정합니다. 프로젝트의 목표, 필요 작업 및 기타 세부 사항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매니저가 따로 존재하지만,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조직의 경우 제한된 인원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개발자가 개발 업무만 담당할 것인지 Jira(지라)와 같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시스템도 함께 담당할 것인지 명확히 하도록 합니다. 업무 범위를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추후 예상치 못한 문제 발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Step 2 ㅡ 예산 산정 



프로젝트에 필요한 전체 비용을 객관적으로 분석합니다. 그리고 그중에서 프리랜서에 할당할 수 있는 예산을 산정합니다.





Step 3 ㅡ 직무기술서 작성



예산 산정이 끝났다면 프리랜서가 프로젝트에서 담당할 업무 범위와 작업 내용을 설명하는 직무기술서를 작성합니다.





Step 4 ㅡ 프리랜서 찾기



프리랜서를 찾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프리랜서가 모이는 곳으로 가면 됩니다. 채용도 디지털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요즘은 it 외주 플랫폼이 잘 발달했습니다. 해외 플랫폼도 존재하지만, 한국인 인재 고용을 생각한다면 경쟁력 있는 국내 인재를 많이 보유한 국내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Step 5 ㅡ 후보자 경험 평가



여러 중에서 후보자를 추렸다면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 제출을 요청합니다. 필요시 간단한 스킬 테스트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최종 후보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 Step 6 ㅡ 공유 사항 결정


협업 제안을 결정한 프리랜서와 계약을 진행하기 전에 먼저 계약 조건을 정합니다. 기업의 예산과 프리랜서가 희망하는 용역비가 맞아야 진행이 가능하며, 기업이 어떠한 리소스(프로그램 및 데이터베이스 등)를 해당 프리랜서와 공유할 것인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필요시 보안 관련 이슈가 없도록 기밀 유지 조항을 계약서에 포함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Step 7 ㅡ 계약서 작성



마지막으로 프리랜서와 계약을 체결하고, 업무를 제안합니다. 프로젝트 목표와 기대치를 명확히 제시하고, 작업 제출 방식 및 용역비 지급 방식 등 주요 사항을 확인합니다. 다음은 계약서 양식에 포함할 사항의 예시입니다.



  • 이름

  • 연락처 정보

  • 프로젝트 시작일과 종료일

  • 지급 금액 및 지급방식

  • 마감일 및 마일스톤

  • 저작물의 소유권

  • 기밀정보조항

  • 종료조항

  • 배상조항




Step 8 ㅡ 프로젝트 진행 및 완료



계약서 작성을 완료했다면 이제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계약 사항을 이행합니다.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프로젝트 진행 도중에 업무 범위 변경 또는 계약 기간 조정 등 변경 사항이 있다면 프리랜서와 조율해야 합니다.




Tip ❙ 프로젝트의 계약 및 작업 변경 사항이 있다면?


변경 사항이 있다면 되도록 빠르게 조율을 진행합니다. 프리랜서는 여러 고객과 협업하는 경우가 많으며, 업무 범위 추가 또는 계약 연장 등이 일정상 어려운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직접 협의하거나,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담당 매니저의 도움을 받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랜서와 같이 담당 매니저가 있는 플랫폼이라면 중재자 역할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좀 더 수월한 조율이 가능합니다.






Step 9 ㅡ 관계 관리



프리랜서와의 협업이 만족스러웠다면,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세요. 훌륭한 작업 결과에 대해 칭찬하고, 상대의 경험은 어땠는지 피드백도 요청해 보세요. 향후 다시 함께 일할 의향이 있는지 물어보고, 신뢰할 수 있는 프리랜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이 장래의 프로젝트에 재고용할 인재를 확보하고, 빠르게 투입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온 경험이 있는 프리랜서를 고용하면 작업의 퀄리티가 보장될 뿐만 아니라, 기업의 시스템에 대해 온보딩 프로세스가 필요한 새로운 프리랜서를 찾는 것보다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프리랜서 고용 시 고려사항


(4)계약서-양식



01 비용


프리랜서마다 용역비가 다르므로 비용은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 중 하나입니다. 기업의 예산 내에서 적절한 사람을 찾되, 무조건 저렴한 비용의 프리랜서를 고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저품질의 작업 퀄리티 등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프리랜서도 경험과 역량에 따라 비용이 다르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02 전문성


프리랜서가 해당 업계에서 업무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여기에는 스킬 테스트 및 인터뷰 등 다양한 방식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해당 분야의 다른 고객과의 협업 경험에 대해 질문하고, 이해도를 확인하세요. 업계 전문가라면 더 높은 프로젝트 비용을 청구할 수도 있지만, 실망스러운 작업 결과를 얻는 것보다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 작업에 투자할 가치가 있습니다.




03 작업 퀄리티


프리랜서 후보자의 포트폴리오를 검토하면 작업 퀄리티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자격 및 교육 이수 또는 정규직 근무 경험 등에 대해 질문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조직이 원하는 수준의 전문 지식을 가진 프리랜서를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04 용역비 지급 전략


프리랜서에게 용역비를 지급하는 방식에 있어 기간/시간/프로젝트를 기준으로 기업에 가장 유리한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기간제 계약: 기간제 계약은 특정 기간 동안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일정 금액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프로젝트의 기한이 이미 확정된 경우, 또는 업무가 특정 기간에만 진행되는 경우와 같이 ‘기간’을 기준으로 계약할 때 택할 수 있습니다.


  • 시간 베이스: 프리랜서들 사이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식 중 하나가 바로 시간당 요금(시급)입니다. 단, 프리랜서에게 작업 예상 시간을 먼저 확인하여 예산을 초과하지 않도록 요건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프로젝트 베이스: 제공된 요건에 따라 단일 로고 디자인을 하는 작업과 같이 매우 간단한 프로젝트를 위해 프리랜서를 고용하는 경우 이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단위로 고정 요금을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프리랜서  

    고용에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원하는 인재를 찾고 프리랜서 계약까지 마치고 싶지만,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발생할 여러 이슈에 대해 걱정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 프리랜서 추천이 필요하거나, 계약 관련 사무 행정 처리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이랜서와 함께하세요.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종료까지 매끄러운 진행이 가능합니다. 담당 매니저의 지원을 받아 조직에 가장 적합한 프리랜서 인재와 협업하고, 최적의 성과를 내보세요.




    (5)프리랜서-고용-이랜서

    (6)이랜서-프리랜서-보기


    이랜서에서 활동하는 프리랜서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