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프리랜서 개발자 채용 가이드(feat. 개발자 평균 임금)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24 Oct 2022

프리랜서-개발자-채용



“아니, 왜 대표님의 

비즈니스 프로젝트는 

일정이 계속 뒤로 밀릴까요?”


어떤 개발자를 채용해야

우리 회사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까요?


  


기업 "A"는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인력을 투입하였습니다. 하지만 계획과는 달리 팀내 구성원 변화와 팀원들의 업무 부담이 커져서 프로젝트 진행 속도가 느려졌습니다. 결국 A기업은 프리랜서 개발자를 영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프리랜서 개발자를 채용함으로써 "A" 기업은 새로운 기술을 구현하고 기존 기술을 개선할 수 있었고, 기존 팀원들의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었는데요. 이를 통해 프로젝트의 완성기한이 빠르게 지연되지 않고 품질이 향상되었습니다. 프리랜서 개발자를 채용하면서 "A" 기업은 제품 개발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던 것이죠.


위 이야기 같이 기업이 프리랜서 개발자를 채용하려 할 때, 기업의 빠른 성장을 위해서는 효율적인 개발 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기존 조직 내 인력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외부 전문가인 프리랜서 개발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부 인력의 역량이 부족하다면, 프리랜서 개발자의 기술, 경험, 전문적 지식을 활용하여 이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개발자는 최신 기술과 개발 트렌드를 발 빠르게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급변하는 시장 속에서 

경쟁사보다 

앞서가고 싶지 않으신가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선두 주자가 되고 싶다면, 

프리랜서 개발자를 채용하세요!"


프리랜서-기업-회원가입





프리랜서 개발자 채용, 언제 그리고 왜 할까요?



성공한 스타트업 중에는 프리랜서 개발자 채용으로 빠르게 성장한 기업들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프리랜서 개발자를 고용하는 기업 중에는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이미 성공 궤도에 올랐다고 할 수 있는 대기업 및 글로벌 기업 등도 많습니다. IT 기능이 필수 요소가 됨에 따라 은행, 카드사 등의 금융권 및 공공기관도 개발자는 꼭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개발자는 언제, 그리고 왜 채용할까요?



| 당장 전문가가 필요할 때, 전문성과 퀄리티 확보를 위해


당장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것은 곧 시간이 부족한 상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정해진 마감 기한에 맞춰 빠르게 개발을 완료해야 하는 상황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또한,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 기존의 인력만으로는 충분치 않아 추가 채용이 필요한 상황도 포함됩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자 할 때, 해당 분야에 충분한 경험을 보유한 사람을 채용하여 즉시 투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모두, 신입직원을 채용한다던가 누군가를 새롭게 트레이닝시켜 투입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전문가가 되려 하기보단 전문가를 시키는 것이 더 현명한 법이죠. 즉, 지금 당장 투입 가능한 경력 전문가가 필요할 때 기업은 프리랜서 개발자를 채용합니다.



개발자-구인



| 정규직 채용이 불필요할 때, 고용의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해


요즘은 비 IT 기업들도 디지털 기술의 상용화로 IT 기술 개발 및 시스템 구축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시스템을 개발 및 유지∙보수하는 일을 담당할 개발자,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해 UI/UX를 개선하는 디자이너, 그리고 이 모든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데 필요한 프로젝트 매니저까지 비 IT 기업도 IT 전문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비 IT 기업은 IT 전문 기업과 다르게, 프로젝트가 종료되면 IT 직군에 대한 니즈는 감소합니다. 따라서 수많은 정규직원을 채용할 때 발생하는 고정비용에 대한 리스크를 피하고 싶어 합니다. 이때, 필요 기간에만 프리랜서 개발자를 채용하여 고용의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채용에 필요한 예산이 제한적일 때, 여전히 최고 인재와 일하는 방법


핵심 부문에만 단기적인 인력이 필요한 경우, 예산 범위 내에서 개발자를 채용할 수 있습니다. 정규직 채용에 엄청난 비용이 드는 것을 감안할 때, 효율적인 예산 집행이 가능하면서도 여전히 최고의 인재를 고용할 수 있는 스마트한 방법이 바로 프리랜서 개발자 채용입니다. 치솟을 대로 치솟은 정규직 개발자 연봉에 각종 복지혜택을 포함한 패키지 구성, 부담스럽다면 필요한 영역에만 투자하세요.





국내 개발자 평균 임금은?

