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 보드, 의외로 모르는 대시보드 디자인 방법

개발 테크
2024. 03. 10
조회수
5,165

대시-보드

시장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현시대에서, 데이터의 활용은 선택을 넘어 필수가 되었습니다. 

데이터 활용을 통해 기업은 고객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시장 동향을 파악하여 신속하고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인사이트를 얻어 기회를 발견하고 위기를 관리함으로써 기업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민첩하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데이터가 점점 더 거대해짐에 따라 복잡한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분석해 주는 데이터 툴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를 위해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대시보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복잡한 데이터를 목적에 따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데이터 분석에 도움을 주는 대시 보드, 어떻게 하면 보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 수 있을까요? 대한민국 No.1 IT 인재 매칭 플랫폼에서 

데이터가 한눈에 보이는 대시보드 작성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의외로 모르는 대시보드 디자인 방법, 

한눈에 보이는 대시 보드는 이렇게 만듭니다.


 

대시보드(Dashboard)란?

대시-보드-디자인

데이터가 복잡해질수록 데이터를 다루는 것은 이전보다 더 어려워졌고 실시간으로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와 기술이 필요해지면서 ‘대시보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시보드는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강력한 도구로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데이터 파악을 올바르게 하도록 도와주는데요. 효율적인 대시보드는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빠르게 대책을 마련하고 행동할 수 있게 하며, 조직 내 데이터에 대한 공통된 시각을 형성하여 보고서 작성이나 분석에 대한 시간을 줄여줍니다.

 

그러나 의외로 여러 기업들이 대시 보드 제작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일관되지 않은 대시보드 탓에 무분별한 대시 보드가 계속 넘쳐나고, 수백 개의 필터를 사용한 탓에 어떤 데이터인지 알아보기 어려운 대시보드가 제작되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팀 내 목표를 달성하고 올바른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을 주는 대시 보드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을까요? 데이터가 한눈에 보이는 효율적인 대시보드 제작을 위한 5가지 Tip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사용자 : 사용자의 목적에 부합하는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에서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포인트는 '누가 이 대시보드를 사용할까?'입니다. 대시보드 사용자들은 서로 다른 관심사와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엑셀-대시-보드단순한 신호등 KPI 대시보드
 

예를 들어, 주요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경영진은 전반적인 비즈니스 성과와 전략적인 방향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따라서, 경영진이 대시보드를 사용하는 대상이라면 KPI비즈니스 목표를 중심으로 한 대시보드가 필요합니다. 

대시-보드-커버분석을 위한 대시보드

반면, 실무진의 입장에서는 소속된 팀이 집중하는 목표와 일치하는 대시보드가 필요합니다. 만약 영업 부서가 사용한다면 매출 데이터와 고객 정보를 중심으로 제작되어야 하고 생산 부서는 생산량 및 품질 지표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필요한 데이터에 집중된 대시보드는 불필요한 정보를 제거하고 관심 있는 데이터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이 과정은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데이터 분석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게 해주죠. 

이렇게 사용자 관점에 따라 대시보드를 구성함으로써 각자의 목적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이를 통해 대시보드를 사용하는 사람이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2. 지표 : 단순하고 명확한 지표와 차트 설정의 중요성 

대시보드는 목적에 맞는 최대한 단순한 지표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지표를 단순화하면 대시보드를 더욱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대시보드의 활용도와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지표를 포함하거나 불필요한 지표를 추가하게 되면 사용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의사 결정 과정을 더욱 복잡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핵심적인 지표들을 선정하고 대시보드에 포함시켜, 이를 단순하고 명확하게 표현함으로써 사용자들이 더 빠르고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지표 선정을 완료했다면 데이터 성격에 맞는 적합한 차트를 고르는 과정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적합한 차트 선택을 통해 대시보드의 사용성과 유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태블로-대시-보드차트 종류와 간략한 활용 방법
 

예를 들어, 추세를 보여주기 위한 지표는 라인 차트가 적합하며, 비교를 위한 지표에는 막대 차트나 버블 차트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비중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파이 차트나 트리맵과 같은 차트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렇게 지표에 적합한 차트를 선택함으로써 사용자들은 데이터를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빠른 의사 결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일관성 : 맥락이 있는 레이아웃과 강조를 위한 정렬 

사용자들이 대시보드를 쉽게 탐색하고 정보를 이해하기 위해서 일관성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요. 레이아웃을 맥락에 따라 구성하면 대시보드의 일관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일관된 레이아웃은 대시보드를 보기 쉽게 만들고, 데이터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트위치-대시-보드일관성 없는 형태에 따라 제작된 대시보드 예시

