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디자이너 채용 가이드 2023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01 Nov 2022

디자이너-채용

업종을 불문하고 디자이너는 꼭 필요합니다.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웹사이트 디자인은 필수입니다. 기업의 마케팅을 위한 랜딩 페이지, 앱 디자인, 이메일 콘텐츠 등 여러 파트에서 디자이너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채용시장에서 디자이너의 수요는 항상 높지만, 기업에는 두 가지 선택권이 있습니다. 


정규직이냐, 프리랜서냐. 본 블로그는 프리랜서 디자이너 채용을 원하는 기업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채용 가이드입니다!




프리랜서 디자이너 채용, 꼭 필요한가요?


웹 디자이너의 역할은 디자인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긍정적인 결과로 사용자 행동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즉, 웹사이트가 기능적으로 잘 작동하며, 사용자가 사용하기 쉽도록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는 UX 디자이너 & 비주얼 담당 UI 디자이너


여기에는 사용자에게 필요한 모든 정보 및 액션(CTA)이 올바른 곳에 위치하도록 하고, 컴퓨터 사용 능력에 상관없이 모든 사용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내비게이션을 구성하는 등 사용자 경험(UX)과 관련된 요소가 포함됩니다. 또한, 쾌적한 환경과 더불어 브랜드 또는 기업에 호감을 줄 수 있을 만큼 미적으로도 아름답고 매력적이어야 하죠. 이것은 UI와 관련이 있습니다. 


결국 웹사이트의 디자인이 방문자에게 충분히 어필할 수 있을 만큼 매력적이라면 기업이 원하는 긍정적인 결과로 사용자 행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에 적합한 고품질 웹사이트를 통해 이미지를 개선하고,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바로 디자이너의 역할입니다.




| 모든 분야에, 항상 필요한 디자이너 


웹 디자이너 및 앱 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이너, 그 밖에도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디자이너가 탄생하게 되었는데요. 스마트폰에 이어 스마트워치가 등장하였고, 미래에도 끊임없이 새로운 기기가 등장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한 디자인 작업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필요할 것임을 예측할 수 있죠. 결국 디자이너에 대한 수요 또한 끊이지 않을 것입니다.



| 디자이너 채용, 정규직 vs.프리랜서


여기에서 기업의 고민이 시작됩니다. 디자이너는 반드시 필요하지만, 정규직 디자이너 채용에 대한 니즈가 없다면? 프리랜서 디자이너를 채용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파트가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업종이 아니라면 지속적인 니즈가 발생하지 않아 정규직 채용에 대한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는데요. 채용 프로세스에 많은 시간이 소모되며, 큰 비용이 드는 정규직을 채용하기보단, 고용의 유연함을 유지하면서도 훌륭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프리랜서 디자이너를 고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기업이 누릴 수 있는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용의 유연성 ㅡ 필요한 기간에만 또는 특정 프로젝트 수행 목적으로 프리랜서 디자이너를 채용하여 고용의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비용 절감 ㅡ 정규직 채용과 같이 큰 비용이 들지 않으며, 적은 예산으로 최대의 결과를 누릴 수 있어 비용 효율적입니다.


  • 조직 운영 효율성 ㅡ 간단한 채용 과정을 통해 빠르게 충원하여 프로젝트에 투입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팀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 전문성 확보 ㅡ 많은 기업과 다수의 프로젝트 경험을 보유한 디자인 전문가를 채용하면 이제 막 성장을 시작한 기업도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연관 콘텐츠: 긱 이코노미(Gig Economy)와 채용 트렌드의 변화, 기업이 프리랜서를 채용하는 이유는? 




<잠깐!> 프리랜서 디자이너 채용 시 중요사항


프리랜서를 채용하기로 결정했다면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실력'과 ‘신뢰'를 겸비한 디자이너를 찾는 것입니다. 그 밖에도 기업이 몇 가지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이 있습니다!


  • 최저가가 최선의 옵션은 아닙니다.

인재 채용은 물건을 구매하는 것과 다릅니다. 가장 저렴한 비용이 반드시 기업에 가장 좋은 옵션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정규직 채용과 마찬가지로, 프리랜서 디자이너 채용 시에도 작업물의 퀄리티와 디자인 능력을 우선순위에 두어야 합니다. 가장 저렴한 비용을 최우선으로 고려할 시 얻게 될 실망스러울 결과물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세요.


