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기획자 채용? IT 기획자(PM)의 정의와 업무 범위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17 Oct 2022

기획자

햄버거로 유명한 OO 업계의 '이노베이트 프로젝트’를 아시나요?


2000년대 초반, 본사와 전 세계 지점을 인트라넷으로 연결해 관리하고자 시작한 프로젝트. 구축 초기 비용으로 1억 7000만 달러가 책정될 정도로 야심차게 시작한 프로젝트는 아쉽게도 '실패'로 끝나 IT 업계의 대표적인 프로젝트 실패 사례로 남아있습니다.


실패 원인으로는 프로젝트 범위를 광대하게 '전 세계로' 잡은 것인데요. 일부 국가의 경우 IT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를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며 진행한 이 프로젝트는 결국 실패하게 되었고, 많은 비용과 인력만 지출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제대로 된 기획자가 있었으면 어땠을까요? 프로젝트가 시작되기 전, 전 세계의 네트워크 환경을 먼저 확인한 후, 프로젝트의 방향이나 범위를 올바르게 변경함으로써, 프로젝트가 실패로 끝나는 것을 막고 이로써 애꿎은 인력과 비용이 지출되는 것을 방지하지 않았을까요?


프로젝트에서 ‘오케스트라의 지휘자’ 역할을 담당하는 기획자.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올바른 기획자의 채용은 매우 중요한데요. 23년동안 IT 프리랜서 플랫폼을 운영하며 많은 기업에게 ‘검증된 IT 프리랜서’를 매칭/추천하고 있는 이랜서에서 ‘기획자의 역할’과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탁월한 기획자’를 채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기획자 채용? IT 기획자(PM)의 정의와 업무 범위





기획자(Project Manager, PM)란?


기획자는 영문명 ‘Project Manager(프로젝트 매니저)’에서 알 수 있듯이 프로젝트를 계획 및 실행하고, 이를 위해 팀을 관리∙감독하는 일을 담당하는 사람입니다.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완료 시점까지 팀들 간의 중재자 역할을 하며 지속적으로 지원합니다.





| 서비스 기획자



사용자 경험(UX) 측면에서의 서비스를 기획하는 일을 담당하며, 서비스 개발 전부터 완료 후까지 프로젝트 전체 여정을 관리합니다.


예를 들어, 이커머스(전자상거래)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기업이라면 웹사이트에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를 신규 론칭할 수 있습니다. 이때, 서비스 기획자가 이 신규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완료, 사후 개선 및 고도화까지 모든 기획 여정을 담당하게 됩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신규 기획안 작성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을 바탕으로 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로드맵을 작성합니다.

  • 기획안 수정 ㅡ 개발자 및 디자이너 등 유관부서의 담당자들과 논의를 거쳐 기획안을 실행 가능하도록 세부 조정하여 수정합니다. (구현 가능한 범위, 예상 퀄리티, 출시 일정 등)

  • 예산 관리 ㅡ 기획서를 제출하고 예산을 확보합니다. 부서 또는 협력사별로 예산을 할당 및 관리합니다.

  • 서비스 출시 ㅡ 인하우스 팀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 해당 부서에서, 또는 아웃소싱인 경우 프리랜서 등 담당자가 기획안에 맞게 결과물을 제출하면 피드백을 거쳐 수정합니다. 최종적으로 서비스를 출시하게 됩니다.

  • 개선 기획안 작성 ㅡ 서비스 출시 후에는 검수 및 분석을 통해 개선 기획안을 작성합니다.

  • 사후 관리 ㅡ 서비스 개선 및 고도화 작업을 통해 출시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관리합니다.



| 웹 기획자


웹 기획자는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는 웹사이트(사용자를 위한 온라인상의 공간)를 개발 및 기획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최초 설계 및 UI(User Interface)를 기획합니다. 




| 앱 기획자


앱 기획자는 iOS 또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기획합니다. 웹 기획자와 마찬가지로 사용자를 위한 온라인 공간을 구현하는 역할을 합니다.



