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회사의 경쟁력, IT 기술과의 융복합에 달려있습니다!

전략 테크
2023. 11. 24
조회수
3,592

제약-회사

최근 IT 기술이 기존 산업과 융복합을 하며 더욱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구현해 내고,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고 있는데요. 디지털 시대 속에서, 기존의 전통적인 업무 방식만을 고수하는 것은 시대의 흐름을 읽지 못하는 것이라는 목소리들이 나오기 시작하고 있고 기업들은 자신들의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IT 기술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움직임은 제약회사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다양한 제약회사들이 IT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신약 개발 성공률을 높이는 등의 효과를 얻은 사례들이 발견되고 있어 제약회사는 미래 성장 동력 기술로 IT 기술의 융복합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IT에 주목하는 제약회사들

제약-회사-순위

현재 제약회사는 IT 인재들을 확충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인공지능빅 데이터IT 기술과의 융복합 기술이 제약 바이오산업의 판을 바꿀 수 있는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는 기대 때문입니다.

제약 바이오 업계는 신성장동력을 모색하기 위한 해법으로 빅 데이터 및 AI 기술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수행하거나, 제약 바이오 업계가 겪고 있던 신약 성공률의 하락, 그로 인한 개발 비용의 상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AI를 적용함으로써 최적의 신약 개발 환경을 조성할 수 있기 때문이죠.

오늘은 제약회사가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이를 위해 어떤 인재가 필요한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제약회사의 IT 도입 성공 사례는?

제약

 

1. 빅 데이터로 숨어있던 매출을 끌어 올리다.

그렇다면 현재 제약회사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IT 기술을 적용하고 있을까요?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빅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제약회사에서는 백신이나 치료제 등을 비롯하여 다양한 건강기능식품, 영양제 등을 제조하고 있는데요. 최근 소비자들이 ‘헬시 플레저’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자신에게 적합한 건강식품들을 찾는 경우가 많아졌고, 제약회사는 이들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하지만 각자 선호하는 취향이 다르고, 건강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상품을 추천해야 할 것인지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요. 제약업계에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빅 데이터를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유유제약은 SNS 분석을 통해 베노플러스의 마케팅 타깃을 어린이에서 여성으로 전환하여 멍 치료 연고제라는 이미지를 내세움으로써 매출을 50% 이상 성장시켰습니다.

2002년 출시한 이후 아이들을 위해 베노플러스를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었지만, SNS를 통해 빅 데이터를 분석해 보니 실제로 소비자들은 멍 치료를 위해 해당 약품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런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워 효과를 볼 수 있었던 사례죠.

그 외에도 다양한 제약 회사들이 빅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적은 비용으로 높은 마케팅 효과를 거두고 있는데요. 중견, 중소 제약사의 경우에는 마케팅을 위해 많은 인력을 확보하고, 비용을 투자하기 힘들다는 제약이 있었는데 이를 빅 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채용함으로써 이런 제약을 극복할 수 있다는 점에 메리트를 느끼고 있습니다.


 

2. 인공지능을 통한 신약개발 

두 번째 사례는 바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신약개발입니다. 제약회사는 얼마나 뛰어난 성능의 신약을 개발하는가에 따라서 회사의 성공과 실패가 결정되는데요. 그 때문에 많은 R&D 비용을 투자하여 신약 개발을 위해 도전하고 있지만, 실패 확률이 높은 만큼 큰 부담을 안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약업계는 인공지능을 도입해 신약 개발의 실패 확률을 낮추고 성공 확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활용한 학습을 통해 신약 개발에 필요한 다량의 정보들을 스스로 학습하게 함으로써 밀도 높은 정보를 도출하는 것인데요. 

