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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딩 페이지, 고객을 사로잡으려면 '이렇게' 만드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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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팁, 23 Aug 2023

랜딩-페이지


사람의 이미지는 첫인상으로 좌우되곤 합니다.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 또한 첫인상을 통해 고객의 선택을 받곤 하는데요. 온라인 비즈니스도 마찬가지입니다. 고객과의 첫 만남에서부터 좋은 인상을 심기 위해 많은 업체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호감 있는 첫인상과 함께 마케팅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기업들은 특히 ‘이것’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데요


핫한 키워드 검색과 그 밖의 SNS 경로로 유입된 고객이 가장 먼저 맞닥뜨리게 되는 ‘이것’은 정확한 타겟팅은 물론, 고객의 능동적인 액션을 유도함하기 때문에 ‘이것’의 활용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첫인상에 고객을 휘어잡아 행동을 유도하기 이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랜딩 페이지’입니다.



랜딩 페이지란?


랜딩-페이지-뜻


비행기의 착륙을 뜻하는 ‘Landing(랜딩)’의 단어가 활용돼, 마치 공중을 돌아다니던 고객이 해당 지점의 서비스에 착륙 - 다시 이륙할 필요가 없도록 - 해당 제품을 선택하게끔 하는 다소 공격적인 방식의 웹 마케팅 페이지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고객이 웹 상에서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핵심 메시지를 포함한 기업 내 제품 및 서비스의 중요한 정보만이 노출되어, 고객의 즉각적인 선택과 반응, 분석까지도 아울러 유도할 수 있는 고도의 전략적 웹페이지라 할 수 있죠.

 

홈페이지와 랜딩페이지의 차이


랜딩-페이지-디자인


보통 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는 제품과 서비스에 관한 복합적인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다양한 이미지 갤러리는 물론, 쇼핑몰까지 연동되어 있어 고객의 입장에선 원하는 정보를 스스로 찾아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하지만, ‘랜딩 페이지’의 경우는 다릅니다. 단일 판매를 위한 마케팅의 일환으로 해당 제품 및 서비스가 핵심적으로 표현되어 있죠. 다시 말해, 해당 타깃이 원하는 바를 집중적, 또는 즉각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에 쉽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를 통해, ‘랜딩 페이지’의 구매 전환율은 50%를 상회할 정도로 홈페이지 보다 더욱 효율적인 잠재 고객 유치 기능이 있다고 할 수 있죠. 그럼, ‘랜딩 페이지’가 중요한 이유를 알아볼까요?

 


랜딩페이지가 중요한 이유


랜딩-페이지-제작


앞서 말한 대로, 잠재 고객이 최초로 접하게 될 ‘랜딩 페이지’는 그 첫인상 하나로 마치 잘 익은 벼에서 쌀알이 떨어지듯, 충성도 높은 고객이 마구 만들어질 수 있는 계기를 부여해 줍니다. 이 같은 이점을 포함해 ‘랜딩 페이지’가 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지, 그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전환율의 향상 

모든 기업은 해당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율을 높이는데 가장 혈안이 되어 있죠. ‘랜딩 페이지’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방문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해, 결국 그러한 ‘전환율’을 향상시키는데 ‘랜딩 페이지’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랜딩 페이지’는 타겟 그룹의 이목을 끌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와 디자인 요소가 활용되어 중요한 마케팅 툴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 및 서비스의 이점과 이미지와 비디오, 캐치프레이즈 등을 강조하여 방문자의 관심이 초집중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1. 검색 엔진 최적화(SEO)

‘랜딩 페이지’는 검색어를 활용해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할 경우,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또한, 검색어와 관련된 콘텐츠 제공 시, 검색 질의를 수행하는 사용자의 수 또한 증가시킬 수가 있습니다.



  1. 브랜드 인지도 향상

‘랜딩 페이지’ 내에 삽입된 해당 기업의 로고와 색상 등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해, 방문자는 브랜드를 인식하고,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더욱 신뢰할 수 있습니다. 또 명확하게 드러난 기업 메시지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는 더욱 향상될 수 있죠.



  1. 타겟 그룹 분석

방문자가 ‘랜딩 페이지’에서 활동하는 동안, 기업은 그 패턴을 상세히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방문자의 관심사와 타깃 그룹 내의 니즈 또한 면밀히 파악할 수 있는데요. 


특히, AB 테스트의 수행에 용이하여, 두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시안 중 더 효과적인 방식을 정확한 데이터 기반으로 판단, 디자인이나 콘텐츠, CTA 메시지나 그 밖의 내비게이션 방식 중, 어떤 요소가 더 많은 전환율을 가져오는지를 측정하여 손실 방지는 물론, UX(사용자 경험)를 손쉽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객을 사로잡는 랜딩 페이지를 만들어 볼까요? 


랜딩-페이지-샘플


고객의 니즈에 더해 더 높은 효율의 랜딩 페이지를 만들려면 구체적으로 무엇부터 해야 할까요? 여기에서도 잊지 말아야 할 것이 바로, 앞서 말한 전환율을 얼마나 높일 수 있느냐를 잘 따져보는 것입니다.


  1. 헤드라인 잡기

가장 먼저 사용자의 니즈가 정확히 담긴 제목을 통해, 구매 전환율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겠죠. 보통 서점에서 책을 고를 때, 제목을 보고 책을 집듯이, 헤드라인으로 사용자는 추가적인 액션을 계획합니다. 그러니 충분한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타겟 키워드가 포함된 제목 만들기에 집중해 보세요.



