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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 제품에 아이덴티티를 입혀 충성고객을 확보하는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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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팁, 04 Apr 2023

브랜딩


자기소개서를 써본 적 있으시죠?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관에 맞춰 자신의 경험을 녹여 내리는 자기소개서. 지원자의 경험이 기업의 가치관과 잘 어우러져 좋은 이미지를 나타낼 경우, 자기소개서는 인사 담당자에게 채택이 되어 면접이란 기회를 얻게 됩니다.


브랜딩을 보러 왔는데, 웬 자기소개서 얘기냐고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채택 받는 과정이 브랜딩의 과정과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고객의 가치관이나 이상향에 잘 어우러지는 이미지를 제품에 입혀 제품을 홍보함으로써 잠재 고객까지 충성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데요. 


제품의 원하는 이미지를 입혀 지지층을 확보하는 브랜딩.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구축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브랜딩, 제품에 아이덴티티를 입혀 충성고객을 확보하는 비결!



브랜딩이란?


브랜딩-이란


브랜드 + ing

브랜딩(Branding)은 요약하자면 브랜드 고유의 신념과 가치를 인식시키는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과 신뢰를 형성하고, 호감 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지속적인 과정을 뜻합니다.


브랜드가 소비자들의 인식하는 총체적인 이미지를 뜻한다면, 브랜딩은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 내기 위한 끊임없는 과정이죠. 즉, 브랜딩은 일회성 작업이 아니며, 끊임없이 다양한 접점에서 차별화된 인상을 심어주어 지속적으로 일관성 있게 구축해 나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렇다면 브랜딩의 궁극적인 목적은? 바로 사람들이 우리 브랜드를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


브랜딩-사례


오늘날 소비자들은 거래 또는 구매를 고려할 때, 다양한 선택지를 갖습니다. 비슷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많은 브랜드 중에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소비자들이 브랜드 신념 및 가치에 영향을 받아 구매/거래

⬇⬆

구매한 브랜드가 자신의 일상에 좋은 영향을 끼침



앞서 언급했듯, 브랜딩은 사람들이 우리 브랜드를 선택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매커니즘입니다. 브랜딩이 잘된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고, 구매 또는 거래를 반복하게 하는 선순환을 이끌어 내죠.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경쟁우위 확보

브랜딩이 잘된 기업은 경쟁사들과 차별화되는 브랜드 고유 가치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결국 수많은 브랜드 중에 우리 브랜드를 선택하는 매커니즘을 만들어 내는 것이죠.



브랜드 인지도 향상

브랜드 인지도란 소비자가 한 제품 카테고리에 속한 특정 브랜드를 인식 또는 회상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브랜드 인지도가 중요한 이유는 고객이 서비스나 제품을 통해 우리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인상을 받게 하는 것이 이상적이기 때문인데요. 


브랜딩을 통해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면 고객이 더 저렴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이라 할지라도 우리 브랜드를 선택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신뢰도 형성

좋아하는 특정 브랜드와의 거래에서 “믿고 쓴다”, “믿고 주문한다”와 같은 표현을 자주 쓰시나요? 브랜딩이 잘된 기업은 고객들과의 관계에서 신뢰를 형성하고, 유지하기가 쉽습니다.


기존 및 잠재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신뢰하고 지지하도록 장려하려면 전문성, 투명성 및 진정성을 통해 신뢰를 구축하고, 브랜드와 고객 간의 약속을 지키는 것을 통해 실현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정체성 부여

사람마다 고유한 정체성이 있는 것처럼 브랜드도 마찬가지입니다. 브랜드가 만약 사람이라면? 어떤 식으로 말하고, 행동하고, 스타일링하며, 어떠한 가치를 추구할지 생각해 본다면 브랜드마다 정체성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브랜딩이 잘된 기업은 브랜드 정체성을 부여하고, 이것을 소비자들에게 잘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브랜딩 3요소 


리-브랜딩


효과적인 브랜딩을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이라면 브랜딩 요소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는데요. 브랜딩은 흔히 ‘브랜드 아이덴티티’라고 불리는 정체성을 근간으로 합니다. 


이것이 브랜딩 구축 작업의 뼈대라고 할 수 있죠. 정체성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것저것 중구난방 시도하여 겉으로 보이는 브랜드 이미지 만들기에만 치중한다면 쉽게 무너질 수 있습니다! 그것은 마치… 철근 없는 콘크리트로 건물을 짓는 것과 같다고나 할까요?