  • 포트폴리오를 반드시 확인하세요.

포트폴리오는 이력서를 통해 알 수 없는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디자이너가 고객의 비즈니스와 타깃 고객에 대해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 디테일에 주의를 기울이는지, 어떤 분야의 고객과 협업 경험이 있는지 등을 확인해 보면 프로젝트를 맡겼을 때 얻게 될 작업물의 퀄리티에 대해 예측할 수 있습니다.


  • 가능하다면 다른 고객의 피드백을 확인하세요.

능력과 신뢰를 동시에 갖춘 디자이너를 찾으려면 과거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다른 고객의 피드백을 확인해보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디자인 실력은 뛰어나지만, 마감 기한을 준수하지 못한다거나 성실성 및 책임감이 부족한 사람일 수 있습니다. 실력과 신뢰도가 항상 일치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염두에 두세요.




❚❙ Elancer Tips ❙


성공적인 프리랜서 디자이너 채용을 위한 팁


UX-디자이너-채용-브랜드-디자이너-채용-그래픽-디자이너-채용


사진 ㅡ 디자인 스킬과 함께 후보자에 대한 자세한 피드백 정보와 검증 배지를 제공하는 이랜서


프리랜서 사이트를 통해 디자이너 구인 시, 기업과의 프로젝트 경험이 쌓일 때마다 전문성, 일정 준수, 재고용 의사 등 여러 측면에서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을 선택하세요. 프로젝트 히스토리를 토대로 플랫폼에서 검증된 후보자를 선택하면 도움이 됩니다.



프리랜서 디자이너 채용하기 5단계




01. 팀의 니즈 구체화하기


업무 기술서를 작성하기에 앞서 팀의 니즈를 구체화하고, 원하는 인재상을 명확히 하는 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다음의 체크리스트를 확인해 보세요.


  • 필요한 디자이너 종류 명확히 하기 ㅡ 웹사이트의 그래픽 레이아웃을 만드는 그래픽 디자이너, 브랜드와 제품 등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춘 UX 디자이너, 또는 사이트의 기술과 상호작용을 담당하는 UI 디자이너, 또는 이 중 여러 개의 스킬을 동시에 갖춘 디자이너 등 원하는 디자이너의 종류를 명확히 하세요.


  •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스킬 ㅡ 웹 디자이너마다 특정 CMS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 또는 국내 호스팅 서비스 아임웹 등 현재 팀에 필요한 콘텐츠 관리 시스템 능력이 무엇인지 확인하세요.


  • 프로젝트 일정 ㅡ 웹사이트 공개일이 확정되어 있다거나, 그 밖에 여러 가지 이유로 마감 기한이 별도로 존재한다면 디자이너가 기한 내 작업을 완료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예산 ㅡ 필요한 디자이너 종류와 보유 스킬, 프로젝트의 일정을 구체화했다면 여기에 드는 비용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예산 범위를 미리 특정하면 채용할 디자이너 후보군을 빠르게 추려낼 수 있습니다.


  • 비용 지급 방식 ㅡ 시간당 청구 또는 프로젝트당 지급 등 용역비를 지급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세요. 기업 입장에서는 프로젝트당 비용으로 협의할 수 있다면 예산 범위 내에서 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02. 업무 기술서 작성하기


업무 기술서는 팀이 원하는 최적의 인재를 찾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동시에 부적격자를 초기에 배제하는 효과도 있죠. 따라서 고용할 디자이너의 유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에 따라 업무 기술서의 초안을 작성하세요. 다음은 업무 기술서에 포함할 사항의 몇 가지 예시입니다.


