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OKR, 구글을 글로벌 기업으로 만들어준 비즈니스 성공기법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26 Jan 2023

okr-구글을-글로벌-기업으로-만든-성공-기법


직원 수 40명의 작은 회사에서 60,000명 이상을 거느린 글로벌 대기업으로 성장한 구글의 비즈니스 성공 노하우를 아시나요? 


공통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해 

직원들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평가하고, 수정하게 하라! 


KPI를 통해 성장하기 어려웠던 기업이라면 주목해 주세요! 글로벌 기업들의 성장 꿀팁, ‘OKR’을 소개합니다!



OKR이란?


okr-예시


OKR(Objective and Key Results, 목표와 결과 지표)은 조직의 목표와 결과를 설정하고, 그전 과정을 추적하는 방식의 목표 설정 기법입니다. 


1970년 인텔에서 탄생한 이후, 구글을 포함한 미국 실리콘밸리 기업들이 채택하고 있는 프레임워크죠. 평가 주기가 긴 KPI와 달리, OKR은 일반적으로 분기별(연 4회)로 평가하며 필요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 OKR vs. KPI 차이점은?

여기서 지난 포스팅에서 다룬 KPI와 어떻게 다른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텐데요. 요점부터 말하자면 KPI는 성과에, OKR은 목표에 초점을 맞춥니다


okr-kpi-차이


KPI는 기업의 경영진 및 리더들이 비즈니스 목표를 정의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기준으로 몇 가지 지표를 세워 업무 성과를 평가하는 Top-down 방식입니다. 또한, 팀 내의 역할에 따라 일부 구성원들에게만 공유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불투명한 정보 공유)


반면, OKR은 ‘목표’에 초점을 맞춥니다. 먼저, 조직 차원의 목표를 설정하고 나면 부서 및 구성원들이 공통 목표 달성을 위해 자발적으로 자신의 목표(Objective)와 결과 지표(Key Results)를 설정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이 정보는 조직 내 모든 구성원에게 투명하게 공유되죠. 결국 수월한 협업 환경을 조성하여 조직의 공통 목표에 집중하도록 돕는 방식입니다!



OKR 특징 및 장점


okb-양식


그렇다면 OKR이 KPI에 비해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길래 많은 기업에서 채택하고 있는 걸까요? OKR의 특징을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수평적인 시스템  

“이것은 구성원들에게 강력한 동기부여가 된다.”

OKR은 Top-down 방식이 아닙니다. 리더급이 정한 비즈니스 목표를 일방적으로 전달받아 따르는 방식의 KPI와 달리, OKR은 팀원들이 자신의 업무를 이해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개인이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도록 하죠.


이는 “왜 해야 하는가”, 즉, 목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맹목적으로 결과를 내야 하는 KPI와 다른 점이자, OKR의 장점입니다. 


구성원들에게 강력한 동기부여가 되며, 목표 달성을 위한 전 과정에 걸쳐 주인의식을 가지고 관리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팀원들이 조직의 공통 목표에 집중하도록 합니다!



투명한 정보 공유 

“정보의 전사 공유로 원활한 협업을 촉진한다.”

KPI는 리더급, 그리고 팀 내의 역할에 따라 일부 구성원들에게만 정보가 공유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OKR은 작성이 완료되면 전사적으로 공유된다는 점이 다릅니다!


이처럼 목표 및 결과 지표를 모두와 투명하게 공유하면 구성원들이 서로의 업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어 원활한 협업에 도움이 됩니다. 협업 환경이 잘 조성되면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한 촉매제로 작용합니다.



실전! OKR 작성하기


okb-작성방법


OKR 양식

OKR을 도입하려는 기업이라면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작성 양식은 아주 간단합니다. 


아래와 같이 목표(Objective)결과 지표(Key Results)를 설정하면 됩니다! 이때 결과 지표의 개수는 최소 1개이며, 반드시 3개일 필요는 없습니다.


okr-양식



OKR 작성 팁

| 목표(Objective) 


  • 목표 수준: 지나치게 비현실적인 목표가 아닌 이상, 실제 달성 가능한 수준보다 약간 높은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합니다. 달성 가능한 수준의 기준을 100%라고 가정한다면, 60~80% 수준으로 잡습니다.


 (OKR 달성률이 100%가 될 경우, 조직이 충분히 야심 찬 목표를 세우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므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KPI는 설정한 목표를 실제 달성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현실적인 수준의 목표를 세우는 것이 핵심이지만, OKR은 성과를 만들어 가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추적 및 관리하는 데 목적이 있으므로 야심찬 목표를 세우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OKR 평가에서 낮은 등급을 받더라도 이는 다음 분기의 OKR 개선을 위한 데이터로 사용합니다!


