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앱 디자인] 최고의 모바일 UI/UX 앱은 어떻게 디자인되는가?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25 Nov 2022

앱-디자인




오늘날 사람들은 용무를 처리할 때 주로 스마트폰을 이용합니다. 특히, 스마트폰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죠. 택시를 호출하고, 배달 음식을 주문하고, 모바일 뱅킹으로 은행 업무를 처리하고, 마트에서 장을 보는 것까지 일상의 거의 모든 것을 앱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모바일 앱은 경쟁력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기업의 필수 도구가 되었습니다. 



어플-디자인



앱 디자인(어플 디자인)이란?


앱 디자인은 앱 사용자가 목적을 쉽게 달성할 수 있도록 비주얼을 구현하는 작업입니다. 여기에는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는 UX와 룩 앤드 필에 초점을 맞춘 UI(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모두 포함됩니다.


앱-디자인-이란


UI는 시각적 요소로, 색상, 모양, 글꼴 및 글꼴 크기, 마이크로 카피, 이미지 등 사물이 보이는 방식을 말합니다. 반면,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 어디를 눌러야 하는지, 검색창, 카테고리 내비게이션과 그 밖의 기능 요소는 사용성과 기능에 초점을 맞춘 UX입니다. 


즉, 앱 디자인은 어떻게 보이는지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더 쉽게 달성하도록 기능 및 경험을 최적화하는 것까지 포함합니다!




앱 디자인이 왜 중요한가요?


앱-사용량


스마트폰 유저의 전체 사용량 중 앱 사용량이 90%를 차지한다.


기업마다 앱을 개발하고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앱이 큰 인기를 끌게 되면서 대부분의 경우, 기존 또는 잠재 고객 중 앱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비즈니스 목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요. 앱 디자인은 사용자가 목적을 쉽게 달성할 수 있어야 하며, 단순히 앱의 유무가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모바일-디자인

사용자의 약 25%는 앱을 다운로드한 후 한 번만 사용하고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했더라도, 앱 디자인에 결함이 있어 사용하기 불편하다면 결국 원하는 것을 달성할 수 없게 됩니다. 사용자는 사용하지 않는 앱을 삭제하고, 결국에는 더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경쟁사의 앱으로 갈아타게 되죠. 통계 자료에 따르면, 앱을 다운로드한 사용자의 약 25%는 앱 디자인 결함 등 사용자 경험 저하로 인해 한 번 사용 후 더 이상 앱을 사용하지 않거나 심지어 삭제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고객이 이탈해 버리는 부정적인 결과를 막으려면 기업은 반응성이 뛰어나고, 조작하기 쉬우며, 직관적인 UI를 갖춘 어플 디자인에 투자하여 전환율을 높여야 합니다!



앱 디자인 프로세스


앱-디자인-프로세스


본격적인 앱 디자인에 착수하기 전에, 사용자에게 앱을 제공하는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 단계별 프로세스를 참고하여 주요 사용자를 타깃으로 한 맞춤형 어플 디자인을 공략하세요.



STEP 1: 앱의 목적 구체적으로 설정하기


음악 감상 앱 또는 명상 앱과 같은 구독 기반의 서비스 목적 앱은 사용자가 더 편리하게 원하는 것을 찾고,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일 것입니다. 반면, 쇼핑몰 등의 리테일 비즈니스 앱은 사용자가 실제로 ‘구매’를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죠. 따라서 앱의 목적이 무엇인지 구체화하는 작업이 앱 디자인의 가장 첫 번째 단계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해보면 도움이 됩니다.


  • 잠재 고객 또는 앱의 주요 사용자는 누구인가요?

  • 그들의 니즈와 특성은 무엇인가요?

  • 사용자가 앱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 어떻게 하면 사용자를 만족시킬 수 있을까요?

  • 왜 사용자들은 해당 앱을 하루에 한 번씩 또는 여러 번 사용할까요?

  • 사용자들은 앱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작업을 수행하려고 하나요?



STEP 2: UX 리서치(사용자 리서치 + 시장조사)


최적의 앱 UI 및 UX를 디자인하려면 사람들이 제품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내기 위해 수행하는 사용자 조사와 제품의 가격과 구매자를 파악하기 위해 수행하는 시장조사가 포함됩니다. 이 두 가지 연구를 통해 앱의 인터페이스와 작동 방식에 대한 밑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 Tip | 사용자 조사는 언제,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용자 조사는 일반적으로 프로젝트에 사용할 콘텐츠를 설계하기 전에 수행합니다. 사용자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설문 조사 및 인터뷰를 통해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직접 질문하여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적인 답변이 없었더라도 사용자의 환경을 이해하면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죠. 