브랜드 아이덴티티


“우리 브랜드, 이렇게 느꼈으면 좋겠어요!"


브랜드 정체성 구축은 ‘사람들이 우리 브랜드를 떠올렸을 때 가졌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느낌 또는 생각’을 만들어 나가는 작업입니다. 브랜딩의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콘셉트와 방향성을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죠. 


참고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한두 가지 요소로만 뚝딱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구성됩니다. 여기에는 전략, 감각, 조직적 정체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전략적 정체성: 미션, 비전, 가치, 브랜드 철학, 포지셔닝 등


  • 감각적 정체성: 로고, 심볼, 컬러, 오감(향기, 음악 등)


  • 조직적 정체성: 문화, 서비스 스타일, 톤앤 매너 등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우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이미지로 전환! 얍!"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립이 완료되었다면, 이것을 기존 또는 잠재 고객들에게 어떻게 잘 전달할 수 있을까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은 브랜드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소통의 창구 역할을 합니다!


  • 외부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맞는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들고, 고객 및 외부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 홍보, 광고 활동 등을 실행하여 외부와 소통하는 방식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내부 커뮤니케이션: 뿐만 아니라, 직원들을 교육하는 내부 커뮤니케이션도 중요한데요. 내부 구성원들이 자신이 속한 브랜드의 정체성을 잘 이해하면 이를 바탕으로 대고객 서비스 또는 마케팅, 홍보 또는 서비스 기획 등에서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브랜드 이미지


“이 브랜드를 떠올리면 이런 느낌이에요!"


브랜드 이미지는 사람들이 브랜드에 대해 갖는 인상 또는 느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 제품을 구매하려고 할 때, 나이키 vs. 아디다스? 애플 vs. 삼성? 머릿속에 해당 브랜드 특유의 이미지가 떠오르며, 긍정적인 인상을 갖고 있다면 그 브랜드는 브랜딩이 잘 된 것입니다. 또한, 이렇게 느끼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브랜드의 명성과 평판도 높아지죠.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와 고객 간 접점에서의 직간접적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되는데요. 하루아침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속적인 브랜딩 작업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제품 및 서비스 자체뿐만 아니라, 고객 서비스, 웹 사이트, UX UI, 기술 및 기능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브랜딩 성공 사례


리-브랜딩-사례


나이키

2022년 나이키의 브랜드 가치는 약 331억 8,000만 달러로, 세계 10대 의류 브랜드 가치 통계 자료에서 1위를 기록했습니다. 숫자는 거짓말을 하지 않죠. 나이키는 해외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스니커테크 열풍의 중심에 선 브랜드라는 것은 나이키가 두터운 마니아층을 보유했기에 가능하다는 사실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도대체 왜 나이키에 열광할까요? 글로벌 업계 Top 나이키의 브랜딩 전략을 살짝 엿볼까요~?



브랜드 아이덴티티 ㅡ Just Do It


나이키는 명확한 브랜드 미션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브랜딩 행보를 이어왔습니다.


“Just Do It.” 


거창한 것이 아닌데도, 짧지만 동기 부여가 되는 이 슬로건으로 사람들이 러닝 또는 좋아하는 스포츠를 시작하도록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죠. 


단순히 물건(스포츠용품)을 파는 브랜드가 아닌, 스포츠에 도전하는 정신을 팔고자 했던 나이키의 브랜드 미션을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데 성공한 것입니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ㅡ 소비자와의 직접 관계 형성을 위한 D2C 전략


명확한 브랜드 미션과 정체성 확립 OK. 그렇다면 이것을 어떻게 전달했을까요?


대표적인 예시 한 가지를 살펴보면, 나이키는 최근 판매 방식을 D2C(Direct to Consumer) 플랫폼으로 전환하고 소비자와의 직접 관계 강화를 통하여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가장 잘 보여주는 예시는 나이키의 러닝 커뮤니티 ‘나이키 런 클럽(NRC)’입니다! NRC는 장소와 일정을 공지하면 원하는 사람과 함께 뛰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앱으로 러닝 시간 및 거리, 동선을 기록하고 SNS에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비정기적이고, 비강제적이라는 NRC의 특성 덕분에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정서적인 교류를 즐기며 나이키 브랜드와 고객 간 유대감을 강화하고, 커뮤니티를 구축해 나갈 수 있는 것인데요. 


