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웹 사이트, 웹 페이지의 차이점 이해하기

개발 테크
2022. 11. 13
조회수
6,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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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 운동화 신상 출시되었다던데 매장 가볼까?”

“그거 나이* 홈페이지에서 구매하면 돼.”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혼용되는 ‘홈페이지’와 ‘웹 사이트’. 이 둘은 정확히 어떤 의미이며, 어떻게 다를까요? 또한, ‘웹 페이지’는 무엇일까요? 웹 사이트는 개인과 기업 모두에게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많은 사람이 정작 그 의미를 제대로 알지 못한 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 블로그 포스트에서 웹 사이트, 홈페이지, 그리고 웹 페이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웹 사이트 & 홈페이지 & 웹 페이지 

✔ 팩트 체크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할 사실은 웹 사이트와 홈페이지, 웹 페이지는 모두 다른 개념입니다. 

이 셋은 “책”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정보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책 한 권을 선택한다고 가정해 볼까요? 수많은 책 중에 한 권의 책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목차 및 개요 파트에서 전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개괄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어떤 페이지로 향해야 할지 파악할 수 있죠. 마지막으로 특정 페이지로 이동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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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사이트도 마찬가지입니다. 웹 주소를 입력해 액세스할 수 있는 ‘웹 사이트’는 하나의 플랫폼입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메인 페이지가 바로 ‘홈페이지’이며, 여기에서 개괄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는 홈페이지를 포함하여 책과 같이 여러 페이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웹 페이지’들 전체의 집합이 바로 웹 사이트입니다.

 

| 웹 사이트(website)

웹 사이트는 여러 웹 페이지를 모아 놓은 꾸러미입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브라우저에 URL을 입력하여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웹 사이트는 여러 웹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페이지마다 서로 다른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마치 책과 같죠

 

| 홈페이지(home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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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는 사람들이 흔히 떠올리는 바로 그 ‘집 모양’ 아이콘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의 최상위 페이지를 뜻하며, 일반적으로 웹 사이트에 도착한 방문자가 가장 먼저 보게 되는 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에는 일반적으로 웹 사이트의 개요와 웹 사이트 내의 다른 페이지들에 대한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웹 페이지(web page)

웹 페이지는 웹 사이트의 일부인 단일 페이지를 뜻합니다. 홈페이지는 웹 페이지에 포함됩니다. 또한, 현재 여러분이 읽고 있는 이 블로그 포스트 페이지도 웹 페이지입니다. 이 페이지에서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면 다른 웹 페이지로 넘어가는 것이지만, 여전히 동일한 웹 사이트 내에 있는 것입니다!


 

기업에 웹 사이트가 필요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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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라면 웹 사이트 제작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시대별로 각 산업의 비즈니스가 발전해 온 모습을 살펴보면 인류의 발명품, 그리고 그에 따른 삶의 방식과 맥락을 같이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즉, 디지털 혁명 이후 현재의 우리는 상당히 많은 것을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삶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필요한 것이 있으면 인터넷 검색창에 정보를 검색하고,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물건을 구매합니다. 심지어 지구 반대편에 있는 국가의 브랜드 제품을 ‘해외직구’하기도 하죠. 전 세계가 클릭 몇 번으로 연결되는 디지털 세상에 살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기업의 비즈니스 방식도 온라인으로 판도를 바꾸어 놓았습니다. 기업에 웹 사이트 개발이 왜 필요한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 마케팅

온라인 존재감

웹 사이트는 24시간 오픈하는 ‘온라인 지점’입니다.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 연결만 있으면 방문할 수 있죠. 기업의 비즈니스에 대해 정보를 얻을 수도 있고, 이커머스라면 웹 사이트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 온라인 지점의 영업시간은 24시간 연중무휴입니다!
 

강력한 브랜딩 툴

브랜딩은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파트입니다. 오늘날에는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소비자가 브랜드 스토리와 철학,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죠. 환경과 지구를 생각하는 제품을 소비하고, 비윤리적인 기업에는 철퇴를 가하는 소비자들은 기업의 웹 사이트를 반드시 확인합니다. 따라서 강력한 브랜딩 툴을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하겠죠?
 

디지털 광고

웹 사이트가 있다면 ‘온라인 지점’을 보유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온라인 지점으로 고객과 잠재고객을 끌어올 수 있는 광고도 병행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검색광고, 소셜미디어와 연계한 광고 등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온라인에서 집행되는 디지털 광고에서 사용자(잠재고객)의 최종 종착역은 웹 사이트라는 것입니다!

유용한 정보 제공 X 리드 생성 = 비즈니스 성장

웹 사이트를 통해 사용자 또는 고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기업에 몇 가지 긍정적인, 그리고 파워풀한 효과를 제공합니다.

