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IT 기업은 입소문을 어떻게 낼까요?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27 Dec 2022

IT-기업은-입소문을-어떻게-낼까


입소문은 아주 오래전부터 전해져 내려온 전통적인 홍보 방식입니다. 단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도메인이 확장되며 그 파급력이 더욱 강력해졌죠. 오늘날 온라인에 작성한 고객 리뷰 및 비즈니스 추천 콘텐츠는 단 몇 초 만에 퍼져나가기도 합니다. IT 기업은 입소문을 어떻게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을까요.


입소문 마케팅이란?



입소문 마케팅이란, 말 그대로 ‘입소문’을 통한 마케팅을 뜻합니다.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해 본 고객이 친구나 가족, 동료 등 지인에게 입소문을 내는 방식이죠. 이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는 무료 광고임과 동시에, 매우 강력한 마케팅 수단으로 꼽힙니다. 


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88%의 소비자가 “친구나 가족의 추천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고객 추천 및 리뷰도 신뢰하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B2B 고객은 97%의 응답자가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 유형으로 고객 후기와 동료 추천을 꼽았습니다.


입소문을 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따라서 오늘날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입소문 마케팅 방식도 다양합니다. 몇 가지 종류와 실제 사례를 살펴볼까요?



입소문 마케팅의 종류와 사례



01 | 지인 추천 프로그램

지인 추천 프로그램은 기존 고객이 해당 기업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경험해 보지 못한 주변 지인에게 추천하고, 기업으로부터 보상을 제공받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숙박 공유 플랫폼 에어비앤비는 회원들이 지인에게 추천하여 에어비앤비 신규 회원으로 가입할 경우, 추후 숙소 또는 체험 예약 시 사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 쿠폰(여행 크레딧)을 발급합니다.


에어비앤비 이외에도,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사용자 베이스를 늘리는 것이 중요한 IT 기업들이 이 방법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대표적으로 Dropbox가 있습니다!


Dropbox ㅡ 

지인 추천 프로그램으로 

사용자 10만 명 > 400만 명 


출처  : Dropbox


Dropbox의 현재 기업 가치 평가액은 75억 달러(약 9조 6천억 원)입니다. 그런데 Dropbox가 지인 추천 프로그램을 통해 이렇게 큰 성공을 거두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구체적인 수치를 언급하자면, 사용자 수 10만 명에서 시작하여 지인 추천 프로그램으로 15개월 만에 400만 명으로 크게 늘리며 폭풍 성장했는데요.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2년 동안 3개월마다 사용자 기반을 두 배로 늘렸습니다. 설립자이자 최고경영자인 Drew Houston에 의하면, 지인 추천으로 가입자를 60% 증가시켰다고 합니다.


02 | 소셜미디어 ㅡ 인플루언서 마케팅

출처 : 네이버 인플루언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입소문 마케팅의 일종입니다. 스타트업 또는 업계 후발주자라면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 관련 콘텐츠를 게시하여 단기간에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높은 확률로 자신이 팔로잉하는 인플루언서의 추천을 신뢰하기 때문인데요. 이때, 많은 기업이 해당 인플루언서를 통해 유입된 신규고객을 추적하기 위해 인플루언서 이름을 부여한 고유 코드(예: ELANCER23)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03 | 소셜미디어 ㅡ 바이럴 캠페인

소셜미디어는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하고, 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특히, 사용자 참여형 바이럴 캠페인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동시에 많은 팔로워 및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데요. 


인스타그램을 예로 들면, 사용자들이 특정 해시태그를 사용해 사진이나 동영상 등 자신만의 콘텐츠를 게시하고 공유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다니엘웰링턴 ㅡ 

인플루언서 + 바이럴 캠페인으로 

1년 동안 100만 개 이상의 시계 판매로 

2억 2천만 달러의 수익 창출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시계 브랜드 다니엘웰링턴은 소셜미디어 바이럴 캠페인을 통해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전 세계 최고의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소셜미디어 캠페인을 만들고, 사용자들에게 해시태그 #danielwellington을 사용하여 다니엘웰링턴 시계로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게시하도록 장려했죠.


Word of mouth marketing strategy. Image of an engaged social media advocate for Daniel Wellington.


출처 : ReferralCandy


결과는? 인스타그램에는 90,000개 이상의 게시물이 생성되었고, 1년 동안 100만 개 이상의 시계를 판매하여 2억 2천만 달러(약 2,820억 4천만 원)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04 | 고객 후기 (비즈니스 추천 리뷰)



IT기업이-이랜서만-고집하는-이유


고객 후기(비즈니스 추천 리뷰)는 누구나 한 번쯤 접해보았을 가장 일반적인 입소문 형태로, 텍스트 형식일 수도 있고, 영상 콘텐츠인 경우도 있습니다. 


어떠한 제품을 구매하려고 할 때, 여러 브랜드의 제품을 비교해 보기 위해 기업 웹 사이트에 방문했던 적이 있으실 텐데요. 타 고객이 해당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는 리뷰를 남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랜서의 경우, 프로젝트를 의뢰하는 기업 고객은 믿을 수 있는 인재를 고용하고 싶어 합니다.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해당 프리랜서와 이전에 협업했던 기업의 담당자들이 남긴 추천 리뷰를 참고하는 것인데요. 


