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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앱, 네이티브 앱, 모바일 웹 앱, 모바일 앱 개발을 고민 중이라면 참고하세요!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12 Apr 2023

하이브리드-앱


2019년 경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쇼핑몰이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애견 용품 관련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한 이 oo 씨. 4년 정도하다 보니까 매출 규모도 커지고, 비즈니스에 정통하기 시작하면서 자사몰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IT 강국답게 모바일 사용자가 많은 우리나라 애견 용품을 공략하기 위해, 모바일 앱을 개발하려고 하던 중. 이 oo 씨는 깜짝 놀라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앱, 네이티브 앱, 모바일 웹앱 등등 생각지도 못한 종류가 많아서 당황하게 되는데요. 


애견 용품 관련 쇼핑몰을 준비하는 이 oo 씨는 어떤 기능을 사용하여 모바일 앱을 개발해야 할까요? 궁금하시면 이 글을 참고하세요!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 모바일 앱의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 필요한 모바일 앱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 실력있는 앱 개발자를 안전하게 채용하는 방법까지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모바일 기기 사용량이 전 세계에서 몇 위에 손꼽히는지 아시나요? IT 강국이니까 1등? 아닙니다. 미국 앱 사용 데이터 분석업체 앱애니의 ‘모바일 현황 2022′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모바일 기기 사용량이 가장 많은 국가 3위하루 평균 5시간을 사용한 것으로 기재 되어 있는데요!


하루 평균 5시간이면, 한달에 약 150시간. 1년이면 약 1,800 시간. 즉 365일 중 75일을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데 보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데 2달을 넘게 사용한다니, 어마어마하죠?


가전제품, 차량 등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기술이 늘어나면서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은 더 늘어나고 있는데요. 모바일 기기 사용이 늘어나는 만큼 ‘모바일 앱’의 중요성도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IT of everything!의 시대. 모바일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모바일 앱 개발 참고 가이드’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전문 프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리에서 준비했습니다! 




하이브리드 앱, 네이티브 앱, 모바일 웹 앱 

모바일 앱 개발을 고민 중이라면 참고하세요!




비즈니스에 모바일 앱이 필요한 이유


하이브리드-앱-만들기


고객 경험 향상

모바일 앱은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즉, 사용자는 빠르고, 안정적이며, 효율적으로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하죠. 구체적으로, 모바일 앱의 다음과 같은 장점이 고객 경험 향상에 영향을 미칩니다.


  • 접근성 향상: 사용자는 모바일 앱만 있으면 자신이 원할 때 언제든지 브랜드 또는 기업과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상품을 브라우징하거나, 주문을 하거나, 또는 이벤트 참여나 1:1 문의 등 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하죠.


  • 편의성 향상: 또한, 모바일 앱은 사용자의 편의성도 향상합니다. 터치 ID 및 안면 인식 등의 생체 인식 인증, GPS, 블루투스 등의 디바이스 기능을 통해 기존의 복잡한 절차 없이 사용자와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죠.


  • 결제 프로세스 최적화: 모바일 앱은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까지 완료하는 전체 프로세스가 웹에 비해 안정적이고 간단하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특히, 조그만 스마트폰 화면에서 신용카드 정보부터 수많은 입력 필드를 채워 넣어야 하는 번거로움을 고려할 때, 간편 결제 또는 인 앱 구매 등을 활용할 경우 1초 만에 결제가 끝나므로 사용자의 수고로움을 덜어주죠!


  • 우수한 고객 경험으로 브랜딩 강화: 위와 같이 고객이 만족할 만한 경험을 제공하면 결국에는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와 충성도도 덩달아 높아집니다.



데이터 수집 및 활용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 고객은 로그인 환경에서 여러 가지 상호작용 및 활동을 수행합니다. 이 말은 즉, 기업이 퍼스트 파티 데이터(First-party data)*를 확보하고, 데이터 기반의 사용자 행동 분석에 활용하는 것이 용이하다는 뜻이죠. 


특히, ‘개인화된 경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오늘날 데이터 수집 및 활용은 기업의 경쟁력 확보와도 무관하지 않습니다.


*퍼스트 파티 데이터(First-party data): 기업이 자사 플랫폼을 통해 직접 수집하는 데이터



높은 전환율

위를 통해 기업이 얻을 수 있는 궁극적인 결과는 바로 ‘높은 전환율’입니다. 사용자에게 더 훌륭한 경험을 제공할수록, 더 많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비즈니스에 활용할수록 이 긍정적인 사이클을 이어가고, 또 강화해 나갈 수 있죠. 


전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수단으로써 모바일 앱의 중요성이 커지는 것입니다. 실제로 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웹 앱에 비해 모바일 앱의 전환율이 157% 높다고 합니다! 



모바일 앱 유형


모바일-앱-만들기


모바일 앱의 유형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여기에는 네이티브 앱(Native App), 모바일 웹(Mobile Web), 모바일 웹 앱(Mobile Web App), 그리고 하이브리드 앱(Hybrid App)이 포함됩니다. 하나씩 자세히 알아볼까요?