  • 디자이너가 수행할 업무 및 책임 범위

  • 근무 방식 (원격 또는 상주 작업 여부, 시간의 유연성 등)

  • 자격 조건 (예: 경력 3년 이상 등)

  • 해당 기업 근무의 이점

  • 회사 및 팀 문화에 대한 정보


업무 기술서(Job Description) 작성 팁 알아보기



03. 프리랜서 플랫폼 선택하기


프리랜서 디자이너를 채용하는 방법에는 링크드인과 같은 소셜미디어 또는 구인 사이트나 특정 커뮤니티 게시판에 직접 구인 공고를 게시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번거로운 절차(채용 공고 디자인 등)에 시간과 노력이 드는 것에 비해, 팀에서 원하는 믿을 만한 인재를 찾을 수 있다는 보장이 없어 많은 기업이 프리랜서 플랫폼을 선택합니다. 프리랜서 플랫폼의 유형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기업 담당자가 검색을 통해 인재를 서치하고 연락하여 다음 절차를 직접 진행해야 하는 ‘마켓형 플랫폼’, 그리고 담당 매니저가 기업이 원하는 조건에 맞는 최적의 인재를 추천하여 프로젝트에 매칭하는 ‘매칭형 플랫폼'이 있습니다.


연관 콘텐츠: IT 프리랜서 플랫폼 선택 시, 매칭형 vs. 마켓형 비교하기



작업 결과물의 퀄리티가 명확한 직군인 디자이너 채용의 경우, 익명의 누군가와 개별적으로 거래하는 방식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담당 매니저가 검증된 인력을 추천하고 매칭을 도우며, 프로젝트가 완료되는 시점까지 전담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칭형 플랫폼을 추천합니다. 그중에서도 IT 인재 전문 플랫폼이면 더욱 좋겠죠. 작업물의 퀄리티, 과거 프로젝트 경험에 대한 투명한 피드백 등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하므로 타 기업의 추천 리뷰를 보유한 인재와 매칭하세요.


잠깐! 최대 IT 인재 풀을 보유한 플랫폼은 어디? 39만 명 이상 프리랜서를 보유한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


04. 디자이너 포트폴리오 확인하기


포트폴리오를 확인하면 후보자의 디자인 스타일, 작업물의 퀄리티, 프로젝트 경험 등 여러 요소에 대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이 진행하려는 프로젝트와 비슷한 경험을 보유했다면 추후 얻게 될 결과물에 대해 예측해 볼 수도 있죠. 경력 웹 디자이너라면 대부분의 포트폴리오를 보유했으며, 고객에게 제공할 준비도 마쳤을 것입니다. 인터뷰 전 단계에서 포트폴리오를 반드시 확인하세요.



05. 인터뷰 진행하기


각 후보자의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작업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세요. 이를 통해 후보자의 디자인 접근 방식팀 적합성 여부를 보다 자세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06. 계약서 작성하기


인터뷰 이후 팀이 최종 선택을 마쳤다면 계약을 진행합니다. 프로젝트가 중단되는 일 없이 원활하게 완료되게 하기 위해서는 당사자 쌍방이 동의한 사항 및 각자의 책임에 대해 계약서에 명확히 기술하세요.


프리랜서 계약서 양식에는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야 할까요?





Do. with First class

이랜서의 슬로건입니다. 기업 고객도, 프리랜서도 모두 1등 회사 이랜서와 함께하라는 의미인 동시에 1등 프리랜서, 1등 클라이언트와 일하라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설립 22년 차, 이랜서는 국내 최초의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으로 지난 세월 동안 수많은 기업 고객의 프로젝트와 검증된 IT 인재 매칭을 지원해 왔습니다. 


이랜서가 집중해 온 핵심 가치는 ‘최고의 인재’를 통해 기업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것이었습니다. 현재는 수많은 프리랜서 플랫폼이 생겨났지만, 많은 기업이 이랜서를 고집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Know-How

설립 22년 차, 오랜 세월만큼이나 깊이 있는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프리랜서 개발자 채용을 지원합니다. 이랜서가 기업의 든든한 파트너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Talent Pool

39만 명 이상의 프리랜서 전문가를 보유한 넓은 인재 풀로 ‘최대’라는 타이틀도 보유했습니다. 선택의 폭을 넓히고, 원하는 인재를 찾으세요.


Expert

N잡러가 아닌, ‘전문가’를 채용하세요. 이랜서에서 실력이 검증된 프리랜서 IT 디자이너와 매칭하세요.


지금,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이랜서의 파트너가 되세요. N잡러가 아닌, ‘전문가’를 채용하세요.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