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프리랜싱(Freelancing) 직무 스킬 TOP 6

프리랜서의 모든 것

지식창고, 30 Nov 2022

프리랜서-freelancer




프리랜서 매칭 사이트 등 중개 플랫폼의 등장으로 프리랜싱 산업은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기업에 소속되어 일하지 않더라도 스스로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프리랜서로서 커리어를 성공적으로 쌓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인데요. 많은 능력자가 프리랜서의 길을 택하기 위해 준비 중이거나, 이미 전향했습니다! 


그렇다면 오는 2023년, 경쟁력 있는 ‘탑 프리랜서’로 거듭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인기 직무 스킬은 무엇일까요?




프리랜싱이란?


프리랜싱-freelancing


프리랜싱(freelancing)은 자유직업인으로 클라이언트에게 특정 업무에 대한 용역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시간당 페이, 또는 프로젝트 및 일회성 업무(gig) 단위의 형태로 일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는 정규직 풀타임 근로계약과는 다른 개념이죠.


프리랜서들이 일하는 방식은 다양한데요. 특정 프로젝트 기간 동안 한 고객과만 풀타임으로 일할 수도 있고, 파트타임으로 동시에 여러 기업과 복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예를 살펴볼까요?


  • 2022년 3월 1일 ~ 2022년 11월 30일까지 ‘ㄱ’사의 사내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백엔드 개발자 A씨

  • 주 25시간은 ‘ㄴ’사와의 웹 디자인 프로젝트에, 주 15시간은 ‘ㄷ’사의 모바일 앱 디자인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UX 디자이너 B씨


프리랜싱은 정규직과 비교해 몇 가지 장점이 있는데요. ‘Freelancing이라는 영어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모든 면에서 ‘자유롭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근무 유연성 ㅡ 9시부터 6시까지, 또는 회사 규칙에 따라 무조건 특정 시간에 근무해야 하는 정규직과 달리 프리랜서는 자신이 일할 장소와 시간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프리랜서는 점심시간과 오후 각 한 번씩, 하루 두 번에 걸쳐 휴식 시간을 갖기도 하죠. 발리와 같은 휴양지는 개발자 및 디자이너 등 다양한 직종의 프리랜서를 위한 업무시설이 잘 갖춰진 여행지로 인기가 높습니다!


  • 고객 또는 프로젝트 선택권프리랜서는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고객 또는 희망 프로젝트를 선택할 수 있어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 연봉(용역비) 설정 ㅡ 프리랜서는 시간당/프로젝트당/1회 서비스 비용당 금액 설정을 통해 자신의 연봉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프리랜서 마켓의 시장가격과 자신의 경력 등에 따라 적정 수준으로 조율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프리랜싱 산업의 성장


긱 워커(gig worker)와 프리랜서(Freelancer)


긱-워커-gig-worker

프리랜싱 산업은 역사적으로 3단 변신을 거쳐 현재의 모습으로 성장했습니다. 그 시초는 일회성 업무를 뜻하는 ‘긱(gig, 임시직)’인데요. 1920년대 미국의 재즈공연에서 임시로 1회 공연을 펼치는 연주자를 ‘긱 워커(gig worker)라 칭했습니다. 이렇게 필요시 그때그때 임시로 일하는 노동자를 긱 워커라 부르며 이후 프리랜서1인 자영업자를 뜻하는 용어로 사용되어 왔죠.




중개 플랫폼의 등장과 긱 경제의 발전


프리랜서-플랫폼-이랜서


프리랜싱 산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게 된 계기는 바로 중개 플랫폼의 등장입니다. 2009년 미국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기반 차량 공유 서비스 ‘우버(Uber)’가 등장하며 인력을 중개하는 플랫폼이 긱 경제(Gig Economy)를 더욱 발전시켰는데요. 


해외에서 한 번이라도 우버 앱을 이용해 봤다면 눈치채셨겠지만, 사용자가 우버 앱으로 택시를 호출하면 전문 택시 기사님이 아닌 ‘일반인 드라이버(긱 워커)’가 운전하는 차량을 이용하게 됩니다. 이 긱 워커들은 자신의 니즈에 맞게 필요할 때만 중개 플랫폼을 사용하죠. 예를 들어, 어떤 직장인은 출근 시간 자신의 목적지와 같은 방향으로 이동하는 승객의 호출을 수락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추가 수익을 얻습니다.


