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Spring Cloud란? 기업들이 Spring Cloud를 사용하는 이유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26 Mar 2024

spring-cloud


현대 비즈니스 환경에서 디지털 전환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발전은 이 변화의 흐름을 가속화했으며, 기업들은 이제 더 빠르고, 더 유연하며, 더 경제적인 솔루션을 찾아 나섰습니다. 


그러나 클라우드 기반 환경에서 서비스를 운영하고 개발하는 것은 복잡한 도전 과제를 수반합니다. 특히,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와 같은 현대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패러다임은 기업들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Spring Cloud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는 지금, 대한민국 No.1 IT 인재 매칭 플랫폼 이랜서에서 Spring Cloud가 제공하는 솔루션과 그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왜 많은 기업들이 Spring Cloud를 선택하고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Spring Cloud란


spring-cloud-gateway


‘Spring Cloud’는 분산 시스템 개발을 위한 일련의 도구를 제공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이는 Spring Boot를 기반으로 하여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 구축을 용이하게 합니다. 


Spring Cloud는 구성 관리, 서비스 발견, 회로 차단자, API 게이트웨이 및 분산 추적과 같은 핵심 기능과 구성 요소를 제공하여 마이크로 서비스 간의 상호작용을 간소화하고 자동화합니다. 


또한, Spring Boot와의 밀접한 통합을 통해 개발자들이 익숙한 패턴과 도구를 사용하여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게 돕습니다.




Spring Cloud를 사용하는 이유


spring-cloud-function


클라우드 서비스는 현대 IT 인프라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기업이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은 소프트웨어나 서비스 제공 방식을 온프레미스 방식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로 전환하고 있는데요. Spring Cloud를 사용함으로써 기업은 다음과 같은 주요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동화된 환경 구성

Spring Cloud를 사용하는 기업은 애플리케이션의 개발과 배포 과정에서 필요한 환경 구성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pring Cloud Config는 중앙 집중식으로 애플리케이션 구성을 관리하고, 이를 애플리케이션에 자동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로 인해 개발자는 환경 설정에 덜 신경 쓰고, 코드 작성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의 촉진

Spring Cloud는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를 채택한 기업에게 큰 이점을 제공합니다. 서비스를 더 작은 단위로 분할함으로써, 각 서비스의 독립적인 개발, 배포, 스케일링이 가능해집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지원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은 클라우드 환경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pring Cloud는 Kubernetes와의 통합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컨테이너화 및 오케스트레이션을 간소화합니다. 이는 애플리케이션의 배포, 관리, 스케일링이 자동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도와주어, 운영 효율성을 크게 높입니다.





Spring Cloud의 주요 특징


spring-cloud-bus


기업들이 Spring Cloud를 채택하는 주된 이유는, 이 플랫폼이 클라우드 기반의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를 쉽고 효율적으로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인데요. Spring Cloud의 서비스를 이해를 돕기 위해 Spring Cloud의 가장 대표적인 세 가지 특징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1) 구성 관리

Spring Cloud는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을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개발, 테스트, 프로덕션 등 다양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설정을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게 해주며, 구성 변경 사항을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환경 설정 변경으로 인한 문제를 최소화하고, 더 집중적으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착수할 수 있습니다.



2) 서비스 발견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에서 서비스 간의 통신은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Spring Cloud는 Eureka와 같은 서비스 발견 메커니즘을 제공하여, 마이크로 서비스가 네트워크 상에서 서로를 자동으로 찾아 통신할 수 있게 합니다. 이 기능은 서비스의 확장성과 탄력성을 높이며, 마이크로 서비스가 동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서도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3) 회로 차단자

분산 시스템에서는 일부 서비스의 실패가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Spring Cloud의 회로 차단자 패턴 구현은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특정 기준에 따라 실패한 서비스 호출을 자동으로 중단시키고, 시스템이 계속해서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Spring Cloud는 마이크로 서비스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의 복원력을 강화하며, 서비스 간의 의존성으로 인한 잠재적 문제를 최소화합니다.


이 세 가지 특징은 Spring Cloud를 사용하는 기업들이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를 쉽게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구성 관리, 서비스 발견, 그리고 회로 차단자는 개발자가 클라우드 환경에서 더 안정적이고 유지보수가 용이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실제 업무에 Spring Cloud 적용하기


spring-cloud-config


Spring Cloud의 유연성과 강력한 기능 덕분에, 이 기술은 온라인 업무를 진행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도구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업무에 Spring Cloud를 적용하기 위해 우리는 어떤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할까요? 복잡한 과제일 수 있지만, 몇 가지 핵심 단계를 통해 이 과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먼저, 기존 시스템과의 통합이 중요한 첫걸음입니다. 기존 시스템의 아키텍처를 면밀히 평가하여, Spring Cloud로의 전환 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식별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기존 시스템의 의존성, 구성, 인프라 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환 계획을 수립합니다. 


