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PM의 역량이 IT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를 가른다고?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08 Dec 2022

pm


PM(프로젝트 매니저)은 여러 산업 분야에 걸쳐 존재합니다. 


거의 모든 조직이 정보 통신 기술에 의존하는 오늘날에는 특히 ‘IT 프로젝트 매니저’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요. 소프트웨어, 웹 및 앱 개발 등 IT 프로젝트의 성패를 가르는 PM의 역할을 알아보고,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확인하세요.



PM 뜻

PM은 프로젝트 매니저(Project Manager) 또는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의 약자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기획자’라고도 하죠. 


소프트웨어 개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웹 개발 등을 목표로 하는 IT 프로젝트에서 PM은 조직의 IT 목표와 관련된 책임을 계획 및 실행하는 프로세스를 감독하는 전문가입니다. 여기에는 서비스 기획자, 웹 기획자, 앱 기획자, 플랫폼 기획자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PM이 하는 일은?

프로젝트 매니저는 각 파트를 하나로, 

훌륭한 ‘완성체’로 만드는 총괄자.


pm-뜻


PM은 프로젝트의 전 과정에 걸쳐 업무 중단을 최소화하면서 제시간에 예산 내에서 원활하게 각 파트의 업무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총괄자입니다. 전체 프로세스를 크게 다섯 단계로 나누어 PM의 역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시작 ㅡ 프로젝트의 목표를 정하고, 사업 계획서를 포함하여 조직의 니즈에 맞는 프로젝트 제안서를 작성합니다. 


  • 계획 ㅡ 프로젝트의 범위를 설정하고, 예산을 책정하며, 리소스를 할당합니다. 또한, 팀이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최적의 솔루션을 찾습니다. 여기에는 스토리보드 만드는 작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실행 ㅡ 위의 프로젝트 계획에 따라 PM이 이끄는 전체 팀은 각 파트(디자인, 퍼블리싱, 개발 등)에서 작업을 수행합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성과물을 만드는 것입니다.


  • 모니터링 ㅡ 계획 단계에서 정해진 프로젝트의 범위와 그에 따른 시간, 비용, 품질 및 기타 요소에 대한 작업을 모니터링하는 것도 PM의 역할입니다. 필요시, 작업 조정 및 자원 재분배 등을 통해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 마감 ㅡ 각 단계의 마지막, 그리고 프로젝트의 최종 단계에서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하고 승인합니다. 이제 프로젝트는 각 이해관계자, 고객 및 클라이언트에게 최종적으로 전달됩니다. 필요시 지원팀 구성, 최종 사용자 교육, 사후 관리 등 후속 단계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PM, 왜 중요한가요?

IT 프로젝트의 오케스트라 지휘자 

‘PM (Project Manager)’


IT 프로젝트에서 PM은 오케스트라 지휘자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프로젝트팀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려면 전체상과 세부 사항을 모두 구성할 줄 알아야 하기 때문인데요. 아무리 뛰어난 구성원들이 모인 팀이라고 해도 프로젝트의 전체 목표에 맞게 계획 및 실행, 조정하며 통솔할 수 있는 리더가 없다면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어렵습니다. 


pm-역할


따라서 웹 사이트, 모바일 앱, 시스템, 또는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 등 결과물이 명확한 IT 프로젝트에서 기업은 전문지식과 스킬을 바탕으로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팀을 최적의 성과로 이끌 수 있는 프로젝트 매니저를 채용합니다.


PM과 부서장은 다르다.


하지만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습니다! 많은 분이 프로젝트 매니저의 역할은 부서장이 수행하면 된다고 착각하기도 하는데요.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PM과 부서장은 서로 다른 상황에서 다른 역할을 하며, 따라서 필요한 역량도 다릅니다.


하나의 부서 내에서 정형화된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장은 업무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자원을 투입하여 최대의 성과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효율성 극대화’에 집중합니다.


반면, IT 프로젝트에서 PM디자이너, 퍼블리셔, 개발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새로운 프로젝트에 도전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성이 다른 팀원들 간에 빠르게 팀워크를 만들어내는 순발력이 필요하죠. 또한,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촉진자의 역할도 수행해야 합니다.



PM의 역량이 IT 프로젝트의 성패를 가르는 이유

이처럼 프로젝트 매니저는 부서장과는 다르며, 따라서 필요한 역량도 다릅니다. 여기서 IT 프로젝트의 특수성은 다시 한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디자이너, 퍼블리셔, 개발자 등 각 파트의 전문가가 모였지만, 그들은 각자 다른 분야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업을 수행함에 있어 자신들의 관점에서 역할을 수행하죠. 


