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일자리 찾기? IT 일자리 트렌드 이 글 하나면 됩니다!

프리랜서의 모든 것

IT 피플 & 트렌드, 27 Jan 2023



일자리-찾기


“요즘 재택근무 안 하는데도 있어요?

일자리 트렌드 바뀐 지가 언젠데..”


코로나 펜데믹 이후로 많은 것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근무 환경을 들 수 있는데요. 출근 시간을 지키기위해 지하철을 뚫고 들어가는, 자유롭게 출/퇴근 시간을  조절하며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유연근무제로 근무 환경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채용 문화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요?

채용 트렌드는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경제 상황에 따라, 기술 및 사회 변화에 따라 기업도 채용 전략을 달리하죠. 기업뿐 아니라, 지원자의 상황과 가치관에 따라 채용 동향이 변하기도 합니다.


결국, 일자리 찾기 전략도 변할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일자리 찾기’에 몰두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본 블로그 포스트에서 2023년 채용 트렌드를 확인하고, 수요가 꺾이지 않는 핫한 IT 직종에 대한 정보도 담아 가세요!



2023 채용 트렌드


회사-일자리


핵심은 #디지털 전환 #MZ세대

4차 산업 혁명과 코로나 팬데믹은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라는 큰 지각변동을 야기했습니다. 이는 채용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 이유는 디지털 전환이 우리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며 IT 인재의 중요성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워크넷 홈페이지에 따르면, 2023년 채용 시장 변화의 핵심은 ‘디지털 인재 확보 전쟁’이라고 합니다!


또한, 비대면/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 세대가 채용 시장의 주도층으로 등장하게 됨에 따라 기업은 밀레니얼 및 Z세대 지원자들의 특성과 가치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채용 전략을 혁신하고 있죠. 그렇다면 이 두 가지 주요 채용 트렌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주목해야 할 채용 키워드 4가지는?

채용 전문가 윤영돈 작가의 저서 《채용 트렌드 2023》에서는 2023년, 엔데믹 시대에 주목할 만한 채용 트렌드 10가지를 정리하여 소개하고 있는데요. 여기에서 유용한 4가지 키워드를 발췌하여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01 | 워라블

워라블은 워크 라이프 블렌딩(Work-Life Blending)의 줄임말로,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한다는 의미의 워라밸(Work-Life Balance)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즉, ‘일과 삶은 분리되기 어렵다. 그렇다면 어떻게 섞을 것인가?’ 하는 문제에 관한 것인데요. 끊임없이 자기 계발을 추구하고,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실현하며 성장의 계기로 삼는 것과 관계가 있습니다.



02 | 워케이션

일(Work) + 휴가(Vacation)의 합성어인 워케이션 또한 워라블과 일맥상통하는 개념입니다. 집이나 사무실이 아닌 원하는 곳에서 업무와 휴가를 병행할 수 있는 근무 제도를 뜻하죠. 


워케이션은 코로나 팬데믹 기간 등장한 개념인데요. 출근하지 않고도 충분히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한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재택근무, 워케이션 등의 형태로 리모트(원격) 근무를 요구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졌습니다.


심지어 최근 2030 직장인들은 “회사가 월급을 더 올려준다고 해도, 재택근무가 아니라면 다니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부응하여, 기존의 근무 방식을 혁신하며 워케이션을 지원하는 기업들이 IT 및 대기업을 중심으로 국내에서도 늘어나고 있죠.



03 | 리버스 리크루팅

리버스 리크루팅(Reverse Recruiting)은 채용공고에 지원한 후보자 중에서 기업이 직원을 선발하는 기존의 방식과 반대되는 채용 프로세스를 뜻합니다. 즉, 채용 담당자가 지원자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회사를 선택하는 것인데요.


리버스 리크루팅을 통한 ‘역 면접’의 가장 큰 장점은 구직자가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직장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면접관에게 다양한 질문을 하여 자신이 해당 기업의 조직 문화에 잘 맞는지, 또는 자신의 전문성을 살리고 커리어를 성장시킬 수 있는 회사인지 판단할 수 있죠. 


이는 우수한 지원자일수록, 그리고 IT와 같이 수요가 높은 직종에 종사하는 경력 전문가일수록 더욱 필요합니다!



04 | 커리어 포트폴리오

과거에는 학벌, 대외활동, 외국어 점수, 각종 자격증 등 소위 ‘스펙’으로 불리던 기준에 따라 취업의 당락이 결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채용 트렌드는 변화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죠. 스펙보다는 진짜 어느 정도의 실력과 직무 경험을 보유했느냐가 더욱 중요합니다! 


따라서 찐 능력자를 인증하기 위해서는 ‘커리어 포트폴리오’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발자나 디자이너, 퍼블리셔, 기획자와 같은 IT 종사자라면 기업들과의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자신의 커리어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핫한 IT 직종은?


구인-구직-사이트


프론트엔드 개발자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웹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코딩, 설계, 유지 보수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더 쉽게 설명하자면 HTML, CSS, Javascript 및 기타 코딩 언어를 사용하여 페이지에 표시되는 시각적 요소를 만드는 역할을 하죠. 


사용자에게 보이는 모든 것을 코드화한다는 점에서 디자인 팀 업무와 겹치는 부분이 있고, 사이트에 다양한 기능이나 요소를 구축할 때 웹 디자이너와 협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필요 스킬 및 경험

  • 프로그래밍 언어: CSS, 자바스크립트, 제이쿼리 등


  • SasS 분야 경험


  • 웹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생성 및 관리 스킬




소프트웨어 개발자

컴퓨터 및 모바일 기기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 개발자인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종류에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자, 두 가지가 있습니다.