종합하자면 서비스 기획은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며, 웹 및 앱 기획은 이 서비스 개발 프로세스의 한 단계로 포함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왜 기획자를 필요로 하나요?”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와 같은 기획자(PM)


#책임자 #결속력 #올바른방향 #커뮤니케이션 #판단력 #결정 #성공적


서비스-기획자-웹-기획자



PM은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와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 부서의 역할을 정의하고, 작업 현황을 추적하며, 각 팀원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최적의 리소스를 할당합니다.


또한,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해 필요한 모든 사항을 조정 및 중재합니다. 결국 기획자는 최적의 성과를 목표로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사람으로, 기업이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꼭 필요한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기획자가 담당하는 업무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기획안(사업 목표 및 전략, 경쟁사 및 고객 분석 등을 기반으로) 작성

  • 작성

  • 예산 관리

  • 프로젝트 요구사항 및 작업 우선순위 지정

  • 리소스 할당

  • 스케줄 설정

  • Follow-up (예상 기대치, 기획안에 따른 결과물 확인 및 수정, 마감일 관리, 작업시간 추적 등)

  • 진행 상황 보고

  • 이슈 관리

  •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조정 및 중재

  • 동기 부여, 분위기 조성 등 팀원 관리

  • 주요 사항 결정



이처럼 기획자는 커뮤니케이션만을 담당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팀원들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의 전체상과 세부 사항을 모두 구성하는 것이 프로젝트 매니저의 일입니다.


즉,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과 스킬을 바탕으로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팀에 효율성을 가져다주는 전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책임지고 진두지휘하는 기획자 없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목표 달성을 위한 추적 및 관리가 어려워지며, 여러 부서 및 담당자들 간의 책임 소재도 불분명해집니다.


결국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가 불확실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리스크를 감수하고 싶은 기업은 없을 것입니다!






탁월한 기획자를 채용하기 위한 프로세스


이제 기획자의 역할을 이해하였고, 프로젝트에 필요하다고 확신한다면 최적의 후보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tep 1 ㅡ 요구사항 평가하기


조직의 요구사항에 따라 프로젝트 매니저의 책임 및 업무 범위는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필요한 후보자의 스킬과 사전 지식도 다를 것입니다.


새로운 프로젝트 매니저를 고용하여 무엇을 달성하고 싶은지 조직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판단하여 반드시 문서화합니다.




Step 2 ㅡ 작업 목록 작성하기



이제 요구사항을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업무 개요로 변환합니다. 기획자가 담당하는 업무 범위는 넓으며, 프로젝트에 최적화된 양질의 후보자를 얻기 위해서는 작업 목록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tep 3 ㅡ 구인 공고하기



정규직 기획자 채용의 경우 채용 사이트에 구인 공고를 게시하거나, 헤드헌터를 통해 인재를 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만약 정해진 기간에만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정규직 채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예산으로 최고의 인재와 협업하고 싶다면 프리랜서 기획자를 고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뛰어난 실력과 경험을 갖춘 프리랜서 인재 풀을 보유한 전문 프리랜서 사이트를 통해 진행합니다.




Tips! 프리랜서 사이트를 통해 기획자 구인 시 고려할 사항



01. ‘담당 매니저’ 지원 여부



인력 프로필을 주실 때 특장점, 필요한 경력을 정리하여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회사에 비해서 추천 인력의 퀄리티가 높습니다.


ㅡ 아** 기업 담당자



특수 툴의 사용이 가능해야 하는 여건 상,

상당한 기간이 걸릴 것이라는 예상과 다르게 

훨씬 빠른 기간 내에 무사히 프리랜서 구인이

완료되었고, 오셨던 분들의 실력도 매니저님이

잘 선별해 주셔서 무사히 프로젝트를

마치게 되었습니다. 많은 구인 플랫폼과

업체들이 있지만 이랜서는 믿고 거래할 만한

업체라고 자신 있게 추천해 드립니다.