그 밖에 우리나라에서도 일반 소비자와 음식점, 배달 라이더를 중개하는 배달 플랫폼 또는 이랜서와 같이 IT 전문가와 기업을 중개하는 프리랜서 플랫폼 등 다양한 중개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긱 경제는 더욱 발전하게 됩니다!




긱 경제의 고도화와 슈퍼 프리랜서의 탄생


플랫폼의 등장으로 긱 이코노미의 발전이 가속함에 따라 파이가 커진 프리랜싱 산업에는 ‘N잡러’라는 새로운 용어가 등장합니다. 이는 ‘여러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는 뜻으로, 직장 생활을 하면서도 자신의 재능을 이용해 근무 시간 외 추가 수입을 벌어들이는 사람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반면, 단순히 직업의 개수에 초점이 맞추어진 N잡러와 달리 고소득, 고숙련 프리랜서를 뜻하는 ‘슈퍼 프리랜서’까지 등장하며 프리랜싱 산업에도 신흥 계급도가 생겨나는 것과 같은 양상을 띱니다.


N잡러와 슈퍼 프리랜서의 차이는 역량과 전문성에 있는데요. N잡러는 단순노동을 포함하여 직종에 제한이 없으며 누구나 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는 반면, 슈퍼 프리랜서는 한 분야에 깊은 전문지식과 경험, 스킬을 갖추어야 합니다. 즉, 경력을 보유한 IT 개발자 및 디자이너 등이 여기에 포함되죠. 따라서 프리랜서로 전문적인 커리어를 구축하고 싶다면 스킬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3년에 주목할 만한 프리랜싱 스킬 6가지


01. 웹 디자인


기업은 더 많은 수익을 가져다줄 기능적이면서도 멋진 UI를 가진 웹 사이트에 주력합니다. 오늘날 웹 사이트가 비즈니스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함에 따라 대부분의 기업이 웹 디자인에 아낌없이 투자하죠. 웹 디자인은 거의 모든 산업에 필요해 수요가 끊이지 않는 인기 분야입니다.


웹 디자이너가 되려면 컬러, 타이포그래피 등 디자인 지식뿐만 아니라, 디자인을 웹 사이트로 구현하는 개발 관련 기초지식도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HTML, CSS, JavaScript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다른 디자이너들의 디자인을 통해 영감을 얻거나, 트렌드를 캐치하는 능력도 중요한데요. 많은 프리랜서 디자이너들이 웹 디자인 참고 사이트를 북마크에 저장해 놓고 방문하기도 하죠! 


마지막으로, 포트폴리오는 웹 디자이너의 필수템으로 원하는 프로젝트를 수주할 수 있는 비장의 무기입니다. 업계 탑 디자이너를 꿈꾼다면 고객을 사로잡을 전략을 연구하세요. 매력적인 근무 조건과 환경을 제공하는 클라이언트는 항상 인기 있으며, 이들과 함께하고 싶어 하는 수많은 경쟁자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웹-디자인-가이드라인


연관 콘텐츠: 웹 디자인 가이드라인




02. 웹 개발


웹 사이트를 제작하려는 기업이라면 웹 디자이너와 더불어 웹 개발자가 필요합니다. 웹 디자이너가 디자인을 담당한다면, 이것을 구현하여 실제 웹 사이트를 만드는 실행자가 바로 웹 개발자이기 때문이죠.


현재 우리나라에서 웹 개발자는 넘치는 수요를 공급이 따라잡지 못하는 상황으로, 웹 개발자의 몸값은 치솟을 대로 치솟았습니다. 웹 개발이 주목할 만한 프리랜싱 스킬인 이유는 IT 전문 기업 등 웹 개발자에 대한 지속적인 니즈가 존재하는 기업이 아닌 이상, 많은 기업이 프리랜서 웹 개발자를 채용하기 때문입니다.