실제로 AI 신약 개발 바이오 테크인 엑신시아는 일본 스미토모 다이닛폰 파마와 함께 개발 중인 강박장애 신약후보물질 DSP-1181을 비롯하여 면역항암제 신약후보물질 EXS-21546, 알츠하이머 신약후보물질 DSP-0038을 임상 1상에 진입시키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 외에도 다국적 제약사들이 AI 기업과 협업을 진행하며 앞으로는 AI가 신약 개발 공정에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될 예정이며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삼진제약, SK케미칼 등 다양한 기업들이 AI 기업들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약회사들이 경쟁력 확보를 위해 반드시 확보해야 하는 IT 전문가는 누구일까요? 

 

제약회사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요한 IT 전문가는?

제약-산업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기존보다 효율화시키기 위해서는 IT 기술을 업무 프로세스에 적용할 수 있는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급선무인데요. 사람이 없다면, 아무리 좋은 기술이 있다 하더라도 이를 기존 업무 프로세스에 적용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1. 빅 데이터 전문가

첫째로 빅 데이터를 분석하고 유의미한 전략을 도출하기 위한 ‘빅 데이터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빅 데이터를 취합하고 분석함으로써 제약회사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적절한 건기식, 약품 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제품들을 필요로 하는 소비자층을 정확하게 타겟팅해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죠. 

그 외에도 기존 제품들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지, 자사 제품에 대해 어떤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지 빅 데이터로 분석함으로써 기존 제품의 개선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빅 데이터 전문가는 이런 위와 같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데이터 속에 숨어 있는 정보를 찾아내고, 분석하여 소비자의 행동 패턴이나 시장 경제 상황 등을 예측하는 것이죠. 아무리 많은 데이터를 확보한다 하더라도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빅 데이터 전문가가 없다면, 데이터는 무용지물이 될 뿐입니다.

 

2. 인공지능 전문가

둘째로 인공지능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제약업계에서 현재 AI를 도입하여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머신러닝, 딥 러닝 학습을 활용하여 알고리즘을 개발해야만 합니다. 그 과정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인공지능 전문가’인데요.

AI 신약 개발은 임상 데이터와 신약 개발에 적합한 AI 알고리즘을 활용해서 신약을 개발하는데, 이때 AI 알고리즘은 딥러닝을 활용한 AI 플랫폼을 사용하여 방대한 연구 자료와 병원 진료 기록 등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혁신적인 신약 개발 후보 물질을 찾아내 약의 효능을 예측하는 등 신약 개발 과정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만드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뛰어난 역량을 지닌 AI 전문가가 필수입니다.
 

 

3. 클라우드 전문가

다음으로 필요한 전문가는 클라우드 전문가입니다. 앞서 말한 빅 데이터, AI 등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 솔루션 등을 활용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서버 공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클라우드 전문가는 클라우드 기술과 이해도를 바탕으로 부서 내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클라우드 서버에 연결할 수 있도록 조절하는 사람으로서, 제약업계에 필요한 정보와 데이터들을 클라우드에 저장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불러올 수 있도록 도와주기에 필요한 인재입니다.

 

4. 사내 프로그램 개발자

마지막으로 ‘사내 프로그램 개발자’가 필요합니다. 효율적으로 신약을 개발하고, 제품을 양산하고,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위해서는 ERP를 비롯하여 다양한 전산 관리 시스템을 활용해야 하는데요. 이를 개발하고, 유지보수를 하기 위해서는 사내 프로그램 개발자가 필요합니다.

제약업체에서 사용하는 ERPSAP 등을 통해 업무를 자동화시키고,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누군가는 프로그램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야만 합니다. 프로그램을 회사의 업무 프로세스에 맞춰서 커스터마이징 하거나, 사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성을 갖춘 개발자가 필수입니다. 만약 개발자가  없다면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과 Tool을 도입하더라도 제대로 활용할 수가 없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현실은 너무나 부족한 IT 전문 인력

제약-연구원

이처럼 제약회사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IT 전문 인력들이 필요한데요. 하지만 문제는 수요에 비해서 공급이 너무나도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국내 제약 바이오 기업들이 AI를 비롯하여 각종 IT 전문 인력들을 구직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그 숫자가 부족하여 현재 계획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는커녕 이를 위한 부서조차 구성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IT 전문 인력의 숫자 자체가 부족한 것도 문제이지만, 그나마 있는 인재들조차 제약 바이오 업계에서 근무하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심각한 문제입니다. IT 업계와 다른 분위기의 조직문화, 급여의 차이, 신약개발에 대한 전문지식을 학습해야하는 부담 때문에, 많은 IT 인재들이 IT 커리어를 높여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는 IT 업계나 게임 업계, 또는 금융 IT에서 근무하기를 원하기 때문이죠.