수요가 끊이지 않는 이 IT 전문가들은 국방, 의료, 건설, 제조, 기술 분야 등의 여러 산업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죠. 대표적인 소프트웨어로는 MS, 오라클, 어도비와 같은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 필요 스킬 및 경험

  • C++, C#, Java, Python 등 소프트웨어의 목적에 맞는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 지식


  • 분석 및 기술 스킬


  • 의사소통 스킬



앱 개발자

앱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끊이지 않는 이유는 설명하지 않아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거의 모든 기업이 웹/모바일 앱을 필수 제작하고 있으며 이를 담당할 개발자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앱 개발에는 구글 독스(Google Docs) 등과 같은 ‘웹 앱’과 iOS 및 안드로이드를 포함하는 ‘모바일 앱’이 포함됩니다.


| 필요 스킬 및 경험

  • 웹 앱: HTML, CSS, Javascript 등의 코딩 지식


  • 모바일 앱: Swift 코딩 언어 (대부분의 iOS 앱), Java 또는 C++ (Android 앱)



웹 디자이너

웹 디자인은 거의 모든 산업에 필요해 수요가 끊이지 않는 인기 분야입니다. 더 많은 수익을 가져다줄 기능적이면서도 멋진 웹 사이트에 주력하는 기업들이 웹 디자인에 투자하기 때문이죠.


| 필요 스킬 및 경험

  • 디자인 지식: 컬러, 타이포그래피 등


  • 연관 지식: HTML, CSS, JavaScript 등 (디자인을 웹 사이트로 구현하는 데 필요한 개발 관련 기초지식)




그래픽 디자이너

로고, 일러스트, 레이아웃 등 ‘비주얼 콘셉트’를 창작하는 그래픽 디자이너는 물리적 제품과 디지털 제품 사이를 넘나들며 다양한 디자인 작업을 담당하기 때문에 채용 시장에서 수요가 높은 핫한 직종입니다!


| 필요 스킬 및 경험

  • 편집 스킬


  • 관련 소프트웨어 등 ‘디자인 툴’ 경험



IT 일자리 찾기 전략


직업-사이트


같은 ‘회사 일자리’,

정규직 이직 vs. 프리랜서


IT 경력직이라면 일자리 찾기 전략에 ‘이직’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 알고 계실 텐데요. 


IT 직종은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수요가 높을 뿐만 아니라, 전문직이라는 특성 때문에 ‘프리랜서’라는 커리어 옵션을 선택합니다. 최근에는 고소득, 고 숙련 실무형 전문가를 뜻하는 ‘슈퍼 프리랜서’라는 용어까지 등장하기도 했죠.


프리랜서는 정규직과 달리, 자신이 일하는 장소와 시간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으며(근무 유연성), 기업과 프로젝트 선택권을 가지고 자율적으로 커리어 로드맵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비전공-개발자에서-it-전문-프리랜서로

연관 콘텐츠: 

비전공 개발자가 IT 프리랜서 개발자가 되기까지



마지막으로, 자신의 페이를 스스로 설정하는 ‘연봉 결정권’ 보유자이기도 하죠. 즉, 같은 회사 일자리, 그러나 더 많은 자율성과 결정권이 주어지는 근무 형태입니다.


프리랜싱-직무-스킬

연관 콘텐츠: 

2023 프리랜싱 직무 스킬 6가지



IT 직장인을 위한 전략

프리랜서? Yes or No? 


많은 직장인이 회사 일자리를 찾는 과정에서 품는 고민일 것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전업 프리랜서가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먼저 자신이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이 가능한지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랜서와 같은 프리랜서 플랫폼의 등장으로 IT 프로젝트 등의 일자리 찾기가 쉬워졌기 때문인데요. 미국의 한 개발자는 자신의 본업을 계속 유지하면서 프리랜서 플랫폼에 가입하여 파트타임으로 일하며 8만 달러(약 9,900만 원)의 소득을 벌었다고 밝히기도 했죠. 


그는 엑셀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를 웹으로 옮기는 일 등과 같은 고객들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웹 앱 개발을 돕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 비결로 “프리랜서 플랫폼을 이용하여 주당 약 10시간씩 일한다”고 밝혔습니다!


취업-사이트

연간 8만 달러 이상의 소득을 올리는슈퍼 프리랜서


물론, 이미 프리랜서로 활동 중인 IT 경력자들도 많습니다. 이랜서와 같은 IT 전문 커리어 매칭 플랫폼에 회원 가입하면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기 때문인데요! 


‘오토폴리오’와 같은 간편 기능을 이용하면 1초 만에 경력기술서를 완성하고, 프로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오픈된 프로젝트에 직접 지원할 수도 있고, 조건이 적합하다면 이랜서 담당 매니저를 통해 프로젝트 제안이 먼저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연관 콘텐츠: 

경력 기술서 작성하기



지금 하고 있는 커리어를 이어가고 싶으세요? 업무 전문성을 바탕으로 IT 프로젝트를 찾는 ‘커리어형 프리랜서’가 되어, 자신이 원하는 프로젝트를 수주하세요. 예를 들면 이랜서같은 플랫폼이요! 


이랜서는 23년 동안 쌓은 약 350만 개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리랜서에게 가장 적합한 프로젝트를 매칭 & 지원합니다. 이랜서를 통해 검증된 기업들과 매칭하여 지속적으로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안정된 수입을 창출해 보세요.



워케이션’ 

연봉 1억 ‘슈퍼 프리랜서

저도 제 얘기인 줄 몰랐어요


시작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23년의 축적된 데이터

프리랜서의 시작과 끝을 책임지는

이랜서와 함께 시작해 보세요!


이랜서는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으로 23년 동안 쌓은 데이터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검증된 기업의 프로젝트를 제공하고, 프로젝트가 시작할 때부터 끝날 때까지 프리랜서와 함께합니다.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