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시간 관리를 통해 주도적인 프리랜서가 되는 방법 4가지

프리랜서의 모든 것

지식창고, 12 Apr 2023

시간-관리


주도적인 프리랜서와 끌려다니는 프리랜서의 차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시간 관리’입니다. 프리랜서란 어디에도 소속되지 않고 자신의 능력에 따라 자유롭게 일하는 사람을 뜻하는데요. 


자유롭게 일하기 위해 프리랜서를 선택했지만, 시간 관리를 잘못하면 업무에 얽매여 끌려다니는 프리랜서가 될 수 있습니다.


성공하는 프리랜서가 되기 위해! 주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프리랜서가 되기 위해!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에서 프리랜서의 시간 관리 방법을 4가지를 요약해서 전해드립니다!



01. 계획 세우기


시간-관리-매트릭스


일과를 시작하며, 여러분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설마 “잡히는 대로 빨리 시작해 보자!”라며 바로 생각나는 일부터 달려드시나요? 그렇다면 NG!


너무나 유명한 에이브러햄 링컨의 명언이죠. “나무를 베는 데 6시간이 주어진다면 나는 도끼를 가는데 4시간을 쓸 것이다.” 즉, 어떤 일을 시작하기에 앞서 ‘계획 세우기’가 중요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언뜻 보면 계획을 세우는 데 할애할 시간도 부족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그렇지는 않답니다. 미리 계획을 세우면 작업을 완료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더 절약되고, 생산성은 더 향상됩니다! 일과 계획을 위한 팁을 알려드릴게요.



일과 계획을 세우는 초간단 방법

1단계: TO DO LIST 작성하기


  • TO DO LIST는 그날 해야 할 일들을 작성한 목록을 말합니다. 생각나는 대로 할 일들을 모두 적어보세요.


  • 수기를 선호한다면 프리랜서 다이어리를 활용해 작성해 보세요. 하지만 요즘에는 업무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앱들이 많이 출시된 덕분에, 시중에 나와 있는 TO DO LIST 앱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 당일 일과 시작 전 가장 먼저 작성해도 좋고, 전날 저녁에 미리 작성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2단계: 시간 할당하기


  • 이제 작성한 TO DO LIST의 각 항목을 확인하며 해당 작업을 완료하는 데 소요되는 예상 시간을 적어봅니다. 


  • 마냥 붙잡고 “세월아 네월아~!” 하다 보면 금방 끝낼 수 있는 일도 오래 걸리기 마련입니다. 시간을 정해두면 스스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방해되는 요소에 굴복하지 않고 집중력을 발휘해 작업할 수 있답니다.



 3단계: 비상 시간 KEEP 해두기


계획을 세울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무리하게 빡빡한 스케줄을 짜게 되면 스스로가 만든 덫에 걸릴 수 있는데요. 위의 2단계에서 예상 시간을 할당했지만, 실제 작업을 하다 보면 생각보다 더 오래 걸릴 수도 있고,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대비해 부족한 시간을 커버할 수 있도록 비상 시간을 킵 해두세요!



02. 우선순위 정하고 행동하기


시간-관리-어플


일 잘러가 되고 싶다면 내가 해야 할 여러 가지 일 중에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한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사실 덜 중요한 일이 더 쉽고 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도가 낮은 일부터 시작하면 정말 중요한 일의 마감을 놓치거나, 서두르다가 실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정리하고, 순서대로 작업을 완료해 나가세요!



우선순위 정하기에 사용하기 좋은 도구 

-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우선순위를 정할 때, 사용하기 좋은 도구 하나 알려드릴게요. 바로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아이디어는 평소 시간 관리 끝판왕으로 평가받았던 미국 34대 대통령 아이젠하워(Dwight David Eisenhower)가 고안한 아이디어인데요. 


‘중요도’와 ‘긴급도’를 구분하여 우선순위를 걸러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다음의 표 이미지를 참고하여 우선순위를 정해보세요!