개발자-연봉


개발자 채용에 있어 기업에서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은 아무래도 예산일 텐데요. 제한된 예산 내에서 팀에 필요한 모든 필수 요건을 갖춘 사람을 채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국내 개발자 평균 임금은 얼마일까요?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가 발표한『소프트웨어 기술자 임금 실태 조사를 바탕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 통계 작성 기준일자: 2022.01.10
일 평균임금은 월평균÷근무 일수(20.8일), 시간당 평균임금은 일평균÷8시간으로 산정


작성 기준 시점에 따라 현재의 통계 정보와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지만, 개발자 평균임금은 위와 같습니다. 하지만 이는 평균 임금이며, 실제 채용 시 개발자의 경력 및 스킬에 따라 비용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채용을 위한 예산 책정 시 참고용으로 확인하세요.




‘실력을 갖춘, 신뢰할 수 있는’ 프리랜서 개발자를 찾으려면?


개발자 채용의 핵심은 ‘실력’을 갖춤과 동시에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것입니다.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스킬을 갖추는 것은 기본이며, 다른 동료 및 부서와 협업할 수 있는 ‘팀 플레이어’여야 합니다. 또한, 주어진 과제를 끝까지 완수하는 데 필요한 책임감과 성실성도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프리랜서 개발자를 찾을 때, 두 가지만 기억하세요.


첫째, 명확한 업무 기술서 작성은 필수입니다.

둘째, 믿을만한 프리랜서 플랫폼을 선택하세요.


그럼, 개발자를 찾는 기업들을 위한 팁을 지금부터 공개합니다!



01. 업무 기술서 작성하기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먼저, 기업이 원하는 바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의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프로젝트에 필요한 기술 스택 및 사용 툴, 기타 직무 스킬을 명확히 설정하고, 필요 경력 등을 작성합니다.


만약 특별히 거주지역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러한 요건도 명시합니다. 상주 근무가 필요 없는 경우도 있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자 등 일부 직군은 기업 내에 상주하며 근무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서울 거주자 희망’, 또는 ‘ㅇㅇ구 거주자 우대’ 등의 조건을 기술하는 것도 좋습니다.


업무기술서(Job Description) 작성 팁 알아보기



02. 프리랜서 플랫폼 선택하기


업무 기술서 작성을 통해 팀에서 원하는 인재의 프로필이 완성되었을 것입니다. 이제 이러한 조건에 부합하는 인재를 찾을 수 있는 곳으로 나아갈 차례입니다. 큰 물고기를 잡으려면 큰물에서 놀아야 한다고 했던가요? 그렇다면 최대 IT 인재 풀을 보유한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잠깐! 최대 IT 인재 풀을 보유한 플랫폼은 어디? 39만 명 이상 프리랜서를 보유한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



그리고 다음의 체크리스트를 점검해 최적의 프리랜서 플랫폼을 선택하세요.


  • IT 프리랜서 전문 플랫폼인가? ㅡ 개발자 등 스킬과 직무 역량이 핵심인 IT 직군은 반드시 검증된 인력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플랫폼을 선택해야 합니다.


  • 인재 풀 ㅡ 충분한 규모의 인재 풀을 보유했는지, 그리고 보유 인재의 퀄리티는 어떠한지 꼼꼼히 따져보세요. (경력자인지, 타 기업으로부터의 피드백 정보 등 히스토리 확인이 가능한지 등)



  • 비용 지급 방식 ㅡ 개발자 등 IT 직군 채용의 경우 일정 기간에 걸쳐 프로젝트가 진행됩니다. 마켓형 프리랜서 플랫폼은 번역이나 글쓰기 등 ‘긱(gig)’ 으로 불리는 1회성 프리랜싱 업무에는 적합하지만, 기업의 개발 프로젝트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긱 워커란? ) / (긱 이코노미 2022 프리랜서 채용 블로그 보기)

    이는 곧 담당 매니저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 플랫폼을 통해 잘 알지 못하는 프리랜서에게 주문서를 넣을 경우, 이슈 발생 시 고객센터를 통한 환불 처리 등의 문제를 직접 해결해야 하며, 환불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한꺼번에 많은 비용을 미리 결제하고 홀딩해 놓는 프로세스는 기업 입장에서 리스크를 의미합니다. 특히 관리, 감독이 불가능한 재택 프로젝트인 경우 결과물에 상관 없이 대금을 지급하는 개별 건당 결제 방식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에스크로 제도’를 통해 안전하게 대금을 보관하는지의 여부도 꼭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최초!! 이랜서가

국내 업계 최초로 운영한 

에스크로 방식의 대금보호시스템이란? >


에스크로 (escrow)는 상거래 시에, 판매자와 구매자의 사이에 신뢰할 수 있는 중립적인 제삼자가 중개하여 금전 또는 물품을 거래를 하도록 하는 것, 또는 그러한 서비스를 말하며, 거래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용됩니다.