대규모 시스템의 경우, 전체 시스템을 한 번에 Spring Cloud로 전환하는 것은 리스크가 높으므로, 점진적인 전환을 통해 부분적으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렇게 점진적으로 진행함으로써, 각 단계에서의 성공과 학습을 바탕으로 전환 과정을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서비스로의 전환 계획은 이 과정의 다음 중요한 단계입니다. 업무 도메인을 세분화하여 마이크로 서비스로 분할할 수 있는 경계를 식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각 서비스의 독립성을 최대화하면서도, 서비스 간의 통합을 고려해야 합니다.


전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인프라 및 운영을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에 맞게 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는 독립적인 배포, 관리, 스케일링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적 준비를 포함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실무 사례를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고, 사용자 서비스(UserService)에서 사용자의 주문 목록을 조회해야 하는 상황을 가정해 봅시다. 주문 정보는 별도의 주문 서비스(OrderService)에서 관리됩니다. 


이때, UserService에서 OrderService에 HTTP 요청을 보내 사용자의 주문 목록을 가져오고 싶습니다. UserService와 OrderService 간의 통신을 위해, OrderService의 REST API를 호출하는 Feign 클라이언트 인터페이스를 정의합니다.


spring-cloud-data-flow


@ FeignClient 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 이 인터페이스가 OrderService를 호출하는 Feign 클라이언트임을 명시합니다. name 속성에는 호출하려는 서비스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이제 UserService 내에서 OrderClient 인터페이스를 입력받아 사용자의 주문 목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spring-cloud-stream


UserService 클래스 내에서 OrderClient를 입력받아 사용자 ID에 해당하는 주문 목록을 쉽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HTTP 요청의 세부 사항은 Feign에 의해 자동으로 처리됩니다.


다음 예시를 위해 OrderService와 InventoryService 두 마이크로 서비스를 가정하겠습니다. 사용자의 주문 요청은 OrderService로, 재고 관련 요청은 InventoryService로 라우팅 되어야 합니다.


Spring Cloud Gateway를 사용하여 이 두 서비스로의 라우팅 규칙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제 코드는 Gateway를 설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spring-cloud-sleuth


이러한 방식으로 Spring Cloud Gateway는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에서 API 게이트웨이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합니다. 간단한 어노테이션과 설정을 통해 복잡한 라우팅 규칙, 로드 밸런싱, 인증 및 모니터링 같은 공통적인 작업들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마이크로 서비스 간의 통합과 통신을 더욱 간소화하고, 각 서비스가 자신의 핵심 비즈니스 로직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복잡한 분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 있어 Spring Cloud는 중요한 도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Spring Cloud 사용 시 주의사항


spring


Spring Cloud를 적용하는 것은 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초기 설정과 관리의 복잡성


먼저, Spring Cloud와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를 도입하면 초기 설정과 관리가 더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가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각각의 서비스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그 사이의 통신과 데이터 일관성, 서비스 간의 의존성 관리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개발 팀은 서비스 간의 복잡성을 관리하고, 시스템 전체가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충분한 문서화, 서비스 간의 계약 정의, 그리고 모니터링 및 로깅 전략이 필수적입니다. 



보안 설정과 관련 정책 설정


또한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에서는 여러 서비스 간의 상호작용이 많아지기 때문에, 보안 측면에서도 추가적인 주의가 필요합니다. 서비스 간 통신은 반드시 암호화되어야 하며, 서비스를 거칠 때마다 인증과 권한 부여 절차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Spring Cloud Security는 이러한 보안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지만, 보안 설정과 관련 정책은 기업의 요구사항에 맞게 세심하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또한, 보안 패치와 업데이트를 정기적으로 수행하여 취약점을 최소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중한 계획과 접근 방식의 필요


마지막으로, 기존 시스템에서 Spring Cloud 기반 시스템으로의 전환은 신중한 계획과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통합 및 마이그레이션 과정에서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시스템의 다운타임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점진적인 마이그레이션 전략을 세우고, 기능별로 단계적으로 전환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권장됩니다. 


