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프롬프트 작성법, Chat GPT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프리랜서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02 Apr 2024

프롬프트


생성형 AI의 대표주자 ‘Chat GPT’, 다들 사용해 보셨죠? 프롬프트만 입력하면 관련된 자료를 찾아 자동으로 답변해 주는 뛰어난 능력에 세계는 감탄을 금치 못했는데요. 생성형 AI는 Chat GPT의 전과 후로 나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이슈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Chat GPT 정말 그렇게 뛰어난가요? Chat GPT를 통해 받아본 답변들, 그럴듯해 보이지만 알맹이가 없고, 질문과 다른 답안, 사실과 다른 내용 등으로 당황하게 될 때가 있는데요. 그런데 왜 Chat GPT를 사용하는 전문가들은 Chat GPT의 능력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는 것일까요?


사실 프롬프트만 제대로만 활용해도 Chat GPT의 활용도가 몇 배는 달라지는데요. 프롬프트를 어떻게 작성해야 Chat GPT를 사용해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지 대한민국 No.1 IT 인재 매칭 플랫폼 이랜서에서 Chat GPT를 제대로 사용하는 프롬프트 작성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프롬프트(Prompt)란?


명령-프롬프트


프롬프트의 사전적 정의는 ‘컴퓨터 터미널 또는 터미널 에뮬레이터의 CLI(커맨드 라인 인터페이스)의 명령 줄 대기모드’ 입니다만, Chat GPT와 같은 생성형 AI에서의 프롬프트는 간단히 말해 Chat GPT에게 요청사항을 지시할 때 자연어 즉, 사람이 말하는 대로 내리는 명령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서 Chat GPT와 대화할 때 작성하는 모든 ‘채팅’이 곧 프롬프트인 셈입니다. 


그런데, 이 프롬프트를 제대로 작성할수록 Chat GPT에게서 얻을 수 있는 답변의 퀄리티가 천차만별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프롬프트를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따라 Chat GPT에게 얻는 답변의 결과가 완전 달라지는데요. 어떻게 하면 Chat GPT의 프롬프트를 잘 작성할 수 있고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지, 몇가지 예시와 함께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예시에 앞서 여러분이 개발자라고 가정해봅시다. 어느 날 회사에서 팀장님이 뜬금없이 개발 관련된 업무가 아닌, 퍼포먼스 마케팅을 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오라는 업무를 여러분께 지시했어요.


구글링을 해도 어렵기만 하고, 쉽게 이해가 안 가는 내용밖에 나오지 않는다면, Chat GPT를 이용해서 어떻게든 알아내야겠죠. 이럴 때 초보자 분들은 Chat GPT에게 "마케팅 잘하는 법 알려줘"라고 물어보실 거예요.


* 사진(GPT1): 단순 질문

프롬프트: 마케팅 잘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명령-프롬프트-명령어


그렇게 되면 그럴싸하지만 알맹이는 없는, 이런 답변이 나오게 되죠.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를 얻고 싶어서 Chat GPT를 사용했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어렵기만 하고 알맹이 없는 답변뿐. 이럴 때는 프롬프트에 청자를 더하고, 역할을 부여해 주는 것만 더해줘도 더 좋은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사진(GPT2): 상세 질문

프롬프트: 당신은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퍼포먼스 마케터입니다. 저는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 하나도 모르는 입장입니다. 가능한 쉽게, 핵심을 얻기 쉬운 다양한 예시를 들어가며 설명해 주세요.


프롬프트-뜻


보시는 것처럼, 같은 목적의 질문을 하더라도 어떻게 질문을 하냐에 따라 답변의 퀄리티가 확 달라집니다. Chat GPT를 사용해 원하는 답변을 얻고 싶을 때는, 최대한 본인의 의도를 포함한 목적을 이야기하고, 자세하게 질문하는 게 좋습니다.


Chat GPT는 맥락을 이해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설명하듯이 논리적으로 맥락을 설명해주면 원하는 답변과 가까워질 수 있답니다. 이제 프롬프트가 자세하면 자세할수록 답변이 좋아진다는 걸 아셨다면, 지금부터 어떻게 하면 좋은 프롬프트를 작성할 수 있는지 공식과도 같은 노하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프롬프트 작성 노하우 (초보자용)


1-1. 세부 질문하기

간단히 말해서, 대화하듯이 이어가면서 대화를 구체화하시는 겁니다. GPT를 포함한 대부분의 생성형 AI는 쉽게 말해 ‘기억력’이 있어서, 기존의 대화를 기억하거든요. Chat GPT의 첫 번째 질문에서 그럴싸한 답변을 얻지 못했다면, 채팅하듯이 대화를 이어가시면 됩니다.