즉 발주자의 선입금을 의미합니다. 수주자는 대금미지급의 불안감을 최소화할 수 있겠죠. 그러나 발주자의 경우 대금 입금을 진행한 후 산출물이 나오지 않으면 불안하겠죠. 


그래서 양자 간의 상호 보호를 위해 이랜서발주자의 지급확인메일을 수령한 후 수주자에게 지급 진행을 합니다. 이 부분은 이랜서 만의 독창적인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03. 경력 기술서 확인하기


인터뷰할 인재를 추려내는 과정에서 경력 기술서를 검토하세요. 경력 개발자라면 경력 기술서를 보유했을 것이며, 고객에게 제공할 준비도 마쳤을 것입니다. 경력기술서를 확인하면 후보자의 기술적 능력과 스타일, 전문성에 대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이 진행하려는 프로젝트와 비슷한 경험을 보유했다면 추후 얻게 될 결과물에 대해 예측해 볼 수도 있습니다.



04. 인터뷰 진행하기


이력서 및 경력개발서 검토를 통해 최종 후보자를 추렸다면, 이제 인터뷰를 요청합니다. 인터뷰에서는 성격 등 개인적인 측면을 파악함과 동시에, 충분한 업무 수행 능력을 보유했는지 다각도로 알아보세요. 다음은 인터뷰를 통한 평가 요소의 일부 예시입니다.


  • 구두 커뮤니케이션 능력 ㅡ 개발자는 업무 수행 시 동료나 타 부서와의 협업이 필요하므로 충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보유했는지 확인합니다.


  • 시뮬레이션(모의 질문) ㅡ 가상의 상황을 설정해 질문을 던지고 답변을 요청하세요. 후보자의 문제 해결 프로세스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 과거 프로젝트 경력 ㅡ 이력서나 경력개발서를 통해 파악한 후보자의 프로젝트 경험에 대해 자세히 질문합니다.



05. 계약서 작성하기


인터뷰 이후 팀이 최종 선택을 마쳤다면 계약을 진행합니다. 프로젝트가 중단되는 일 없이 원활하게 완료되게 하기 위해서는 당사자 쌍방이 동의한 사항 및 각자의 책임에 대해 계약서에 명확히 기술하세요.


또한, 기업의 기술 및 민감정보, 지식재산권에 대한 보호조치로 기밀 유지조항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부분에 대해 지나치게 우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는 정규직 채용 계약서에도 포함되는 내용으로 프리랜서 개발자라고 해서 특별히 다른 것은 아닙니다.


프리랜서 계약서 양식에는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야 할까요?




Do. with First class



이랜서의 슬로건입니다. 기업 고객도, 프리랜서도 모두 1등 회사 이랜서와 함께하라는 의미인 동시에 1등 프리랜서, 1등 클라이언트와 일하라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설립 22년 차, 이랜서는 국내 최초의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으로 지난 세월 동안 수많은 기업 고객의 프로젝트와 검증된 IT 인재 매칭을 지원해 왔습니다. 


이랜서가 집중해 온 핵심 가치는 ‘최고의 인재’를 통해 기업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것이었습니다. 현재는 수많은 프리랜서 플랫폼이 생겨났지만, 많은 기업이 이랜서를 고집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Know-How

설립 22년 차, 오랜 세월만큼이나 깊이 있는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프리랜서 개발자 채용을 지원합니다. 이랜서가 기업의 든든한 파트너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Talent Pool

39만 명 이상의 프리랜서 전문가를 보유한 넓은 인재 풀로 ‘최대’라는 타이틀도 보유했습니다. 선택의 폭을 넓히고, 원하는 인재를 찾으세요.


Expert

N잡러가 아닌, ‘전문 개발자’를 채용하세요. 이랜서에서 실력이 검증된 IT 프리랜서 개발자와 매칭하세요.

지금,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이랜서의 파트너가 되세요. N잡러가 아닌, ‘전문가’를 채용하세요.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