때문에 제약 회사의 IT 인재의 수요 부족은 빠르게 해결될 수는 없는 문제입니다. 결국 제약 바이오 기업들은 이런 현실적인 문제들로 인해 필요한 인력을 구하지 못하고 고민에 빠지게 되었죠. 그런 고민을 하고 있는 기업들을 위해서 적합한 IT 인재를 신속하게 매칭해 드리고 있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대한민국 No.1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이랜서입니다. 

 

대한민국 No.1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

 

제약-마케팅

이랜서는 지금 바로 프로젝트에 투입할 수 있는 개발자부터 9년 이상의 고급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등 다양한 분야의 IT 전문 프리랜서 약 40만 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풍부한 인재 Pool을 활용하여 택배 배송만큼이나 빠른 프리랜서 매칭 서비스, ‘오토퍼펙트 매칭’을 제공해 드리고 있는데요.

프로젝트가 등록되는 즉시 매니저가 1:1로 배정되고, 프리랜서 채용을 도와주어 프로젝트 등록 24시간 이내에 업체가 요구하는 사항에 가장 적합한 프리랜서를 매칭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약업계는 자신들의 프로젝트를 위한 IT 전문가를 구할 수 있는 것이죠.
 

 

24년의 데이터를 활용한 검증된 IT 프리랜서 매칭

 

또한 이랜서 ‘전문성’은 물론 ‘인성’까지 검증된 프리랜서를 매칭해드리고 있습니다. IT 프리랜서들의 경력만 보고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배우자를 고르듯이 꼼꼼하게 이전에 참여했던 프로젝트 경험, 경력, 전문 분야를 분석하고 심층 면접을 통해서 해당 기업과 프로젝트에 적절한 인재인지, 조직 문화에는 잘 적응할 수 있는지 등 인성적인 측면까지 검증한 뒤 매칭해드리고 있습니다.

23년 동안 쌓은 약 1.5억 개의 서비스 데이터350만 개의 프리랜서 평가 데이터를 활용해 프리랜서의 일하는 방식과 성향, 업체 평가까지 다각도로 검증하여 기업과 프로젝트 성향에 가장 적합한 IT 프리랜서를 매칭해 기업의 프로젝트 성공을 돕고 있습니다.

이런 장점들 덕분에 약 56,000건 이상의 많은 기업/프로젝트들이 이랜서를 통해 필요한 IT 전문가를 매칭 받고 있는데요. 자신들에게 필요한 인재를, 업계 최저 수수료율로 매칭 받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한 번 이랜서를 이용하신 기업들이라면 반드시 다시 찾아주고 계십니다. 


 

이랜서를 사용한 기업들의 재의뢰율 98%

이랜서를 사용한 기업들이 인정하는 검증된 IT 프리랜서 매칭 서비스

 

제약-이론

기준 높은 프리랜서 매칭 서비스, 신속한 대응, 그리고 업계에서 가장 낮은 합리적인 수수료율 덕분에 프로젝트 재의뢰율이 98%라는 놀라운 수치를 자랑하고 있다는 점!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IT 전문가가 필요하신가요? 이랜서를 통해 최적의 IT 전문 프리랜서를 소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23년의 데이터를 활용한 최고의 인재를 매칭 시켜드리겠습니다.

 

IT 융복합을 통한 제약업계 경쟁력을 높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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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No.1 IT 인재 매칭 플랫폼 이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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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의 노하우 데이터를 바탕으로 검증된 IT 프리랜서를 매칭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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