* 사진(GPT3): 질문 이어가기

프롬프트: 사과나무를 심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명령-프롬프트-단축키


“사과나무를 심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라는 프롬프트로 질문을 했을 때 위의 이미지와 같이 9개의 답변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hat GPT가 학습한 내용으로 여러 가지 방법을 알려주는데요. 좀 더 구체적인 정보가 필요하다면 이어서 질문을 하면 됩니다.



* 사진(GPT3-1): 질문 이어가기

프롬프트: 4번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프롬프트-란


구체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4번(토양 준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라는 프롬프트를 입력했더니, 사과나무가 잘 자라기 위한 비옥한 토양을 준비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상황을 바로 알려줍니다. 이렇듯 질문을 계속 이어가면 구체적인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1-2. 역할 지정하기


* 사진(GPT4): 역할 지정

프롬프트: 당신은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퍼포먼스 마케터입니다. 저는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 하나도 모르는 입장입니다. 가능한 쉽게, 핵심을 알기 쉬운 다양한 예시를 들어가며 설명해 주세요.


명령-프롬프트-장난


위 사진의 메모 부분과 같이 요청할 내용에 따라 역할을 부여해 주는 겁니다. 쉽게 말하면, GPT를 "가스라이팅"한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예시에서 보셨듯이, GPT에게 ‘세계 최고의 퍼포먼스 마케터’라는 역할을 부여한 뒤 답변을 받으면 GPT가 그 입장에 이입해서 답변을 해주게 됩니다.



1-3. 청자 지정하기


* 사진(GPT4-1): 청자 지정

프롬프트: 당신은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퍼포먼스 마케터입니다. 저는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 하나도 모르는 입장입니다. 가능한 쉽게, 핵심을 알기 쉬운 다양한 예시를 들어가며 설명해 주세요.


프롬프트-명령어


이 또한 예시와 같이 설명을 보는 사람, 즉 청자의 수준을 정해주는 겁니다. 모르는 분야에 대해  GPT에게 물어볼 때, 청자를 지정해 주지 않고 물어보게 되면 GPT는 청자를 특정하지 못해 애매한 답변을 할 수밖에 없겠죠. 


하지만 “초등학생 수준에 맞춰 쉽게 설명해달라”등의 표현으로 청자를 정해서 프롬프트를 전달하면 GPT도 청자를 이해하고, 해당하는 눈높이에 맞춰 설명을 해줍니다.



1-4. 예시 들어주기

응답을 받고 싶은 답변의 형태가 있다면, 직접 예시를 들어주면 됩니다. 만약 본인이 특정  말투로 결과를 경어체로 받아보고 싶다고 해보죠. 평어체에서 모든 문장의 어미를 “-입니다.”라는 경어체로 바꾸고 싶다면, GPT를 활용해서 바꿀 수 있습니다.


* 사진(GPT4): 예시

프롬프트: 지금부터 문장의 끝을 ‘-습니다.’으로 끝냅니다. 다음 예시를 참고해 주세요.

 ex1) 최근 등장한 클로드 3는 Chat GPT 4보다 우수한 성능을 가졌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ex2) 클로드 3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예시를 참고해서, 아래 주어지는 문장을 변환해 주세요.

“클로드 3는 AI 중 처음으로 IQ 100을 넘겼다고 한다.”


명령-프롬프트-사용법


보시는 것처럼, 수정하고 싶은 평어체의 말투를 경어체로 바꿀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GPT는 맥락을 이해하는 모델이기 때문에 예시를 들어주면 더 정확하게 알아들을 수 있죠.



1-5. 단계 나누기

가끔 복잡한 질문을 할 때는 나도 모르게 논리가 꼬인다거나, Chat GPT에게 원하는 맥락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Chat GPT는 의도한 바와는 다른 방향으로 생각할 여지가 많아집니다.


이럴 때에는 프롬프트에 "차근차근 단계별로 설명해 주세요."라는 문구를 넣어서 질문하면 더 나은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GPT의 답변에 논리가 더해지게 되죠.


* 사진(GPT5): Step by Step

프롬프트: 1?2 = 2

               2?3 = 6

               3?4 = 12

               4?5 = 20입니다. 그러면 5?6은 뭘까요?


prompt


* 사진(GPT5-1): Step by Step

프롬프트: 3?4 = 12

               4?5 = 20입니다. 그렇다면 5?6은 뭘까요? 차근차근 생각해 봅시다.


prompt-뜻


위 5가지 노하우를 이용해 Chat GPT와 대화하면, Chat GPT를 제대로 활용하는 데 있어 첫걸음을 뗐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렇다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개발자분들은 어떻게 프롬프트를 작성해야 Chat GPT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요?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프롬프트 작성 노하우 (중급자, 개발 관련)

프롬프트 작성에 어느 정도 노하우가 생겼다면, 조금은 전문적으로 다가가도 좋을 거라고 생각해요. 개발에 활용하는 데 있어 실무에 자주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을 예시와 함께 말씀드리겠습니다.