이 과정에서 테스트 환경에서 충분한 검증을 거친 후, 프로덕션 환경으로의 전환을 계획해야 합니다. 또한, 마이그레이션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신속히 해결할 수 있는 롤백 계획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Spring Cloud를 적용하며 주의해야 할 사항들은 기업이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를 성공적으로 도입하고 유지보수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살펴보아야 합니다. 복잡성 관리하고 보안을 확보하는 동시에, 통합 및 마이그레이션 전략을 철저히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은 Spring Cloud의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클라우드 기반 환경에서 

서비스를 운영하고 개발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Spring Cloud’ 잘 보셨나요?



지금까지 Spring Cloud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Spring Cloud를 활용하는 것은 기업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효율적이고 유연한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을 성공적으로 적용하고 그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여러 방면에서의 충분한 이해와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랜서에서 알려드리는 Spring Cloud 사용 시 주의사항을 고려하고, 계획에 따라 접근한다면 Spring Cloud는 비즈니스의 성장과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강력한 기반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이 결국에는 기업에게 큰 가치를 가져다주는 성공적인 디지털 변환을 이루는 길이 될 것입니다.




* 클라우드 서비스(Iaas, Paas, Saas)별 차이를 아시나요?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 IaaS PaaS SaaS 클라우드 서비스 종합 가이드 보러가기


* 클라우드 보안의 중요성부터 해결 방안까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클라우드 보안, 중요성부터 해결 방안까지 모두 알려드립니다!


* 성공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은 일반 소프트웨어와 무엇이 다를까요?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 소프트웨어 개발이란, 성공하는 소프트웨어는 '이렇게' 만들어 집니다.





Spring Cloud 전문가, 이랜서에서 채용하세요!



클라우드 환경에서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기 위해선, Spring Cloud에 대해 완벽히 이해하고 있는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특징부터 주의사항까지 고루 파악하고 있어야지 상황에 맞는 적절한 솔루션과 함께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데요. 대한민국 No.1 IT 인재 매칭 플랫폼 이랜서에서 데이터로 검증된 Spring Cloud 전문가를 매칭 시켜드립니다.



대한민국 No.1 IT 인재 매칭 플랫폼 이랜서 


spring-boot


이랜서는 현장에 바로 투입 가능한 IT 전문가를 데이터로 철저하게 검증해서 매칭하는 대한민국 No.1 IT 인재 매칭 플랫폼입니다.


웹 개발을 위한 자바, 자바 스크립트, React, Vue, 앵귤러, PHP 전문가부터 백엔드 개발을 위한 Nestjs, Node js, Spring, .NET 전문가, 데이터 베이스 활용을 위한 SQL(오라클, My SQL, MS SQL 등) DA, DBA 전문가,  자동화 구축을 위한 ERP, SAP, MES, SCM 전문가까지 약 40만 명의 IT 전문가가 파트너쉽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데이터를 활용한 검증된 IT 인재 매칭 서비스

이랜서를 사용하는 기업들의 재의뢰율 98% 달성!



spring-security


이랜서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 전문가를 매칭하기 위해 24년의 데이터로 IT 전문가의 전문성부터 인성(협업 능력)까지 철저하게 검증하여 IT 전문가를 매칭합니다.




24년의 데이터를 활용하는 IT 전문가 매칭 서비스

필요한 인력을 원하는 시기에 정확하게 매칭해 드립니다!


spring-framework


이랜서의 IT 전문가 매칭 서비스는 IT 전문가를 24년의 데이터로 검증하여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 IT 전문가를 매칭합니다.


일반적인 채용 플랫폼은 경력 기술서이력서만 확인하고 매칭하여, 기업들이 IT 전문가 채용 시 어려움을 많이 겪습니다. 경력 기술서이력서를 통해 전문성만 확인했기 때문인데요.



이랜서의 매칭 서비스는 다릅니다.


이랜서는 프로젝트의 가장 적합한 IT 전문가를 매칭하기 위해 약 1.5억 개의 사용자 데이터350만 개의 프리랜서 평가 데이터를 활용하여 IT 전문가의 전문성부터 인성(협업 능력)까지 철저하게 검증합니다. 덕분에 기업들은 높은 만족도를 표하며 IT 전문가 채용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을 위한 

Spring Cloud 전문가를 찾으시나요?


대한민국 No.1 IT 인재 매칭 플랫폼 이랜서

-> 회원 가입만 하세요.

-> 24시간 안에 전담 매니저가 연락을 드립니다.

-> 끝입니다. 이게 다냐구요? 네, 이게 다입니다.

-> 급하시다고요? 전화 주세요. 02-545-0042


24년의 노하우 데이터를 바탕으로 검증된 IT 프리랜서를 매칭해 드립니다.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