시간-관리-명언



03. 집중력 높이는 앱 활용하기


시간-관리-앱


멋진 계획을 세웠다면, 이제 계획대로 착착 진행해 볼까요? 그거 아시나요? 요즘 프리랜싱 인구가 급증함에 따라 업무 집중력을 높여주는 다양한 앱이 등장했답니다! 



포커스 (Focus)

포커스는 집중할 시간을 스스로 설정하고, 정해 놓은 시간 동안 집중력을 높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톱워치 앱입니다. 사용자가 하루 집중 시간, 주간 집중 시간을 확인하기 쉽도록 통계를 보여주는 것이 장점이죠! 어제 또는 지난주와 비교해 보고 개선할 수 있어 동기부여도 되므로 일 잘러를 위한 앱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원격근무 등으로 인한 다른 동료의 감시 부재는 집중력 유지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언제까지 작업을 완료해야겠다!’ 생각만 하고 실제로는 휴대폰을 자주 들여다본다거나, 집중력이 쉽게 흐트러지는 분이라면 이 앱을 사용해 보세요!



토글 (Toggle)

토글은 일과 중 자신이 시간을 어디에, 얼마나 사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스톱워치 및 기록용 앱입니다! 계획을 세우고, 우선순위를 정했다면, 이제 각 태스크를 시작할 때 어떤 일을 하는지 입력한 후에 시작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종료 버튼을 누르면 되죠. 그러면 앱이 알아서 어떤 일을 했는지 시간별로 기록하고, 모아서 통계까지 내주는 유용한 앱이랍니다!



트렐로 (Trello)

칸반 시스템은 일본 자동차 제조기업에서 생산 시기를 맞추기 위해 활용하면서 탄생했습니다! 칸반은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시각화하여 시작부터 완료 시점까지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인데요. 현재는 많은 IT 조직에서 칸반 보드와 같은 업무 관리 방법을 사용하고 있죠. 


트렐로는 칸반 시스템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소프트웨어인데, 모바일 앱 또는 데스크톱 앱으로도 사용할 수 있답니다!



구글 캘린더 (Google Calendar)

구글은 비즈니스 현장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구글의 여러 플랫폼은 서로 연동되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데요. ‘구글 캘린더’를 모바일 앱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구글 캘린더 모바일 앱은 일정 생성 및 관리, 월간 캘린더 보기, 오늘 일정으로 전환하기, 알림 설정, 이벤트 진행 중 스마트폰 자동 무음 전환, 목표 설정 및 관리 등 업무 및 시간 관리를 위한 유용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집중력 높이는 방법

사람은 로봇이기 아니기에 안타깝게도 계속 집중할 수만은 없습니다. 잘 쉬어야 또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죠. 대뇌 생리학자들의 실험에 의하면, 인간이 연속적으로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시간은 60~90분에 한정된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뇌의 활동이 가장 활발한 시간은 처음 10분 정도라고 하는데요. 성인 기준 60분을 분기점으로 하여 잠깐 휴식을 취하는 것이 뇌의 집중력을 회복하고, 멋진 아이디어도 떠올릴 수 있는 꿀 팁이랍니다! 언제 집중하고, 언제 쉴지 잘 모르겠다면 다음의 과학 지식을 참고해 보세요.



➤ 하루 중 ‘뇌의 활성도’에 따라 집중시간 & 휴식 시간 분배하기


집중력

(+) 참고: 위의 시간대에서 아침형 인간은 1~2시간을 빼고, 저녁형 인간은 1~2시간을 더합니다.



04. 충분한 휴식 취하기


시간-관리-방법


일 잘러 프리랜서가 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될까요? 업무 외 필요 없는 것은 끊고 성과가 나올 때까지 일에 집중하여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하지만 땡! 틀렸습니다. 


일 잘러 프리랜서가 되기 위해선 ‘충분한 휴식’도 반드시 챙겨야 합니다! 업무에 집중하여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은 맞지만, 적절한 휴식이 없는 경우, ‘번아웃’을 일으켜 업무 생산성이 낮아지고 일을 꾸준하게 못하는 등의 부작용을 일으키는데요.