  • 검색엔진 최적화(SEO)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고객 경험 향상을 꾀하는 것과 동시에 수많은 잠재고객을 기업의 웹 사이트로 끌어모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필요한 것이 있을 때 인터넷으로 정보를 검색하는데요. 이때 검색엔진 최적화가 잘된 웹 사이트라면 특정 키워드를 사용한 검색 결과 페이지의 상위에 노출되게 됩니다. 여기에서 기업의 웹 사이트를 클릭하여 방문한 사용자는 필요한 정보를 얻게 되고, 해당 비즈니스에 대해 알게 되어 실제 고객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즉, 웹 사이트가 곧 비즈니스 기회가 되는 셈이죠.
  • 고객 커뮤니티 형성 및 충성도 강화몇몇 기업들은 웹 사이트에 고객 커뮤니티를 함께 운영하기도 합니다. 고객 및 잠재고객들은 해당 브랜드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기도 하죠. 이는 브랜드의 팬덤을 점점 키우는 동시에 기업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한 피드백의 창구가 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강력한 팬덤 형성과 기업의 고객 관리는 곧 ‘충성도 강화’라는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집니다! 
  • 뉴스 및 프로모션기업의 ‘온라인 지점’인 웹 사이트는 고객이 신제품 관련 소식이나 브랜드 뉴스, 프로모션 등 다양한 정보를 가장 먼저 접할 수 있는 유용한 홍보 채널의 역할도 합니다.


 

비즈니스 인사이트

‘온라인 지점’ 웹 사이트에는 방문자(고객)의 사용자 행동 데이터, 즉, ‘디지털 발자국’이 남게 됩니다. 분석 툴을 활용하면 우리 비즈니스의 일반적인 고객층이 누구인지, 고객이 해당 웹 사이트를 어떻게 찾았는지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릭률과 구매 전환율 등을 통해 고객 선호도 및 사용자 행동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웹 사이트의 고객층 및 베스트셀러 제품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상품 구성이나 프로모션을 다르게 집행하는 등 비즈니스 전략을 조정하여 웹 사이트를 통한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세일즈

 

판매

이커머스 비즈니스의 경우, 웹 사이트를 통해 직접 제품 및 서비스 판매가 이루어집니다. 즉, 모두가 잠든 시간, 고객을 응대하는 직원이 근무하지 않더라도 24시간 매출이 일어납니다!
 

시장 확대

온라인 세일즈 채널이라는 것은 곧, 지리적 한계 없이 전 세계의 고객을 맞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한국 기업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오프라인 매장 개점 관련 사항, 해당 국가의 법과 제도 검토 및 승인 절차 등 현지 사업을 위해 고려해야 할 수많은 장애물이 존재하며, 동시에 실패의 리스크가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웹 사이트를 통해 상대적으로 적은 위험부담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여 비즈니스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 고객센터

많은 기업이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센터를 운영하는 방식도 최적화합니다. 예전에는 대부분 전화를 통해 고객으로부터 질문을 받고 응대했다면, 이 방식 또한 디지털 방식으로 변화했습니다.

비대면 방식을 선호하는 요즘 세대들은 웹 사이트의 Q&A, 이메일 문의 또는 고객 상담사와 연결하여 실시간 채팅을 하는 방식을 주로 이용합니다. 많은 고객이 한꺼번에 몰리는 경우 대기시간이 표시되고, 간단한 문의 사항이 있는 고객은 기다릴 필요 없이 웹 사이트의 FAQ 페이지를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센터 운영 방식은 고객의 편의를 위한 옵션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내부 직원의 업무 생산성을 향상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를 통해 더 나은 사용자 환경과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을 고려해 보세요.

지금까지 알아본 것과 같이 웹 사이트 제작이 기업에 필수인 이유는 분명합니다. 비즈니스 전략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고, 기업마다 집행 방식도 다양합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기능이 전체 비즈니스 활동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에 많은 분이 동의하실 것입니다. 

이처럼 효과적인 ‘웹 사이트’는 결국 기업에 비용 절감의 이점을 안겨주는 소중한 비즈니스 파트너입니다! 결국엔 투자한 비용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수익을 가져다주어 ROI 개선에 도움이 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비즈니스를 성장시켜 나가는 데 꼭 필요합니다.
 

 

전문가의 도움으로 웹 사이트를 제작해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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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사이트는 기업의 ‘온라인 지점’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들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웹 사이트의 유무가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고객 또는 잠재 고객은 웹 사이트를 신뢰할 수 있어야 하며, 만약 기업의 이미지에 해를 끼치게 된다면 없는 것만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웹 사이트의 사용성이 좋지 않아 방문자가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거나, 품질이 너무나 저급하여 실제 그 기업의 사이트가 맞는지 의심이 든다면 신뢰도가 추락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는 어떠한 액션도 취하지 않고 곧장 해당 웹 사이트에서 나갈 것입니다.

기업의 메시지를 고객에게 온전히 전달하고, 브랜드 가치와 품위를 유지하며, 언제나처럼 동일한 ‘쾌적하고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반드시 IT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고품질의 웹 사이트를 제작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위한 UX/UI 디자인과 기업의 브랜드 전략에 맞는 웹 디자인 등을 담당하는 디자이너, 반응형 웹 사이트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개발 언어 전문가(개발자), 그리고 이 모든 프로젝트를 기업의 니즈에 맞춰 완벽하게 실행할 기획자 등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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