1. 코드 설명 요청하기

처음 배우는 개념의 코드나, 이해가 어려울 수 있는 코드에 대한 설명을 요청해 보세요.


* 사진(GPT9): 코드 1

프롬프트: 실제 코드 + 아래 python 코드를 설명해 주세요.

promptly

2. 코드리뷰/리펙토링/성능 최적화 요청

프롬프트를 어떻게 입력하느냐에 따라  코드리뷰/리펙토링/성능 최적화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사진(GPT10): 코드 2

프롬프트: 특정 코드 + 해당 코드를 리뷰/리펙토링/최적화된 코드로 작성해 주세요.


프롬프트-엔지니어링



3. 테스트 코드 작성

작성한 코드의 테스트 코드 작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사진(GPT11): 코드 3

프롬프트: 특정 코드 + 위 python의 테스트 코드를 작성해 주세요.


프롬프트-엔지니어



4. 개발 언어 변환

언어를 변환하는 작업, 아시다시피 오래 걸리는 작업인데요. Chat GPT를 사용하면 너무나 쉽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 사진(GPT12): 코드 4

프롬프트: 특정 코드 +위 코드를 python 코드로 변환해서 작성해 주세요.


chat-gpt


5. API 연동 라이브러리 작성

Chat GPT는  API 문서를 연동 코드를 작성하는 데에도 유용합니다.


* 사진(GPT13): 코드 5

프롬프트: 개발 문서 첨부 혹은 샘플 코드(코드 일부) + 위 API를 사용하는 python library code를 작성해 주세요.


gpt




프롬프트 작성 노하우 (DALL-E 3 등 생성 AI 이미지 생성 시)


생성형 AI는 Chat GPT뿐만 아니라 AI 일러스트를 만드는 AI 그림 사이트도 있습니다. 유명한 미드저니부터 DALL-E 3등 다양한 AI 그림 사이트가 있는데요. 이번에는 Chat GPT에서 사용 가능한 DALL-E 3에서 AI 이미지를 생성하는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ALL-E 3란?

DALL-E 3는 OpenAI에서 2023년 9월에 출시한 프롬프트로 AI 일러스트 이미지를 생성하는 모델입니다. Text-to-Image 즉 텍스트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거죠. 해당 모델은 Chat GPT를 무료로 이용하는 분들께서는 아직까지는 사용하지 못합니다만, ‘빙 크리에이터’를 통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DALL-E 3를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  AI 이미지 생성, DALL-E 3를 통해 무료로 생성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Chat GPT에서 채팅으로 대화를 주고받을 때와는 조금 다르게, 이미지를 생성할 때 사용되는 프롬프트 노하우는 기본적으로 [주어 + 행위 + 배경 + 스타일 + 사진]의 비율 정도를 말해주고, 더 디테일하게 작성하자면 [각도 / 포즈 / 구도 / 색상 / 시대 / 계절] 다양한 요소들에 대해 언급해 주면 생성되는 이미지의 퀄리티가 이에 맞춰 달라진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보여드릴게요.



* 사진(GPT6):  DALL-E 3 실패사례

프롬프트: 20대 여성을 그려주세요


챗-gpt


위와 같이 단순하게 20대 여성을 그려달라는 프롬프트를 작성하면, 국적과 입고 있는 옷, 표정, 제스처, 배경 그리고 사진의 비율도 정해지지 않은 채 임의의 결과로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반대로 얘기하자면 정해지지 않은 부분을 자세하게 풀어서 작성해 프롬프트를 구체화시켜서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죠. 옳은 예를 보겠습니다.



* 사진(GPT7): DALL-E 3 성공사례

프롬프트: 현재 대한민국 20대 여성의 모습을 그려주세요. 정장을 입고 있으며 행복한 미소를 짓고 있고, 한 손을 들고 다른 한 손은 허리에 대고 있습니다. 배경은 따뜻한 봄날에 벚꽃이 한가득 피어 있는 모습으로 그려주세요. 사진의 비율은 16:9입니다.


gpt-chat


위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국적과 옷, 표정과 제스처, 배경에 결과물의 비율까지 세부적으로 프롬프트를 작성하면 상세한 결과물이 나오죠.  어떤 스타일로 작성을 요구했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사진(GPT8): DALL-E 3에 사용된 프롬프트 확인


gpt-챗봇


참고로, 추출된 사진을 클릭한 후 우측 상단의 버튼을 누르면 생성된 이미지의 프롬프트가 나오게 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어떻게 작성하면 어떤 이미지가 생성될지 유추할 수 있겠죠? 