ㅡ 앵** 기업 담당자



이랜서 소개 인력은 이랜서 내부적으로

검증이 된 인력이라 인터뷰 이후에도

능력치에 대한 의심이 없습니다.


ㅡ 에** 기업 담당자



소개에서 인터뷰, 계약, 진행까지 프로젝트

전반을 이랜서가 조율해 줘서 순조롭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ㅡ 수** 기업 담당자



현재 국내의 여러 프리랜서 사이트 ‘담당 매니저’를 통해 인재 매칭 및 각종 채용 관련 서비스를 지원하는 곳과 그렇지 않은 곳으로 나뉩니다. 담당 매니저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다면 기업의 담당자가 플랫폼 내의 인재 서칭부터 연락, 인터뷰 주선, 계약 업무 등 모든 프로세스를 직접 수행해야 하며, 문제 발생 시 고객센터를 통해 해결해야 합니다.


따라서 검증되지 않은 지원자에 대한 스크리닝 작업을 수행하기 어렵다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반면, 이랜서의 프리랜서 매칭 서비스는 담당 매니저가 기업의 요구사항에 맞는 최적의 인재와의 매칭을 주선하고, 인터뷰 프로세스 조율, 계약 관련 사무업무 및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의 중재 등 모든 사항을 지원합니다.



02. 중개수수료


그다음으로 고려할 사항은 프리랜싱 사이트에서 기업에 부과하는 중개 수수료율입니다. 이는 예산 내에서 최적의 인재를 확보해야 하는 기업에게 중요한 요소일 것입니다.


  업계 최저 수수료율을 자랑하는 이랜서를 통해 프리랜서 기획자 채용하는 프로세스 알아보기





Step 4 ㅡ 지원자 선별하기



프로젝트 구인 공고에 지원한 지원자 중에 가장 적합한 인원들을 선별합니다.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업무 경험 및 스킬을 확인합니다.



Tips! 프로젝트 매니저에게 요구되는 스킬 및 자격 예시


필요 스킬 & 자격조건

기업이 주로 선호하는 스킬 & 자격조건

프로젝트 관리 경험 2~3년 이상

PMP/PRINCE II 등의 전문 자격증

모든 레벨의 조직원 관리 경험 및 성공 사례

팀원 역량/스킬 강화를 위한 팀 지도 및 교육 경험

뛰어난 서면 및 구두 커뮤니케이션 능력

뛰어난 비즈니스 감각

마감일 및 예산 가이드라인에 대한 주의

탁월한 갈등 해결 스킬




Step 5 ㅡ 연락하기



후보자에게 연락하여 바로 인터뷰에 초대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원자가 많다면 인터뷰 대상자를 추리기 위해 전화 또는 영상통화를 통해 간단한 최초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내 역할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리더십 스킬 및 사회적/감정적 스킬 등을 확인합니다. 후보자가 어떤 프로젝트 관리 방법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지,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 확인합니다.




Step 6 ㅡ 최종 인터뷰 진행하기



지원자 중 최적의 후보들을 추렸다면 이제 직접 인터뷰에 초대합니다. 인터뷰 질문을 사용하여 인성, 업무 및 리더십 스타일 및 경험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과거 프로젝트에 대한 접근 방식을 설명하도록 요청합니다.




기획이 잘 돼야 개발도 잘 진행됩니다.


it-기획자-pm의-역할


IT 개발 프로젝트는 기획이 잘 돼야 개발 또한 잘 진행됩니다. 개발자가 개발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으려면 프로젝트의 전체 청사진을 그리고, 세부 사항을 구체화하며, 기술 및 인적 관계 등 진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이슈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전문 지식을 가진 기획자가 필요합니다.