즉, 이들을 하나의 팀으로 묶고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끊임없이 방향을 제시하는 사람이 바로 PM입니다.


PM 핵심 역량은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pm-직무


리더십은 단순히 팀원들을 독려하고 통솔하는 능력뿐만이 아니라, 궁극적인 목표와 그 과정에서의 단기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는 능력에서 나옵니다. 


예를 들어, 웹 개발 프로젝트에서 서비스에 대한 최종 목표와 그에 따른 가이드라인을 구체화하는 기획 단계를 건너뛰고 바로 디자이너에게 디자인 작업을 맡긴다면 어떻게 될까요. 디자이너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없는 상태에서 자신의 ‘디자인 관점에서’ 감에 의존해 작업하게 됩니다. 즉, 나침반 없이 항해하는 것과 같죠. 


따라서 개발하려는 제품에 대해 가장 잘 아는 PM이 사업 성과와 연결 지어 IT 제품 기획의 장기적인 목표와 이에 도달하기 위한 단기 작업을 함께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각 팀원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더 잘 이해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리더십과 더불어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PM의 핵심 역량입니다. 각 담당자는 말 그대로 자기 분야의 전문가이며, 타 부서의 언어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내의 모든 팀원들이 동일선상에서 목표 및 작업 과정을 이해하고,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소통 창구의 역할이 되어줄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합니다.



PM의 프로젝트 성공 사례 ㅡ 

미국 사무용품 회사 ‘Avery Dennison’


pm의-프로젝트-성공사례


프로젝트 매니저는 조직의 장기적인 목표와 단기적인 실적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실제 성공을 이루어 내도록 리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미국의 사무용품 전문 회사인 Avery Dennison 사의 사례에서 잘 드러납니다.


Avery Dennison 사는 CEO 주도 하에 매출 증가를 위한 혁신을 목표로 1단계에서 전사 차원의 매출 증가 전략을, 2단계에서는 부문별 운영 전략을 추진했습니다. 


1단계 프로젝트의 리더는 실적보다는 추진 과정을 중시하였고, 그 결과 프로젝트는 사전에 계획된 절차에 따라 일정대로 추진되긴 했지만 2년 동안의 매출 증가 수준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는 비즈니스에서 실패로 간주합니다.


반면, 새로 바뀐 2단계 프로젝트 리더는 15개의 소규모 프로젝트팀을 구성하고, 팀별로 100일 안에 성취 가능한 실질적인 목표를 분배했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1/4 분기 말에 8백만 달러의 추가 매출이 이루어졌으며, 연말에는 매출 증가가 5천만 달러에 이르는 등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1단계에서는 프로젝트 과정과 결과에 대한 연계가 부족했던 반면, 2단계에서는 실제 실적과 직결된 과제를 추진할 수 있도록 팀의 각 조직과 단기 과제를 연계하여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이는 IT 프로젝트에도 적용됩니다. 웹 사이트, 모바일 앱 또는 플랫폼 기획 등 어떤 프로젝트이든 목표가 있습니다. 그리고 PM의 역량은 실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에 따라 평가받죠. 


단순히 프로젝트의 일정만 관리하는 매니저가 아닌 팀의 각 조직을 연계하고 상황에 맞춰 필요한 해결책을 내놓는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업무를 조절하고 최고의 프로젝트 성과를 도출해내는 리더쉽을 갖춘 IT 전문가이면서, 다수의 프로젝트 경험을 보유한 프리랜서 PM을 이랜서에서 채용해 보세요.



기획이 잘 돼야 

프로젝트도 잘 됩니다.


개발자디자이너를 

하나의 팀으로 리드하고,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방향을 제시하며,

IT 프로젝트의 성과를 만들어내는


프리랜서 PM 

(Project Manager) 


프로젝트-매니저-product-manager

기업의 IT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 PM, 

지금 이랜서에서 만나보세요.


결과물이 명확한 IT 프로젝트의 특성상, 프로젝트 목표를 사업 성과와 연계하여 성공으로 이끌어 줄 PM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집니다. 웹 사이트, 모바일 앱, 플랫폼 기획 등 기업의 IT 프로젝트에 필요한 PM을 찾는다면, 지금 이랜서에 프로젝트를 등록하세요. 이랜서 담당 매니저의 추천을 통해 프로젝트 경험과 역량을 모두 갖춘 검증된 인재를 만나보세요.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