01. 네이티브 앱


하이브리드-앱-개발

네이티브 앱 예시 (출처 : 당근마켓 사이트)


모바일 운영체제의 종류는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애플의 iOS 두 가지가 있습니다. 네이티브 앱(Native App)은 각 모바일 운영체제에 최적화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개발한 앱을 뜻합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경우 대표 언어인 코틀린(Kotlin) 또는 자바(Java), iOS의 경우 스위프트(Swift) 또는 오브젝티브 C(Objective C)를 기반으로 각 모바일의 운영체제에  맞는 앱을 개발합니다.



| 예시

  • 카카오뱅크





| 장점

  • 네이티브 앱은 각 운영체제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만들어지므로 앱의 구동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입니다.


  • 마찬가지로, 특정 플랫폼에 맞춰 개발되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카메라, 마이크, GPS 등)을 쉽게 활용할 수 있고, 디바이스 전체에 접근 권한을 가질 수 있어 기기 자체의 기능을 앱에 활용할 수도 있죠.


  • 원하는 디자인을 높은 사양의 그래픽으로 구현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비주얼이 화려한 게임, 지도 앱 등을 개발할 때 주로 사용되는 방식이죠)



| 단점


  • 개발의 자유도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다른 앱 개발 방식에 비해 제작하는 데에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 앱에 수정사항이 생길 경우, 앱 마켓(구글 플레이 또는 앱스토어)의 심사를 거쳐 전체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02. 모바일 웹


네이티브-앱

모바일 웹 예시 (출처 : 다음)


모바일 웹(Mobile Web)은 PC 화면을 모바일 스크린에에 맞추어 최적화한 것으로, 별도의 앱 설치 없이 크롬, 사파리 등에서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처럼 URL 또는 브라우저 검색을 통해 이용합니다. 개발은 웹사이트를 만드는 HTML, CSS,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PHP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모바일 웹의 종류는 반응형 웹과 적응형 웹,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웹 구성요소의 크기와 구조가 웹 브라우저의 크기에 따라 자동으로 바뀌는 형태인 ‘반응형 웹’과 접속 기기의 종류(스마트폰, 태블릿, 데스크톱 등)에 따라 자동으로 변경되는 ‘적응형 웹’이 있습니다!



| 예시

  • 인스타그램 (앱 마켓에서 다운로드 설치한 네이티브 앱, 크롬에서 실행한 모바일 웹, ‘홈 화면에 추가’한 웹 앱 3가지 유형 존재)



| 장점

  • 운영체제별 플랫폼이 별도로 필요 없고, 표준 웹 언어(HTML, CSS, Javascript, PHP 등)로 개발되므로 리소스가 적게 소모됩니다.


  • 사용자가 앱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으므로 수정사항이 있어도 업데이트가 필요 없습니다.


  • 반응형 웹은 하나의 템플릿으로 모든 기기에 대응할 수 있어 개발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적응형 웹은 사용자 기기에 맞는 템플릿 및 CSS만 다운로드하므로 로딩 속도가 빠르고 데이터 소모가 적습니다.



| 단점

  • 사용자가 URL 또는 검색엔진을 통해 접속해야 하므로 접근 및 실행 측면에서 까다롭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 카메라, 마이크, GPS, 푸시 알림 등의 스마트폰 기능을 사용할 수 없거나, 사용이 제한적입니다.


  • 반응형 웹의 경우, 하나의 기기로 접속하더라도 모든 기기를 위한 CSS를 전부 다운로드해야 하는 풀브라우징(Full Browsing) 방식이기 때문에 로딩 속도가 느리고 로딩 시간이 길며, 데이터 소모가 큽니다.


  • 적응형 웹의 경우, 기기 종류별로 별도의 템플릿을 만들고 랜딩하는 방식이므로 개발이 복잡합니다.



03. 모바일 웹 앱


모바일-앱

모바일 웹 앱 예시 (출처 : 네이버)


모바일 웹 앱(Mobile Web App)은 네이티브 앱처럼 보이기도 하고 기능도 앱과 같은 방식으로 구현되지만, 웹 기술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앱을 말합니다. 


웹 앱은 네이티브 앱과 달리 웹 기반의 HTML, CSS, Javascript 등을 활용하여 개발되며,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하므로 주소창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네이버 또는 구글 웹 앱이 있죠!



모바일 웹 vs. 웹 앱


웹 앱은 언뜻 보기에 모바일 웹과 비슷하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 제작 방식: 모바일 웹은 PC를 기준으로 제작한 후에 폰트나 이미지 등의 구성 요소를 모바일 화면 규격에 맞게 바꾼 것이지만, 웹 앱은 처음부터 모바일을 기준으로 제작되므로 스마트폰 이용자에게 최적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 실행 방식: 모바일 웹은 화면 일부가 바뀔 때 전체를 서버에서 새롭게 불러오는 풀 브라우징(Full Browsing) 방식, 웹 앱은 변경이 필요한 부분만 바꾸는 단일 페이지 방식(SPA, Single Page Application)입니다.



| 장점

  • 인터넷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작동하므로 별도의 앱 설치가 필요 없습니다.