또한 프로젝트의 진행과 감독을 위해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까지 보유한 기획자를 채용해야합니다. 프로젝트를 능숙하게 진행할 전문 지식과 각 부처를 통합하고 이끌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가진 탁. 월. 한 기획자 어디서 채용할 수 있을까요?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를 사용해 보세요!




IT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란?




이랜서는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으로 약 39만 명의 프리랜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업이 찾는 최적합 프리랜서를 매칭하기 위해 약 350만 개의 프리랜서 평가 데이터와 1.5억 개의 서비스 데이터를 활용하여 프리랜서 매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랜서를 사용해야 하나요?


IT 전문 프리랜서 채용. 왜 이랜서를 사용해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은 것입니다. 이 질문에 대해서는 이랜서에서 역으로 여쭤보고 싶습니다.


프리랜서 플랫폼은 여러 군대가 있는데, 기업들은 왜 이랜서만 고집할까요?”

“왜 이랜서를 사용한 기업들의 프로젝트 재의뢰율은 98%나 될까요?”


감사하게도 이랜서를 사용한 기업들은 계속해서 이랜서만 찾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이랜서만 고집하는 이유. 다음과 같이 3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1. 택배만큼 빠른 프리미엄 매칭 서비스

  2. 데이터로 검증된 프리랜서 매칭 서비스

  3. 합리적인 수수료율



  1. 택배만큼 빠른 프리미엄 매칭 서비스


이랜서는 대한민국 최대 IT 전문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으로, 국내 IT 프리랜서 플랫폼에서 가장 많은, 약 39만 명의 IT 전문 프리랜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프리랜서 채용을 최대한 빠르게 돕기 위해, 프로젝트 등록 시 전담 매니저를 1:1로 매칭하여, 24시간 내 프리랜서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 즉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감독할 기획자가 필요하시지 않나요? 다양한 분야의 IT 인력과 24시간 내 최적합 프리랜서를 추천하는 프리미엄 매칭 서비스. 대한민국에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에서 능력있는 기획자를 빠르게 채용하세요.



  1. 데이터로 검증된 프리랜서 매칭 서비스


기획자의 잘못된 선택으로 프로젝트가 실패로 끝날 수도 있는데, 확인되지 않은 리뷰만 보고 검증되지 않은 기획자를 채용하실 건가요? 


이랜서는 기업이 찾는 최고의 IT 인재를 추천하기 위해, 약 350만 개의 프리랜서 평가 데이터와 1.5억 개의 서비스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력뿐만 아니라 인성, 커뮤니케이션 능력까지 모두 확인하여, 프로젝트에 제일 적합한 프리랜서를 매칭하고 있습니다.


이랜서는 대한민국 최초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으로 가장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상치 탐지를 위한 검증된 IT 전문가, 23년간 쌓은 노하우와 데이터로 검증된 프리랜서를 매칭하는 이랜서에서 채용하세요.



3. 합리적인 수수료율 


이랜서는 지난 23년 동안 기업들에게 합리적인 수수료율을 제공하기 위해 고민하며, 53,788 건의 프로젝트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업계 ‘최저 수수료율’을 제공하며 기업들의 프리랜서 채용을 돕고 있습니다. 최저 비용으로 누리는 최고의 아웃소싱 효과. 이랜서에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체험해 보세요



DB와 인적 자원을 총동원한 

‘검증된 프리랜서 매칭’


1:1 전담 매니저를 통한 

‘세세하고 친절한 케어’


 체계적인 프로세스의 

‘프리랜서 매칭 서비스’


IT 전문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를 고집할 수밖에 이유입니다.



IT-인력-보충-이랜서



프로젝트 재의뢰율 98%

이랜서는 결과로 말합니다.


이랜서-재의뢰율-98%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 탁월한 기획자를 찾으시나요?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이랜서에 프로젝트 등록하고

검증된 IT 전문 프리랜서를 채용하세요!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