생성형 AI의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앞으로 프롬프트를 작성하는 실력이 곧 결과물의 차이로 이어질 것입니다. 때문에 생성형 AI를 전문적으로 프롬프트 엔지니어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대한민국 No.1 IT 인재 매칭 플랫폼 이랜서에서 알려드린 Chat GPT를 제대로 활용하는 ‘프롬프트 작성법’을 참고하여 Chat GPT를 사용해 보세요. 이 전보다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퀄리티 있는 결과물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 AI 그림 사이트의 대표 주자 ‘미드저니’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미드저니 사용법: 프롬프트 작성 가이드


* 개발자의 전문성을 높이는 개발자 커뮤니티개발자 강의 사이트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 개발자 커뮤니티& 개발자 강의 Best 4, 커리어 성장을 원하는 개발자라면 꼭 확인하세요!




Chat GPT를 제대로 활용하는 

‘프롬프트 작성법’, 잘 보셨나요?


요약하자면 좋은 프롬프트란 내 목적을 AI에게 정확하고 자세하게, 구체적이고 논리적으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프롬프트 작성 노하우를 참고하여 Chat GPT를 활용한다면 원하는 답을 더욱 빠르게 더욱 구체적으로 얻어 업무 능률이 훨씬 높아질 것입니다.


잠깐, 정보를 얻을 때뿐만 아니라, 프로젝트를 구할 때도 AI를 활용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개발부터 기획, 디자인 등 다양한 IT 프로젝트를 빠르고 간편하게 구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바로 대한민국 No.1 IT 인재 매칭 플랫폼 이랜서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No.1 IT 인재 매칭 플랫폼 이랜서



챗봇-gpt


이랜서는 IT 전문가의 전문성과 인성(협업 능력)을 데이터로 검증해, IT 전문가에게 가장 적합한 IT 프로젝트를 매칭하는 ‘IT 인재 매칭 플랫폼’입니다.


자바부터 React, React Native, Vue, Kotlin, Flutter, .Net, SQL(오라클, MySQL, MS SQL 등)을 활용한 개발 전문 프로젝트ERP, SAP, SCM, MES 등 경영 효율을 높이고 자원 관리를 도와주는유지보수 프로젝트 등 정규직(헤드헌팅)부터 프리랜서 프로젝트까지 다양한 IT 프로젝트를 매칭합니다. 



“24년의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IT 프로젝트 매칭 서비스


이랜서는 IT 전문가에게 가장 적합한 IT 프로젝트를 매칭하기 위해 24년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문성과 인성(협업 능력)을 검증하여 최적합 프로젝트를 매칭합니다. 


약 1.5억 개의 사용자 데이터 350만 개의 프로젝트 데이터를 활용하여 IT 프로젝트를 매칭하기 때문에, 이력서경력 기술서만 확인하고 프로젝트를 매칭하는 일반적인 채용 플랫폼보다 퀄리티 높은 프로젝트를 매칭 받을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경력 기술서 & 이력서 관리

 AI를 활용한 오토폴리오로 간편하게 하세요!”



chat-gpt-4

▶️ 이력서 자동관리 서비스 "오토폴리오" 시연 영상 보러가기



오토폴리오(autoFOLIO*)는 이랜서에서 독자 기술로 개발한 이력서 & 경력 기술서 자동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초기 한 번만 정보를 업데이트하면, 15종 이력서 파일을 자동으로 분류하여 웹에 업로드하고, 업로드된 파일을 워드 파일로 다운로드하거나 이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오토폴리오를 활용하면 프로젝트 매칭에 필수적인 경력 기술서 & 이력서 작성을 간편하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머리 아픈고 복잡한 경력 기술서 작성, 이랜서 오토폴리오를 통해 빠르고 쉽게 업데이트 하세요!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프로젝트 매칭 서비스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맞춤형 매칭 서비스, 이랜서를 통해 느껴보세요! 



프롬프트-작성법


나에게 가장 잘 맞는 프로젝트를 찾으시나요? 이랜서에 회원가입하고, 경력 기술서이력서만 업데이트 해보세요. 매칭 전문 매니저가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문가님에게 가장 적합한 IT 프로젝트를 매칭해 드립니다. 이랜서의 맞춤형 매칭 서비스를 통해 프로젝트 수주 걱정 없이 업무에 집중하세요!




대한민국의 프리랜서와 직장인의 

삶과 일의 Balance가 올라가는 그날까지!


대한민국 No.1 IT 인재 매칭 플랫폼 이랜서는 IT 프리랜서 및 모든 직장인 분들이 삶과 일에서 균형을 맞추고 커리어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Balance Up! 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최신 블로그