프리랜서의 업무를 시작하고, 돈을 많이 벌기 위해 다량의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가 번 아웃으로 인해 한 건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죠. 이와 같은 일을 방지하기 위해선 업무 컨디션 관리를 위해 적적할 휴식을 꼭 챙기셔야 합니다.


업무 중간에 취하는 적절한 휴식은 업무의 스트레스는 낮추며 우울증을 완화하고 뇌의 효율을 높여 업무의 효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는데요. 실제로 미국 국립보건원 산하 연구기관인  국립신경질환-뇌졸중연구소에서 휴식에 대해 연구한 결과 ‘적절한 휴식은 뇌신경의 재생을 도와 기억 재생 속도를 빠르게 하여 업무 효율을 높여준다’로 밝혀졌습니다. 


배터리도 풀 파워의 성능을 내기 위해선 수시로 충전해 주어야 하듯이, 프로 일 잘러가 되기 위해선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하는 것! 잊지 마세요!

 


시간 관리를 통해 

주도적인 프리랜서가 되는 방법 4가지

잘 보셨나요? 



프리랜서의 시간 관리에 대해 세가지(세상만사 가르쳐주는 지식채널)로 유명한 김익환 교수님은 무엇보다 지속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말씀하시는데요. 때문에 첫 일주일은 정말 노력해서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일주일 단위로 반복 후 본인에게 맞춰서 방법을 수정한다면,  업무 효율과 경쟁력을 높여 ‘슈퍼 프리랜서’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3가지-김익환-교수님

<시간 관리에 대한 김익한 교수님 영상보러가기>


프리랜서의 시간 관리, 4가지로는 부족하신가요?  그렇다면, 프리랜서의 시간 절약 방법 보너스 1가지를 추가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오직 이랜서 블로그 구독자만이 누릴 수 있는 보너스 1가지! 집중하세요!


*주의 : 해당 방법은 이랜서 홈페이지 가입자만 누릴 수 있습니다. 해당 방법을 적용하고 싶으면 이랜서 홈페이지에 가입하세요!




이랜서 홈페이지 가입자만 

활용할 수 있는 시간 절약하는 방법 Bonus 1! 

이랜서로 프로젝트 수주 시간 절약하기!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이력서경력기술서 작성에 몇 시간 또는 며칠씩 쏟아부으면서, 프리랜서 플랫폼이라고 하면 무작정 들어가 회원가입하며 찔러보기 식으로 이력서를 제출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지금 당장 멈추세요! 그리고 이랜서의 오토폴리오를 통해 이력서를 작성해 보세요!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의 ‘오토폴리오’를 사용한다면, 이력서 & 경력 기술서 작성 시간과 더불어 프로젝트 수주 시간까지 확실하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랜서의 이력서 자동관리 서비스 오토폴리오란?


이랜서가 독자 개발한  문서 자동 변환 기술로 15종의 이력서 파일을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분류해 변환하여 웹에 업로드하고, 업로드된 파일을 워드 파일로 다운로드하여 보낼 수 있는 편리한 시스템입니다.


초기 1회만 표준 양식으로 등록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어, 프로젝트 경력이 추가될 때마다 손쉽게 업데이트나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다른 사람에게 보내는 기능까지 활용할 수 있어 이력서 & 경력 기술서 작성 시간을  획일적으로 줄일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경력-기술서

‘오토폴리오’를 활용한 IT 프리랜서의 경력 기술서 작성법



프로젝트 수주 시간을 절약하고 싶으세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주하고 싶으세요?



그렇다면 이랜서에 회원가입하고 오토폴리오를 작성하세요!

이랜서가 최적의 프로젝트 매칭을 도와드리겠습니다!



이랜서는 23년 동안 누적된 노하우와 1.5억 개의 서비스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리랜서에게 최적의 프로젝트를 추천해 주는, 우리나라 대표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으로 이랜서에 회원가입 한 프리랜서에게 프리랜서의 이력 · 경력을 자동으로 관리해 주는 ‘오토폴리오’와 담당 매니저를 통한 ‘올케어’ 서비스를 제공하여 프리랜서의 프로젝트 수주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에 회원가입하고 이랜서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누리며 프로젝트를 수주해 보세요!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