  • ‘행동/결과/기한’ 포함하기: 무엇을 하여 어떠한 결과를 언제까지 얻는 것을 의도하는지 생각하여 이를 포함합니다.



| 결과지표(Key Results)

결과 지표는 측정 가능한 정량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조직의 니즈 또는 비즈니스의 특성에 따라 다음의 세 가지 방식 중 필요한 것을 취하면 됩니다.


  • 결과 기반으로 작성하기 (예 - 웹 사이트 신규 가입자를 기존 1만 명 > 5만 명으로 증가)


  • 프로젝트 기반으로 작성하기 (예 - 신규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 런칭하기)




잠깐! 

기업에  유용한 콘텐츠를 함께 확인하세요.

“ 신규 가입자 수/주문 및 전환율 증가 

달성한 기업들의 노하우”


ab-테스트

비즈니스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AB 테스트


상세페이지

잘 팔리는 상세 페이지 제작하기


입소문-마케팅

IT 기업은 입소문을 어떻게 낼까요?



OKR 작성 예시

위의 양식과 작성 팁을 적용해 볼까요?


예시) 이랜서

okr-예시



OKR 사례


okr-사례


그렇다면 OKR을 실제 도입하여 비즈니스 성과를 향상한 기업의 사례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실제 OKR을 사용하는 IT 기업들의 3가지 사례를 소개합니다!



01 | 구글 (Google)

1999년부터 OKR을 도입하여 사용해 온 구글은 직원 수 40명의 작은 회사에서 현재는 60,000명 이상을 거느린 글로벌 기업으로 크게 성장했습니다. 


구글은 OKR을 어떻게 활용할까요?


  • 구글은 OKR 작성 시, ‘야심 찬 목표’를 세우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 결과 지표는 매 분기 0~1.0등급으로 평가하죠.


  • OKR 평가 시, 0.6~0.7등급이면 성공(가장 이상적)으로 간주한다고 합니다.


  • 하지만 낮은 등급을 받더라도 부정적으로 인식하지는 않는다고 하는데요. 앞서 언급했듯이, 다음 분기의 OKR 개선을 위한 데이터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다른 동료들이 무슨 일을 하는지 볼 수 있어 ‘투명성’이 조직의 성과 향상에 도움이 됐다고 합니다.



02 | 링크드인 (Linkedin)

링크드인 역시 OKR을 도입하여 단기간에 2,000만 달러의 가치를 지닌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링크드인은 주 1회 직원들과 “OKR 미팅”을 열어 진행 상황을 추적한다고 하는데요. 이 미팅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간 미팅을 통해 전 직원이 비즈니스 목표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최신 정보 + 지난주에 달성한 성과에 대한 의견을 공유합니다.


  • 이를 통해 구성원들은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제한 시간 내에 달성하도록 동기 부여할 수 있으며, 자신의 업무에 계속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죠. 



03 | 화웨이 (Huawei)

화웨이는 세계 최대의 통신사 중 하나로 꼽힙니다. 그런데 현재의 화웨이로 성장하기 이전에는 KPI 시스템을 사용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본래는 비즈니스 성과 추적을 위해 KPI 시스템을 사용했지만,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했다고 하는데요. 그 주된 이유는 KPI 시스템의 경우, 구성원들에게 기업이 설정한 목표의 가치를 명확하게 이해시키기가 어려웠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2019년, OKR로 전환하기로 결정한 이후 특정 기간 내에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였고 이를 실제로 달성할 수 있었죠. 


결국, 모든 직원이 공통 비즈니스 목표를 위해 함께 일할 수 있도록 조정함으로써 비즈니스 성과를 높일 수 있었다는 OKR 성공사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OKR 작성, 완료하셨나요?

그럼 다음 단계는? 



OKR 작성 완료 후,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하시나요? 많은 기업이 신규 가입자 수 증가, 전환율 향상 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자 환경을 개선합니다. 


사용자 경험(UX)이나 웹 페이지 개선 및 최적화 작업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고 싶다면 이랜서에서 활동 중인 UX 디자이너 또는 웹 디자이너를 채용해 보세요. 


아니면 신규 서비스 런칭 및 개선 작업에 프리랜서 개발자 채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획자 채용을 통해 IT 프로젝트를 어떻게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지 더 많은 정보를 알아보세요.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전문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



IT 전문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에는 IT 개발자, 웹 퍼블리싱, PM, 기획자, 앱/웹 디자이너, 프론트/백엔드 프리랜서 약 39만 명의 IT 전문 프리랜서들이 프로젝트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