 

일관성이 없는 대시보드는 매번 새로운 방식으로 데이터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업무에 비효율적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는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대시보드를 계속 만들게 될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일관성 있는 대시보드를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정 지표가 항상 동일한 위치에 표시되고, 차트나 표의 배치가 일관되게 유지된다면, 사용자들은 대시보드를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탐색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일관성 있는 대시보드는 데이터 비교와 분석을 용이하게 하며, 사용자가 인사이트를 도출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대시-보드-뜻일관성 있는 형태에 따라 제작된 대시보드 예시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다른 요소는 정렬입니다. 대시보드에서 중요한 순서대로 지표를 정렬하는 것은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지표를 먼저 표시함으로써 사용자들은 대시보드를 더욱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불필요한 스크롤링이나 탐색을 하지 않게 됩니다.
 

예들 들어, 사용자의 시선을 고려한다면 지표의 정렬을 상단에서 하단으로 그리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배치해야 합니다. 정보를 인식하는 과정에 따라 내가 강조하고 싶은 지표를 상단 왼쪽부터 정렬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시간에 따라 추세를 분석한다면 시간 축을 세로 (y축)보다는 가로(x축)에 배치해야 하고 차트 오른쪽에 가장 최근 날짜가 위치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대시보드를 일관성 있게 작성한다면 사용자들은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하기 쉬워 원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4. 서식 : 가독성과 균형을 위한 색상, 폰트와 여백의 역할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판단하게 만들어주는 효율적인 대시보드를 위해서는 대시보드의 가독성과 시각적인 균형을 확보해야 합니다. 서식에 해당하는 색상, 폰트와 여백 등을 조정함으로써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ui 색상, 간격, 여백, 서식 등이 정돈되지 않은 이미지

먼저 색상은 데이터의 시각적 표현에서 데이터를 구분하거나 강조 또는 경고의 역할을 합니다. 범주 또는 그룹을 서로 다른 색상으로 나타내거나 특정 값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문서의 통일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색상을 4~6개 정도로 제한해야 하고 유사한 색상을 위주로 사용해야 합니다.

폰트는 데이터 가독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로 한글 가독성이 높은 폰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굵기와 크기를 조정해 사용자의 관심을 끌거나 중요 정보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에서 레이블도 숫자 형식과 폰트를 일정하게 해서 표시하게 되면 정보 전달과 내용 이해에 큰 도움이 됩니다.

구글-대시-보드색상, 간격, 여백, 서식 등이 정돈된 이미지

마지막으로 여백은 대시보드의 영역을 분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여백을 사용하면 글자와 다른 시각적 요소들이 서로 겹치지 않고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어 사용자가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대시보드의 전반적인 디자인을 조화롭게 유지시키고 전문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여백은 공간을 낭비할 수 있고, 너무 적은 여백은 대시보드를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어 적절한 여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경험 : 사용자 경험을 위한 필터, 동적 시각화의 활용

필터는 개인화된 데이터를 표시하고 대시보드에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필터를 사용하면 관심 있는 데이터 범위를 선택하고 원하는 정보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대시보드에서 필터를 사용해 다양한 관점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간 범위, 지역, 제품 또는 서비스 유형 등과 같은 다양한 기준으로 데이터를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탬플릿

동적 시각화는 사용자가 대시보드에 대화형으로 데이터를 탐색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시각화 요소입니다. 필터링뿐만 아니라 드릴다운, 드릴업 그리고 선택 옵션 등 다양한 요소가 사용됩니다. 사용자는 시각화 요소를 클릭하거나 드래그하여 데이터를 필터링하고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데이터의 패턴이나 트렌드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고 내재된 의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역할을 통해 필터와 동적 시각화는 사용자가 데이터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며,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대시보드의 가장 큰 역할은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해 간결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식으로 제작하는 것입니다. 내용을 충실하게 수행한다면 사용자에게 성과 개선을 촉진하고 조직 전체에서 정보에 근거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5가지 항목을 적용해 비즈니스 환경에 도움이 되는 대시보드를 제작해 보세요.

데이터가 한눈에 보이는 대시보드를 통해 데이터 공유가 빨라지고 이로 인해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하게 되는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데이터가 한눈에 보이는 

대시보드 제작을 위한 Tip 5 잘 보셨나요?

대시보드 제작만 잘해도 팀 내 의사소통과 데이터 교류가 높아져 업무 효율이 높아진다는데요. 오늘 말씀드린 대시보드 제작 Tip 5를 활용해 효율적인 대시보드를 만들어 보세요. 데이터 업무 효율이 확! 올라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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