  • 표준 웹 언어로 제작되므로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하고 개발 기간도 짧은 편이죠.


  • 수정사항이 생겨도 앱 마켓의 심사를 거칠 필요가 없어 업데이트 속도가 빠른 것도 장점입니다.



| 단점

  • 디바이스에 접근 권한이 없어 카메라나 음성 인식 등 스마트폰의 기능을 활용할 수 없습니다.


  • 브라우저 실행, URL 입력, 별도의 링크 클릭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사용자 입장에서 번거롭습니다.


  • 네이티브 앱에 비해 상대적으로 구동 속도가 느리고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것도 단점입니다.


 

04. 하이브리드 앱


하이브리드-앱-예시

하이브리드 앱 예시 (출처 : 구글)


앱 유형마다 각기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단점을 보완할 수 있으면 좋을 텐데 말이죠. 그래서 탄생했습니다! 장점을 모아~ 모아~ 만든 하이브리드 앱(Hybrid App)!


하이브리드 앱은 네이티브 앱과 웹 앱의 개발 방식의 장점을 합친 앱입니다. 앱의 화면이나 기능 등 콘텐츠 영역의 제작 방식은 웹 기반으로, 최종 앱 배포에 필요한 앱 마켓 등록과 설치를 위해 패키징(안드로이드/iOS) 처리는 네이티브 앱으로 구현한 것이죠. 



| 하이브리드 앱 예시

  • 네이버


  • 구글


  • 크롬


  • 쇼핑몰 (11번가, 쿠팡 등)



| 하이브리드 앱 장점

  • 하이브리드 앱 개발은 네이티브 앱 + 웹 앱 두 가지 개발 방식을 모두 취합니다. 따라서 웹과 앱의 API를 모두 사용할 수 있어 웹 앱에서는 불가능했던 ‘디바이스 자체 기능 접근’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앱 예시로 네이버를 들 수 있는데요. 네이버 웹 앱에서 음성 검색 기능을 이용하려고 시도하면 앱 설치 페이지로 이동하지만, 네이버 앱(하이브리드 앱)을 설치하여 이용할 경우에는 음성 검색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또한, 하이브리드 앱 개발 시, 네이티브 앱에 비해 비용 및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제한된 리소스로 개발해야 하는 기업에 좋은 옵션입니다.


  • 패키징 처리를 안드로이드/iOS로 하여 배포가 가능하므로 한 번의 하이브리드 앱 개발로 여러 플랫폼에 대응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 하이브리드 앱 단점

  • 네이티브 앱 개발 지식이 필요합니다. (내부 페이지 개발에 웹 개발 지식 필요, 외부 앱 패키징에 모바일 운영체제별 네이티브 개발 언어 활용해야 하므로 앱 개발 지식도 필요)


  • 앱의 콘텐츠가 웹에서 실행되므로 브라우저의 성능이 떨어지면 앱 구동 속도가 저하되는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 네이티브 앱에 비해 디자인 자유도가 떨어지는 것도 단점으로 꼽힙니다.




하이브리드 앱, 네이티브 앱, 모바일 웹 앱 ,모바일 웹 

IT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가 

정리해서 말씀드립니다



<모바일 앱 개발 가이드!>



많은 기업이 비즈니스에 ‘모바일 앱 만들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유형 중 어떤 유형의 앱을 개발할지는 기업의 사정마다 달라지는데요. 마지막으로 모바일 앱 개발 유형 선택을 위한 꿀팁을 챙겨드릴게요!



네이티브 앱

  • 앱의 성능이나 디바이스 접근 기능이 중요한 경우 


  • 안드로이드/iOS 앱 개발자 등 충분한 리소스를 보유한 경우


  • 예시: 그래픽 등 비주얼 요소가 중요한 게임 앱, 지도 앱 등



모바일 웹 & 웹 앱

  • 시간, 비용, 개발자 등 리소스가 제한적이며, 자주 업데이트가 필요한 경우



하이브리드 앱

  • 디바이스 접근 기능 등 네이티브 앱의 장점이 필요하지만, 유지/보수/업데이트가 쉬운 웹 앱의 장점 또한 필요한 경우


  • 예시: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가 필요한 포털 앱(네이버, 구글 등), 쇼핑몰 앱(11번가, 쿠팡 등), 보안이 중요한 금융권 앱 (은행 앱, 카드사 앱 등)


참고로, 많은 은행이 ‘하이브리드 앱 만들기’에 집중하고 있지만 카카오뱅크의 경우 예외적으로 네이티브 앱으로 개발했다고 하는데요. 빠른 속도, 뛰어난 사용성 및 UX 제공 등의 목적으로 모바일 앱 만들기에 집중한 결과, 현재 고객들의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맞는 앱을 개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현재 IT 업계는 IT 전문 인력이 부족해서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IT 기술이 발달하는 만큼 IT 기술자들을 찾는 기업들이 많아지기 때문에, IT 전문가 확보가 중요 포인트로 떠오르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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