ui-디자인

사용자의 특성이나 행동 패턴에 관한 데이터를 조사하여 무엇을 왜 사용하는지 자세히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배달 앱을 사용하는 주요(또는 예상) 고객층은 Z세대이며, 비대면 주문 방식을 선호하기 때문에 앱을 사용하고, 새로운 것(신규 음식점)을 쉽게 받아들이고 시도한다는 것을 데이터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가 무엇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지 행동 패턴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 사람들이 상품 또는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도 조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앱을 사용할 때 항상 특정 버튼을 누르거나, 내비게이션 루트가 일정하다는 것을 알게 될 수 있는데요. 앱을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해당 버튼을 재설계하거나 이동 루트 중 특정 항목으로 바로가기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는 등 몇 가지 사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드사 또는 은행 등 금융권 앱 사용자들이 여러 상품을 비교해 본 후 가입 또는 신청하는 행동 패턴을 보인다면 ‘비교함 담기’ 버튼을 추가해 복수의 상품을 한 화면에서 비교하도록 기능을 추가할 수 있죠.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위한 이 모든 것들이 UX 리서치에 해당합니다.



| Tip | 시장조사는 언제,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시장조사를 통해 기업은 경쟁자들은 누구인지, 시장 점유율 현황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그 밖의 요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사회의 트렌드를 특정하고 기술적인 관점에서 향후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일반적으로 사용자 리서치 단계에서 병행합니다.



STEP 3: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


명확한 앱의 목적을 설정하고, 사용자 및 시장에 대한 리서치를 마쳤다면 이제 앱이 어떠한 UI 디자인과 기능을 갖춰야 할 것인지 디자인을 위한 브레인스토밍을 수행합니다.


  • 앱 프로필 작성하기 ㅡ 어떤 플랫폼을 디자인하려고 하는지 특정하고,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작성해 보세요.


  • 앱의 기능웹 사이트와 어플의 기능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일부 기업은 사용자의 앱 사용 목적과 패턴에 따라 앱 버전에 별도의 기능을 추가하거나, 웹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기능을 없애기도 합니다. 따라서 앱에 어떤 기능을 포함할지 구체화하세요.

  • 경쟁사 앱과의 비교 분석 ㅡ 앱 디자인 아이디어가 경쟁사들과 비교하여 어떤 우위를 가지는지 분석해 보세요.


  •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 ㅡ 해당 앱을 타깃 사용자가 왜 다운로드해야 하는지, 요금을 지불하거나 정기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앱 디자인의 목적은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지속해서 어플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STEP 4: 프로젝트 기간 및 예산 설정하기


다음으로 위의 아이디어를 실행하기 위해 로드맵을 작성하고,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예상 기간과 예산을 설정하세요. 참고로, 앱을 디자인한 후 테스트 및 피드백 반영 등을 거쳐 수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경우 이러한 시간도 고려하여 기간을 설정합니다.


예산을 책정할 때는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플이 어느 정도의 역할을 하는지를 고려하세요. 너무 적은 예산으로 저품질의 앱 디자인 결과물을 얻게 된다면 어플을 다운로드한 사용자가 금방 이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앱 디자인 프로젝트에 정규직 내부 인력을 활용할지 프리랜서 디자이너를 고용할지도 예산 책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STEP 5: 프로젝트에 적합한 프리랜서 앱 디자이너 찾기


이제 이것을 시각적으로 구현할 전문지식과 프로젝트 경험을 보유한 앱 디자이너를 찾을 차례입니다. 정규직 채용에 대한 니즈가 없는 많은 기업이 프리랜서 앱 디자이너를 고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이랜서와 같은 IT 전문 프리랜서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를 구할 수 있습니다


앱-ui-앱-메인-화면-디자인


다음을 참고하여 프로젝트에 적합한 앱 디자이너를 구하세요.


  • 구인 플랫폼은? ‘IT 전문’ 프리랜서 플랫폼인지, 인재 풀의 규모는 어느 정도 되는지 체크하세요. 또한, 타 기업의 피드백과 검증된 경력 전문가인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디자이너 경력은? 디자이너가 업계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다수의 프로젝트 경험을 보유했는지 확인하세요. 또한, 포트폴리오를 확인하면 작업물의 퀄리티를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Do. with First class


이랜서의 슬로건 메세지입니다. 기업 고객도, 프리랜서도 모두 1등 회사 이랜서와 함께하라는 의미이면서 동시에 1등 프리랜서, 1등 클라이언트와 일하라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설립 22년 차, 이랜서는 국내 최초의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으로 지난 세월 동안 수많은 기업 고객의 프로젝트와 검증된 IT 인재 매칭을 지원해 왔습니다. 


이랜서가 집중해 온 핵심 가치는 ‘최고의 인재’를 통해 기업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것이었습니다. 현재는 수많은 프리랜서 플랫폼이 생겨났지만, 많은 기업이 이랜서를 고집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프리랜서

 

Know-How

설립 22년 차, 오랜 세월만큼이나 깊이 있는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프리랜서 디자이너 채용을 지원합니다. 이랜서가 기업의 든든한 파트너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Talent Pool

39만 명 이상의 프리랜서 전문가를 보유한 넓은 인재 풀로 ‘최대’라는 타이틀도 보유했습니다. 선택의 폭을 넓히고, 원하는 인재를 찾으세요.

 

Expert

N잡러가 아닌, ‘디자인 전문가’를 채용하세요. 이랜서에서 실력이 검증된 프리랜서 앱 디자이너와 매칭하세요. 지금,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이랜서의 파트너가 되세요. N잡러가 아닌, ‘전문성 있는 디자이너’를 채용하세요.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