  1. 부제목 만들기

그리고 미처 담지 못한 핵심이 있다면, 여기에 좀 더 담아두시면 됩니다. 또 어떤 내용을 말하려는 것인지, 간결하고 구체적인 표현으로 사용자의 관심과 신뢰도를 잘 붙잡아 두고 있는지, 면밀히 파악하며 부제목을 작성해 보세요.



  1. 방문자가 얻을 수 있는 혜택 적기

사용자가 얻게 될 혜택이나 이득은 방문자가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있는 부분입니다. 단순히 제품 및 서비스의 특징 만 나열하기 보다, 이것이 방문자의 입장에선 어느 정도의 큰 불편이 해결될 수 있고, 얼마나 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조목조목 구체적으로 적어 보세요.



  1. 이미지나 비디오 등 다양한 콘텐츠 활용

텍스트 이상의 관심을 끌어낼 수 있는 것이, 시각적인 이미지와 비디오 콘텐츠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핵심적인 메시지와 CTA(Call To Action) 메시지 등 중요한 핵심 사항이 잘 녹아져 있어야 하죠. 그리고 다른 사용자의 후기를 추가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가 될 것입니다.



‘랜딩 페이지’ 제작 시, 이것 만큼은 꼭 주의하세요!


랜딩-페이지-예시


만일 더 강력한 ‘랜딩 페이지’로 온라인 인지도를 더욱 향상시키고 싶다면, 다음의 유의할 사항을 파악해 재점검해 보세요.


  1. 일관성 유지

고객의 방문 목적이 랜딩 페이지에서도 통일성 있도록 보여져야 합니다. 만일 30% 할인이라는 광고를 보고 들어왔는데, 할인 내용이 없으면 바로 이탈률이 상승하겠죠? 이것이 바로 모든 세부 콘텐츠 또한 일관성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1. 우선순위 선별

‘랜딩 페이지’에서 방문자가 무엇을 해야 할지 명확하게 정해보세요. 핵심 메시지와 요소, 내용들 중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한지를 먼저 결정하고, 그것이 필히 돋보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1. 간결한 내용과 심플한 구성

방문자가 원하는 행동을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간결한 구성과 구매 버튼과 연락처 등 필수 정보가 얼마나 확인하기 쉽도록 노출되어 있는지 잘 확인해야겠죠.



  1. 킬링 카피와 디자인 적용

보통 방문자는 ‘랜딩 페이지’의 맨 하단까지 스크롤 하지 않습니다. 이에 전략적인 레이아웃으로 더욱 매력적인 디자인을 최상단에 배치해 보세요. 그리고 더 읽고 싶어지는 매력적인 문구로 눈길을 잡아 보세요.



  1. 수정 시, 순차적인 디벨롭

수정 과정에 있어선, 급한 마음이 들더라도 전부를 갈아엎으면 안 됩니다. 위에서 말한 핵심 문구부터 강한 인트로, CTA 버튼의 강화 등, 순차적인 디벨롭으로 정확한 요인을 파악해 보세요.



  1. 잊지 말아야 할 가치를 놓치지 마세요.

마지막으로 직접적인 표현을 두려워하지 말고, 목표로 세운 부분이 표현되어 있는지 재차 확인하세요. CTA를 클릭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과 혜택이 방문자 입장에서 알아차릴 수 있을지, 이를 꼭 확인하세요.

 


‘랜딩 페이지’의 이점을 요약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토스-랜딩-페이지


‘랜딩 페이지’의 가장 큰 이점은 결국, 구매 전환으로부터 벗어나는 링크가 많은 홈페이지 대신, 특정한 행동으로 이끄는 단일 링크로 구매 전환율을 높여준다는 것인데요. 


이 외에도 중요한 마케팅 툴로도 활용될 수 있는 부분과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을 높이며, 기업의 신뢰감과 인지도를 높여줄 수 있다는 부분, 또 방문자의 패턴 분석과 특히, A/B 테스트의 수행이 용이해, 제품과 서비스의 문제점을 쉽게 개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고객에게 핵심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고객의 니즈 파악과 신뢰 및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해 주는 ‘랜딩 페이지’. 이러한 ‘랜딩 페이지’를 통해 성공적인 온라인 비즈니스를 설계해 보세요. 



최고의 랜딩페이지 전문가를 만나는 것도, 

큰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방법!


앱-랜딩-페이지


여기서 잠깐! 랜딩 페이지의 제작 방법과 주의사항을 확인하셨을 텐데요. 고객을 사로잡는 랜딩 페이지를 제작하는 꿀팁 하나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랜딩 페이지 전문가’를 채용하는 것입니다. 


랜딩 페이지는 각 요소들이 전략적으로 배치되고 목적에 맞는 기능을 할 때, 효과가 크게 발휘되는데요. 고객들을 사로잡는 랜딩 페이지의 전체적인 구성을 기획할 기획자부터 고객에게 매력만점 디자인을 선사하는 UX/UI 디자이너와 고객 편의성을 높여줄 퍼블리셔 그리고 각 기능의 요소들을 살릴 프론트 & 백엔드 개발자까지 각 요소들의 전문가와 함께 일하는 것 또한 랜딩페이지의 효과를 높이는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텐데요. 이러한 전문가를 한 번에 채용하기 위한 방법에는무엇이 있을까요?



랜딩페이지 제작을 위한 'IT 전문가' 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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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



랜딩-페이지-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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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 앵** 기업 담당자 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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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 에** 기업 담당자 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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