이는 이랜서의 프리랜서 매칭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들에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이랜서 ㅡ 프로젝트 재의뢰율 98%의 비결은? 2만 8,000건의 리뷰, 350만 프리랜서 평가 데이터


추천-리뷰를-통한-성공사례-이랜서


현재 많은 프리랜서 플랫폼이 생겨났지만, 이랜서는 기업 고객의 재의뢰율 98%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달성했는데요. 비결은 바로 기업이 다른 고객의 (프리랜서에 대한) 추천 리뷰를 확인하고 채용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 것이 주된 이유 중 하나로 꼽힙니다. 


즉, 프로젝트를 의뢰하는 기업은 타 기업의 피드백을 통해 해당 프리랜서의 업무 역량, 태도 및 인성 등 기업의 니즈에 맞는 인재인지 확인하고 채용하기 때문에 채용 만족도가 높으며, 따라서 재의뢰율도 높은 것이지요.



통계로 보는 입소문이 중요한 이유



점점 스마트해지는 소비자



“더 이상 광고에 속지 않아! 

믿을 수 있는 자료를 참고하겠어.”


소비자들은 이제 기업의 광고만을 전적으로 신뢰하지 않습니다. 먼저 제품을 경험해 본 지인 또는 다른 고객들의 의견을 먼저 확인하고 싶어 하죠. 이는 실제로 몇 가지 통계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고객의 92%가 구매 전 온라인 리뷰를 읽는다. (Big Commerce)

  • 고객의 72%가 긍정적인 평가와 리뷰를 통해 기업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졌다고 응답했다. (Big Commerce)

  • 72%의 소비자가 긍정적인 리뷰를 읽고 나서야 행동을 취할 것이다. (Search Engine Watch)


많은 기업이 입소문의 효과를 확인했다


입소문은 잠재 고객의 구매 가능성을 높이고, 더 비싼 제품 또는 서비스 구매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실제로 기업들은 고객들의 비즈니스 추천 리뷰를 활용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 고객 추천을 정기적으로 활용하면 약 62%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 (Strategic Factory)

  • 리뷰와 상호작용하는 고객은 구매 가능성이 58% 높다. (Big Commerce)

  • 판매 페이지에 기재된 리뷰는 평균 34%의 전환율 증가를 가져온다. (Impact)

  • 고가의 아이템과 함께 고객 후기를 게재하면 전환율이 380% 향상된다. (Power Reviews)



이로써 입소문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확실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IT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도 살펴볼까요?



입소문 마케팅 활용 방법



마지막으로, IT 기업이 입소문 마케팅을 활용하고자 한다면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고객들이 비즈니스와의 고객 경험에서 긍정적인 인상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특별히 액션을 취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렇다면 기업은 고객에게 후기 작성을 정중하게 요청해 볼 수 있습니다.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 다음 거래 시 사용할 수 있는 작은 보상을 제공할 수도 있죠. 그렇다면 이렇게 얻은 소중한 추천서를 활용하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01 | 웹 사이트 활용하기


  • 블로그 ㅡ B2B 기업의 경우, 웹 사이트 블로그에 “사례 연구”를 통해 고객의 성공사례를 공유해 보세요. 고객이 우리 비즈니스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하였고, 그 결과 어떠한 성과를 거두었는지 상세히 제공하면 타 고객들의 신뢰를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사례 연구 작성 시 ‘문제점(현황) ㅡ 솔루션(활용 및 지원 방법) ㅡ 결과’ 순으로 작성하면 설득력 있는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고객에게 영감을 주는 콘텐츠”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에어비앤비는 ‘호스트 스토리’를 통해 자신들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다양한 호스트들의 성공 스토리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에어비앤비 플랫폼에서 호스팅을 고려하는 잠재 고객들의 선택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더 많은 호스트를 유치하기 위한 전략이죠.


02 | 소셜미디어 활용하기

잠재 고객들은 반드시 온라인 검색을 통해 해당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랜서와 같이 유튜브 채널 등 별도의 소셜미디어 계정을 운영하는 기업이라면 고객과의 인터뷰 및 기타 유용한 정보를 담은 영상 콘텐츠를 공유해 보세요.



입소문이 IT 기업에 

어떤 이점을 가져다주는지 

확인하셨나요?

IT 기업을 위한 더 많은 정보, 

이랜서 블로그에서 확인하세요!



추천 콘텐츠


ui-ux-디자인

모바일 UI/UX 앱은 어떻게 디자인되는가?



mvp-최소-비용으로-비즈니스-아이템-성공시키는-방법

➤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성공시키는 방법


비즈니스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ab 테스트



입소문으로 유입을 늘어났다면

이제 고객을 사로 잡아야겠죠?


고객을 사로잡으려면

프로젝트탄탄해야합니다.


프로젝트를 탄탄하게 만들어줄

IT 전문 프리랜서

이랜서에서 만나보세요!


이랜서는 2000년부터 시작된 

국내 최초, 최대프리랜서 중계 플랫폼으로, 

약 39만명의 국내 전문 IT 프리랜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