나이키라는 브랜드를 사랑하는 핵심 소비자가 모여있는 NRC 커뮤니티를 통해 직접 관계를 구축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일으켜 브랜드에 대한 관심과 소비 욕구를 이끌어 내는 것이 포인트랍니다!


이렇게 나이키는 소비자들의 머릿속에 Just Do It을 각인시키고, 나이키를 떠올렸을 때 ‘스포츠 정신’, ‘도전’과 같은 이미지를 이끌어내는 데 성공합니다!



당근마켓

브랜드 아이덴티티 ㅡ 당신 근처의 사람들과 연결~!


당근마켓의 당근은 ‘당신 근처의’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즉, 지역 기반 서비스로, 사용자 근처의 동네 사람들과 중고 물품을 거래하거나, 일상 정보를 공유할 수 있죠. 당근마켓은 지역 주민들을 이어주는 C2C 플랫폼인 만큼, 친근한 브랜드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당근’이라는 단축어를 전면에 내세우고, 당근을 형상화한 로고와 색상을 사용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완성했습니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ㅡ 서비스, UI, 마케팅 모든 측면에 ‘당근스러움’ 녹이기


당근마켓은 로컬 커뮤니티이자 모바일 앱으로 서비스되는 만큼 제공하는 서비스, UI, 마케팅 등 모든 측면에 ‘당근스러움’을 녹이는 방식으로 사용자들과 소통합니다.


동네를 기반으로 한 로컬 서비스의 정체성을 살려 지역광고/구인 광고/부동산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사용자들의 니즈를 반영해 ‘매너 온도’와 같은 UI를 프로필에 제공하는 것, 동네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 같은 친근한 톤의 카피를 사용하는 것 등을 예로 들 수 있죠.



리 브랜딩 핵심과 유의 사항


브랜딩-유의-사항


기존의 브랜드 이미지를 리프레시하고자 하는 기업도 브랜딩을 새롭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 브랜딩 시, 유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리 브랜딩 포인트

리 브랜딩은 단순히 로고만 바꾸는 일이 아닙니다. 기존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는 유지하되, 낡고 오래된 부정적인 부분을 쇄신하는 작업입니다. 포인트는 브랜드 정체성를 주축으로 하여 제품 및 서비스의 외형, 타깃 고객군 등 브랜드 전반에 걸쳐 반영하는 것입니다!



리 브랜딩 사례 ㅡ 애플


리브랜딩-애플

애플 로고 변천사 (사진 출처- minimal marketing)


애플 로고는 지금까지 여러 번 바뀌었는데요. 1977년의 로고는 지금과 달리 컬러풀합니다! 그 이유는 당시 애플이 선보인 애플2가 최초의 컬러모니터 가정용 컴퓨터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함이었고, 이후 컬러모니터가 대중화된 1997년 ‘심플’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내세워 단순한 로고로 변경했죠. 


즉, 디자인만 바꾼 것이 아닌 브랜드 정체성을 주축으로 하여 로고에 반영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리 브랜딩 실패 사례 ㅡ 트로피카나


리브랜딩-트로피카나

400억 들인 트로피카나 리 브랜딩의 결과물 (사진 출처 - 클리앙)


반면, 기존의 올드한 이미지를 벗고자 리 브랜딩에 400억을 쏟은 트로피카나는 실패의 쓴맛을 보았죠. 제품 패키지 디자인 변경 후 두 달 만에 판매량이 20% 하락하며 기존 디자인으로 복귀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타사의 사례를 교훈으로 삼아 같은 실수를 저지르면 안 되겠죠~? 리 브랜딩 시, 유의 사항 2가지를 꼭 기억하세요!



01. 고객의 기대를 깨지 말자!

기존 로고의 ‘오렌지에서 직접 착즙한 것처럼 신선한 주스’라는 브랜드 상징성을 버리고, 디자인에만 지나치게 신경 쓴 것이 트로피카나의 실패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리 브랜딩은 올드하고 부정적인 이미지만 리프레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기존에 고객들이 브랜드에 대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이미지와 기대까지 전부 무시하고 제품 외형에만 신경 쓰는 것을 피하세요!



02. 철저하게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자!

몰라보게 바뀐 디자인 탓에 고객들은 새 패키지의 제품을 트로피카나로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동안 쌓아온 브랜드 이미지를 전혀 활용하지 못했다고 하는데요. 이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교훈은 ‘리 브랜딩은 철저히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여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트로피카나처럼 리 브랜딩은 무조건 ‘새로움’이라는 착각에 빠진다면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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