웹 개발자의 종류에는 프런트엔드 개발자, 백엔드 개발자, 그리고 풀 스택 개발자가 있습니다. 한 설문조사 결과, 국내 개발자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언어로는 자바(Java)가 1위에 랭크되기도 했습니다!


자바-java-개발자

연관 콘텐츠: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1위, 자바(Java) 개발자가 하는 일은?


03. UX 디자인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은 한마디로 ‘사용자 경험’을 설계(design)하는 일입니다. UX 디자이너는 최종사용자가 사용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사람이죠. UX 디자인이 탑 프리랜싱 스킬인 이유는 휴대폰 단말기와 같은 물리적 제품에서부터 웹 사이트, 소프트웨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의 디지털 제품에까지 필요하므로 거의 모든 분야에서 수요가 높기 때문입니다. 


UX 디자이너는 UI 및 타 디자이너, 개발자, 기획자, 리서치 연구가 등 관계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최적의 사용자 경험 설계를 담당하며, 업무 수행 시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결정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디자이너

연관 콘텐츠: IT 디자이너의 종류와 하는 일 (웹 디자이너, UX/UI 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이너)


04. 그래픽 디자인


그래픽 디자이너는 로고, 일러스트, 레이아웃 등 ‘비주얼 콘셉트’를 창작하는 사람입니다. 물리적 제품과 디지털 제품을 넘나들며 작업하며, 많은 기업이 프리랜서 그래픽 디자이너를 채용하기 때문에 수요도 높습니다.


그래픽 디자이너가 되려면 사진 편집 스킬디자인 관련 소프트웨어를 다룰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기업(브랜드)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면 업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비주얼화할 수 있어야 하므로 관련 분야에서 프로젝트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원하는 프로젝트를 수주하여 성공적인 프리랜서 경력을 쌓으려면 퍼스널 브랜딩 구축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연관 콘텐츠: 프리랜서 마켓] 프리랜서로 퍼스널 브랜딩 구축하기



05. 앱 개발


앱 개발에는 iOS 및 안드로이드를 포함하는 ‘모바일 앱’과 구글 독스(Google Docs) 등과 같은 ‘웹 앱’이 포함됩니다. 기업들은 프리랜서 앱 개발자를 지속적으로 구인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및 전자기기가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이러한 수요는 사그라들지 않을 것입니다.


모바일 앱을 개발하려면 코딩 지식이 필요한데요. 대부분의 iOS 앱은 Swift 코딩 언어를 사용하는 반면, Android 앱은 Java 또는 C++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한 가지 언어를 선택하거나, 또는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 두 가지 모바일 운영체제를 모두 익힐 수 있습니다. 반면, 웹 앱 개발에는 HTML, CSS, Javascript의 스킬이 필요합니다!


경력-기술서


연관 콘텐츠: [경력 기술서 가이드] IT 개발자 경력 기술서 작성법과 양식




06. 블록체인 개발


금융, 부동산, 법률, 제조, 의료, 보험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사용됨에 따라 블록체인 개발자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코어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개발자 두 가지 유형이 존재하며,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려면 블록체인 기술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백엔드 개발 및 데이터 구조에 관한 풍부한 지식이 필요하며, 블록체인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에 익숙해야 합니다.


블록체인-개발자


연관 콘텐츠: 블록체인 개발자의 업무와 필요 스킬은?




2023년 긱 워커 시대,

슈퍼 프리랜서가 

되길 원하시나요?



‘이랜서’는 프로젝트를 의뢰하는 기업 고객과 프리랜서 전문가를 매칭 및 연결하는 대한민국 최초, 최대의 IT 프리랜서 플랫폼입니다. 이랜서에는 현재 개발자, 디자이너, 웹 퍼블리셔, 기획자약 39만 명의 프리랜서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프리랜서-프리랜싱-플랫폼


누적 프로젝트 5만 2천여 건,

기업 재의뢰율 98%

달하는 검증된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와 함께 성공적인 

프리랜싱 커리어를 쌓으세요.


이랜서 프리랜서 이용안내 보러가기


→ 추천 블로그: 경력 기술서 제발 시간 좀 그만 낭비하세요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